좋은 글 모음 사이트 '미사봉'
훈화ㆍ주례사ㆍ유머 등 350개 목록 2만여편 수록
매일 아침 조회시간마다 새로운 훈화내용을 고민해야 하거나, 입학ㆍ졸업식 등 학교 행사에서 각종 식사·축사를 준비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반가워할만한 인터넷 사이트가 있다. 바로 미사봉말글샘터(www.misabong.com).
이 사이트에는 다양한 글의 소재로 쓰일 만한 이야기 거리가 350여개의 목록에 2만여편이 탑재돼 있다. 사이트가 문을 연 것은 지난 2001년. 조국래 前 서울 문창중 교장 등의 교원들이 모여 만들었다. 이후 4차례의 업그레이드를 거쳐, 오늘날 책으로 1000권 분량에 이르는 보물창고로 자리 잡은 것이다.
조국래 교장은 "크고 작은 학교 행사에서 재미없고 지루한 이야기를 늘어놓기 보다는 어떻게 하면 짧은 시간 내 학생들에게 기억에 남을 한마디를 남길까 많이 고민했다"고 말한다.
이와 같은 고민에서 자료를 모으다 보니 어느새 막대한 양이 됐고, 이를 나누기 위해 사이트를 운영하게 된 것이다. 사이트의 글 은 조 교장이 직접 발굴하는 것도 있지만, 회원들이 찾아 보내는 것도 많다. 글은 크게 테마별 말글, 주제별 말글, 좋은 글, 국경ㆍ기념일, 행사별, 명언ㆍ유머 등으로 분류돼 있다. 또 각각의 항목은 세부 항목으로 나뉘어져 있다. '미사봉'이란 '미래사회봉사'의 준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