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시장 성장률 8%···2021년까지 -1% 성장률 예상 -
- 2016년 가격대비 세탁제품 단가가 약간 상승 -
□ 시장 개황
ㅇ 세제류 제조업체들은 지속적으로 기존 세제류들을 개선하고 새로운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음.
- 2016년에 Omo의 100% 얼룩제거 효과를 가진 제품과 Persil의 새로운 Millions Power 제품이 출시됨.
- Persil은 자사의 기존 제품들보다 두 배의 점성을 가진 액체세제를 2016년에 출시함.
ㅇ 섬유유연제 시장에서 활동하는 기업들은 스탠다드 제품보다 농축 제품에 주력하는 경향을 보임.
- Binzagr Lever Ltd.는 세탁된 의류의 신선함을 14일 동안 유지해주는 스탠다드 섬유유연제를 출시함.
ㅇ 최근 사우디에서는 섬유세제 제품 중 아바야 세제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 Omino Bianco와 Persil은 아바야의 검은색을 복구시켜 주는 아바야 세제를 개발함.
- 사우디 현지 브랜드인 Al Abaya는 기존 아바야 세제의 검은색을 선명하게 하는 기능 외에도 아바야향을 좋게 해주는 기능을 추가
- 사우디 기업 SIDCO의 Proud Abaya Shampoo 제품도 아바야의 검은색을 회복시켜 주며, 아바야 외에 다른 정교한 섬유들에도 사용할 수 있는 다용도 세탁제품임.
Al Abaya의 아바야 전용 세제(좌)와 Proud Abaya Shampoo(우)
자료원: Al Abaya, Wafir
ㅇ 2016년에 얼룩제거용 세제도 많은 수요를 보임.
- Abudawood & Partners for Industry Co.는 Clorox Clothes 브랜드 런칭을 통해 가루 및 액체 형태의 얼룩제거 세제를 출시함으로써 Vanish사와 경쟁함.
- Clorox 브랜드의 제품 중 하나인 Totally Spot-Less는 쇼핑을 좋아하는 사우디 여성들을 겨냥해 여성용 얼룩제거제라는 점을 강조함. 생리혈 등 여성 분비물뿐만 아니라 와인, 땀, 커피, 차 등의 다양한 얼룩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여성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귀여운 디자인을 가진 Clorox의 Totally Spot-Less
자료원: Clorox
- Clorox의 또 다른 인기 있는 얼룩제거 제품인 Stain Remover & Color Booster Liquid는 액체 얼룩제거제로 다른 제품들보다 4배의 얼룩제거 효과가 있으며, 의류의 색깔을 2배 정도 더 선명하게 만들어줌.
Clorox의 인기제품 Stain Remover & Color Booster Liquid
자료원: Clorox
- Clorox 브랜드는 소비자 편의를 위해 가루 및 액체 형태 얼룩제거제 외에도 스프레이와 펜 형태의 얼룩제거제를 선보임.
Clorox의 펜 형태 얼룩제거제 Stain Fighter
자료원: Clorox
ㅇ 세제류 시장은 2016년에 8% 성장했으며 카펫 클리너, 얼룩제거제, 스탠다드 세제, 섬유유연제 등의 다양한 제품이 성장세를 보임.
ㅇ 2016년 가격 대비 세제류들의 평균 단가가 약간 하락했음.
- 향후 세제류 평균 단가는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이러한 현상의 주 요인은 할인, 큰 사이즈 팩 무료 증정과 같은 많은 매장 프로모션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ㅇ 제조업체들은 자사의 판매량과 판매액을 늘리기 위해서 소비자들이 큰 사이즈의 제품팩을 구입하도록 장려하고 있음.
- 사우디 대가족 문화와 많은 양의 빨래를 위해 적정량 이상의 세제를 투여하는 사우디인들의 특징으로 사우디 소비자들도 큰 세제제품들을 선호하고 있음.
ㅇ 사우디의 대부분 세제는 이중적인 사용법을 가진 하이브리드 제품들이며, 반자동 세탁기 및 자동 세탁기와 손세탁에 적합하게 개발된 제품들임.
- 하이브리드 세제들이 개발됨에 따라 2017년에 손세탁 전용 세제들이 큰 하락세를 보임.
ㅇ 앞으로도 스탠다드 제품들 중에서는 가루와 액체 형태의 제품들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되며, 2016년에 이 두 가지 형태의 제품들은 전체 스탠다드 제품 판매량의 91%를 차지함.
- 사우디아라비아의 제조업체들은 계속해서 자사의 스탠다드 제품이 더 적은 양으로 더 잘 세탁할 수 있도록 개발하나 농축 제품들의 개발은 이뤄지지 않고 있음.
- 농축세제 가격은 현재까지도 스탠다드 세제 가격의 두 배인 관계로, 사우디에서는 농축 세제가 틈새시장 전용제품으로 여겨짐.
ㅇ 2016년 사우디인들의 세탁기 보유율은 전체의 97%였으며, 세탁기 제품들의 다양한 가격대가 사우디인들의 세탁기 보유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됨.
- 사우디에서의 세탁소 비용은 옷 한 벌당 약 7.5달러이며 고소득층이 주로 이용함.
□ 경쟁동향
ㅇ 2015년에 Modern Industries Co.가 세탁제품 시장에서 3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2016년에는 34%의 점유율을 차지함으로써 사우디 세제류 시장 1위를 자리를 지킴.
- Modern Industries Co.는 Tide, Ariel, Bonux, Downy와 같은 높은 인지도를 가진 브랜드들과 해당 브랜드들의 뛰어난 품질, 광고 마케팅 등을 통해 사우디에서 가장 많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 2016년에 해당 기업은 Tide와 Ariel 브랜드의 스탠다드 액체세제 제품을 런칭했으며 공격적인 매장 프로모션을 진행함.
- Modern Industries Co.는 1리터 Downy 농축 세제 할인, 3리터 Ariel 및 Tide 액체세제의 1+1 프로모션, 3kg Ariel 및 Tide 가루세제와 6kg Tide 가루세제에 대한 프로모션을 진행함.
ㅇ 사우디 세제류 시장은 대부분 외국 브랜드가 장악하고, 사우디 현지 브랜드들은 그 뒤를 이어 일부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The Procter & Gamble Co., Unilever Group, Henkel AG & Co KGaG, Reckitt Benckiser Group Plc.와 같은 외국 브랜드들은 자사의 높은 품질을 가진 제품들, 적극적인 광고, 지속적인 제품 개발 및 런칭 덕분에 현지에서 높은 고객 충성도 및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함.
- 사우디 브랜드들 중에서는 Wafir, SIDCO 등이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 사우디 현지 제조 브랜드들은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참신한 세제류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음.
- 사우디의 대표 세제류 브랜드 중 하나인 Wafir는 라벤더, 소나무, 레몬, 여름 과일, 백합, 연꽃, 바다, 해바라기 등 다른 브랜드들보다 다양한 향기를 가진 제품들로 승부하고 있으며, 꽃향기가 나는 스탠다드 가루세제도 개발함.
다양한 향을 가진 Wafir의 제품들
자료원: Wafir
ㅇ 소비자들은 고품질 외국 제품을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점이 사우디 현지 브랜드 간의 치열한 경쟁을 야기함.
- 사우디 현지 세탁제품 브랜드인 Saudi Industrial Detergents Co.(SIDCO)는 유명 외국 브랜드들과 같은 품질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어서 성장에 한계가 있음.
ㅇ Abu Dawood Industrial Co.가 판매하는 외국 브랜드인 Clorox는 2016년에 액체 형태와 가루 형태의 Clorox Clothes 제품들을 출시함.
- Clorox Clothes는 2016년에 인워시(in-wash) 얼룩제거제품 시장에서 48%의 점유율을 차지했음.
ㅇ Arabian Trading Supplies도 새로운 틈새시장 공략용 얼룩제거 제품들을 선보임.
- 외국 브랜드 Vanish의 제품인 Vanish Gold Powder는 흰색 및 색상의류 전용이며, 다른 브랜드들보다 훨씬 빠른 흡수 속도를 통해 30초 안에 의류를 깨끗하게 만들어 줌.
ㅇ Ariel의 액체세제는 혁신적인 스타일의 도징 캡(dosing cap)을 포함하고 있으며, 도징 캡은 세탁기에서 세탁하기 전 소량의 세제를 뿌려 문질러서 얼룩을 미리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됨.
- Ariel의 3+1 PODS 제품이 특유의 크기 및 편리함으로 인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사우디에서 인기 많은 Ariel의 3+1 PODS 제품
자료원: Ariel
ㅇ Panda Private Label 브랜드의 2016년 시장점유율은 3%에 도달함.
- 이 브랜드는 스탠다드 섬유유연제, 다리미용 풀, 스탠다드 가루세제 등의 매우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음.
- 2016년에 해당 기업은 자사의 제품 종류를 늘렸으며 농축 섬유유연제와 인워시(in-wash) 얼룩제거제, 스탠다드 액체세제 등을 런칭했음.
ㅇ Binzagr Lever Ltd.사의 Omo 브랜드는 OMO Gentle Handwash Powder와 OMO Ultra Capsule이라는 독특한 제품들을 런칭함.
- OMO Gentle Handwash Powder는 민감성 피부를 가진 소비자들을 위한 기존의 손세탁 세제보다 더 부드러운 제품이며, 세탁효과도 뛰어남.
- OMO Ultra Capsule은 다른 얼룩제거제보다 농축도가 높은 캡슐 제품이며, 찬물에도 잘 용해됨과 동시에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기 때문에 친환경적인 제품임.
OMO Gentle Handwash Powder(좌)와 OMO Ultra Capsule(우)
자료원: OMO
ㅇ 사우디에 진출해 있는 한국 세제류 업체들의 수는 매우 적으며 시장점유율과 인지도도 매우 낮음.
- LG Household & Health Care Ltd.는 2014년부터 사우디에서 시장점유율을 갖기 시작해 2014년에는 0.1%, 2015년에는 0.3%, 2016년에는 0.7%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2012~2016 기업별 사우디 세제류 시장 점유율
(단위: %)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Modern Industries Co.
| 42.0
| 35.3
| 34.3
| 30.0
| 34.0
|
Binzagr Lever Ltd
| 7.0
| 8.0
| 9.5
| 11.5
| 10.9
|
Henkel Alki SA
| 7.5
| 6.2
| 6.3
| 7.8
| 9.7
|
Arabian Trading Supplies
| 6.3
| 6.3
| 6.5
| 9.6
| 5.8
|
Clorox Co
| 0.4
| 0.4
| 0.4
| 0.6
| 4.3
|
The Procter & Gamble Co
| 0.0
| 0.0
| 0.1
| 1.4
| 3.9
|
SIDCO
| 3.0
| 2.4
| 2.9
| 2.8
| 3.7
|
Panda Retail Co
| 1.4
| 1.7
| 1.6
| 1.5
| 3.2
|
Wafir
| 5.0
| 5.3
| 5.1
| 3.8
| 2.2
|
LG Household & Health Care Ltd
| -
| -
| 0.1
| 0.3
| 0.7
|
자료원: Euromonitor
□ 전망
ㅇ 2016년 고정가를 기준으로 해 사우디 세제류 시장은 매년 -1%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많은 세탁제품 종류가 더 많은 판매량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스탠다드 액체세제는 2016년 고정가를 기준으로 해 연평균 9%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분석됨.
ㅇ 최근 사우디 소비자들은 가루세제 제품보다 액체세제 제품을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 액체세제는 가루세제보다 분해 속도가 빠르며 세탁물에 남아 있는 세제를 추가적으로 헹굴 필요가 없고, 가루세제보다 더 적은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이 인기 요인으로 작용함.
- 스탠다드 액체세제들의 평균 단가는 1kg당 약 61달러이며, 스탠다드 가루세제들의 평균 단가가 1kg당 약 53달러인 만큼 액체세제가 가루세제보다 더 비쌈.
ㅇ 스탠다드 섬유유연제는 향후 생산이 점차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더 다양한 향기를 가진 농축 섬유유연제가 지속적으로 출시됨에 따라 스탠다드 섬유유연제의 인기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ㅇ 얼룩제거제는 2016년 고정가를 기준으로 해 3%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됨.
- 해당 제품은 대다수의 사우디 가정에서 가장 중요한 세제류 제품으로 여겨지고 있음.
- Clorox Clothes와 Vanish라는 두 개의 대형 외국 기업들은 사우디 얼룩제거제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진행하고 있으며 매장 내 홍보에 주로 집중하고 있음.
ㅇ 세제류 제조업체들은 기존의 제품들을 개선하고 개발함과 동시에 새로운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것으로 예상됨.
- 매장에서의 큰 사이즈 팩 제품 프로모션은 고객들을 유지하고자 하는 대부분의 사우디 세제류 업체들에 의해 가장 중요한 전략으로써 이용될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및 진출 방안
ㅇ 사우디 세탁제품 시장은 외국 브랜드들이 대부분 장악하고 있는 관계로 외국 세탁제품 브랜드들에 대한 신뢰와 수요가 꽤 높음.
- 사우디 현지에서의 한국 브랜드들에 대한 인식이 좋은 편이므로, 이 점을 잘 활용하면 사우디 세탁제품 시장에 무난하게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홍보 및 광고를 진행할 때 한국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할 만한 요소를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음.
ㅇ 위에서 언급된 아바야 세제 사례처럼 사우디 현지 문화 및 상황에 맞게 제품을 개발하거나 변화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함.
- 사우디는 환경적인 특성상 모래바람이 많이 불고 먼지가 많은 편인데, 세탁한 후 옷에 먼지가 많이 붙지 않도록 하는 혹은 옷에 먼지와 흙이 많이 묻어도 쉽게 세탁해 낼 수 있도록 옷 표면을 코팅해 주는 스타일의 제품이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됨.
ㅇ 사우디의 대가족 문화를 고려해 다른 브랜드들보다 더 적은 양으로 더 많은 세탁물을 효과적으로 세탁해낼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안임.
ㅇ 최근 사우디에서 액체 형태의 세제류들이 트렌드가 되고 있지만 액체세제 평균 단가가 가루세제 평균 단가보다 높음.
- 자사의 액체세제 평균 단가를 낮추면서도 퀄리티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Euromonitor, Arab News, Saudi Gazette, Arab Market, OMO, SIDCO, Clorox, Wafir, Ariel,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