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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 도 자 료 ]
우)120-070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영천시장길 2, 1층. 전화 02)722-1203 팩스 02)6008-1613 kpcoesj@daum.net
수 신 : 각 언론사 보도국장, 편집국장
참 조 : 사회부, 미디어, NGO 담당 기자
발 신 : 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 (공동대표 최용익, 박태순, 엄재철)
문 의 : 사무처장 이태봉 (02-722-1203 / kpcoesj@daum.net)
시행일 : 2014. 10.21.
제 목 : ‘8월 나쁜 방송보도 광고주 순위‘ 및 ‘9월 나쁜 방송보도 선정’ 발표
8월 나쁜 방송보도 광고불매대상, ‘친애저축은행·콜핑·레이지보이·블랙야크’
- 9월 이달의 나쁜 방송보도에는 편파·왜곡·거짓 보도 ‘TV조선 <뉴스쇼 판>’ 연속 선정 -
1.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 자유를 위해 노력하시는 기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 우리 단체는 2008년 ‘조중동 광고불매운동’에 이어 지난 7월부터 광고불매운동 v2.0 ‘나쁜 방송보도 광고불매운동’을 시작하였습니다. 광고불매운동 v2.0은 지상파 3사와 종편 4사를 대상으로 매월 ‘나쁜 방송보도’를 선정 발표하고, 이후 4주간 광고 데이타를 집계하여 그 순위를 공개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3. 이에 따라 지난 9월 16일 ‘8월의 나쁜 방송보도’에 ‘TV조선 뉴스쇼 판‘을 선정 발표하고, 언론 보도자료 배포와 100대 기업과 주요 광고기업에게 공문 발송 등을 통해 사전 공지 및 안내를 하였으며 광고 모니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와 ‘9월의 나쁜 방송보도’를 다음과 같이 발표합니다.
--- 다 음 ---
□ ‘8월의 나쁜 방송보도’ 광고불매운동 대상
- 8월의 나쁜 방송보도 : TV조선 뉴스쇼 판 (9/16 선정 발표)
- 광고 모니터링 기간 : 9월 22일(월)~10월 19일(일)까지 4주간
- 선정 방법 : 총 36개 기업 중 최다 광고 순위 1위부터 3위까지
- 선정 결과 : 친애저축은행, 콜핑, 레이지보이, 블랙야크
순위 | 광고주 | 광고 내용 | 광고 횟수 |
1 | 친애저축은행 | 원더풀론 대부 광고 | 15 |
2 | ㈜콜핑 | 콜핑, BTR 아웃도어 의류 등 용품 광고 | 11 |
2 | ㈜G&G | 레이지보이 안마의자 광고 | 11 |
3 | ㈜블랙야크 | 블랙야크 아웃도어 의류 등 용품 광고 | 8 |
- ‘TV조선 뉴스쇼 판‘은 주 5일(월~금) 방송으로 모니터링 기간 총 방송횟수 20회 중 친애저축은행이 15회로 1위, 콜핑과 레이지보이가 각 11회로 공동 2위, 블랙야크가 8회로 3위에 선정됨.
□ 9월 이 달의 나쁜 방송보도 선정
- TV조선 ‘뉴스쇼 판’, 8월에 이어 2회 연속 나쁜 방송보도로 선정됨
- 선정 이유 : TV조선 ‘뉴스쇼 판’은 ‘세월호 유가족 폭행 시비’ 관련 보도를 9월 17일부터 30일까지 14일간 무려 52건이라는 집중적 보도를 함. 이는 5~12회의 타사 방송보도에 비하면 최대 10배가 넘으며 두 번째로 많은 보도를 한 채널A(43건)와 비교해도 압도적인 보도량으로 그 자체가 극도의 편파보도임.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댓글과 SNS글들만 발췌 인용 ‘여론’을 빙자하여 인터넷상의 막말을 그대로 전파하고 ‘민변도 유가족 변호 손 떼’라는 거짓보도까지 하였음. 편파적인 보도물량 퍼붓기, 여론을 빙자한 입맛 발췌 보도, 거짓보도로 유가족과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에 대한 악의적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TV조선 뉴스쇼 판’을 ‘9월 이 달의 나쁜 방송보도’로 선정함.
- 광고 모니터링 진행 기간 : 2014년 10월 27일(월)~11월 23일(일)까지 4주간
- 광고 모니터링 결과 순위 발표 : 2014년 11월 24일(월) 예정
4. 우리 단체는 매월 ‘이 달의 나쁜 방송보도’를 선정 발표하고 이를 언론 보도와 공문 발송 등을 통해 사전에 미리 안내한 후에 광고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나쁜 방송보도’임을 알면서도 해당 방송에 광고를 집중적으로 집행하였다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소비자의 신뢰를 고의적으로 저버린 것으로 볼 수 밖에 없습니다.
5. 위 내용은 100대 기업과 주요 광고주에게 언론소비자 동향을 기업 경영에 적극적으로 참고할 수 있도록 상세한 안내문을 공문으로 발송합니다. 기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취재, 보도를 부탁드립니다.
첨부 : 1. <참조> 민언련 2014년 9월 ‘이달의 좋은ㆍ나쁜 방송보도 선정ㆍ발표’ 1부. 끝.
민언련_9월이달의좋은나쁜방송보도_20141009.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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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글 : 2014년 7월 '이 달의 나쁜 방송보도' - MBC 뉴스데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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