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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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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정보 부산 도시철도 양산선(노포~북정) 노선안 선정
Iliana 추천 0 조회 1,161 12.08.29 20:14 댓글 3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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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첫댓글 1호선 연장으로 대체했다고 들었습니다. 경전철은 아니라고 들었는데.....

  • 작성자 12.08.29 20:50

    http://cafe306.daum.net/_c21_/bbs_read?grpid=3LY&fldid=ANo&datanum=19442

    원래는 1호선 연장이었지만, 양산시의 재정상태 때문에 경전철(단선 KAGT)로 변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일부 언론에서는 1호선 연장이라 함으로써 시민들에게 혼란만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 12.08.29 21:14

    장담하는데 저 노선은 경전철로 따로 운행하면 수요 파리 날립니다. 1호선 연장도 안된다면 안 만드는게 낫습니다.

  • 작성자 12.08.29 21:49

    세원여객 12번, 직행좌석 1200번이 나름 흥하는걸 봐서는 파리 날리지는 않을 겁니다.

    1호선 연장은 웅상쪽이 낫다고 보고, 저긴 경전철로 가는건 맞으나 확정안대로 간다면 말씀하신대로 안만드는것만도 못합니다.

  • 12.08.30 00:10

    12번이 흥하는 건 내송리,사송리 중간수요 때문에, 1200번이 흥하는 건 고속도로 운행 때문에 그렇고 둘 다 명륜역까지 갑니다. ;;;

  • 작성자 12.08.30 16:18

    명륜동까지 가긴 가나, 구서동부터는 부산시내의 정체 감안하면, 저게 더 빠릅니다.

    - 양산선도 사송지구를 경유합니다.

  • 12.08.29 21:42

    차라리 코레일에서 운영을해서 부교공이랑 코레일이랑 같이 직결운행을 하는게 좋겠습니다........

  • 작성자 12.08.29 21:50

    북정 이북의 연장이라면 광역철도 사업으로 진행중이지만, 노포-북정은 도시철도 사업입니다.

  • 12.08.30 02:46

    저는 웅상방향으로 늘 다녀서 그런지 양산쪽보다 웅상쪽이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계속 듭니다. 2호선이 바로 가는데, 도로가 엄청시리 막혀서 버스를 엄청시리 투입해도 사람들이 계속 줄 서 있는 상황이라면 모를까... 버스로 커버가 될 것 같단 말이죠.. 특히 화명쪽에서 터널도 뚫린다는데..; 거기 투입할 돈 더 모아가 웅상에서 부산으로, 정관에서 부산으로, 울산에서 부산으로 7번 축선 궤도교통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50번, 301번, 1127번 등등등... 넣어도 넣어도 가득차는 버스들이잖아요.ㅎㅎ

  • 작성자 12.08.30 16:19

    거긴 장기적으로 광역철도 사업으로 1호선 연장으로 가는게 괜찮아보입니다.

    웅상쪽이 따지고보면 노포-양산보다도 시급하나, 높으신 분들은 신도시가 먼저지요.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2.08.30 16:50

    고무차륜 입니다만, 미관 문제 때문에 분명 저 동네에서 반발할겁니다.

  • 12.08.30 06:55

    검토 2안의 일부구간을 이용해서 부산 2호선을 106역에 접속시키는식으로 어떻게 환승저항 줄일 수 없을까요? 당연히 비용이야 더 들겠습니다만.

  • 작성자 12.08.30 16:47

    그럴 바엔 2호선을 당초 원안대로 107역까지 보내버리는게 나을겁니다.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2.08.30 16:15

    (2). 저럴 바에는 그냥 안짓는게 훨씬 낫습니다.

    양산역 환승문제도 문제지만, 양산시가지 정중앙을 고가경전철이 통과함으로써 발생하는 미관문제를 저 작자들은 고려를 안했죠.

  • 작성자 12.08.30 21:04

    지하화는 건설비 문제때문에 힘들지 않나 싶고요, 원안대로 양산천변으로 가야합니다. 특히나, 양산쪽 시가지가 연약지반인 점도 고려해야합니다.

  • 12.08.30 12:06

    노포-양산역 구축이 아닐빠엔 건설하니만도 못합니다... 김해경전철처럼 버스에게도 밀리는 굴욕을 당할 수 있죠~

  • 작성자 12.08.30 16:14

    노포역은 확정안이 더 환승에 유리하게 되었지만, 양산역은 정말 한숨만... 나옵니다..

  • 12.08.30 17:25

    노선 상세히 보니 양산역은 완전히 패스하네요. 양산역 패스하면 수요 파리 날릴꺼 뻔합니다.

  • 작성자 12.08.30 18:08

    저 노선의 목적은 3호선처럼 수요보다는 최근 추진중인 사상하단선과 같이 네트워크 효과 형성인데, 양산역 환승을 저렇게 길게 늘어뜨려놓아 환승객을 감소시켜버리면 환승역에 의존하는 네트워크 효과 형성도 어렵게 됩니다.

  • 12.08.30 22:10

    본인 생각으로는 양산쪽 구간의 경우는 원안이나 검토 2안이 더 나아보이는데.....검토 1안(확정안)대로 2호선 양산역을 비켜간다면....이건 상당히 문제가 있군요. 반면 노포동쪽 구간은 오히려 확정안이 더 나아보이는군요.

  • 작성자 12.08.30 23:25

    검토 2안은 양산 물금신도시 아파트단지 한가운데를 고가로 지나가기 때문에, 무산되었다고는 합니다.

    - 그런데 저 위인들은 1안도 한쪽은 아파트단지, 한쪽은 시가지인건 애써 숨기려 하는군요.

  • 비용이 더 들어도 양산 - 북정은 2호선으로 1호선은 양산역까지만 연장해서 환승하게 하는것이 나을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 작성자 12.08.31 17:04

    이 사업은 1호선 연장이 아닌 '별도 경전철' 사업입니다. 아무래도 기존에 추진되던 1호선 양산역 연장계획과 2호선 북정역 연장계획을 묶어 추진하다보니 저 노선이 나온 것 같습니다.

  • 기다리는 시간을 제외하고 일단 버스만 타면 양산신도시쪽에서 부산대학교까지 가는데 30분정도밖에 안걸립니다. 1500, 1200, 1300번 등의 버스를 타면 말이죠. 이 버스들은 고속도로를 경유해서 가기 때문에 괴악한 사고같은것만 안나면 30분 정도 찍어 줍니다.
    그런데 저 지하철 노선대로 간다면... 일단 양산역 근처의 환승이 매우매우매우 불편해지고, 그것은 목적지까지 가는 데 시간이 더 걸린다는 말이 될테고...... 결국 파리 날리는것은 불보듯 뻔한 일이겠죠.

  • 작성자 12.08.31 17:08

    노포북정선의 확정안은 노포역 환승은 보다 편하게, 양산역 환승은 많이 불편하게 바뀌어서 말씀하신 1호선 라인(동래, 연산, 서면, 부대, 남포)은 중앙대로의 정체 고려하면 노포북정선이 더 경쟁력 있을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2호선 라인(덕천, 사상, 해운대)입니다. 노포북정선의 양산 이북 구간은 본래 2호선이었니 만큼, 기존 2호선과의 환승을 쉽게 해야하는데 저렇게 막장으로 짜놓으면 100% 버스가 유리합니다.

  • 제가 지금 저런 노선을 아주 바라고 있긴 한데, 저대로 지을 바엔 그냥 버스 배차간격 촘촘이하고 막차시간 연장하는게 더 나아 보이네요. 저런 노선은 안지으니만 못합니다

  • 작성자 12.08.31 17:17

    200% 동감합니다.

  • 12.08.31 15:10

    기사를 보면 2호선 노선 종료지점(종합운동장 앞)에 간이역을 세워서 환승을 시킨다고 하는데 과연 그걸로 될까요....
    기사엔 장밋빛 밖에 안 나던데 실상은....서울 종로3가에 버금가는 환승 거리 ㄷㄷㄷㄷ...

  • 작성자 12.08.31 17:22

    그리고 변전소 운운하면서 원안은 안된다고 양산시가 우기는데, 변전소 이설비용이 대략 60~80억원정도인데 반해 환승용 육교(최소 몇십억)를 제외하고 간이승강장 설치비용만 해도 구 보정역(54억원)보다 더 들겁니다.

    이건 순전히 양산시가 시청앞으로 어떻게든 경전철을 끌고오기 위한 꼼수입니다.

  • 12.08.31 17:59

    노선이 바뀔 가능성은 없는 건가요? 2호선 양산역과 직결이 안 된다면 말도 안되는 노선인데... 무슨 생각으로 이 노선을 결정했는지...

  • 작성자 12.08.31 19:40

    의정부처럼 시청을 반드시 지나가겠다는 굳은 의지 =_=++ 라고 밖엔 안보입니다.

  • 12.08.31 20:33

    그럼 2안은 안되는건가요......; 아파트 고가 민원이 두려워서 환승불편 민원은 생각 안하는것도 말이 안되고.....;

  • 작성자 12.08.31 23:17

    2안도 아파트 사이를 지나기때문에, 썩 좋진 않습니다.

  • 12.09.01 07:33

    열차 유리창에 흐림창처리, 고가는 미관을 살려 건설&일몰~23:30까지 고가하부에 조명등설치 이런식으로 오히려 미관에 도움되는 구조물로 만들 수는 없을까요? 공무원들 머리가 그까지 안 가서 그런가......

  • 작성자 12.09.01 10:51

    사실 1, 2, 3번안 모두 (양산시는 2, 3번안만 그렇다고 하지만) 미관을 해치며 사생활을 해치는 것은 맞습니다. 그런데 수준이 다르지요.

    2번안>1번안>>>>>>>>>>>3번안 입니다.

    2번안이나 1번안은 사생활 침해문제도 문제지만 양산 도시 한가운데로 경전철이 가로지를텐데, 100% 들고일어납니다. 실제로 지금도 양산시청 VOC 게시판 보면 가관도 아니더군요.

  • 12.09.01 08:05

    회원님들의 적극적으로 많이 찾아 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작성자 12.09.01 10:48

    네? 무슨말인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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