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ys34 | 매질의 비행기에 대한 상대속도도 고려를...... 매질(공기자체)가 마하 3으로 움직이고 있다면 음파의 속도는 마하4가 되겠죠 ㅡㅡ; 음속은 어디까지나 매질에 대한 상대속도이기 때문에... 공기가 지표에 대해서 마하3으로 움직이지 않는 이상 음속은 어디까지나 마하1.. | [2005/01/22] | |
성은]δ∫Ld.. | 소리는 공.기.에. 대.해.서. 약 340m/s 입니다^^;; | [2005/01/22] | |
FunPhysics.. | 황당한 질문으로 받아들일뻔했는데 재밌는점도 있군요. 제트기에서 만약 제트기에대한 초기속도가 음속인 미사일을 쏜다면 마하 3보다는 더빨리 가겠죠. 소리라서 다른거죠. 파동이니까. 공기라는 매질에서 소리의 한계속도가 340m/s 인것이죠. 근데 왜 공기에선 340m/s 로 한계지어질까요..? ^^ | [2005/01/23] | |
FunPhysics.. | 공기의 밀도나 성분에따라서는 340이란 수치가 조금 달라질순 있겠지만요. 입자(미사일)의 속도는 그냥 더하기가 되는데 파동은 그렇지가 않나봐요. 파동은 어떤성질이 있기에 이러한 현상을 보일까요? ^^ 미사일이라는 물질과 소리라는 파동은 분병 무언가가 다르겠지요 ^^ 생각해보세요.. | [2005/01/23] | |
antivirs | 음파는 물체가 아니라서 속도 합성이 성리안하죠.. 속도가 아니란 도플러효과를 일으키죠 ... 그래서 음속은 여전히 마하1 | [2005/01/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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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닉붐 [sonic boom] | 인쇄하기 내 블로그에 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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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초음속항공기의 충격파에 의해 지면에서 발생하는 폭발음. 초음속(음속의 2∼5배 속도)으로 비행하는 항공기 각 부분에서 발생한 충격파는 기체에서 멀리 떨어진 지면에서 합쳐져서, 원뿔모양의 비슷한 2개의 파면을 형성한다. 따라서 지표에서 이 파면의 통과지점에는 연속된 2번의 순간적인 압력상승이 생기고, 그로 인해 충격음(폭발음)이 발생한다. 이 압력상승은 보통 1∼2mb로, 비행고도 6100m에서는 14.7㎏/㎡(가까이서 울리는 천둥소리 정도), 1만 2200m에서는 4.9㎏/㎡(멀리서 울리는 천둥소리 정도)인데, 수치상으로는 그렇게 크지 않아도 소리로는 크게 느껴진다. 지상에서 갑자기 들리는 폭발음은 사람과 동물에게 주는 심리적 영향이 크며, 붐의 세기가 커지게 되면 유리창 파손 등 건물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붐의 세기는 항공기의 비행고도·마하수(비행속도)·크기·중량 등에 따라 변하므로 항공기의 형태·비행속도·비행진로를 선별하면 그 영향을 줄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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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초음속항공기 X-43A스크램제트기 | 조회 53 | 추천 | 스크랩 |
웃음방 | 2004-11-18 18:20:03 | |
미국항공우주국의 극초음속항공기 X-43A스크램제트기. |
http://blog.empas.com/ysm007/1206315
극초음속 항공기 'X-43A' | 조회 57 | 추천 | 스크랩 |
기본테마 | 2004-03-25 23:37: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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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techtrend.kisti.re.kr/contentsView.jsp?no=132228&page=1&view=1&classcode=A
제 목 | A 380, 항공 수송의 발달과 기후 변화 | ||||||
등록날짜 | 2005/01/19 | 출 판 일 | 2005/01/18 | ||||
정보출처 | www.lefigaro.f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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