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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7 : 3 - 4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을 치기까지
계 7 : 3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을 치기까지 -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라. 하더라. ( 가로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나 해하지 말라. 하더라. )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을 치기까지 환난은 중지될 것이다.
3-1) 다른 천사의 역할 -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1) '우리 하나님의 종들'에 대하여는 몇몇 해석이 있다.
Ⓐ '하나님의 종'들(1: 1. 2: 20. 19: 2,5. 22: 3,6)과 '우리 하나님'(10,12절. 12: 10. 19: 1,5)을 합하여 하나님의 선택을 받은 백성들을 의미한다(Bengel).
Ⓑ 주께 봉사하면서 천사들과 비할 수 있는 존재들을 의미한다(Robertson).
두 견해 중 전자의 견해가 타당하다.
왜냐하면 본 장은 구원받은 백성들이 인 침을 통해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하심을 받는 것에 대해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2) 이마에 '인침'의 의미에 대한 견해는 세 가지이다.
Ⓐ 공개적으로 임할 마귀의 권세로부터 하나님의 종들이 보호받는 것으로 해석한다(Charles, Clark).
Ⓑ 이기는 자가 받게 될 흰 돌(2: 17) 혹은 성전의 기둥으로 해석한다(Rist).
Ⓒ 성령 혹은 초대교회 이후의 세례로 해석한다.
세 견해 중 첫 번째 견해가 가장 타당하다.
'인'은 소유나 보호를 나타내는 것으로 짐승의 미혹을 당하지 않고 하나님의 진노 대상에서 벗어나 승리와 보호를 약속받는 것을 시사한다(Johnson).
* 계 13: 7 -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 계 16: 2 - 첫째 천사가 가서 그 대접을 땅에 쏟으매,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과 그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들에게 악하고 독한 종기가 나더라.
* 계 20: 4 -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인을 받는 자는 이제 하나님의 소유(하나님께서 너는 내 것이라 함)가 되어 영원한 복음을 전할 자로 세움을 받는다.
"우리가"는 누구를 말하는 것일까? 다른 천사를 말한다. 다른 천사는 혼자서 온 것이 아니라 수많은 거룩한 자들과 함께 왔으며 하나님과 예수님이 거(居)하시는 분으로 오셨으니 '우리'라 하셨다.
* 유 1: 14 - 아담의 칠대 손 에녹이 이 사람들에 대하여도 예언하여 이르되, 보라. 주께서 그 수만의 거룩한 자와 함께 임하셨나니
* 요 14: 20, 23 - 20 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2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대,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실 것이요 우리가 그에게 가서 거처를 그와 함께 하리라.
'우리 하나님의 종들'이란 다른 천사가 144,000의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을 쳤다. 그러므로 144,000명은 이 땅에서 인(印)침을 받는 세상의 종들이 아니라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종들이니 신구약에 있는 모든 하나님의 사람들을 말한다.
* 계 14: 1-3 – 1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2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 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데, 내가 들은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이 그 거문고를 타는 것 같더라. 3 그들이 보좌 앞과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 사천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①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을 친다.
* 사 27: 3 - 나 여호와는 포도원지기가 됨이여. 때때로 물을 주며 밤낮으로 간수하여 아무든지 이를 해치지 못하게 하리로다.
* 마 24: 45-46 - 45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줄 자가 누구냐? 46 주인이 올 때에 그 종의 이렇게 하는 것을 보면 그 종이 복이 있으리로다.
② 인 맞는 곳
이마 - 소유의 의미.
3-2) 해치지 말라. -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라. 하더라.
'해하지 말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메아디케세테'(*)는 강한 부정 명령의 능동태 가정법으로 '해하기 시작하지 말라.'는 의미이다.
이는 인침을 받은 자는 짐승의 미혹에 기만당하지 않고 종말의 재앙에서 보호받아 승리할 것임을 강력히 시사한다.
하나님의 종들이 인을 맞고 하나님의 사역을 하기 전까지는 땅에 재앙이 임함을 막고 있다. 그러다가 인을 치는 일이 끝나고 영원한 복음 전파의 사역이 주어지면 나팔 재앙으로 땅과 바다와 강과 하늘에 재앙이 임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해하지 말라'는 말은 '더 이상 건들지 마라, 더 이상 가지고 놀지 마라, 더 이상 이용하지 마라'는 의미다. 이는 인(印)침을 받는 하나님의 종들이 짐승들에게 더 이상 기만당하지 않게 될 것을 말하고 땅(성도)이나 바다(성경의 진리)나 나무(의인)들이 종말의 재앙에서 보호받고 승리할 것을 말해준다.
(1) 땅
(2) 바다
(3) 나무
계 7 : 4 인침을 받은 자의 수 - 내가 인침을 받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침을 받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 내가 인 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 맞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
마지막 한 이레 동안에 주의 사역을 감당할 종의 수로 144000을 말한다.
그들은 구약의 12 지파와 신약의 12 제자로 구속받을 성도들을 위하여 순교할 주의 종이다.
4) 인 맞은 자 : 내가 인침을 받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침을 받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인(印)침을 받은 자의 수'에 대하여 헬라어 '톤 에스프라기스메논'은 완료 수동태 분사로 더 이상 변함이 없는 완료된 수를 나타낸다.
인(印)을 맞는 사람들의 수는 가감될 수 없는 수(數)라는 의미다.
(1) 이스라엘 자손 -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이스라엘'에 대한 해석은 본서에서 난해한 해석 중의 하나로 일반적으로 두 가지 견해가 있다.
Ⓐ 문자적 의미로 유대인 성도들이다(Bengel, Clarke, Walvoord).
Ⓑ 영적 의미로 그리스도인들 즉 교회를 상징한다(De Wette, Ladd, Johnson, Moffatt, Charles, Rist, Plummer, Vincent, Kiddle).
두 견해 중 후자가 타당하다. 왜냐하면 본서에서 교회는 어린양의 신부로, 새 예루살렘 성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예수를 따르는 자를 참 이스라엘로 언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 계 14: 4-5 – 4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5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 계 15: 1 - 또 하늘에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을 보매 일곱 천사가 일곱 재앙을 가졌으니, 곧 마지막 재앙이라. 하나님의 진노가 이것으로 마치리로다.
* 계 21: 9-12 – 9 일곱 대접을 가지고 마지막 일곱 재앙을 담은 일곱 천사 중 하나가 나아와서 내게 말하여 이르되, 이리 오라. 내가 신부. 곧 어린 양의 아내를 네게 보이리라. 하고 10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11 하나님의 영광이 있어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 같이 맑더라. 12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더욱이 5-8절까지 언급된 12지파도 구약에 나타난 12지파와 다르다.
'이스라엘 자손'들이란 선민들이라고 자처했던 유대인들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오늘날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으로 인침을 받아야 할 세상의 성도들로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인을 치니 십사만 사천 명에게 생기(生氣)가 들어가면서 잠에서 깨어나게 되는 것을 말한다.
(2) 각 지파 중에서 - 인 맞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144,000에 대한 몇 가지 설과 고찰과 비판
Ⓐ 유대인이란 해석 = 12 지파가 열거되어 있는 것에 근거한 해석이다.
Ⓑ 영적 이스라엘 즉 구원받은 모든 성도란 해석 = 수가 영적이라는데 근거함.
Ⓒ 종말에 쓰임 받을 하나님의 종들이란 해석 = "하나님의 종의 이마"란 말씀에 근거함.
Ⓐ 유대인이란 해석에 대하여
근거- 오직 12 지파 중에서 뽑았다고 하는 한 가지 사실이 유일한 근거임.
비판- 무엇보다 이들의 자격 조건이 유대인들과 모순된다. 7장의 해석이 되는 관건은 14장인데 이곳에서 밝혀 주고 있는 자격은 유대인들과 전혀 다르다.
* 계 14: 4-5 - 4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5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신약에 나와 있는 이스라엘이란 명칭의 성경적 의미를 보면 영적 의미로 해석하게 된다.
① 이면적 유대인이 참 유대인이다.
* 롬 2: 28-29 - 28 무릇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례가 아니니라. 29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② 아브라함은 모든 믿는 자의 조상이다.
* 롬 4: 16 - 그러므로 상속자가 되는 그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 그러하니 아브라함은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③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는다.
* 롬 9: 8 - 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
④ 누구든지 그리스도께 속한자면 아브라함의 자손이다.
* 갈 3: 26-29 – 26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28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29 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⑤ 우리는 하나님의 영적 이스라엘이다.
* 갈 6: 6 - 가르침을 받는 자는 말씀을 가르치는 자와 모든 좋은 것을 함께 하라.
⑥ 우리가 참 할례당이다.
* 빌 3: 3 - 하나님의 성령으로 봉사하며, 그리스도 예수로 자랑하고, 육체를 신뢰하지 아니하는 우리가 곧 할례파라.
지파의 배열이 구약에 나타난 유대인의 순서가 아니다.
① 구약 서열= 르으벤, 시므온, 레위, 유다, 스불론, 잇사갈, 단, 갓, 아셀, 납달리, 요셉, 베냐민
② 7장 배열= 유다, 르으벤, 갓, 아셀, 납달리, 므낫세, 시므온, 레위, 잇사갈, 스불론, 요셉, 베냐민
유다 지파가 르으벤 지파보다 앞서 있다. 단 지파가 빠지고 므낫세 지파가 들어가 있다. 이것 역시 신약적 영적 의미가 주어져 있다.
* 창 49: 17 - 단은 길섶의 뱀이요, 샛길의 독사리로다. 말굽을 물어서 그 탄 자를 뒤로 떨어지게 하리로다.
결론- 이 같은 근거는 육적 유대인들은 이미 유대인의 반열에서 제외되고 영적 유대인인 그리스도인들이 참 유대인임을 나타내 주고 있으며 12 지파란 말도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면 영적인 면에서 12 지파에 속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 눅 22: 30 - 너희로 내 나라에 있어 내 상에서 먹고 마시며, 또는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다스리게 하려 하노라.
Ⓑ 구원받은 성도들의 총 수효란 해석에 대하여
근거- 다만 144000이 영적인 수란 점에서 이처럼 해석한다. 12×12×1000 = 144000. 12는 땅(4)과 하늘의 수(3), 12는 이스라엘 지파의 수, 1000은 하나님의 완전수(10x10)로 보고 구원받은 성도로 본다.
비판
① 네 바람이 불기 직전에 이미 인을 쳤다(종말적인 환난이 오기 전에).
② 천사가 쳤다(구원의 인은 성령이 친다).
③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쳤다(선지자적 사명자)
④ 각 지파 중에서 인을 쳤다(전체에 대한 인이 아니다).
* 계 7: 9-17.
⑤ 흰옷 입은 무리들과 구별되어 있다.
⑥ 그들의 자격 조건이 일반적인 전체 성도를 가리킨 것이 아니다.
Ⓒ 종말에 쓰실 하나님의 종들이란 해석에 대하여
근거
① 일시에 전원이 받았다.
* 욜 2: 29 - 그 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② 이마에 천사에 의하여 받았다(사명자에게 주시는 능력의 인)
③ 이스라엘 각 지파 중에서 받았다(중이란 말은 일부분을 의미. 이들의 자격이 구원의 조건이 아니다.)
④ 하나님의 종들에게 쳤다(이들의 선발 자격 = 계 14: 4-5)
* 계 14: 4-5 - 4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5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 마 24: 45-51 - 45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줄 자가 누구냐? 46 주인이 올 때에 그 종이 이렇게 하는 것을 보면 그 종이 복이 있으리로다. 47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인이 그 모든 소유를 그에게 맡기리라. 48 만일 그 악한 종이 마음에 생각하기를 주인이 더디 오리라 하여 49 동료들을 때리며 술친구들로 더불어 먹고 마시게 되면 50 생각하지 않은 날, 알지 못하는 시각에 그 종의 주인이 이르러, 51 엄히 때리고, 외식하는 자의 받는 벌에 처하리니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
⑤ 14장에서 하늘의 시온산에 올라가 있는 모습은 이들의 부활 승천을 말해준다.
* 계 11: 7-12 – 7 그들이 그 증언을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과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일 터인즉 8 그들의 시체가 큰 성 길에 있으리니, 그 성은 영적으로 하면 소돔이라고도 하고, 애굽이라고도 하니, 곧 그들의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이라. 9 백성들과 족속과 방언과 나라 중에서, 사람들이 그 시체를 사흘 반 동안을 보며,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하리로다. 10 이 두 선지자가 땅에 사는 자들을 괴롭게 한 고로 땅에 사는 자들이, 그들의 죽음을 즐거워하고,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내리라. 하더라. 11 삼 일 반 후에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가 그들 속에 들어가매, 그들이 발로 일어서니 구경하는 자들이 크게 두려워하더라. 12 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오라. 함을 그들이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니 그들의 원수들도 구경하더라.
* 계 14: 1 -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 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⑥ 인 침 받은 후 유브라데 강에 결박된 네 천사가 놓이게 되므로 둘째 화가 임한다.
* 계 9: 14-16 – 14 나팔 가진 여섯째 천사에게 말하기를 큰 강 유브라데에 결박한 네 천사를 놓아주라. 하매 15 네 천사가 놓였으니, 그들은 그 년 월 일 시에 이르러 사람 삼분의 일을 죽이기로 준비된 자들이더라. 16 마병대의 수는 이만 만이니 내가 그들의 수를 들었노라.
⑦ 7 장에서 천사에 의해 그 이마에 인침 받으므로 사명자로서의 권능을 받는다.
⑧ 10 장에서 작은 책을 받아먹고 예언 전파의 사명을 받는다.
* 계 10: 8-11 – 8 하늘에서 나서 내게 들리던 음성이 또 내게 말하여 이르되, 네가 가서 바다와 땅을 밟고 서 있는 천사의 손에 펴 놓인 두루마리를 가지라. 하기로 9 내가 천사에게 나아가 작은 두루마리를 달라. 한즉 천사가 이르되, 갖다 먹어 버리라. 네 배에는 쓰나 네 입에는 꿀 같이 달리라. 하거늘 10 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갖다 먹어 버리니, 내 입에는 꿀 같이 다나 먹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11 그가 내게 말하기를,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하여야 하리라. 하더라.
⑨ 11 장에서 1260일간의 사명을 이행하게 된다.
그 후 적그리스도에 의해 순교 당한 후 첫째 부활자가 된다.
* 계 11: 7,12 – 7 그들이 그 증언을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과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일 터인즉 12 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오라. 함을 그들이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니, 그들의 원수들도 구경하더라.
* 계 20: 4 -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⑩ 14 장에서 하늘의 시온산에 올라가 새 노래를 부르며 주 재림을 기다린다.
⑪ 주님과 함께19 장에서 하늘의 군대로 내려오게 된다.
* 계 2: 26-27 – 26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27 그가 철장을 가지고 그들을 다스려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리라. 나도 내 아버지께 받은 것이 그러하니라.
* 계 19: 14-15 – 14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15 그의 입에서 예리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그들을 철장으로 다스리며, 또 친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⑫ 이들은 부르심을 입고 빼내심을 입은 자들로 종국적으로 승리 한다.
* 계 17: 14 -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 고전 15: 23 -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 유 1: 14 - 아담의 칠대 손, 에녹이 사람들에 대하여도 예언하여 이르되, 보라. 주께서 그 수만의 거룩한 자와 함께 임하셨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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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솔로몬의 잠언이라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잠언 10장 1절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