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지난달 31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법인분할을 강행하여 본사를 서울로 이전하는 결정하게 된 여파로 울산지역은 초비상이다. 울산에서 현대중공업의 위상은 `산업수도 울산`의 뿌리이자 울산시민의 자긍심 그 자체의 다름 아니다. 울산 동구에 있는 현대중공업의 운영체계가 기존과 달리 변화되고 이후로는 허약한 경제구조의 위상을 갖게 된다는 기대심리가 위축되는 형국이다. 이는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기 위한 법인 분할을 하는 과정에서 그 동안 기존 본사의 역할과 위상에서 일개 선박 건조 계열사로 전락되고 마는 지역에서의 정서적 상실감이 폭발하고 있는 것이다. 기존 현대중공업은 자회사 또는 본사의 기능에서 `울산현대중공업`으로 재편당하여 분할 된 규모는 현대중공업을 통하여 `울산이 잘되는 것이 나라가 잘 되는 것`이라고 강조한 정주영회장의 유지가 퇴색되고 말게 된다. 지역의 저항은 거세다. 시장과 의회의장이 삭발로 법인분할을 통한 본사이전 반대에 저항하고 있다.
울산시의회에서는 임시주주총회 결정과정이 "울산과 시민은 안중에도 없이 오로지 현대 중공업 경영진 일가를 위한 그들만의 잔치로 지역의 정서를 무시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의 본사 이전으로 인해 부채만 가득한 빈 곳간으로 전락하고, 구조조정으로 인해 일자리를 잃은 노동자들이 속출할 것"이라고 잘못된 결정을 되돌리는 결기를 보여 달라고 주문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의 기업 결합은 회사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조선 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순이고 자구책이라는 현실을 부정할 수 없다. 현대중공업은 회사분할을 의결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통하여 세계에서 초 일류급 글로벌 조선업체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경제구조의 한 때를 담당했던 대우조선 해양의 `현장실사`라는 과정이 남아 있다. 지역의 기대와 정서는 아랑곳하지 않고 대기업 경영방식의 밀어붙이기식이 의사결정 과정의 앞뒤좌우를 살피지 않고 걱정거리가 계속남아 있을 테다. 현대가 원하는 방식으로 조선해양의 사업결정을 추인 받는 과정에서 중국, 일본, 유럽에서 대우의 현장 실사를 동의 받지 못하고 반대하면 기업결합의 결정과정은 물거품이 되고 만다. 기업의 운영방식을 놓고 지역에서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이렇게 반응하는 것은 울산지역에서 현대중공업과 함께 해온 지난 역사적 과정에서 맺어진 정서적 결합이 막중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지역사회는 대기업의 발전을 위하여 때로는 희생과 때로는 양보로 때로는 상생으로 함께 해온 터이다.
현대중공업 역시 창업자인 정주영회장이 혼이 서려있는 향토기업이라고 불리곤 하면서 기업이 지역사회에 대한 애착과 애정 어린 관심으로 지나온 세월이 하루아침에 또 다른 결정의 상황에 맞닿아서 겪는 심한 통증을 받고 있다. 이는 특정한 대기업이 자생적 기업운영 정책적 판단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하지만 이쯤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물어볼 수밖에 없다. 향토기업이라고 불리는 현대중공업이 지역사회와 정책변화에 대한 교감을 왜 충분히 갖지 못하였을까? 두 기업이 합쳐짐에 따라 그에 따른 구조조정으로 일자리 대책이 불안해지는 근로자들에 대한 대책은 제대로 있을까? 주주총회에서 정책결정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국민연금과 국가는 사후의 해당지역 경제회복의 대안은 아무것도 없다? 주주총회에서 밀어붙이기 식의 의사결정과정에서 절차적 하자가 있음이 판단되면 그 책임은 누가 질것인가? 기업합병 대상인 대우조선해양의 국제협력관계에 따른 현장실사 결과를 신뢰받을 수 있을까라는 질문은 지역민의 한 사람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물음들이다. 현대중공업의 법인분할 사태가 지역사회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능히 감당해야 한다. 이 일로 직접적 이해당사자인 현대중공업과 노조는 서로 상생 할 수 있는 협력방안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노사가 해결의 접점을 찾지 못하고 첨예하게 갈등 관계가 지속 될수록 지역사회는 불안해 질 수 밖에 없다. 현대중공업은 기업의 생존을 위한 명분과 절차를 논하는 것이라 주장하는 것이라면, 울산지역사회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 해 줄 것을 정중히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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