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웹에서 주워온 건데, 80년대 서울역수원역에서 찍은 초기저항차량입니다. (아마 일본인이 찍었다던 그 사진일듯)
'1055'라는 저 차호를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코레일 전동차 하면 차량 많고 차호가 복잡하기로도 유명한데,
또 하나의 특징이라면 '차호백지개정'이 있었다는 점입니다. (서울메트로도 있었지만 일단 본문에서는 제외..)
코레일 차량(전동차 한정)의 차호개정은 크게 2번 있었는데, 80년대 말경에 한번, 또 2011년의 6자리 차호개정이 그것입니다.
2011년 차호개정은 근래 있었던 일이라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지만,
80년대 차호개정에 대해서는 자료도 없고 워낙 과거 일이라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던데,
마침 차량사를 정리하던 중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되어 이곳에 정보 공유차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80년대 초기저항 차량들 사진을 간혹 보면, 1060이라던가, 1091, 1099 등등 요즘 기준으로는 상상하기 힘든
차호가 적힌 차량들이 있는데, 그 의문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1974년 최초 개통시 1호선 코레일 차량의 조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001-1301-1601-1302-1602-1002 (참고:http://tgis.cafe24.com/imsi/index2.html/ 1993년 전동차 조성현황 참고)
TC M M' M M' TC
지금과는 약간 다른데, 현재의 편성번호방식이 양끝단 TC의 차호를 기준으로 한다면 (예:1061-1161, 1X61편성)
이때는 TC중 '짝수차호/2'를 한 값이 해당편성번호였습니다. (위의 차량은 74년의 1X01편성.)
아시다시피 1974년에 일본으로부터 6량 21개 편성이 도입되었고, 이후 76년의 국산화를 거쳐 1979년까지
21개편성이 대우중공업을 통해서 추가로 반입, 79년 기준으로 총 6량 42개편성이 재적하게 되었습니다.
1979년 기준 당시 편성
1) 1001-1301-1601-1302-1602-1002 (니혼샤료 제작)
2) 1003-1303-1603-1304-1604-1004 (니혼샤료 제작)
3) 1005-1305-1605-1306-1606-1006 (니혼샤료 제작)
4) 1007-1307-1607-1308-1608-1008 (니혼샤료 제작)
5) 1009-1309-1609-1310-1610-1010 (니혼샤료 제작)
6) 1011-1311-1611-1312-1612-1012 (니혼샤료 제작)
7) 1013-1313-1613-1314-1614-1014 (1013~1613 니혼샤료, 1314~1014 카와사키중공업 제작)
8) 1015-1315-1615-1316-1616-1016 (카와사키중공업 제작)
9) 1017-1317-1617-1318-1618-1018 (카와사키중공업 제작)
10) 1019-1319-1619-1320-1620-1020 (카와사키중공업 제작)
11) 1021-1321-1621-1322-1622-1022 (카와사키중공업 제작)
12) 1023-1323-1623-1324-1624-1024 (카와사키중공업 제작)
13) 1025-1325-1625-1326-1626-1026 (카와사키중공업 제작)
14) 1027-1327-1627-1328-1628-1028 (킨키샤료 제작)
15) 1029-1329-1629-1330-1630-1030 (킨키샤료 제작)
16) 1031-1331-1631-1332-1632-1032 (킨키샤료 제작)
17) 1033-1333-1633-1334-1634-1034 (킨키샤료 제작)
18) 1035-1335-1635-1336-1636-1036 (토큐사료 제작)
19) 1037-1337-1637-1338-1638-1038 (토큐샤료 제작)
20) 1039-1339-1639-1340-1640-1040 (토큐샤료 제작)
21) 1041-1341-1641-1342-1642-1042 (토큐샤료 제작)
22) 1043-1343-1643-1344-1644-1044 (대우중공업 반입)
23) 1045-1345-1645-1346-1646-1046 (대우중공업 반입)
24) 1047-1347-1647-1348-1648-1048 (대우중공업 반입)
25) 1049-1349-1649-1350-1650-1050 (대우중공업 반입)
26) 1051-1351-1651-1352-1652-1052 (대우중공업 반입)
27) 1053-1353-1653-1354-1654-1054 (대우중공업 반입)
28) 1055-1355-1655-1356-1656-1056 (대우중공업 반입)
29) 1057-1357-1657-1358-1658-1058 (대우중공업 반입)
30) 1059-1359-1659-1360-1660-1060 (대우중공업 반입)
31) 1061-1361-1661-1362-1662-1062 (대우중공업 반입)
32) 1063-1363-1663-1364-1664-1064 (대우중공업 반입)
33) 1065-1365-1665-1366-1666-1066 (대우중공업 반입)
34) 1067-1367-1667-1368-1668-1068 (대우중공업 반입)
35) 1069-1369-1669-1370-1670-1070 (대우중공업 반입)
36) 1071-1371-1671-1372-1672-1072 (대우중공업 반입)
37) 1073-1373-1673-1374-1674-1074 (대우중공업 반입)
38) 1075-1375-1675-1376-1676-1076 (대우중공업 반입)
39) 1077-1377-1677-1378-1678-1078 (대우중공업 반입)
40) 1079-1379-1679-1380-1680-1080 (대우중공업 반입)
41) 1081-1381-1681-1382-1682-1082 (대우중공업 반입)
42) 1083-1383-1683-1384-1684-1084 (대우중공업 반입)
1년 후인 1980년, 코레일은 기존의 6량편성을 8량으로 증비하는 사업을 실시하면서 또 한번 조성변화가 생기는데..
1980년대 초반(~1984)의 조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001-1301-1601-1302-1602-1303-1603-1003
TC M M' M M' M M' TC
눈썰미 있으신 분들은 아셨겠지만, 바로 앞뒤의 편성을 혼합하는 방식으로
28개편성(1001~1084)이 8량 증량이 이루어졌으며, 나머지 편성들은 중간 부수차가 80~81년에 신조된 부수차들로
채워지는 방식의 조성이 이루어졌습니다. (1085~이후, 부수차들은 전량 대우에서 제작)
이때는 TC중 '숫자가 높은 TC차호/3'를 한 값이 해당편성번호였습니다. (위의 차량은 81년의 1X01편성.)
이런 식으로 조성을 맞추다보면 남는 TC들이 생기는데 (1002, 1005, 1008, 1011...)
이차들은 차호가 개정되어 앞서 말한 80~81년산 차들을 끌게 되었습니다. (예:1002->1085, 1005->1087, 1008->1088...)
어찌보면 전동차 최초의 차호개정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정리를 해보면..
1981년 기준 당시 편성
1) 1001-1301-1601-1302-1602-1303-1603-1003
2) 1004-1304-1604-1305-1605-1306-1606-1006
3) 1007-1307-1607-1308-1608-1309-1609-1009
4) 1010-1310-1610-1311-1611-1312-1612-1012
5) 1013-1313-1613-1314-1614-1315-1615-1015
6) 1016-1316-1616-1317-1617-1318-1618-1018
7) 1019-1319-1619-1320-1620-1321-1621-1021
8) 1022-1322-1622-1323-1623-1324-1624-1024
9) 1025-1325-1625-1326-1626-1327-1627-1027
10) 1028-1328-1628-1329-1629-1330-1630-1030
11) 1031-1331-1631-1332-1632-1333-1633-1033
12) 1034-1334-1634-1335-1635-1336-1636-1036
13) 1037-1337-1637-1338-1638-1339-1639-1039
14) 1040-1340-1640-1341-1641-1342-1642-1042
15) 1043-1343-1643-1344-1644-1345-1645-1045
16) 1046-1346-1646-1347-1647-1348-1648-1048
17) 1049-1349-1649-1350-1650-1351-1651-1051
18) 1052-1352-1652-1353-1653-1354-1654-1054
19) 1055-1355-1655-1356-1656-1357-1657-1057
20) 1058-1358-1658-1359-1659-1360-1660-1060
21) 1061-1361-1661-1362-1662-1363-1663-1063
22) 1064-1364-1664-1365-1665-1366-1666-1066
23) 1067-1367-1667-1368-1668-1369-1669-1069
24) 1070-1370-1670-1371-1671-1372-1672-1072
25) 1073-1373-1673-1374-1674-1375-1675-1075
26) 1076-1376-1676-1377-1677-1378-1678-1078
27) 1079-1379-1679-1380-1680-1381-1681-1081
28) 1082-1382-1682-1383-1683-1384-1684-1084
29) 1085-1385-1685-1386-1686-1387-1687-1087 (TC차호 구1002-1005)
30) 1088-1388-1688-1389-1689-1390-1690-1090 (TC차호 구1008-1011)
31) 1091-1391-1691-1392-1692-1393-1693-1093 (TC차호 구1014-1017)
32) 1094-1394-1694-1395-1695-1396-1696-1096 (TC차호 구1020-1023)
33) 1097-1397-1697-1398-1698-1399-1699-1099 (TC차호 구1026-1029)
34) 1100-1400-1700-1401-1701-1402-1702-1102 (TC차호 구1032-1035)
35) 1103-1403-1703-1404-1704-1405-1705-1105 (TC차호 구1038-1041)
36) 1106-1406-1706-1407-1707-1408-1708-1108 (TC차호 구1044-1047)
37) 1109-1409-1709-1410-1710-1411-1711-1111 (TC차호 구1050-1053)
38) 1112-1412-1712-1413-1713-1414-1714-1114 (TC차호 구1056-1059)
39) 1115-1415-1715-1416-1716-1417-1717-1117 (TC차호 구1062-1065)
40) 1118-1418-1718-1120 (TC차호 구1068-1071)
예비) 1121-1123 (TC차호 구1074-1077)
예비) 1124-1126 (TC차호 구1080-1083)
조성을 보시면 총 편성수는 되려 감소한 40개편성으로, (4량짜리를 제외하면 39편성)
오히려 줄었지만 대신 각 편성에 들어간 차량수가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위에서 말했던 초저항 1060, 1099, 1091등의 미스테리는 이것으로 해결이 됐으리라 생각합니다.
즉, 사진의 1055호는 당시의 1055-1057편성, 현재 기준으로 1X19편성이 되겠습니다.
(여기서 유의할 것은 앞서도 말했듯이 1980년 이전과 이후가 다릅니다.
1060호로 예를 들면 80년 이전에는 1X30, 81년 이후에는 1X20..)
이후 3년여가 흐른 뒤 8량 편성으로는 버틸수가없다감당을 할 수 없게 되어
1984년~86년 사이 대부분의 편성이 10량으로 증비됩니다.
이때 T차 차호가 참 특이했는데.. 80년대 중반의 조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001-1301-1601-1151-1302-1602-1153-1303-1603-1003
TC M M' T M M' T M M' TC
이때 T차의 차호는 115X부터 시작하되, 끝자리는 위와 같이 양끝단의 TC차호 끝자리와 같이 맞춘 걸 볼 수 있습니다.
즉, 다른 편성은
1004-1304-1604-1154-1305-1605-1156-1306-1606-1006 <- 이런 식...
T차 번호가 1150번대부터 시작된 것이 좀 뜬금없는데, 차호가 TC차량과 경합되는 걸로 보아
추가 도입차량을 염두해두고 1150번대부터 시작한 게 아닌가 추측합니다.
84년에 15개 편성의T차(30량)가 대우중공업에서 반입되었으며
85년에 20편성의 T차(40량)가 현대정공, 86년에 3편성의 T차(6량)가 대우중공업에서 도입되어
총 38개편성이 10량으로 증비됩니다. 또 동력차 7량도 대우에서 같이 도입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잠시 짚고 넘어갈 게 있는데, 1984년과, 86년. 초저항 차량의 대파사고가 2건 있었습니다.
(참고:http://alegretto.blog.me/50033451115/ 또는 위키백과 참조)
이 사고들로 인하여 1004, 1304, 1042호가 폐차되고 남은 자리를 다른 차량들이 메꾸는데..
즉, 정리하면
1986년 기준 당시 편성 (중저항 도입전)
1) 1001-1301-1601-1151-1302-1602-1153-1303-1603-1003
2) 1124-1422-1604-1154-1305-1605-1156-1306-1606-1126
3) 1007-1307-1607-1157-1308-1608-1159-1309-1609-1009
4) 1010-1310-1610-1160-1311-1611-1162-1312-1612-1012
5) 1013-1313-1613-1163-1314-1614-1165-1315-1615-1015
6) 1016-1316-1616-1166-1317-1617-1168-1318-1618-1018
7) 1019-1319-1619-1169-1320-1620-1171-1321-1621-1021
8) 1022-1322-1622-1172-1323-1623-1174-1324-1624-1024
9) 1025-1325-1625-1175-1326-1626-1177-1327-1627-1027
10) 1028-1328-1628-1178-1329-1629-1180-1330-1630-1030
11) 1031-1331-1631-1181-1332-1632-1183-1333-1633-1033
12) 1034-1334-1634-1184-1335-1635-1186-1336-1636-1036
13) 1037-1337-1637-1187-1338-1638-1189-1339-1639-1039
14) 1040-1340-1640-1190-1341-1641-1192-1342-1642-1006
15) 1043-1343-1643-1193-1344-1644-1195-1345-1645-1045
16) 1046-1346-1646-1196-1347-1647-1198-1348-1648-1048
17) 1049-1349-1649-1199-1350-1650-1201-1351-1651-1051
18) 1052-1352-1652-1202-1353-1653-1204-1354-1654-1054
19) 1055-1355-1655-1205-1356-1656-1207-1357-1657-1057
20) 1058-1358-1658-1208-1359-1659-1210-1360-1660-1060
21) 1061-1361-1661-1211-1362-1662-1213-1363-1663-1063
22) 1064-1364-1664-1214-1365-1665-1216-1366-1666-1066
23) 1067-1367-1667-1217-1368-1668-1219-1369-1669-1069
24) 1070-1370-1670-1220-1371-1671-1222-1372-1672-1072
25) 1073-1373-1673-1223-1374-1674-1225-1375-1675-1075
26) 1076-1376-1676-1226-1377-1677-1228-1378-1678-1078
27) 1079-1379-1679-1229-1380-1680-1231-1381-1681-1081
28) 1082-1382-1682-1232-1383-1683-1234-1384-1684-1084
29) 1085-1385-1685-1235-1386-1686-1237-1387-1687-1087
30) 1088-1388-1688-1238-1389-1689-1240-1390-1690-1090
31) 1091-1391-1691-1241-1392-1692-1243-1393-1693-1093
32) 1094-1394-1694-1244-1395-1695-1246-1396-1696-1096
33) 1097-1397-1697-1247-1398-1698-1249-1399-1699-1099
34) 1100-1400-1700-1250-1401-1701-1252-1402-1702-1102
35) 1103-1403-1703-1253-1404-1704-1255-1405-1705-1105
36) 1106-1406-1706-1256-1407-1707-1258-1408-1708-1108
37) 1109-1409-1709-1259-1410-1710-1261-1411-1711-1111
38) 1112-1412-1712-1262-1413-1713-1264-1414-1714-1114
39) 1115-1415-1715-1416-1716-1417-1717-1117
40) 1118-1418-1718-1419-1719-1420-1720-1120
41) 1121-1421-1721-1123
(2번과 14번 편성을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D)
이후 87년의 중저항 도입과 89년께의 차호개정 등으로
현재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차호로, 위 순서 그대~로 개편됩니다.
(1001-1201-1301-1801-1401-1501-...., 거진 다 알고 계시기에 따로 기재는 안 합니다 ㄳ)
중기저항 도입시의 자료는 없어서 따로 기재를 못했는데,
가끔 옛날 사진에 보이는 중저항 1127호라던가, 현재 1X45, 47편성의 차호들이
년식과 제작사가 뒤죽박죽인 이유가 이때의 흔적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소소한 자료들도 다 역사의 일부라 생각하고 나름대로 성의를 다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께는 좋은 자료가 되길 바라봅니다.
덧 : 이거 말고도 3, 4호선 GEC 쵸퍼차량 차호개정내역도 정리하려 하는데 장난이 아니더군요 -_-;;;
무려 TC를 T로 개조한 차량까지 있으니...
철도취미가 활성화 되기전의 자료들 복원하는 건 그야말로 블랙홀로 빨려들어가는 기분입니다...
첫댓글 사진 보니깐 수원역 같은데요...? 옆에 금강공장 보이는것을 보니... 저 당시에도 서울~수원간 급행을 뛰었군요~
다시 보니 옛날 수원역이 맞네요 -_-;; 정정해두겠습니다. 당시 서울-수원'직통'은 적어도 82년부터 다녔습니다. (경부선 서울-수원 복복선화 공사 끝난 게 81년이고, 코레일 사진DB에 1982년에 지상서울역에서 급행전동차를 찍은 사진이 있지요)
수원역이 맞군요. 저 옆에 사일로(최근까지 있었죠)도 그렇고 그 당시 전철 승강장이 정 중앙에 있었던 점도 그렇고, 한 10년 전까지 볼 수 있었는데 지금은 흔적도 찾을 수 없는 광경이군요
당시 편성방식의 치명적 결점은 대형 사고라도 나면 차호가 이리저리 뒤섞여버린다는 점이었죠. 본문에서 언급된 두 사건 모두 차량사에 역사 기록으로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90년대쯤 중저항이 들어오면서 대량 개정이 이루어졌는데 초저항은 지금까지도 편성변경, 차호개정이 거의 없이 운행되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보면 말이 개정이지, 실제로는 짜깁기 수준이었습니다.
당시 메트로도 엉망 진창이긴 마찬가지였으나, 1호선을 제외하고 차량들이 아예 노선을 넘나들었던 터라 아예 처음부터 백지 개정할 수 있었죠. 90년대 초쯤 4호선이 과천선과 직결될 즈음 6량에서 10량으로 증결했었는데 그 때 대대적으로 갈아 엎었습니다.
대형사고 나서 폐차가 되고 차호 꼬이는 건 지금도 비슷한 것 같습니다. 일례로 5x19사고나 5x79,80편성의 개조차출이라던가..
코레일 저항차 차호 개정은 위에서 적은 대로 89년 즈음이 맞습니다. 실제 과거 뉴스자료를 봐도 그렇고요.
서울메트로는 93년 4호선 VVVF 전동차가 들어오면서 자사전동차 차호들을 본격적으로 손을 댄 것 같더군요. (단 실질적으로 끝난 건 2005년쯤)
지금이야 사고난 편성은 운행 않고 그냥 빼버리면 그만이지요(6자리 개정 때 사고난 편성은 그냥 넘겨버렸습니다). 옛날같으면 이리저리 빼고 돌리고 꽤나 머리아팠을 것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엇 이분야의 본좌께서 친히 강림하셨군요 ㄳ. 안산선 중저항이 2000번대로 반입이 됐었네요..
근데 그러면 의문이 드는 게 당시 2000호대 기관차들 때문에 차호가 중복됐을텐데, 그부분은 어찌 해결했는지 궁금합니다. (실제로 93년 반입된 VVVF차도 기관차랑 차호 중복때문에 2030호부터 시작된 걸 보면...)
차호 개정의 흔적은 어느 차량에나 남아있는 모양입니다. 코레일 저항차량들의 흔적은 사진에서처럼 멀리서도 눈에 띄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메트로는 자세히 봐야 보일 겁니다. 그리고 6자리 개정 전의 흔적들은 아직까지는 곳곳에서 발견됩니다. 시간이 흐르면 서서히 없어질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