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의 Kael H.라고 합니다. 저 아시는 분 있으려나..(..)
어저께 제가 용산역에서 디지털미디어시티역까지 수도권 전철 경의선 용산선 공사구간을 쭉 걸어가면서 발견한 공사안내 표지판입니다. 2012년 7월에 지역주민, 전국철거민연합, 용산구청, 코레일공항철도(공사 발주처), 한국철도시설공단 간에 협상이 완전히 타결되어 8월 1일부로 보상금을 지급함과 동시에2012년 8월 1일부터 효창역 설치공사를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현재 효창역 건설부지에 있는 29가구 중 24가구가 철거되었고 5가구는 아직 남아있으나, 5가구 역시 추후 보상금 지급이 완료되면 철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거 공사현장 찾는다고 용산역에서 내려서 효창역 걸어오는 데까지 무려 1시간이나 걸렸네요 ^^;; 개 뻘짓이었습니다. 용산역에서 효창역으로 가는 길을 몰라가지고 어디 헤매고 그나마 "용산구 문화체육센터"는 들은 게 있어서 그걸 찾아간다고 고생했네요.
저 위의 공사 안내문에서 알 수 있듯 역사 구조는 아마 한양대역 비슷한 구조가 될 것 같네요. 지상1층, 지하2층의 반지하역사의 형태로 말이죠.
발주처는 코레일공항철도로 되어 있습니다. 경의선의 용산선 구간은 공항철도 측이 통합해서 건설하는 모양이더군요. 서강역, 홍대입구역, 공덕역, 심지어 가좌역도 공항철도 발주로 되어 있었습니다.
제가 경의선 연선에 사는데 이거 발견하고 진짜 얼마나 펄쩍 뛰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드디어 경의선과 중앙선이 직결하는 것을 볼 수 있게 되었거든요!! 그리고 제가 학교 갈 때 이촌역에서 환승이 가능해졌네요.
위의 짤방은 제 블로그 이웃이 제가 쓴 효창역 부활 글을 보고 만들어 준 짤방입니다. 적절하네요. 효창역이 지어지게 된 이유를 간단하게 표시했습니다.
첫댓글 2014년이면 도대체 얼마나 늦어진 건가요.. 한 2년 늦어졌군요. 예전 경춘선 생각이 나내요. 신내동 역사 건설한다고 하니 지역주민들 다 반대. 지하로 통과 하라고.. 지하통과시 신내역 없다.. 그러니 그럼 지상통과 하세여.. 그래서 지상통과 됬죠. 대신 신내역은 아직도 건설중..
6호선의 신내역....
정말 빨리 개통됐으면 좋겠고, 나름 기대가 되네요~~~~!!! ㅎ
그냥 철로만 깔고 효창역은 지을 부지를 마련해서 지으면 될텐데.................
사실 그것도 불가능했던게 효창역 주변 주민들과 전철연이 망루를 세우고(용산참사 시즌2 찍을뻔) 아예 공사현장에서 농성을 2년동안 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
올려주신 사진 잘 보았습니다.
그런데 효창역의 구조에 대해 말씀하신 내용중에서 좀 틀린 부분이 있어서^^
신설되는 효창역의 구조는 한양대역과는 다릅니다.^^
선로가 완전히 지하2층(메자닌 방식)에 있고, 대합실&부대시설이 지상 1층에 있는 경우입니다.
대전1호선 지족역, 구암역과 비슷한 구조입니다.
효창역을 지나 구 용산구청부근까지 지하로 통과한 경의선은 용산문화센터 부근에서 지상으로 올라오게 됩니다.
사족입니다만, 효창역의 예정부지가 다움이나, 네이버의 지도상에 잘못 표시되고 있습니다만
6호선 효창공원역 4번 출구쪽이 아니라 3번 출구를 기준으로 동쪽 입니다.
휴 드디어 해결이 되는군요. 보상 다 해줬는데도 말도 안되게 과도한 보상금을 요구해서 상당히 어이가 없었죠. 철도 용지는 원래 거주지역이 되면 안되는데 왜 여기가 거주지역이 됐는지도 이해가 안가고 명백히 철도 용지에 거주하면서 왜 안나가겠다고 버티는지도 이해가 안가는군요. 보상금 뻥튀기는 근절해야 합니다.
신도림역 신역사 도 공사구준이 하고있는듯한대 위에 고가차도 없서지는건가여 아니면 그냥 존치 하는건가여
개그도 이런 개그가 없습니다
결국 만드는군요... 주민들 땜시 지지부진하다가... 제대로 뽑네요.. ㄷㄷ
조삼모사 정말 레알 돋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