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Kael님 글과 관련하여
예전에 어떤 문서에서 봤었던
용산역의 경의선-중앙선 직결 배선도입니다.
아시는대로 경의선이 현 중앙선 플랫폼으로 연장되면서 직결이 되구요.
평면교차가 일어나긴 하지만, 문산-용산 반복 열차도 운행할 수 있게 회차선이 있습니다. (반복선 3#)
경인급행선의 회차선도 지금과 같이 유지가 되구요.
결과적으로 지상용산역은
경인완행선, 경인급행선, 경의중앙선이
선로별 3복선의 3쌍상대식 승강장 구조가 형성됩니다.
워낙 오래전에 출처도 불분명한 문서라서,
지금 공사중인 것과는 다를 수도 있습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참고
http://cafe.daum.net/kicha/ANo/18357
첫댓글 용산선 디엠시-용산 개통시에.. 문산에서 용문쪽으로 갈 차들은 다리(용산교)를 건너서 1번 타는곳 드가기전에 교차지점(SCO #10)을 통해서 들어가겠군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대략 3~5년전 것 같네요~
혹시 저 선로들 이용하면 1시간 한편인 서울역 급행도 중앙선방면으로 직결할 수 있나요? 서울역쪽에 추가로 공사가 필요하나요?
용산선 하선 진입/출발 때 분기기 때문에 속도제한 받겠네요. 어떻게 스무스하게 고쳐지지 않으려나요.....?
이 노선으로 인천공항에서 평창으로 고속열차 지나가나요?
아래 주소를 참고하실 수 있구요
http://cafe.daum.net/kicha/ANo/22087
배선도를 보면, 아랫쪽에 운행하고 있는 경부선 본선하고 겹치니 눈이 헷갈릴 정도입니다. 개인적으로, 중앙선과 경의선의 직결 배선도만 표시했으면 아쉬움이 있습니다.
2003년 즈음에 용산역 배선을 조사했던 적이 있는데 (지금은 분실했지만) 급행선-중앙선 부분이 제가 알고 있는 것과 많이 다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