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포인트 및 결론
- 4Q20 영업이익은 1.64조원(+40.9% yoy, OPM 5.6%) 기록, 컨센서스 부합. 원화 강세와 ASP
증가/전기차 비중 상승에 따른 판매보증충당금의 확대 변경과 코나 EV, 투싼 등 리콜비용 반영 에도 불구하고 믹스 개선과 인센티브 하락으로 이를 극복. 금융 및 기타 수익성 개선까지 뚜렷
- 판매보증비 증가하나 ASP, 믹스 개선에 기인하므로 수익성 훼손보다는 개선에 방점. 제네시스, 아이오닉 등 믹스개선 신차의 확대 전개는 믹스 개선, 인센티브 하락과 함께 원가율 개선 기여. 가이던스(자동차 부문) 외에 금융, 기타 부문의 수익성 개선 또한 뚜렷해 이익 개선되며 Valuation 부담을 낮출 전망.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30,000원 유지, 업종 내 Top-pick 유지
주요이슈 및 실적전망
- 1) 품질보증비 증가: ASP 상승, 전기차 비중 확대 등 믹스 개선으로 판매보증비 추가 충당 필요 판단해 소급 회계 적용. 코나 EV, 투싼 리콜 비용 또한 함께 반영. 코나 EV 리콜 비용은 배터리 업체와의 충당 비율이나 금액에 대해 비밀계약. 예상 외 이슈 없는 한 충분한 충당금을 전입
- 2) 가이던스: 사측 처음 제시하는 매출액, 수익성 가이던스. 경영진 교체 후 내놓는 목표인 만큼 보수적 추정. 부정적 환율, 전기차 비중 확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 속도 제한을 근거. 그럼에도 ASP 상승은 뚜렷할 것. 가이던스 수립 당시 환율이 현재보다 불리함을 감안 시 초과 달성 기대
- 3)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COVID 19 이후 글로벌 OEM 중 첫 셧다운을 겪은 이후 핵심 부품에 대한 안전 재고를 늘려 운영 중이며, 다양한 공급망을 통해 안정적인 조달을 진행 중. 현 시점 경쟁사 대비 안정적 운영 가능하나 공급 부족 장기화, 가격 상승 시 영향은 불가피할 전망
- 4) 아이오닉 5 및 전기차, E-GMP 계획: 전년비 60% 증가한 16만대 목표. 이 중 6만대는 아이 오닉 5가 기여할 것. 전기차 외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판매도 기존보다 매우 빠르게 증가 전망. 연말 제네시스 EV(JW) 출시 예정이나 볼륨 기여 적을 것. ‘20년과 같이 ‘21년도 유럽 규제 달성 기대
주가전망 및 Valuation
- 품질비용 증가와 높은 이머징 비중 영향으로 기아차대비 4Q20 이익 개선 속도의 차이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었으나 UAM, 수소사업, 로보틱스 등 미래 성장분야의 투자와 성과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 특히 제네시스 미국 출시를 앞두고 현지 긍정적 반응, 아이오닉 5의 판매 목표와 반응 등에 따라 주가 상승 모멘텀이 될 전망
- 현 주가는 과거 시장대비 주가 수준(현대차 P/E, KOSPI 대비 10% 전후 할인)을 감안할 때 현재 P/E 기준 Valuation은 부담스럽지 않다고 판단. 2021년 경쟁 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 경쟁사 대비 우월한 환경과 품질 경쟁력과 재무구조에 기반한 신규 투자, 그룹 계열사 합리화, 신규 업체와의 협업, 미래 성장동력 발굴 및 신사업 진출 등 가시화됨에 따라 충분한 주가 상승이 가능할 전망
현대차증권 장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