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조합원 모두가 다양한 의견을 내며, 의견에 차이가 있다면 그 의견 차이를 서로 이해하여 소사뉴타운이 성공적으로 끝날 수 있도록 한마음이 되면 좋겠습니다. 모든분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
http://cafe216.daum.net/_c21_/bbs_nsread?grpid=18TSn&mgrpid=&fldid=886b&contentval=0007ezzzzzzzzzzzzzzzzzzzzzzzzz&datanum=474&page=1&query=%EA%B8%B0%EB%B0%98%20%EC%8B%9C%EC%84%A4&item=subject&jobcode=1&dataidlist=529,523,519,514,496,491,490,474,468,464,&fldidlist=886b,886b,886b,886b,886b,886b,886b,886b,886b,886b,&cpage=1&totcnt=66&bbsadmin=admin
장위 뉴타운 시범지구 촉진 계획이 최근 주민 공람공고 되었습니다.
현재 성북구의회에서 촉진 계획안 보류한 상태입니다.
보류에 대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거 및 상업 지역 대비 기반 시설비율이 높다...
---> 65%의 주거&상업비율과 35%의 도시 기반시설에 문제가 많다.
시범단지 모든 구역에서 동일 비율 기반시설 부담금 부과할 계획이나,
각 사업성의 차이로 인하여 손해보고 아파트 입주하는 구역 발생할 수
있다.
(35%의 기반시설 부담하는데, 소사지구는 43%의 기반시설을 한다 하는
데 과연 사업성이 얼마나 나오려는지...)
#.장위뉴타운 조합원 해결안은 35%--->30%로 도시 기반시설을 줄이자는
의견을 내고 있음.
****소사지구 주거 및 상업지구 대비 기반시설비율 : 57% : 43% , 장위 뉴타운 대비 기반시설 부담금 과다 예상됩니다...****
2. 도정법 대비 도촉법으로 변경후 기본계획상 아파트 가구수 현저한 감소
---> 시범단지의 24000세대의 가구수는 너무 적다.
도정법 당시 32000세대 계획에서 8000세대의 감소로 인한 일반분양분
축소되어 조합원 추가분담금 과다 발생...이는 장위 뉴타운 촉진계획수립시
기존 종변경을 고수 및 서울시 도시 심의위원회에서 용적율 상향 및
종변경을 하지 않아 발생하였음.
#.장위뉴타운 조합원 해결안은 기존 도정법안으로 32000세대 고수해 줄것을 건의.
****소사지구 관련 부천시 해명자료를 보면 용적률, 층고 제한을 하지 않겠다고하니 다행...****
장위 뉴타운은 위와같이 추진하였을시 추가 부담금액은 지분 10평 2억 이상 발생, 30평이하 1~2억정도 발생예상한다 합니다.
여러가지 사항이 있으나, 위 두가지 문제가 가장 핵심 쟁점 사항으로 보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보다 조합원 재정착에 관련한 도시기반시설분담금과 추가부담금액의 축소를 위한 사업성 개선을 위한 장위 뉴타운 시범단지의 조합원들의 요구사항입니다.
소사지구 또한 매 한가지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추가 분담금액의 최소화....
**************장위 뉴타운을 볼때, 부천 뉴타운에서 가장 중요한 주거,상업비율과 기반시설 비율의 열악한 현실이 확실히 보이는군요. 과연 부천시는 43%에 해당하는 기반시설에 들어가는 비용을 어떻게 충당하려고 할지 궁금해집니다. 35%의 기반시설도 많아 30%의 기반시설로 변경요구하였는데,,,,부천시의 답변을 들어야 합니다. 총괄계획을 하고 있는 주공 및 총괄계획가, 도시개발과장의 의견을 듣고 과연 타당한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과연 현 시점에서 이러한 요구사항을 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의아해 하실분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왜 우리가 현시점에서 우리의 요구 사항을 요청해야 하는지....
1. 도시 재정비 촉진 지구 지정(2007.3.12 소사촉진지구지정고시)후 2년이네 재정비 촉진계획수립하여야 함. 이시기를 지나면 촉진지구지정 해제됨(부천시장의 지구지정 1년연기 할수 있음.)
---> 내년 4월이면 공람공고합니다. 그후 각종 민원 발생할 것이며, 각종 사업성에 대한 각구역별 검증을 하게 될 것입니다. 현실에 맞지 않은 촉진계획을 세웠다면 부작용이 상당하리라 예상됩니다.
그렇다고, 1년여 시간동안 세운 촉진계획을 전면 수정할 수도 없게 됩니다. 용역비, 예산낭비, 시간낭비가 되기 때문입니다. 부천시에서도 위와 같은 문제점을 제시하면서 여론을 유도해 갈 수도 있으리라 생각하고 또 충분히 여타 지역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아주 소폭 수정하여 진행해 나갈것입니다.
따라서, 각종 시간, 예산낭비를 미연에 막을 필요 있다 생각합니다. 주민 대표의 참여의 방법으로 막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각 구역이 정해 지지 않았지만, 여러 지역에 포진해 있는 조합원을 일정비율로 참여하게 된다면,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현재는 주민 의사 수렴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부천시에서 그렇게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촉진계획 공람공고 예정일을 줄여야 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타 시범구역에서는 6~7개월정도에 계획 수립하는데, 부천시는 1년이 넘는 일정 수립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좀더 앞당길 수 있도록 일정 관리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남는 시간은 주민 의견 수렴을 충분히 반영하는 시간과 재개발 일정을 줄이는데, 역점을 두는것도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2. 과연 기본 구상안에 나와있는 기반시설 비율 43%가 타당한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할 것습니다.
부천시의 명확한 답변을 들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는 도시시설 분담금 및 조합원 추가 부담금과 연계하여 생각해야하겠습니다. 또한 부천시의 건폐율 15%제한이 과연 타당한 것인지 명확한 답변을 들어야 합니다. (건폐율이 적으면 쾌적해지니 반길만하고 이에 따른 용적률도 올라갈테니 나쁘지 않으리라 생각되네요.)
도시 기반시설비율이 43%에 이르는데, 원주민 재정착을 할 수 있는 기반시설 부담금이 될 것인지...얼마가 될것인지 명확한 답변을 들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 시점에서 대략적인 구상이 나왔으리라 생각됩니다. 허나 부천시는 상세계획이 완료 되어야 자세한 사항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건축가 및 총괄계획가나 주공 관계자는 아주 간단하게 대략적인 기반시설 부담금을 계산해 낼 수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의 정확도가 중요하지는 않겠지요...
현 시점에서 우리가 요구해야지만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촉진계획은 뉴타운 모든 단계중 가장 중요한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한번 세워진 계획 바꾸기란 정말 어렵고 바꾸고 싶어도 바꾸기 싶지 않습니다. 모든 이해관계가 걸려 있는.....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충분히 보완하고 각계의견을 수렴하여 그에 걸맞는 계획을 세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속적으로 부천시와 협의하고 우리의 의견 전달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주민을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우리의 의사를 전달 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뉴타운 정책 협의시 지속적인 참여를 할 수 있도록 부천시에서 배려를 해야 할 것입니다.
이 모든 것들의 책임은 부천시에서 책임지는게 아닙니다. 오로지 우리 주민들이 책임지게 되는 것입니다.
부천시, 주공, 총괄계획가 등이 모든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모든 비용에 대한 추가 부담금은 우리 조합원이 내기 때문입니다. 사업 실패가 무엇일까요? 주민들 추가 분담금 많이 내는겁니다. 많이 낸다고 한들 그 어느누구도 도와 주지 않습니다. 고스란히 우리의 몫으로 돌아오게 되는 것 입니다.
당당하게 우리의 의견을 모아 알것은 알수 있도록 요구하며, 적절한 부담금액을 낼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첫댓글 산과 바다님은 소사지구 분 이신지요. 혜성같이 등장하여 이까페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 넣고 있군요.닉네임 답게 넓고 깊은 지식과 분석력 ,추리력, 예지력, 설득력을 겸비 하셨군요, 시의 정책에 원론적인 반대를 외치는 것 보다 왜 반대를 하고 협의를 해야 하는지를 주민들과 시에서 공감 할 수 있도록 글로 실감있게 표현해 주셨습니다.님이야 말로 이 까페의 VIP 이시고 진정 부천소사 시범지구의 대책 연합회 회장감입니다. 회장으로 추천합니다. 님 같은 분이 소사지구에 계시어 정말 든든 합니다. 좋은글 자주 올려주시고 언제 개인적으로 뵙고 싶습니다.
저희 까페도 앞으로는 off line 모임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그런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공공 에서 기반시설 분담금으로 다뜯어 가면 주민조합에서 사업시행자가 되어 아파트를 지면 무엇하겠습니까? 기반시설 분담금을 ,시공사 선정시 사전에 공개경쟁 입찰 방식으로 하듯이 소유주들이 공람을 보고 OK 했을때 기반시설 공사에 착수 하겠금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람전에 시와 접촉하고 협의하여 주민에게 좋은 조건으로 공람내용이 작성 될수 있도록 기존 대책연합회와 연계한 부천 소사 시범지구 대책 연합회 창설이 시급합니다.
이글을 부천시 뉴우타운 까페에 올립니다.
eagles님 제가 부탁 하나만 드릴께요....이 글을 부천시에 eagles님께서 올린다고 하시는데 제 짧은 소견일지는 모르겠지만 산 바다님이 부천 뉴타운내에 사신다면 직접 올리시는 것이 더 효과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그리고 제가 하고 싶은 말씀은 쪽지로 보내드립니다...
네 그러네요. 올렸다 금방 삭제 했습니다. 산과 바다님이 올렸으면 합니다.
이런글은 이 시점에서 올리는것은 제가보기에는좀 .... 우리 부천시의문제점은 촉진계획안이 \나오면 그때가서 정확한것을 집어서 올리면될것이며.또한 장위동뉴타운에서 항의성글을 짜집기한것을 굳이 부천시에 올린다면 ... 지켜보고만 있는데 이것은아니라고 판단합니다. 신중을기해보세요^^
네 동네방네님께서 옳은신 지적을 하셨습니다.
좋은 지적이십니다. 물론 촉진 계획안이 나온 후에 사업성을 따지고 추가 보완할 사항이 있으면 그때 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때는 시간이 다소 오래 걸리게 되며, 시범지구 계획의 틀을 재조정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기본틀을 흔들기는 쉽지 않을거란 생각입니다. 그렇기때문에 현재 주민 의견수렴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서입니다. 첫단추이기때문입니다. 위글은 장위 뉴타운을 궁금해 하시는 '잠띵'님께서 요청하시어 작성하였습니다.^^;
장위뉴타운의 주민들의 이의처리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 계속 지켜볼 필요가 있겠네여. 부천시도 서울시의 영향을 일부라도 받겠지여. 좋은 선례가 되기를 바라며 장위지구 조합원님들께 화이팅을 보냅니다.
제가 장문을 쓴 이유는 간단합니다. 서로가 알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을 공유 하자는 차원에서 입니다. 까페의 회원들과의 의견 조율이 먼저 되고 그후 함께 모아진 의견을 부천시나 앞으로 설립될 조합에 의견을 전달하고자 함입니다. 하지만, 재개발의 상세계획을 짜고 있는 이순간 주민들이 부담하여야할 추가 부담금액이 너무 많아지는 부분이 생기는 걸 방지하고자 여러 까페 회원분들과 생각의 공유를 하고자 하였습니다. 지금이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혼자서, 말하는 것보다는 많은 분들이 함께 힘을 합한다면, 성공적인 재개발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좋은 이웃들' 까페의 활발한 토론의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의견 조율하여 부천시에 여론 수렴 될 수 있도록 활발히 하는 까페가 되도록.....저는 소사1-2구역 조합원입니다.
장위 뉴타운은 4:4:2 평형 비율로 중대형 평형으로 구성 되었습니다. 용적률도 230~240%로 여타 뉴타운에 비하여 사업성이 있는 지역이라 합니다.
역시 소사지구 분 이군요.저는 산과바다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감 합니다.왜냐하면 시에서 결정되어 발표가 나면 수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지금것 시에서 발표후 수 없시 시에 요청과 시위를 했어도 변경해 준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결정되어 산술적인 계획이 나오면 그땐 이미늦습니다.혹 수정이 된다 해도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그래서 기본계획안에 대한 주민공람이 있기전에 산술적인 계획을 세우는데 주민의 의사가 사전에 반영될 수 있도록 주민이 참여 할수 있는 장치가 팔요할것 같습니다. 결정되어 발표한것을 수정하려면, 협상을 통해 수정이되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못할경우 쟁의를 해야 하므로 공권력과 싸워야합니다
그것은 부천 촉진지구내 주민전체의 불행 입니다.
항상 생각하는 것이지만 여러분들께 많이 감탄하고 많이 배우고 갑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제가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모두 힘을 모아 성공적인 재개발을 이끌어내면 좋겠습니다.
부천시관계자도 장위뉴타운이 행하는 것이 타당성이있다고 말을한적이 있습니다. 부천시는 업무처리기준지침을 만들어 발표까지했는데 장위뉴타운경우 공람공고 이후 동의서인정을한다고 합니다. 부천시는 계획수립1년전것은 인정한다면 올9월달 이후 동의서 받는것 인정한다는것과 같은데 이는 또다시 논란의소지가 있다 는등 갈팡질팡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장위뉴타운을 표본으로하자니 부천시의발표에모순이 있다는것입니다. 올9월전에 촉진계획안이나오면 그때부터 주민들이 부천시에 따지고들면 될것입니다.
소사동은 이 촉진계획안이 어떻게 진행되고있는지 모든체널을 통하여 정보수집을해야하는것이 지금시점에서 할일의첫번째 해야할일 입니다.
서울에서 뉴타운으로 지정되서 그 지정된 곳에서는 어떤 수익률이 나왔으며, 도정법에서 구역 지정을 받아서 사업을 한 곳을 비교 분석해 보시는 것이 현명한것 같은데.....이곳에서 글을 올리시는 분들은 너무도 현명하고 대단한 지식을 보유하신 분들이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근거를 제시하시고 차분하고 논리적인 주제와 내용을 가지고 소사 시범지구를 어떻게 좋은 내용으로 발전시킬 것인지를 토론하는것이 옳은것 같습니다.어느 한분야의 전문지식을 가지고 모든 분야를 논하는것은 아주 위험한 생각이 드는군요.벌어진 일을 되돌리기는 너무 어렵구요,벌어지기 전에 똑바로 가게 하는것이 현명한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