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천지에서 헌금 강요나 재산 갈취는 하지 않는다는데, 왜 문제가 되나요?
신천지를 탈퇴하고 돌아온 사람들의 증언에 따르면, 신천지는 헌금을 공개적으로 강요하거나 재산을 갈취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십일조를 비롯해서 건축헌금 등 10여 개가 넘는 다양한 헌금 봉투가 있고, 특별한 행사가 있을 때에는 그 행사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명목으로 신자들을 유도하고, 여러 물품이나 부대적으로 필요한 것들을 개인이 구입하도록 은근하게 강요합니다.
10년 동안 신천지 교회에 다니다가 탈퇴한 사람의 증언을 들어보면 경제적인 부담이 얼마나 컸는지 알 수 있습니다.
"신천지 교회에 입교한 지 얼마 되지 않아 1인당 300만 원을 냈고, 그 후에도 성전 건축헌금으로 400-500만 원을 내라고 했다. 그러고도 매주 감사헌금과 매달 십일조, 부녀회비, 구역회비, 절기헌금 등을 내야 했다. 각종 신천지 행사에도 꼬박꼬박 참여하여 행사 지원비를 냈고, CD 및 지파별 한복과 체육복도 사야 했다. 명절에는 불우이웃 헌금과 김장 때는 찬조까지 했다. 신천지 교인이 되고 3년 만에 가정경제가 어려워 아르바이트를 해야 했다. 하지만 신천지는 때가 가깝다고 일을 중단하게 해서, 쉬는 날 없이 전도활동을 다녔다."3
신천지는 신천지 교회에서 하는 모든 일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해 항상 성경 말씀을 근거로 삼아 이야기합니다. 헌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성경에서 헌금에 관한 구절 중에서 적당한 구절⑶을 말하면서 헌금의 중요성, 필요성, 자발성을 은근히 강요한다고 합니다. 신천지는 다른 사이비종교처럼 헌금을 강요하면서 모든 재산을 다 봉헌해야 축복을 받는다거나, 곧 종말이 올 것이니 이 지상의 재산이 무슨 필요가 있느냐며 공개적으로 재산을 갈취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헌금할 때 "많은 액수는 아닐지라도 하느님의 나라가 속히 이 땅에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하고 온 정성으로 하느님께 드려야 한다"고 신자들에게 말합니다. 또 각자의 이름이 헌금 봉투에 새겨지고, 다양한 헌금들을 투명하게 한다는 이유로 게시판에 헌금 내역을 공개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내게 된다고 합니다.
신천지는 헌금보다 전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사람을 신천지로 데려오도록 하는 것에 더 힘을 쏟기 때문에 헌금 강요가 드러나 보이지 않을 뿐입니다.
? 신천지가 목적으로 삼는 것은 무엇인가요?
신천지는 오늘날이 '하느님과 성경이 6천 년간 사탄에게 빼앗긴 하느님 나라를 회복하고 신천지를 여는 성경의 마지막 시대인 계시록시대4 라고 주장합니다.
신약의 예수님은 천국의 비밀에 대해 비유로 말씀하시는데, 지난 2천 년 동안 아무도 그 비유를 풀지 못하고 감추어져 내려오다가, 마지막 계시록시대에 예수님이 약속한 '보혜사 성령'이 임한 약속의 목자가 유일하게 직통 계시를 받아 성경의 비유와 비밀을 풀어냈다는 것입니다. 그가 바로 이만희 총회장이며 계시록시대에 재림 예수의 영이 임한 그의 말을 듣고 믿으며 신천지 교적부에 등록되고 하느님의 인 맞은자⑷ 144,000명안에 들어야, 이만희처럼 육체영생 하고 왕 같은 제사장이 되어 이 세상에서 천 년 동안 다스린다는 것입니다. 결국 신천지의 최종 목적은 이만희를 신격화하여 이 시대의 구원자, 약속의 목자로 만드는 것입니다.
⑶ 십일조를 내게 하기 위해서는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개역한글 성경;말라 3,10)는 구절을, 헌금보다 세상에서 먹고사는 일에 더 마음을 쓴다면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개역한글 성경: 마태 6,31-33)는 구절을 이야기하면서 무엇이 더 중요한지 깨우치라고 한다.
⑷ 신천지에서 하느님의 인을 맞는다는 것은 하느님의 말씀을 깨닫고 마음에 새기는 것이라고 가르치면서, 성경이 아닌 이만희가 가르쳐 주는 말씀을 믿고 깨닫고 마음에 새겨야 인 맞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