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도시철도망 연구용역 12월로 밀려. 국토부 협의 '빨간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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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사지구 최대 교통현안인 식사트램 추진이 늦어지고 있다.
10일 경기도에 따르면 식사트램 노선 등 경기도 주요 도시철도계획 수립을 위한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및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용역’이 올해 12월까지 연장됐다.
당초 2021년 9월부터 올해 5월까지 20개월간 용역기간이 계획되어 있었지만 7개월가량 늦어지게 된 것이다.
경기도 철도교통과 관계자는 “용역 결과는 사실상 마무리됐지만 국토부와의 협의가 아직 진행 중이어서 불가피하게 기간을 연장하게 됐다”며 “최종결과가 언제쯤 나올지 확답하기는 아직 어렵다”고 답변했다.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최종 승인권자가 국토교통부 장관으로 되어 있는 만큼 기본계획 수립에 앞서 국토부와의 협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처럼 경기도 도시철도망 용역이 늦어지면서 대곡역과 원당(고양시청), 식사지구를 잇는 식사트램 사업 또한 당초 계획에서 차질을 빚고 있다.
앞서 국토부는 2020년 말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발표하면서 식사역과 고양시청, 대곡역을 잇는 식사트램 사업도 함께 발표했다(총 사업비 1500억원).
이에 따라 경기도는 식사트램을 비롯해 도내 주요 도시철도사업을 반영하기 위한 ‘경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2026~2030)’ 수립용역을 2021년부터 추진해 왔으며 현재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취재 결과 식사트램의 경우 추진노선 가운데 경제성(B/C)분석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지만 지역균형발전과 정책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AHP(계층화 분석법)가 0.5를 넘어 사업 타당성을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국토부와의 협의 과정에서 경기도가 추진중인 노선계획안 중 일부가 수정되거나 우선순위에서 밀릴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홍정민 의원 측 관계자는 “경기도 측에 식사트램을 도시철도망 계획에 반드시 반영해 줄 것을 계속 요청해왔고 현재 노선계획안에도 반영된 상황”이라며 “다만 국토부에서 계속 경기도 안에 대해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협의를 미루고 있어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이러한 상황임에도 정작 사업추진에 목매달아야 할 고양시는 식사트램 사업에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이동환 시장은 식사지구 주민과의 간담회 등을 통해 “트램은 도로 1개 차선을 전용차로로 써야 해 도로 정체가 우려된다. 완공된다 하더라도 적자운영으로 고양시 부담이 너무 크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해왔다. 즉 식사트램이 아닌 고양은평선이나 신분당선 연장 등을 통해 식사지구 교통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지하철 연장안은 계획대로 이뤄지더라도 최소 10~20년 이상 걸리는 사안인데다가 실현 가능성도 장담하기 어려운 만큼 식사동 주민들은 이미 발표된 트램 노선이 하루빨리 확정되기를 원하고 있다.
지역구 홍정민 의원 또한 지난달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고양시가 식사트램에 대해 불명확하거나 부정적 입장을 취하면 이미 담겨 있는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까지 제외될 가능성도 얼마든지 있다”며 “고양시는 식사트램이 2023 경기도 도시철도망에 반영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주민들께 다짐하고 이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