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2. 28. 큐티
잠언 31:13 ~ 23
현숙한 여인의 유능하고도 성실한 노력의 결과
관찰 :
1) 열심히 일하는 현숙한 여인
- 13절. “그는 양털과 삼을 구하여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 => 현숙한 여인이 겨울과 여름을 예비하고 있음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현숙한 여인의 부지런함과 치밀함과 계획성을 구체적으로 묘사하는 것입니다. 예비된 재료들은 가족들의 옷을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상업적인 용도로도 사용하는 것입니다. 현숙한 여인은 자발적으로 열심히 직접 노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묘샇되고 있습니다. 조금 여유가 생기면 일하기 싫어하고 게으름과 나태함과 방탕함에 빠져 배와 육신만 위하는 삶을 살고자 하는 어리석고 패역한 자들에게 시대를 초월해서 경종을 울려주는 삶의 태도입니다.
- 14절. “상인의 배와 같아서 먼데서 양식을 가져 오며” => 본 절은 현숙한 여인을 무역선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당시 해상 무역은 히브리인이 아닌 페니키가 상인들이 주도하고 있었습니다. 더구나 해상 무역은 여자들이 하는 것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여겨지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이 표현은 현숙한 여인의 진취성을 나타내는 비유적인 표현이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현숙한 여인은 가족에게 필요한 것을 구하기 위해 먼 곳이라 할지라도 가리지 않는 역동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을 하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는 것입니다.
2) 집안 사람들을 챙기는 현숙한 여인
- 15절. “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자기 집안 사람들에게 음식을 나누어 주며 여종들에게 일을 정하여 맡기며” => 현숙한 여인은 가족을 사랑하고 가산을 풍성히 하고자 모두가 자고 있는 새벽에 먼저 일어나는 근면함이 있는 존재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을 분배하기 전에 필요한 것을 미리 제공하고, 공정하고 공평하게 일을 분배하여 모든 일이 잘 진행되고 모든 사람에게 불만이 없게 하는 지혜를 드러내는 존재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 16절. “밭을 살펴 보고 사며 자기의 손으로 번 것을 가지고 포도원을 일구며” => 현숙한 여인은 구입할 목적을 가지고 있는 밭의 상태와 경제성 등을 꼼꼼하고 신중하게 따져보는 존재라고 묘사하고 있습니다. 당시의 히브리 사회에서 땅을 구매하는 것과 같은 일은 가정의 중대사로서 가장이 맡아서 처리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럴지라도 그 과정에 현숙한 여인이 적극적으로 개입하였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숙한 여인의 진취적이고도 적극적인 경제 활동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는 것입니다.
- 17절. “힘 있게 허리를 묶으며 자기의 팔을 강하게 하며” => 허리를 묶는다는 것은 어떠한 일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 있음을 의미하는 표현입니다. “힘 있게 허리를 묶으며”라는 표현은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 긴장하며 준비하는 것을 묘사하는 것입니다. 현숙한 여인이 능력이 있고, 어떤 일을 행하고자 하는 결연한 의지를 지닌 존재로 묘사하고 있는 것입니다.
3) 집안을 일으키는 현숙한 여인
- 18절. “자기의 장사가 잘 되는 줄을 깨닫고 밤에 등불을 끄지 아니하며” => 현숙한 여인은 자신의 무역 활동이 많은 경제적 이득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잘 인지하고 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득을 위해서 근면하게 일한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밤에 등불을 끄지 아니하며”는 밤에도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말하는 것입니다. 새벽에 일어나 일을 시작해서 밤이 늦도록 지치지 않고 일하고 있는 성실함을 묘사하고 있는 것입니다.
- 19절. “손으로 솜뭉치를 들고 손가락으로 가락을 잡으며” => 당시 여인들이 해야 하는 중요한 일 중에 하나가 옷을 짓는 것이었습니다. 현숙한 여인이 능숙하고 훌륭한 기교로 옷을 짓고 있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 20절. “그는 곤고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밀며” => 현숙한 여인은 자비와 구제를 몸소 실천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현숙한 여인의 가사와 경제 활동 뿐만 아니라 이웃을 돌보는 일에 대해서도 성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21절. “자기 집 사람들은 다 홍색 옷을 입었으므로 눈이 와도 그는 자기 집 사람들을 위하여 염려하지 아니하며” => 현숙한 여인으로 말미암아 가족 구성원들이 모두 부요와 존귀를 누리게 됨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당시 홍색 옷을 염색하는 염료는 연지 벌레의 알에서 채취한 염료로 착색하는 것이었습니다. 성막과 제사장의 겉옷을 만들 때 사용되던 귀한 것이었습니다. 홍색 옷을 입는다는 것은 평안과 부귀를 누리고 있음을 상징하는 것이었습니다. 팔레스타인에서 눈을 보는 것은 드문 일입니다. 눈이 내리는 추위가 오는 드문 상황이 발생해도 완전히 대비해 놓았기 때문에 염려할 필요가 없는 상태를 말하고 있습니다. 속옷을 입고 그 위에 털옷과 같은 겉옷을 준비했다는 것입니다.
- 22절. “그는 자기를 위하여 아름다운 이불을 지으며 세마포와 자색 옷을 입으며” => 현숙한 여인이 탁월한 능력과 수단으로 가속들의 모든 필요를 충족할 뿐만 아니라 여성으로서 자기 자신의 삶을 윤택하게 하고 기품을 유지하는 데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존재라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4) 남편을 세우는 현숙한 여인
- 23절. “그의 남편은 그 땅의 장로들과 함께 성문에 앉으며 사람들의 인정을 받으며” => 고대 근동에서 성문은 정치, 경제, 사법, 행정이 이루어지는 곳이었습니다. 이곳에서 사람들의 아는 바가 되었다는 것은 공적인 자리에 올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숙한 여인의 남편이 장로들과 대등한 입장에서 지도력을 인정받는 존재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남편이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위치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물이 된 것은 그 아내 현숙한 여인이 부지런히 가사를 잘 살펴서 경제적으로 풍요롭게 함으로 남편이 아무런 장애없이 외부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이웃에게 선행을 베푸는 것을 통해서 남편이 사회적으로 칭송을 받을 수 있도록 역할을 한 것임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가르침 :
1) 르무엘 왕의 어머니는 현숙한 여인이 가족과 남편을 위해서 어떠한 행위를 하는 존재인지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숙한 여인은 경제활동을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행함으로 가정의 경제적인 부를 가져오는 존재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웃에게 구제하는 행위를 인색함이 없이 넉넉하게 행함으로 주위 사람들의 칭송을 받는 행동을 하는 존재라는 것입니다. 그로 인해서 가족들이 언제나 넉넉하고 더위와 추위에 모두 대비된 삶을 살게 하는 존재라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2) 당시에 경제 활동을 주로 남자들이 했던 것을 생각해 볼 때, 현숙한 여인의 면모가 경제 활동에 대해서 상당히 강조되고 있다는 점이 특별하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는 단순히 현숙한 여인의 수완이 강조되기 보다는 성실함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탐욕과 허영을 위한 경제 활동이 아니라 분수에 맞고 품위있는 삶을 위한 기본적인 행위를 하는 모습이 강조되고 있는 것입니다.
3) 현숙한 여인은 경제 활동에 눈이 멀어서 자신을 가꾸는 일을 멀리하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을 가꾸어 기품있는 존재라는 것을 또한 말하고 있습니다. 매우 단단하고 단아하고 속 깊은 여인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4)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남편이 공동체에서 존경을 받을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음으로 영향력을 발휘하도록 돕는 존재라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숙한 여인을 아내로 삼는 남편이 얼마나 큰 복을 누리는가를 알게 됩니다.
적용 :
1) 현숙한 여인에 대해서 경제 관념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그 핵심은 성실함인데,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건강과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입니다. 민영이와 찬영이에게 이러한 부분을 가르쳐야 하겠습니다.
2) 주님께서 정유경 자매를 제 베필로 삼아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아내가 저보다 경제 관념이 명확함으로 인해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언제나 저를 세워주고자 하는 모습에도 감사드립니다. 아내를 더욱 사랑하고 존귀히 여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