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자: 2014.11.3 작성자: 밴쿠버 무역관 김종상(kimjs@kotra.or.kr), 조명준(mj@kotrayvr.com) 1. 경쟁동향 ○ 글로벌 리서치 전문업체 Euromonitor의 매출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3년 캐나다 Homeware(주방용품 포함) 시장규모는 23억 캐나다달러로, 전년 대비 2% 가량 증가했으며, 2018년까지 24억 캐나다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동일 제품군에서 주방용품은 2013년 3%의 매출 증가율을 보이며, 가장 빠른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음. ○ 캐나다 산업부의 플라스틱 주방용품 수입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3년 수입규모는 4억 캐나다달러로 11.85% 증가했으며, 중국과 미국산이 전체 시장의 87% 이상을 차지하며 시장을 지배하고 있음. ○ 2011년 홈쿠킹과 건강식이 트렌드가 되면서 플라스틱 주방용품의 평균 가격대가 약간 하락했으며, 그것이 곧 판매량의 증가로 이어짐. ○ 주요 경쟁사로는 Annabel, Munchkin, BEABA, Joie, Oxo, Tovolo, KidCo, Green Sprouts사(社) 등이 있으며, Walmart, London Drugs, Real Canadian Superstore, Canadian Tire, Bed Bath & Beyond 등의 대형 유통체인이나 Amazon.com, Well.ca 등의 온라인 유통망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대부분이 동부 온타리오 주에서 매년 열리는 Gift Show (Canadian Gift & Tableware Association 주최)에 참관하여 Manufacturer’s Representatives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고 새로운 제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음. ○ Euromonitor 조사결과에 따르면, 일부 제품들이 차별화된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지만, 여전히 시장경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인 것으로 나타남. - Small kitchen appliances 제품의 차별화 요소에서는 제품 디자인이나 사이즈가 주를 이루는데, 그 이유로는 현재까지 기능 및 기술적인 요소들에서의 뚜렷한 차별화 요소가 없었기 때문임. ○ 북미에서 제품 카테고리 Food Freezer Containers(Tray)는 상기 경쟁사들이 다양한 크기와 디자인으로 제품을 출시 중이며, 주로 육아음식 냉동보관 용도로 제품을 제작 및 마케팅하고 있음. 기타 제조업체들은 Ice Cube Containers를 다양한 크기로 제작하여, 얼음만이 아닌 음식도 냉동보관이 가능함. 2010~2013 브랜드 점유율 (Kitchenware 포함 Homecare products) (단위: %) Retail value rsp | Company | 2010 | 2011 | 2012 | 2013 | KitchenAid | Lifetime Brands Inc | 5.1 | 5.2 | 5.2 | 5.2 | Starfrit | Atlantic Promotions Inc | 4.2 | 4.3 | 4.4 | 4.4 | Heritage | Atlantic Promotions Inc | 3.6 | 3.7 | 3.7 | 3.7 | Lagostina | Coranco Corp Inc | 3.2 | 3.2 | 3.4 | 3.5 | Corelle | Corelle Inc | 3.1 | 3.2 | 3.2 | 3.2 | Maxwell & Williams | Northdale Trading Ltd | 3.0 | 3.1 | 3.1 | 3.1 | Cuisinart | Conair Consumer Products Inc | 2.7 | 2.9 | 2.9 | 2.9 | Rubbermaid | Newell Rubbermaid Inc | 1.8 | 1.9 | 1.8 | 1.7 | Tupperware | Tupperware Canada Inc | 1.8 | 1.8 | 1.8 | 1.7 | Villeroy & Boch | Villeroy & Boch Tableware Ltd | 1.7 | 1.7 | 1.7 | 1.7 | IKEA | IKEA Ltd | 1.4 | 1.4 | 1.5 | 1.5 | Denby | Denby Pottery Co Ltd | 1.3 | 1.4 | 1.4 | 1.4 | Libbey | Libbey Inc | 1.1 | 1.2 | 1.2 | 1.2 | Oxo | OXO International Ltd | 0.7 | 0.9 | 1.0 | 1.0 | Ziploc | SC Johnson & Son Ltd | 0.7 | 0.7 | 0.7 | 0.7 | Tefal | SEB, Groupe | 0.5 | 0.5 | 0.5 | 0.5 | Oneida | Oneida Canada Ltd | 0.4 | 0.4 | 0.4 | 0.4 | Corelle | World Kitchen LLC | 0.3 | 0.3 | 0.4 | 0.3 | Private label | Private Label | 1.1 | 1.1 | 1.2 | 1.2 | Others | Others | 62.1 | 61.2 | 60.6 | 60.6 | Total | Total | 100 | 100 | 100 | 100 |
Source: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HS Code 392410 (Tableware and Kitchenware - of Plastics) 국가별 수입통계 (단위: 캐나다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 총계 | 334,584,789 | 365,495,721 | 408,817,648 | 100 | 100 | 100 | 11.85 | 1 | 중국 | 147,563,313 | 172,257,162 | 199,685,876 | 44.10 | 47.13 | 48.84 | 15.92 | 2 | 미국 | 147,298,943 | 153,771,812 | 161,312,595 | 44.02 | 42.07 | 39.46 | 4.90 | 3 | 대만 | 10,157,893 | 10,520,271 | 11,311,413 | 3.04 | 2.88 | 2.77 | 7.52 | 4 | 베트남 | 2,859,276 | 4,525,729 | 7,822,363 | 0.85 | 1.24 | 1.91 | 72.84 | 5 | 멕시코 | 4,406,487 | 3,934,888 | 5,535,845 | 1.32 | 1.08 | 1.35 | 40.69 | 6 | 태국 | 3,090,420 | 3,267,889 | 3,193,065 | 0.92 | 0.89 | 0.78 | -2.29 | 7 | 프랑스 | 2,646,895 | 2,420,044 | 2,684,318 | 0.79 | 0.66 | 0.66 | 10.92 | 8 | 이스라엘 | 1,103,653 | 2,167,869 | 2,475,108 | 0.33 | 0.59 | 0.61 | 14.17 | 9 | 벨기에 | 2,329,715 | 1,712,864 | 2,097,092 | 0.70 | 0.47 | 0.51 | 22.43 | 10 | 이탈리아 | 1,239,119 | 1,122,399 | 1,411,180 | 0.37 | 0.31 | 0.35 | 25.73 | 13 | 한국 | 2,301,914 | 990,895 | 1,114,922 | 0.69 | 0.27 | 0.27 | 12.52 |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총 수입액: 4억100만 캐나다달러 ○ 전년 대비 수입액 11.85% 증가 ○ 주요 수입국가 - 중국: 1억9000만 캐나다달러(점유율: 48.84%) - 미국: 1억6000만 캐나다달러(39.46%) - 대만: 1100만 캐나다달러(2.77%) - 한국: 110만 캐나다달러(0.27%) ○ 2013년 국가별 수입통계에서는 가격경쟁력에서 우위에 있는 중국산 제품이 48.84%의 점유율로 국가별 수입량에 있어 1위를 기록, 전년 대비 15.92% 상승률을 보이며 강세를 띠고 있음. ○ 미국산 제품은 중국산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수입량을 기록했으며, 수입량 자체는 약 15% 증가했지만, 점유율 면에서 중국에 밀리면서 매년 2~3% 수입 감소량을 기록하고 있음. ○ 3위는 대만이 차지했으며, 미국과는 상당한 격차가 있음. ○ 한국산은 2013년 110만 캐나다달러가 수입됐으며, 전년(990만 캐나다달러) 대비 12.52% 증가하여 전체 국가 순위 중 13위를 기록함. 2. 소매가격동향 □ 제품소재와 사이즈에 따라 가격이 상이하며, 가격대는 4~12캐나다달러 사이임. 냉동보관용기 | | Annabel Karmel Fresh Foods Freezer Tray with Lid - 크기 · 가로: 6.75” · 세로: 5.75" · 높이: 2.38” - 색상: 연두 - 자재: 플라스틱 - 가격: 8.07캐나다달러 - 유통업체: Walmart | | Munchkin Click Lock™ Fresh Food Freezer Trays - 크기 · 가로: 4.68” · 세로: 9.64" · 높이: 1.76” - 색상: 연두 - 자재: 플라스틱 - 가격: 5.38캐나다달러 - 유통업체: Walmart | | BEABA Multiportion Freezer Tray - 크기 · 가로: 7.9” · 세로: 7.5" · 높이: 2 - 색상: 연두, 노랑 - 자재: 실리콘 - 가격: 19.99캐나다달러 (2개) - 유통업체: Bed Bath & Beyond | | Green Sprouts? By I Play.? Silicone Freeze Tray - 크기 · 가로: 7” · 세로: 4" · 높이: 1” - 색상: 초록 - 자재: PVC - 가격: 5.99캐나다달러 - 유통업체: Bed Bath & Beyond | | Tovolo? King Cube Ice Tray in Red - 크기 · 가로: 6.2” · 세로: 4.4" · 높이: 2” - 색상: 빨강 - 자재: PVC - 가격: 9.99캐나다달러 - 유통업체: Bed Bath & Beyond | | green sprouts? by i play.? Set of 4 Glass Food 2oz. Storage Cubes in Aqua - 크기 · 가로: 5.5” · 세로: 8.5" · 높이: 2” - 색상: 파랑 - 자재: 유리, 폴리프로필렌 - 가격: 9.79캐나다달러 - 유통업체: Bed Bath & Beyond | | Joie Extra-Large Ice Cube Tray with Non-Spill Top - 크기 · 가로: 10” · 세로: 5" · 높이: 2” - 색상: 연두 - 자재: 플라스틱 - 가격: 4.99캐나다달러 - 유통업체: Bed Bath & Beyond | | Oxo Tot Baby Food Freezer Tray - 크기 · 가로: 12.6" · 세로: 5.5 " · 높이: 1.8” - 색상: 연두 - 자재: 플라스틱 - 가격: 4.99캐나다달러 - 유통업체: Snuggle Bugz | | KidCo BabySteps Freezer Trays - 크기 · 가로: 5.9" · 세로: 3.9 " · 높이: 1.96” - 색상: 흰색 - 자재: 플라스틱 - 가격: 11.99캐나다달러 - 유통업체: Well.ca (온라인) |
3. 유통구조 ○ 주 유통채널 - 제조사 (현지/해외) → 유통·도매업체 → 소매점 - 제조사 (현지/해외) → 대형 체인 마트 ○ 제조사들은 현지 유통업체들을 통해 부엌용품 판매점, 백화점이나 쇼핑몰의 부엌코너 등의 소매업체에 제품을 판매. 소비자들은 각종 소매 유통채널을 통해 제품을 구입함. ○ 일부 제조사들은 세일즈 파트너십 또는 현지에 Manufacturer's Agency를 두어 대형 체인 슈퍼마켓으로 직접 제품을 납품함. ○ 운송 및 택배 서비스와 E-bay, Amazon 등 대형 온라인 유통망들이 발달함에 따라, 온라인 구매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 대형 체인 슈퍼마켓들 중, 자체 OEM 브랜드를 두어 중국이나 태국 등에서 생산 후 수입하는 업체들도 존재함. ○ 주별 유통량에서는 온타리오 주가 2억3000만 캐나다달러으로 압도적인 유통량을 기록했으며, 퀘백, 비씨, 앨버타 주가 뒤를 이음. HS Code 761519 (Tableware and Kitchenware - of Plastics) 기준 주별 제품 유통량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 유통채널 및 경로에 의한 판매율에서는 점포형 소매상(오프라인)에서의 판매율이 전체의 90% 이상이며, 홈쇼핑 및 온라인 판매는 4.6%임. ○ TV 홈쇼핑 판매율은 매년 0.2~0.4%씩 줄어들고 있는 반면, 인터넷을 통한 판매는 2008년 대비 0.1% 증가함. ○ 오프라인 판매에서는 가정용품 전문 판매점이 41%로 가장 높은 판매율을 기록, 식료품 전문 대형 슈퍼마켓이나 할인판매점의 판매율이 19%로 뒤를 잇고 있음. (단위: %) Retail value rsp | 2008 | 2009 | 2010 | 2011 | 2012 | 2013 | Store-Based Retailing | 91.9 | 91.9 | 92.2 | 92.4 | 92.8 | 93.1 | - Grocery Retailers | 15.4 | 16.5 | 17.5 | 18.1 | 18.8 | 19.2 | -- Supermarkets | 2.6 | 2.6 | 2.6 | 2.5 | 2.5 | 2.4 | -- Hypermarkets | 7.2 | 8.4 | 9.7 | 10.5 | 11.4 | 12.3 | -- Discounters | 4.1 | 4.3 | 4.3 | 4.3 | 4.2 | 4.1 | -- Other Grocery Retailers | 1.5 | 1.3 | 1.0 | 0.8 | 0.6 | 0.4 | - Non-Grocery Retailers | 76.5 | 75.4 | 74.6 | 74.3 | 74.0 | 73.8 | -- Home and Garden Specialist Retailers | 39.6 | 39.6 | 40.0 | 40.7 | 41.1 | 41.4 | --- Home Improvement and Gardening Stores | 3.2 | 3.1 | 3.2 | 3.2 | 3.2 | 3.3 | --- Homewares and Home Furnishing Stores | 36.4 | 36.4 | 36.8 | 37.5 | 37.9 | 38.1 | -- Mixed Retailers | 35.9 | 34.8 | 33.6 | 32.5 | 31.9 | 31.4 | --- Department Stores | 22.1 | 21.6 | 21.5 | 21.2 | 21.1 | 20.4 | --- Mass Merchandisers | 4.0 | 3.3 | 2.2 | 1.4 | 1.0 | 0.9 | --- Variety Stores | 3.4 | 3.5 | 3.6 | 3.6 | 3.6 | 3.8 | --- Warehouse Clubs | 6.4 | 6.3 | 6.2 | 6.2 | 6.2 | 6.3 | -- Other Non-Grocery Retailers | 1.0 | 1.0 | 1.1 | 1.1 | 1.0 | 1.0 | Non-Store Retailing | 8.1 | 8.1 | 7.8 | 7.6 | 7.2 | 6.9 | - Homeshopping | 5.7 | 5.7 | 5.3 | 5.0 | 4.6 | 4.4 | - Internet Retailing | 0.3 | 0.4 | 0.4 | 0.4 | 0.4 | 0.4 | - Direct Selling | 2.0 | 2.0 | 2.2 | 2.3 | 2.3 | 2.2 | Total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Source: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press, company research, store checks, trade interviews, trade sourc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