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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평점: ★★★★★]
일본 IGS에서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자로 근무하다,
백산주유소의 현장소장으로 근무하다가, 2005년부터는
직접 백산주유소를 경영하게 된 저자 문성필.
적자와 인력난에 허덕이던 평범한 주유소를
단순히 일하는 곳이 아닌 살맛나는 직장으로 바꾸려는 그의 피땀흘린 노력은
고객들과 직원들을 감동시키고, S-Oil 챔피언스 클럽을 수상하게 하였다.
지금은
S-Oil 계열사를 포함한 많은 곳에서 벤치마킹을 위해 찾는 명소로 탈바꿈 된 "백산주유소"
마케팅, CS 이론 등을 완벽하게 적용시켰다고 할 수 있는 <백산주유소>
<백산주유소>라는 조그마한 주유소가 고객들의 감동을 만들어 나기위 위해 만들어 낸 감동의 스토리
많은 분들에게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단연컨데,
<백산주유소>를 읽게 되면 이제 다른 주유소를 갈 때마다 짜증이 나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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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일이다.
여수 공단 쪽을 운전하고 가다가 인터체인지 전 마지막 주유소라는 문구를 보고
주유를 하기 G모 주유소에 들렸다.
(나중에 확인된 사실이지만, 역시 낚였다. 그 주유소를 지나서도 몇 주유소가 있었다.
왜 다들 자신들이 IC 들어서기 전 마지막 주유소라고 하는 걸까? 해당 브랜드의 마지막 주유소인가?)
예전 같으면 신경도 쓰지 않았을 일들이 자꾸 눈에 거슬리고 짜증이 났다.
고객이 들어서도 종업원은 나오지 않고, 크략션을 크게 울리자 그제서야 천천히 나오면서
미안하다는 표정이나 사과는 전혀 없이 무미건조하게 "얼마 넣을까요?"라고 말하는 주유원
차 안의 쓰레기는 당연히 그의 관심 밖~ 오로지 주유만 하고
역시나 기대에 한치 어긋나지 않게 개떡같은 품질을 자랑하는 화장지를 건넨다.
당연히 화장지는 받지 않았다.
<백산주유소>를 읽기 전에는 으레이 주유소들은 다 그런가 보다라고 생각했다.
그렇기 때문에 10원이라도 저렴한 주유소를 찾거나 아에 셀프 주유소에서 주유를 했다.
하지만, <백산주유소>는 달랐다.
백산주유소의 경영자이자 저자인 문성필 대표는
기름과 고객사이에 있는 주유소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주유소 경영을 어떻게 해야 할런지를 철저히 고민했다.
100가지 마일리지 사은품 이벤트, 차량이 들어올 때부터 나갈때까지 진행되는 네 번의 인사,
계절별 유니폼 착용, 깔끔하고 꼼꼼한 세차 서비스, 고객맞춤형 고품격 판촉 프로모션 이벤트
아르바이트 직원을 없애고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시켜 급여와 복리후생을 향상시키는 것을 물론
직업 경영에 참여시키고, 승진 제도를 도입하고 신입직원 채용 시 신입사원 교육기간들 두고
전 직원 주 1회 유급휴가를 시행하는 주유소.
믿기지 않겠지만 모두 <백산주유소> 이야기다.
비포장 도로를 운전한 차량과 겨울철 그리고 해변의 염분에 노출된 차량들은
자동차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필요한 하부세차도 서비스를 해주는 백산주유소
그렇게 까지 서비스할 필요가 있냐는 질문에,
문성필 대표는 차량은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니라며
차는 운전자에게 집이 되기도 하고, 사무실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안전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한다.
고객의 안전과 마음을 생각해주는 백산주유소
그 놀라운 스토리가 궁금한 분들은 꼭 책장을 넘겨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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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p: 백산주유소의 철학 - 기름과 고객사이에 있는 주유소의 역할을 고민
38p: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에 나오는 토끼 - 흰 토끼는 항상 바쁘다 바빠를 외치며 회중시계를 쳐다보지만
여왕의 심부름을 하느라 바쁠 뿐이지, 자기가 어디로 가야 하는지 왜 가야 하는지 도통 생각하지 않는다.
(강의 때 활용)
135p: 백산주유소의 직원 관리 - 10대 단기 아르바이트 채용을 없애고 20대 정직원 체제로 개편. 급여 복리 후생 향상
주 1회 유급휴가 제도 도입, 필드 매니저는 4명의 팀원과 함께 근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