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행 개 요****
▩산 행 지 : 영남알프스 영축산-신불평원
▩일 시 : 2013. 10.13(일)
▩산행 코스 : 청수골 산장(10:30) ~ 청수좌골 ~ 단조샘(12:06) ~ 영축산(12:45~13:55, 점심 후 출발)~ 신불능선 ~ 신불재(14:50) ~ 청석골 ~ 신불산 하단휴양림 ~ 청수골 산장(16:15)
▩산행 시간 : 산행 5시간 30분
▩참 가 비 : 25,000 정회원 및 일회원(45명, 선착순)
▩준 비 물 : 중식, 간식, 식수, 썬그라스, 보온쟈켓, 우의, 카메라, 기타 개인장구.
▩출 발 지 : 07시 00분 ( 김천시청)
▩ 연 락 처 회 장 : 강병렬 : ☎ 011-546-1612
총 무 : 임옥희 : ☎ 010-8815-9238
산행대장 : 이병균 : ☎ 010-6255-4740
▩산행 종류: 원점 회귀형
▩산의 개요: 억새가 장관을 이루는 신불평원을 보기 위해서다. 이미 억새 하나하나는 그 화려함을 조금씩 잃어가고 있었지만 파란 가을하늘과 어울려 거침없이 탁 트인 평원은 등반객들의 마음까지 환하게 밝혀줄 듯하다.
배내골에서 시작해 청수좌골을 통해 영축산에 오른 뒤 신불평원을 거쳐 신불재에서 하산해 국립 신불산폭포자연휴양림으로 내려오는 원점회귀 코스다. 걷는 시간만 약 4시간30분 소요된다. 산행출발은 배내골 69번 지방도상의 경남 양산시 원동면 선리 태봉가든 종점상회 앞이다. 이곳에서 배내천을 건너 시멘트길을 따라가다 장안사 표석을 지나면 청수골산장을 만날 수 있다. 종점상회에서 청수골산장까지는 약 1㎞ 거리다.
청수골산장으로 들어가 왼쪽 화장실 방향으로 올라간다. 산장을 벗어나 직진하면 등산로 푯말을 만날 수 있다.
'좌청수골'과 '우청수골'을 가르는 작은 푯말에서 왼쪽 좌청수골로 간다. 곧 능선으로 오르는 길과 계곡 옆길이 갈라진다. 계곡옆길인 오른쪽 방향으로 낙엽을 밟고 15분 정도 오르면 119조난위치 번호판과 이어 너덜지대를 만난다. 너덜지대를 지나면 곧 큰 바위를 만나고 10분이 채 안 돼 작은 산죽밭을 만난다.
산죽밭을 지나 15분이면 물이 솟는 지점이 있다. 그러나 샘터로 가꾸지 않아 물을 마시기는 힘들다. 이곳에서 10분을 좀 더 올라가면 다시 산죽밭을 만난다. 산죽밭을 지나 7~8분이면 신불평원이 시작되는 듯 억새밭에 들어선다.
능선에 오르니 신불평원 위로 영축산과 신불산이 모습을 드러낸다. 신불평원을 따라 걷다 오른쪽 소나무 몇 그루가 서있는 쪽으로 걸으면 5분여 만에 단조산성터를 만날 수 있다.
임진왜란 당시 왜군의 북상을 저지했던 의병들의 기개가 살아있는 단조산성. 지금은 무너져 성을 이뤘던 돌무덤만이 길게 뻗어있을 뿐이다.
산성터를 밟고 오른쪽으로 따라 올라가다 작은 고개를 넘어 안부격인 지점에서 산성터를 벗어나 왼쪽 억새밭으로 들어선다. 5분여 만에 넓은 방화선을 만나 오른쪽 영축산 정상으로 향한다. 정상까지는 10분이 조금 넘는 거리다.
정상에서는 신불평원의 장쾌한 모습이 한눈에 들어온다. 1,000m가 넘는 산들 사이로 어떻게 이러한 대평원이 형성되었을까? 대자연의 경이로움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는 자체가 고마울 따름이다. 신불산까지 펼쳐지는 주능선과 그 오른쪽 아래의 천길 절벽 역시 기막힌 조화를 연출해내고 있다.
이제 정상에서 신불산 방향으로 주능선을 타고 걸으며 억새와 주능선으로 치고 올라오는 암봉군인 '리지(ridge)'를 감상할 차례다.
정상에서 내려선 뒤 신불평원을 걸어 일명 '아리랑리지'를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까지는 약 15분 거리다.
마치 거대한 자연 석상들이 서로 키재기를 하듯 불끈불끈 솟아있다. 그러나 그 군상들의 모습이 험악하지 않고 마치 수채화를 그려놓은 듯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모습이다. 로프를 타고 리지를 오르기도 하지만 신불평원에서 바라보기엔 과연 저 암벽을 타고 오를 수 있을까 깊은 의문이 든다.
아리랑리지를 감상한 뒤 10여분을 더 가면 역시 거대한 석상을 만날 수 있다. 리지의 상단부 격에 해당하는 암벽이다.
이곳에서 10분이 못 돼 신불산 공룡능선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는 자리에 선다. 공룡의 모습인지는 모르겠으나 정상주변에 펼쳐진 암릉이 기이하면서 장엄한 모습이다.
신불재에 내려서 푯말상의 '신불산자연휴양림' 방향으로 하산한다. 평원을 벗어나 20여분 만에 임도를 만난다. 임도에 내려서 푯말상의 '자연휴양림하단' 방향인 왼쪽 길로 간다. 곧 산죽이 있는 갈림길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간다. 이어 계류를 건너 20여분을 더 내려가면 두개의 암봉이 솟아있는 훌륭한 경치를 감상할 수 있으니 놓치지 말 것.
7~8분을 가면 그 암봉 아래에서 로프구간이 시작된다. 로프를 잡고 내려서면 왼쪽에 돌탑이 서 있는 굴이 있다. 사람이 사는 흔적이 있다.
하산은 굴이 있는 왼쪽으로 내려서지 말고 직진을 해야 한다. 곧 '통일호국기원탑'이란 이름이 붙은 2개의 돌탑을 만난다. 이를 지나면 나무계단과 그 아래 푯말을 만난다. 푯말에 없는 왼쪽 방향으로 내려가면 5분여 만에 휴양림매표소를 만난다. 이곳에서 들머리가 있는 청수골산장까지는 약 500여m 거리다.
▩산의 지도:

첫댓글 가고싶다. 멋진산행을 하고싶다. 1번으로 신청합니다.
현바이님 산행지 감사합니데이~~~
김용출2번으로신청합니다?
용출씨 출석일직햇네요 ~~~~
저도 3번찍고 감니다~~~
강병열 이병균 박우중 고용도 황인무 박은주9번까지~~~~
손금자 이태진 우광수 12번까지등록합니다~~~~~
10명이 넘었군요~~축하축하
만차되야 할건대 ~~~~ㅎ ㅎ ㅎ~~
서영탁,이상순 억새산행 신청합니다.
반가워요 ~~~~14번까지요~~~
조병권 산행신청합니다
반갑습니다~~~15번임다~~~
김만철외1명 산행신청합니다.
만철씨 반가 반가~~~17번까찌~~~
강희숙 신청요~ 19번
어서오세요 오라방~~~
신동순등록합니다~~~~20번~~
자수정 동굴 옆 산인것 같은대 복잡하지 않겠지요
예 복잡하지안아요~~~
저는 쉽니다.
울딸 필리핀에서 오고
고3 땜에 11월까지는 불참예정
한동안 못보갠내~~~~아쉼네~~~
김관섭 김난규 외2명등록함니다~~~~22번~~~
죄송합니다, 갑지기 일이있어 다음에 갈께요. ..
그래요 볼일잘보고 담에봅시다~~~
서영탁,이상순 사정이있어 취소합니다.
담에 같이합시다~~~
남규환 유상이 김덕순 ~~~~24번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