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raw420 오렌지 키트를 구매후
헬리다이렉트 통해서 판매하고 있는
사브의 전 직원이 만든 애프터 마켓 제품인
raw420 모터 컨버젼 킷을 직구로 직접 구매했습니다.
RAW420을 구매하면서 컨버젼킷을 같이 구매한 이유는
런타임,토크 등 순정버젼 효율이 꽤나 안좋아 보였기 때문입니다.
컨버젼 키트의 구성은 이렇습니다.
사브의 순정 부품으로 메인 풀리와 모터벨트, 피니언, 수작업으로 가공된 모터 마운트가 포함되어있구요.
나머지 모터 마운트 서포트, 변속기 마운트, xt60 마운트,
메인프레임, 메인 풀리용 알미늄 부싱 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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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눈치 채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키트는 개인이 만든 애프터 마켓 제품이기 때문에
퀄리티가 상당히 허접하다고 볼수 있는데요.
보통 헬기 회사에서 만드는 그런 공식 부품들이랑 비교한다면 상당히 공차가 엉망입니다.
물론 잘 맞게 만들어진 양품도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구매하신다면 기대는 크게 하지 마세요!
컨버젼 키트 조립하면서 마음에 안드는, 혹은 부딛히는 문제는 이렇습니다.
1. [알루미늄 부싱]
메인블럭>부싱>메인풀리>부싱>테일풀리 순으로 조립 되는데요. 이 알미늄 부싱의 부품 정확도가 아주 사람을 열받게 만듭니다. 안들어가요. 머리를 좀 잘 써서 공구를 사용하여 힘을 쥐어짜면 콱!!! 하고 과격하게 들어갑니다.
실제로 겪어보면 좀 많이 당황스럽습니다.
다른 사람 건 손으로 슥슥슥 뺐다 꼈다 원활한 것으로 보아
가공의 정확도에 편차가 있을것으로 예상되며,
잘 맞는사람, 잘 안맞는 사람, 약간 헐거운 사람 등등
각기 다른 문제를 맞이 할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헐거우면 답도 없겠네요;;)
구매하시는 분들은 양품 받기를 기원합니다.
2. [테일서보 마운트]
(이정민님 추가 정보: 순정도 동일한 문제가 있는 모양입니다.)
여기서 엥? 왠 테일서보 마운트? 하실수도 있으시겠지만
사제 프레임의 안구에 습기차는 가공 정확도 때문에 생기는 문제 입니다. (혹은 설계 미스)
네.. 테일서보 마운트를 고정할 나사 홈의 위치가 부정확합니다.
제가 받은 킷은 홈의 위치가 약간 위쪽으로 가공이 되는 바람에 링키지 로드가 붐 마운트에 긁힙니다.
살짝 스치는 정도가 아니라 테일서보 마운트 자체가 밀려 움직일 정도로 그냥 놔둘만한 차이가 절대 아닙니다.
(이또한 각 키트별 가공의 편차가 있을수 있습니다.)
제가 조립,정비 실력이 모자라 바보같이
커스텀 기체를 조립 하는데
순정 조립 메뉴얼만 맹신한 채 그대로 처녀를 했네요.
테일 컨트롤의 위화감과 미스가 간헐적으로 연발 하였고 약간의 진동도 생겨서 집와서 다시 체크한 부분입니다.
저는 이렇게 해결 하였습니다.
메뉴얼상 마운트 위로 서보가 장착되지만
아래로 내려서 장착하구요.
내려서 장착하게되면 링키지 볼 위치가 너무 내려가기 때문에 로드의 움직임의 부자연스러운 휨이 발생 하고 마찰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링키지 볼 나사를 6mm>10mm로 변경후
스페이서 하나 넣고 링키지볼 조여주면 위치는 딱 맞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아래는 프레임의 나사 홀 위치 미스의 예시
위와 같은 공차가 전후좌우 제각기 다릅니다.
좀 신경쓰이는 부분...ㅎㅎ
어느 키트에 어떤 부분에 어떤 미스가 있을지 모릅니다.
3.[스티커 부착]
이건 프레임 형상의 문제입니다. 프레임 모양이 순정과 달라서 순정 바디 스티커가 공중을 가로질러 부착되는 부분들이 생기는데요. 이때 그 부분은 약간의 터치만으로도
스티커가 울어 버리거나 찢길 염려가 큽니다.
저는 이렇게 해결 하였습니다.
빈 공간에 맞춰 자를수 있게 하드보드지 보다는
약간 자르기 수월한 두께감 있는 탄탄한 종이를 가공하여
공중에 떠있는 스티커 부분에 부착하고 에폭시를 소량 얇게 발라 줍니다. 결과는 나름 만족이지만 더 좋은 소재와 방법이 분명 더 있습니다. 저는 쉬운 방법을 택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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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부터는 고블린 raw420 키트를 조립하며 생긴 문제입니다.
(불량품 이슈)
메인 그립 스러트스 베어링 불량품이 들어 있었습니다.
스러스트가 내경3개 외경1개, 볼빠짐, 그리고 내경중 하나는 볼 굴러가는 홈이 양쪽으로 가공 되어있었구요.
그립이 뻑뻑~ 해집니다. 교환 받아서 해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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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테일 파트 불량이 걸렸습니다.
테일 슬라이더 레버가 고정 핀나사가 절반쯤 들어갈때
반으로 툭... 하고 힘없이 떨어졌습니다.
(정렬 봐가면서 천천히 조립하였음.)
사출,접합 불량이기 때문에 구매처에 공손히 알렸는데요.
돌아오는 말은 이부분은 원래 약합니다.
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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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스펙 및 비행 후기편 입니다!
처녀는 잘 했는데 미천한 손가락탓에
손에 너무 안 익어서 좀 더 셋팅 좀 손보고
적응기가 있어야 할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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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영상이 궁금하신 분들은
허접한 비행이라도 괜찮으시면 아래가서 보셔도 됩니다.
첫댓글 엄청난 진보군요....그걸 다 찾아내다니..... 그러나 사진에 삽입된 글자 크기가 달라서 탈락!!! ㅋㅋㅋ
많이 늘었죠 ㅎㅎ 앞으로도 많이 알려주세요.ㅋㅋㅋ
@박거성 겈!
SAB에서 출시한 컨버젼킷이 아니었군요.
오픈마켓에서 찾으신 것도 대단합니다 ㅎㅎ
Alzrc RS42인가? 그 부품으로 컨버젼해도 될 것 같기도 하고…
암튼 상세한 후기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그러게요..ㅎㅎ 그부분은 이정민님 께서 raw420 2대와 r42 1대를 갖고 계셔서 잘 아실거 같은데 저도 궁금하네요^^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아하 정보 감사해요~! 보성 미니 서보면 사이즈가 작고 가벼운 미니서보일텐데 그정도가 아니면 전부 메뉴얼대로는 문제가 생기는 구조였군요! ㅎㅎ
역시 420 전문가...ㅋㅋㅋ
미리 여쭤볼걸 했습니다.^^
정민님 알려주신 정보 추가 기재 해놨습니다!
세세한 리뷰 잘봤습니다 그런데 원래 약하다는건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같아요 사브가 그래도 인기많은 헬기 메이커인데.... 저같으면 좀 불안할거같아요 ;;
적어도 러더서보 토크만큼은 강도가 나와줘야죠... 테일이 부하를 엄청 먹는곳인데....
역시 컨버젼킷이 힘도 안죽고 잘나네요. 영상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출력에 대한 부분은 걱정 없을거 같아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