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10)
십(10)이 완전수 중의 하나이며 새로운 일련의 수들을 합하여 시작하는 하나님의 질서의 완전함을 상징한다는 것을 이미 지적한바 있다. 최초의 열까지의 수는 전체 수 체계의 대표이며 전체의 계산체계가 여러 십단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십진법”이라 불리우는 계산법이 생겼다.
따라서 어떤 것의 전체적인 순환을 나타내는 질서의 완전함이 십(10)이라는 수에 항상 내재하는 의미이다. 그것은 부족함이 없다는 것을 암시한다.
즉 그 수와 질서는 완전하며 전체의 주기는 온전하다.
노아
(NOAH)
노아는 하나님으로부터 열 번째 세대에서 홍수이전의 시대를 완결했다.
십계명
(THE TEN COMMANDMENTS)
십계명은 그 수와 질서에 관하여 필요한 모든 것과 더 이상 필요치 않은 모든 것을 포함한다. 반면에
주 기도
(THE LORD’S PRAYTER)
주 기도는 십절(節)로 완결되었다.
십일조
(THE TITHES)
십일조는 대체적으로 하나님의 요구를 나타내고 인식하는 것과 같이 인간에게서 하나님께로 당연히 드려져야 항 모든 것을 대표한다.
속전
(REDEMPTION MONEY)
속전은 십게라 였다. 따라서 하나님이 요구하셨던 것과 인간이 드려야 할 책임이 있었던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십게라는 반세겔이었다(출30:12-16; 민3:47). 20세 이상으로 계수된 남자는 이 액수를 드려야 하고 하나님의 요구를 채워야했다.
그러나 장자들은 그보다 열배를 드려야 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장자를 대신에 레위인으로 대속하셨을 때,
22,273명의 남성 장자들이있었지만, 고작
22,000명이 레위인이었다. 그러므로
273명이 속전을 드려야 한다.
그 속전은 십게라의 열배로 계산했다. 따라서 오(5) 세겔이 다른 것처럼 보이지만십의 의미는 유지되고 있다. 왜냐하면 오(5) 세겔은 “반 세겔”의 열배이기 때문이다(민3:12, 13; 40-51)
열 가지 재앙
(THE TEN PRAGUES)
열 가지의 재앙은 애굽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완전한 주기를 대표하는 것들이었다. “내가 이번에는 모든 재앙을.... 내려” (출9:14).
적그리스도의 지상권세
(ANTICHRIST’S WORLD POWER)
적그리스도의 지상권세는 느브갓네살의 꿈에서 우상의 열 발가락과(단2:41), 다니엘의 이상에서 네 번째 짐승의 열 뿔로 상징되는 열 개의 나라로 구성된다(단7:7, 20, 24등; 계12:3; 13:1; 17:3, 7, 12)
열 족속
(TEN NATIONS)
열 족속은 아브라함의 언약의 땅에 있는 열 족속을 의미한다(창15:19).
아브라함의 믿음
(ABRAHAM’S FAITH)
아브라함의 믿음은 열 번의 시험으로 이루어진 완전한 주기로 증명되었다.
1. 하란으로부터의 출발.
2. 기근으로 인해 애굽으로 피함.
3. 사라의 붙잡힘에서.
4. 롯을 구출하기 위한 전쟁에서.
5. 하갈을 취하는 데서.
6. 할례를 받을 때.
7. 그랄에서 사라가 두 번째 잡혔을 때에.
8. 이스마엘의 추방에서.
9. 하갈의 추방에서
10. 이삭을 드리는 데서.
열 번의 배반
(THE TEN REBELLIONS)
광야에서 이스라엘의 열 번의배반은(민14:22) 완결된 일련의 이스라엘의 사악한 행위를 나타낸다.
은받침
(THE SILVER SOCKETS)
성막의 기초를 구성했던 은받침들은 10×10 크기였다(출38:27). 이들은 은으로 만들어졌으며 은은 구속의 상징이다(벧전1:18, 19).
하늘에서 내려온 불
(FIRE CAME DOWN FROM HEAVEN)
하늘에서 내려온 불은 열 번이었으며 그 중 여섯 번은 심판으로 내린 것이었다.
창세기19:24, 소돔에.
레위기9:24, 첫 제물에.
레위기10:2, 나답과 아비후에.
민수기11:1, 다베라에서 불평자에게.
민수기16:35, 고라와 그 동료들에게.
열왕기상18:38, 갈멜에서 엘리야의 제물에.
열왕기하1:10, 엘리야의 원수들에게.
열왕기하1:12, 엘리야의 원수들에게.
역대상21:26, 다윗의 제사에.
역대하7:1, 솔로몬의 제사에.
백성들이 기쁨으로 외쳤던 열 번의 외침
(TEN TIES THE PEOPLE SHOUTED FOR JOY)
레위기9:24, 하늘에서 내려온 불이 첫 제사를 살랐을 때.
여호수아6:20, 여리고를 점령할 때.
사무엘상4:5, 언약궤가 진에 들어올 때.
사무엘상10:24, 사울이 왕으로 택함 받을 때.
사무엘상17:20, 이스라엘이 불레셋과 싸우러 나갈 때.
사무엘상17:52, 그들을 뒤쫓을 때.
사무엘하6:15(대상15:28), 언약궤가 오벧 에돔으 집에서 돌아올 때.
역대하13:15, 하나님이 아비야 앞에서 여로보암을 패배시켰을 때.
역대하15:14, 아사와 백성이 오벳의 예언을 들었을 때.
에스더3:11, 두 번째 성전의 기초가 놓여졌을 때.
열 처녀
(THE TEN VIRGINS)
열 처녀는 이스라엘 민족 전체(신랑이 되는 선민들과는 구별되는)를 상징한다. 반면에 다섯은 은혜로 인해 “이 분이 우리의 하나님이시며 우리는 그 분을 기다리고 있었다”라고 말하게 될 사람들을 나타낸다.
하나님의 공의로운 저주
(GOD‘S RIGHTEOUS CURSES)
하나님의 공의로운 저주는 일련의 열 개로 완결되었다.
창세기3:14; 15, 뱀에게.
창세기3:17, 땅.
창세기4:11, 가인.
창세기9:25, 가이난.
여호수아6:17, 여리고.
여호수아9:23, 기브온 족속.
사사기9:57, 세겜 족속.
열왕기상16:34, 벧엘사람의 하엘.
마가복음11:21, 무화과나무.
“내가 범죄하였나이다”
(I HAVE SINNED)
열 사람이 이 고백을 시인하고 하나님의 심판, 형벌을 깨달을 자들을 나타내고 있다.
바로, 출애굽기9:27; 10;16.
발람, 민수기22:34.
아간,여호수아7:20.
사울, 사무엘상15:24, 30; 26:21.
다윗, 사무엘하12:13; 24:10, 17; 역대상21:8, 17;; 시편41:4; 51:4.
시므이, 사무엘하19:20.
히스기야, 열왕기하 18:14(감정을 상하게 하다).
욥기7:20.
미가7:9.
느헤미야1:6.
성막
(THE TABERNACLE)
성막은 “증거막”으로 열 번 기록되었다. 이들 중 다섯은 ןפ(미쉬칸;, 출38:21;민1:50,53(두번); 10:11)이다. 이것은 ןפ(솨간), “거하다”로부터 유래한 하나님이 거하시는 장소로써의 성막에 대한 특별한 언급을 갖는다. 즉 미쉬칸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장소(출25:8)를 의미한다. 따라서 성령이 계신 “전체 회중”으로는 결코 사용되지 않았다.
다른 다섯은 לאּ(오엘; 민17:7, 8, 10; 18:2; 대하24:6)이다. 오엘은 단순히 천막을 의미하고 지정된 시기에 혹은 약속에 의해 사람들이 만나는 장소에 대한 특별한 언급이다. 이 단어는 성령이 계신 “회중의 천막”으로 사용되었다.
시편 119편의 열 개의 단어
(THE TEN WORDS OF PSALM 119)
시편 119편의 열 개의 단어는 하나님의 말씀을 거룩하게 묘사한 것을 보여준다. 각 절에는 이 열 개의 단어중에 한 개 혹은 그 이상이 나온다(122절은 제외). 즉 길, 증거, 교훈, 계명, 법도, 율례, 규례, 의, 법규, 말씀,Massorah는 이들이 “십계명에 상용한다”고 말한다.
열 번째 세대(세대)
(THE TENTH GENERATION)
열 번째는 가족 혹은 민족전체의 존재를 완결했으며 상징하였다. “암몬사람과 모압사람은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 ㄷ그들에게 속한 자는 십대뿐 아니라 영원히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모하리라”(신23:3). 그 이유는 4절과 8절에 주어졌다, 또한 느헤미야13:1을 보라.
천국의 비유
(THE PARABLES OF THE KINGDOM)
천국의 비유는 그 수가 열 가지이다. 마태복음 13장에 일곱 그리고 22장과 25장에 셋이 있다.
들어가지 못할 불의한 자들
(THE UNRIGHTEOUS WHO SHALL NOT ENTER)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사람들은 열 개의 특정한 것으로 열거되었다(고전6:9, 10).
성도의 안전
(THE SCECURITY 0F SAINTS)
성도의 안전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모든 이들에게 보장하는 전체의 주기를 완결하는 열겹의 열거로 설명된다(십칠(17)이하를 보라; 롬8:38, 39). 그것을 다섯 개씩 둘로 주어졌다.
“내가 확신하노니
{ |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아무 피조물이라도.” |
요한복음에서 예수의 열 번의 “나는 ∼이다”)
(THE TEN I AM’S JESUS IN JOHN)
“내가 곧 생명의 ㄸ떡이니”(6:35).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라”(6:41).
“나는 산 떡이라”(6:51).
“나는 세상의 빛이라”(8:12).
“내가 나를 위하여 증거하는 자가 되고”(8:18).
“나는 양의 문이라”(10:7, 9).
“나는 선한 목자라”(10:14).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11:25).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14:6).
“내가 참 포도나무요”(15:1, 5).
반복된 이름들
(THE REPEATED NAMES)
십은 반복된 이름의 완전한 주기를 이룬다. 더욱이 이들이 상징적으로 나누어진다는 것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이 열 가지 중에 일곱은 직접적으로 인간 개인에게 말해진 것인 반면 셋은 다른 것들과 연관되어 주님께서 말씀하신 것들이다. 이 일곱중에 넷은 구약에 있는 것이고 셋은 신약에 있다.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창22:11 |
| 구약(4) |
| 하나님이 인간에게 사용하심(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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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야곱아, 야곱아, 창46: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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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모세야, 모세야, 출3:4. |
4. 사무엘아, 사무엘아, 삼상3: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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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마르다야, 마르다야, 눅10:41. |
| 신약(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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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몬아, 시몬아, 눅22: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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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사울아, 사울아, 행9: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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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주여, 주여, 마7:21, 22; 25:11; 눅6:46; 13:25 9. 엘리, 엘리, 막15:34; 마27:46; 시22:1 10.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마23:37; 눅13:34. |
| 다른 상황에서 사용됨(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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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번 나오는 단어와 어구
(WORDS AND PHRASES WHICH OCCUR TEN TIMES)
이들 중에 언급해야 될 것들은 다음과 같다.
ױו(자이르), 언약궤의.
רויכ(키요르), 물두멍, 출애굽기와 레위기에 성막과 관련하여 열 번;
열왕기서와 역대기서에 성전과 관련하여 열 번.
ןכ(카인), 물두멍의 받침 혹은 발.
ἁϒιασμ όϛ(하기아스모스), 거룩.
ἅϒι ον(하기온), 거룩한(이들 중 7은 지성소에 대해 복수형태로).
διχα ίωμα (디카이오마), 의로운 필요조건(306면을 보라).
παντοχρ άτωρ (판토크라토르), 전능자, 화나님께만 사용(계시록에 9번)
χαταβολ ή χόσμου (카타몰레 코스무), 세상의 기초(144면과 159면을 보라).
λέϒϵι χύριου(레게이 퀴리우), 주께서 말씀하시가(히10:30은 제외,
R, V, T., Tr,, W. H., R. V.와 함께).
탈무드
(THE TALMUD)
탈무드는 다음 사실에 주의를 돌리게 한다.
열개의 다른 언어들이 우상에 대해 사용되었다.
열개의 선지자들를 가리키는 단어들 즉 대사, 충성자, 종, 사자, 예언자, 파수꾼, 이상을 보는 자, 꿈꾸는 자, 선지자, 하나님의 사랑(Avoth, 34장).
열 개의 명칭이 하나님의 말씀에 적용되었다. 즉 성경, 잠어, 판단, 보이지 않은 말씀, 게시, 말, 작정, 책임, 예언, 꿈.
열 개의 기쁨에 대한 다른 단어들.
아담부터 노아까지 열 세대 그리고
노아부터 아브라함까지가 열 세대이다.
아브라함은 열 번의 시험을 받았다(Av, d, R, N, 33, Pd, R, E, 26).
다음에 이어서 계속(십일(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