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금요일 20일에는 아카데미의 8월 신제품중 하나인 ‘1/24 Ferrari F40 ‘ 이 조용히 출시되었습니다. ‘유러피언 슈퍼카’ 라는 괴상한(?) 이름으로 출시된 이 제품을 역시 조용하게 살펴보지 않을수 없군요.. 특히 Ferrari F40 이라는 멋진 이름을 두고 ‘유러피언 슈퍼카’ 라는 괴상한(?) 이름으로 출시될수 밖에 없었는지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일 조용하게 출시된 아카데미 8월 신제품중 하나인 페라리F40~~ 하지만 이 이름을 쓰지 못하고 유러피안 수퍼카라는 알송달송한 이름을 달고 출시되었다]
먼저 실차 공부 시간 입니다.
페라리 F40 (Ferrari F40)
[페라리의 창립자인 '엔초페라리'의 유작으로 알려진 페라리 F40은 이탈리아 자동차기술력의 집대성이자 페라리사의 장인정신이 그대로 담긴 수퍼카이다]
1987년 10월 페라리 스포츠카 창사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V8기통 2,855cc에 478마력의 엔진으로 시속 324Km까지 달릴 수 있는 페라리 F40이라는 걸작을 만들어 세계적인 화제를 모았다. 처음에는 이 차를 400대만 한정 생산한다고 발표했다.
[페라리 F40 의 디자인은 80년대 나온 디자인이라는게 믿겨지지 않을정도로 완벽함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후 등장하게 되는 수퍼카들의 궁극적인 목표가 되기도 하는등 자동차 디자인으로는 최고의 디자인이라는 극찬을 받는 형태를 하고 있다]
그러자 3천여명이 현금을 싸들고와 서로 사겠다고 아우성치는 바람에 할 수 없이 1988년부터 1991년까지 950대를 만들겠다고 생산계획을 수정하기도 한 차이다.
[페라리사의 디자인은 실용성과 예술작품에 가까운 미려한 라인 거기에 페라리의 특유의 장인정신이 결합된 작품으로 자동차를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승화시킨 대표적인 예라 하겠다]
주문도 하늘의 별따기지만 행운을 얻어 계약을 해도 4년정도 기다려야 타 볼 수 있다는 스포츠카이다. 페라리 F40의 발표는 1987년이었고 본격적인 생산은 발표된 다음 해인 1988년부터 시작되었다. 그래서 일찍 출고된 페라리 F40의 현지가격이 1억8천만원 정도인데 일본에서는 프리미엄이 무려 3배나 붙어 5억원대(한화)에 거래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패라리F40 의 독특한 디자인의 리어패널의 모습 단순하면서 웬지 세련된 느낌을 주고 있다]
이 차가 인기가 높은 또하나의 이유는 페라리사가 950대의 F40을 미국에 400대, 영국에는 60대, 일본에는 40대씩 나라별로 배정했다는데 있다.
그러나 이 차의 전신은 레이싱카로 거리를 달릴 수 있는 스트리트 모델로 개조된 대표적인 차라고 볼 수 있다. F40은 288GTO에 그 바탕을 두고 있으며 더 거슬러 올라가면 308GTB의 방계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외형상으로 보여지는 에어 스쿠프, 스포일러, 각이진 실루엣 등의 장식들로 인해 공기저항이 염려됐지만 풍동실험결과로 얻은 Cd 값은 0.34로 나타났다.
[페라리 F40은 화려한 디자인에 걸맞는 강력한 엔진을 장착하고 있는데 2.9ℓ크기의 트인터보차져가 장착된 V8엔진에, 최고출력은 478 마력을 과시하는 인터쿨러가 장착된 트윈터보로, 최신의 엔진기술과 보강장치는 가히 놀랄 만한 수준이다]
[F40은 페라리 창립 40주년을 기념해 초기 전세계 400대만 생산하려했지만 엄청난 인기로 1,315대나 생산되어 페라리 기종중 가장 많이 생산된 차종이 되었다. 이후의 슈퍼카 F50, 엔초 페라리는 각각 349, 400대(페라리가 교황에 바친 +1 포함 소량생산되것에 비하면 엄청난 수량이다. 하지만 이들 차량 가격은 발매당시 한화로 약 1억8천 현재 절판된 이후 5억원을 호가한다는 소문이 있을정도로 가격으로 역시 최고의 차종중 하나이다]
페라리 F40을 사는 사람들은 공장까지 직접 가서 마치 주문제작과도 같이, 시트를 자신의 체구에 맞도록 미리 조절하여 달 수도 있다. 이것은 수퍼카면서도 안전하고 편하게 달릴 수 있도록 운전자를 위한 배려이기도 하다. 시트뿐만이 아니고 때로는 호화롭게 꾸미기 위해 별도의 옵션을 요구할 수도 있고, 레이스에 적응할 수 있도록 서스펜션도 단단하게 개조가 가능하다. 이와같은 각종 옵션 덕에 다양한 취향과 변화를 적용한 완성차들의 모습은 일률적이지 않다.
[F40의 경우 고가의 스포츠카 답게 고객이 원하는 사양대로 다양하게 내부 인테리어 변경이 가능하다. 1억원이 넘는 고가 차량임에도 5단의 수동변속기라는 점이 특이하다 (진정한 드라이버는 수동운전을 즐긴다던가..)]
[F40의 디자인은 전작인 GT288 에서 따온 디자인이지만 역대 스포츠카 기종중 가장 아름다운 라인을 가진 차종이라는데는 이견이 없다. 이후 이 디자인은 90년대의 F50이나 2000년대 엔쵸 페라리 로 이어지지만 F40만의 디자인만큼 호응이 큰 디자인은 없는듯 하다]
[엔진실 후방은 투명폴리카보네이트 재질로 되어 있어 엔진의 구동 상태를 직접 볼수있게 되어 있다. 이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은 발매당시 신소재로 유명했던 재질중 하나로 페라리F40만의 특징중 하나이다]
80년대 말에 새로운 모델개발에 착수하면서 페라리 F40은 외형의 장식들을 많이 털어내 매끈해졌고, 스피드한 이미지가 넘치는 균형잡힌 스타일링은 고급스러움을 더했으며, 익사이팅하면서 볼륨감 넘치는 수퍼카로서의 특징은 더 높아졌다.
이 수퍼카에 처음 얹힌 엔진은 단지 2.9ℓ크기의 V8엔진에, 최고출력은 478 마력을 과시하는 인터쿨러가 장착된 트윈터보로, 최신의 엔진기술과 보강장치는 가히 놀랄 만한 수준이었다.
[페라리F40의 메인엔진의 모습 페라리 F40은 288GTO의 에보르티오네 엔진을 기본으로 하고, 308GTB 엔진의 장점을 간접적으로 도입하여 적은 배기량의 엔진을 측면 지원함으로써 큰 힘을 낼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페라리 F40이 탄생되기 전인 1985년, 288GTO에 얹힌 이래 수 차례 개량된 이 엔진은 V8 2,855cc에서 분출되는 힘은 커졌지만, 시끄러워져 소음 부스터와 압축비가 커지게 되었다. 7,000rpm에서 나오는 478마력이라는 맹렬한 힘은 리터 당 163마력이라는 놀라운 효율의 출력이었고,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리터 당 80 마력 정도의 힘에 비하면 2배가 넘는 수치였다.메이커측의 공식발표에 따르면 시속 0-100km 가속이 4.1초이고 시속 200km가 나올 때까지 11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출발해서 1km의 거리를 달리는데 불과 20.9초가 걸리는 셈이다. 최고 속도는 시속 324km를 낸다. 페라리 뒤에 나온 람보르기니 디아블로가 페라리 F40을 능가하는 최고속도를 내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였지만 수치상으로는 1km 더 빠른 시속 325km를 달성하는데 그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
[페라리F40의 테스트 주행 동영상 내부의 소음은 비싼 자동차치고는 꽤 있는 편으로 이는 정숙함을 중요시 하는 세단과는 다르다 시끄러운 엔진음 조차 멋으로 여긴다나..]
페라리 F40은 288GTO의 에보르티오네 엔진을 기본으로 하고, 308GTB 엔진의 장점을 간접적으로 도입하여 적은 배기량의 엔진을 측면 지원함으로써 큰 힘을 낼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페라리 F40이 탄생되기 전인 1985년, 288GTO에 얹힌 이래 수 차례 개량된 이 엔진은 V8 2,855cc에서 분출되는 힘은 커졌지만, 시끄러워져 소음 부스터와 압축비가 커지게 되었다. 7,000rpm에서 나오는 478마력이라는 맹렬한 힘은 리터 당 163마력이라는 놀라운 효율의 출력이었고,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리터 당 80 마력 정도의 힘에 비하면 2배가 넘는 수치였다. 출력과 무게를 비교하는 파워 웨이트 비율은 22.9kg/ps로 다른 수퍼카에 비해 훨씬 낮고, 최대 토크도 이 차의 가속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57kg· m/4,000rpm이다. 8개나 되는 실린더는 각각 4개의 밸브로 숨쉬고 이 밸브는 콕크 벨트식의 캠샤프트 2개가 반씩 나누어 구동시킨다. 다시 여기에 한 개의 터보가 4개의 실린더를 맡아 압축공기를 공급함으로 초고속 회전에서도 공기공급은 충분하다.
[페라리F40의 정면샷..철저하게 공기역학적으로 디자인된 멋진 모습을 발 볼수 있다]
페라리 F40의 서스펜션은 4바퀴 모두 더블 위시본과 코일스프링의 독립식이고, 무단계 조절되는 댐퍼를 같이 썼으며. 브레이크 시스템은 네 바퀴 모두 벤틸레이 티드 디스크 방식이다. 스프리트식 림의 알로이 휠은 이태리의 스피드라인제로 앞쪽이 8K×17인치이고, 뒤쪽은 13K×17인치가 장착되었다. 여기에 끼워진 타이어는245/40ZR17과 335/35XR17 피렐리 P제로 타이어를 달았다. 페라리 F40의 저돌적인 성능을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 타이어가 아닌가 생각된다. 메이커측의 공식발표에 따르면 시속 0-100km 가속이 4.1초이고 시속 200km가 나올 때까지 11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출발해서 1km의 거리를 달리는데 불과 20.9초가 걸리는 셈이다. 최고 속도는 시속 324km를 낸다. 페라리 뒤에 나온 람보르기니 디아블로가 페라리 F40을 능가하는 최고속도를 내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였지만 수치상으로는 1km 더 빠른 시속 325km를 달성하는데 그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첫댓글 사나이의 로망...풰라리~~~~~~~!
한대 구입하시죵 ^^
개인적으로 펠아리보단 남 보러 기니? 가 디자인적으로 약간 더 멋진듯.
람보르기니는 남성적은 느낌이 강한 반면 페라리는 여성스러운 라인이 강한듯 합니다.
페라리 중에서도 상당히 차별화된 디자인을 보여줘서 대부분 비슷해보이는 다른 모델과는 확실히 구분되죠.
직선위주의 디자인이 웬지 강한 남성의 이미지를 주는듯 하네요~~ 개인적으로 나중에 나온 F50 이나 엔쵸 페라리 보다 훨 나은 느낌입니다.
역시나... 한장 한장 사진을 내려보면서... 댓글에 "남자의 로망 페라리~!"라고 적어야지 생각했는데... 이미 사용중이군요... 람보르기니는 너무 넘사벽이 두터워서 로망이라기 보다는 "남자의 드림 람보르기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