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8
[노벨]을 읽고
대덕초5 정준서
내가 노벨책을 읽게 된 이유는 누나때문이다. 우리 누나는 노벨 동아리를 한다. 나는 처음에는 노벨 동아리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지만 누나가 노벨 동아리에 대해 계속 이야기하자 노벨 동아리가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노벨이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일단 사람의 이름이라는 점은 알고 있어서 위인전을 살펴보니 '노벨'이라는 책이 있었다. 그렇게 노벨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다.
노벨은 1833년 10월 21일에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태어났다. 그는 아버지가 러시아로 가셔서 어릴 때 부터 매우 가난하고 힘들게 공부하며 살았다. 그러더 어느날 아버지가 러시아에서 성공을 해서 노벨은 러시아로 가게 되었다. 어느날, 러시아의 황제가 노벨의 아버지에게 폭탄을 잔뜩 주문하고 죽자 그 다음 황제가 주문을 취소했다. 그래서 노벨의 아버지는 폭탄을 팔지 못해서 빈털털이가 되었다. 하지만 노벨은 포기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생각했다. 나라면 부자에서 빈털털이가 되었을 때 절망하면서 일을 포기할 것 같은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는 노벨이 매우 대단하다고 느껴졌다.
노벨은 빈털털이가 된 뒤, 가족들과 떨어져서 지내면서 잠도 거의 자지않고 열심히 연구를 했다. 그 덕분에 노벨은 새로운 폭탄을 만들고 회사를 세웠다. 그러던 어느날, 회사에서 실험을 하던 동생이 폭발력이 센 물질을 건드려 회사에 큰 폭발이 일어났다. 노벨은 다급하게 갔지만 동생은 이미 죽어있고 회사도 큰 피해를 입었다. 노벨은 동생을 잃어서 매우 슬펐지만 연구를 계속해서 '다이너마이트'라는 안전한 폭탄을 만들었다. 이미 한번 실패를 겪었지만 동생같은 가족을 잃으면 매우 슬퍼서 연구를 하기 어려울 것 같은데, 노력을 해서 다시는 가족이 폭탄으로 죽지 않게 안전한 폭탄을 만든 노벨의 가족애가 대단하다.
노벨이 만든 다이너마이트는 세계로 널리 퍼져서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노벨은 광산에서 다이너마이트를 사용할 줄 알았지만 다이너마이트는 전쟁에서도 많이 사용되었다. 노벨은 사람들이 전쟁으로 죽는 것이 싫었다. 그리고 사람들도 노벨을 욕했다. 그래서 노벨은 노벨상을 만들고, 자신의 전 재산을 노벨상의 상금으로 기부했다. 그러자 사람들은 노벨의 진짜 뜻을 깨닫고는 노벨을 칭찬했다. 그 뒤 많은 사람들이 노벨상을 받았다. 나의 발명품이 사람들을 죽인다면 매우 절망스럽고 속상할 것 같은데, 노벨은 전 재산으로 노벨상을 만들고 사람들이 한 오해를 푼었다. 이런 노벨이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노벨'책에서 느낀 노벨에게 본받을 점은 3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끈기이다. 노벨은 빈털털이가 됐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했다. 두번째는 인류애이다. 노벨은 사람들이 사고로 죽지않게 안전한 폭약을 만들었다. 마지막은 기부이다. 노벨은 노벨상을 만드는데 전 재산을 사용하고, 그것을 사람들이 받게 하였다. 나는 이런 노벨을 본받아서 열심히 노력하고, 사람들이 죽지 않도록 하고, 돈을 많이 기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