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랑 무인점포에서 물건을 훔쳤어요
Q:초등학교 저학년 때 아이가 친구따라 무인점포에 간서 물건을 훔친 것을 다른엄마로부터 알게되었습니다. 이후 사장님께 사과하고 물건값을 지불하고 왔었고 아이와는 다시는 그런행동을 하지말라고 이야기하고 지나갔습니다.
이제 초등 고학년이 된 아이에요. 그런데...몇일 전 무인점포 사장과 다시 통화할 일이 생겼습니다.
아이가 물건값 지불없이 가지고 나오다 cctv 음성으로 제지를 했고 점포의 사각지대를 잘 아는 친구하고 대담하게 물건을 집어넣고 나가는 것을 제지 했다고 합니다.
퇴근 후 아이와 대화를 나눴고 이유를 물었지만 그냥 먹고 싶었다고 만합니다.
미안한 표정없이 눈만 깜빡이는 아이에게 화가나 체벌도 했는데...반성도 없고 전혀 못 알아듣는 것같아서 adhd 검사도 진행해볼까 해요..
이야기를 들은 후 사장님께 전화해서 값은 2배로 드리겠다고 말씀드리면서 아이와 직접 찾아가서 사과하고 싶다고 했더니 괜찮다고 동네아이들이 호기심에 그럴수도 있지만 더 큰일이 발생되면 안되니 교육 해달라고하시더라구요.
하지만, 딸아이가 몇해 전부터 작은 거짓말부터 자연스럽게 하는 거짓말이 일상이 되고 있고 죄책감 없이 물건을 훔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것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상담하면 괜찮을까요? 도통 모르겠어요~ 정말..사랑이 부족해서 그러는건지...
저는 아이 아빠랑 이혼 후 세 자녀를 홀로 양육 중입니다.
양육비는 못 받지만 그 정도로 가난한 환경은 아니예요. 그저 제가 가장이라고 생각하고..
그래서.. 바쁘게 살고 있는건데..아이들에게 넘 소홀했었던걸까요? 어제 그 전화한통에 내가 제 딸에게 잘못해줘 그런건지 죄책감이들더라구요..
지금 이상태의 아이훈육을 어떻게해야할지 넘 힘드네요.
A: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홀로 세 아이를 양육하고 계시는군요.
세 아이 양육과 함께 경제적 책임 또한 커서 어머니께서 마음의 부담이 크시겠습니다.
더구나 아이가 남의 물건을 허락 받지 않고 가져오는 일이 반복되는 것에 충격은 물론 걱정이 많으시겠습다.
초등학교 저학년에 시작하여 고학년까지 지속되는 것을 보면 단순한 호기심은 아닌 듯 합니다.
아이가 물건을 허락받지 않고 몰래 가져오는 일은 여러가지 이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의 반복되는 행동에 일반적으로 부모님들은 걱정이 과해져 화를 내는 경우가 많은데요 직접적으로 해결하시기 보다 가까운 상담센터에 내방하셔서 아이의 심리검사 및 상담으로 원인을 파악하고 원인에 맞는 상담을 통해 아이를 도와줄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아동기 도벽~!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아이를 이해해 주시고 수용해 주세요.
아이의 욕구에 대해서 이해해 주시고 수용해 주세요. 불안감과 두려움을 가지고 있을 아이의 마음을 다독여 주세요. 그리고 애정적인 공감을 해 주세요. 아이의 능력을 믿고 지지해 주세요. 이러한 과정은 아이에게 자신의 능력을 믿고 확신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2. 긍정적인 신호를 주세요
너무 방관적인 태도가 너무 강압적인 태도가 아닌 아이와의 충분화 대화 속에서 긍정적인 말과 표현을 해 주세요. 일관적이고 안정적인 양육태도에서 아이들은 안정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놀이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 선생님과 함께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의 욕구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욕구를 해소하며 수용받는 또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전문가 선생님과의 다양한 놀이 경험으로 도벽을 극복할 수 있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가족 행복학 개론 "밥상머리에서 얻는 작은행복“
[상담 후기] >> 청소년 도벽아이 0동헌 상담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은주, 도벽 아동의 모래상자치료 사례연구,모래상자치료연구 2. 1 (2011): 211-232.
홍은준, 도벽아동의 놀이치료 사례연구A Case Study on the Effect of Play Therapy on an 8-year-old Girl with Stealing Problems, 한국놀이치료학회지(놀이치료연구) /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Aug 30, 2007 10(3):9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