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체험기 : 중앙대학병원 조보연교수님 그리고 강경호교수님께 딸은 첫외래를 다녀왔습니다.
8월 29일 갑상선유두암 수술(첫번째 글은 갑상선 이야기방에...)을 딸(20대후반)이 했습니다. 수술후 오늘 첫외래를 오전에 딸은 저와 함께 9시 40분 예약된 시간에 갑상선전문센타 다정관에 도착했고, 5분후 키와 몸무게를 재고 먼저 외과 갑상선전문 강경호 교수님의 진료가 있었습니다.
(과연 수술후 도려낸 암부위 세포조직검사 결과가 어떨까? 두근구근 만감이 교차했습니다.
이생각, 저생각으로 '지난번 수술에서 모든 것을 검사한 결과 수술 깨끗하게 잘 되었습니다. 부갑상선 4개모두 건드리지 않았고요. 목소리에도 이상없을 것이며 저림도 없을 것이라는 육안으로는 전이가 보이지 않았다고 조직검사 결과를 보자는 말씀을 떠올리며...)
먼저 전절제로 상처난 부위가 잘 아물고 있는지를 살펴보셨고, 딸이 수술부위가 조금 부어올라 있다는 말에 유착이 되어서 그러니 시간이 지나면 괜찮을 거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임파선을 13개 절제했는데 3개에 전이가 있었다고 하시면서 암덩어리는 완전히 제거 되었지만 동이원소치료를 하는게 좋을 거라고 하셨습니다.(강경호교수님은 간단명료한 가운데 신뢰가 가는 분이셨습니다. 40대정도로 보이심...물론 담당 간호사도 미소와 함께 친절하게 끝까지 진료및 안내를 함)
수술이 깔끔하게 된것을 감사드리며...외과 진료를 끝냈습니다.
외과 진료가 끝나고, 내분비내과 조보연교수님의 진료실에 갔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제일 듣고 싶은 말을 환자와 보호자에게 해 주시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하시는 기술이 있으셨습니다. 암덩어리는 완전히 제거 되었고, 예방차원에서 동이원소치료를 하는 것이고 1차진료때와 같이 다시 한번 죽지않고 오래오래 살 수 있으며 결혼에도 이상이 없다고 하시며, 결혼계획은 있냐고...(딸은 남자친구가 있으며 그동안 젠틀하게 옆에서 힘이 되어주었답니다. 감사하고 있답니다. 신뢰가 가고 의로운 모습에서 50이 넘은 저도 배운봐가 많습니다. 살짝 눈물이 나네요...)
전과 같이 일상생활을 그대로 하기를 권유하는 것은 내가 암환자인데 하며 움추려드는 생각을 지워벌릴 수 있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는 말씀을 남겨 주셨습니다.(연세는 좀 있으시고 주름하나 없는 맑은 얼굴이 인상적이시며 자상하고 기운찬 자신감이 좋아 보였고 믿음이 갔습니다.)
감사하다는 인사를 드리며 진료실을 나왔습니다.
3개월후에 동이원소치료(간호사에게 자세한 안내와 스케쥴을 받음)를 위해 2박3일 입원합니다.
약은 씬지록신정 100mcg, 씬지록신정 50mcg을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용 복용하라고 하셨고,
동위원소치료를 위해 테트로닌정을 동위원소치료 4주전부터 2주만 복용하라고 처방을 받았습니다.
첫외래 갔다온 체험담이 여러분과 공유하면서 삶을 다져가는데 서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늘 건강관리 잘하시고 지금 이대로 이상황에서도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추신: 한달후 수술 부위 목사진도 올릴까 합니다.
첫댓글 좋은 글을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목에 병명이 빠졌군요...검색에 꼭 필요합니다.. 수정 부탁합니다.....★제목을 병명-병원이름-담당의사의 순서로 제목을 작성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예) 갑상선암 - 삼성의료원 - 홍길동의사 - 3일간입원 -운영자 올림-
수술이 잘 되어서 정말 다행이고 저처럼 수술시 보이지 안았던 전이가 있다니 안타깝네요.
저도 저는 어떻게든 버틸거 같은데 엄마가 겉으론 밝고 강한 모습 보이시지만 속으로는 온통 제 걱정만 하고 계시는걸 알기에 마음이 힘들고 너무 죄송하더라고요. 어머님들은 모두 위대하십니다.
따님께서 남은 동위치료도 잘 받으시고 앞으로 더 멋진 생활을 할 수 있기를 기도드립니다.
수술 잘 되어 축하 합니다.
동위원소 치료로 모든 암 세포 깨끗이 없어지길 기원 합니다~
따님의 동위원소치료에 엄마가 저요오드식단을 숙지하셔야 겠네요.
엄마의 마음이 미리 영양보충에 체력관리까지 ....
따님옆에 든든한 남친이 있으니 한시름은 덜어 내세요.
석송님, 푸른사과님, 산노을님, 푸른꽃내음님, 님들께서 주신 소중한 의견 숙지하고
실천하도록 할게요...~~응원 주셔서 감사하고 또한 마음이 푸근함을 전합니다.
행복하세요...~~
옆에 든든한 엄마가 있어서 따님은 좋으시겠어요
엄마가 앞으로 할일이 많네요
함께 운동도 하고 동위치료때도 함게 하셔야하고
따님과 실사구시님 힘내시고,,오늘도 화이팅
수호천사님 주신 글 읽고 맴이 따뜻해 옴이 좋고 또한 감사해요.
이렇게 함게 할 수 있어 다행이다 생각도 들고요.
수호 천사님도 건강관리 잘 하시면서 행복하세요...~~
따님이 아프셔서 어머님 마음도 많이 아프셨겟네요.
저도 25일 수술날 기다리고 있답니다.
이제 수술 끝났으니 마음 편히 지내시고 건강관리도 잘 하세요.
따님 아프신 걸 지켜보시는 엄마의 맘이 고스란히~~~ 저도 중앙대에서 수술하고,
조보연샘께 관리(?) 받고 있답니다.물론 동위치료도 받았고....
전 무요오드소금,무요오드 소금으로 만든 간장,된장,고추장 사서 이것저것
만들어 먹었답니다. 따님위해 만난거 많이 해 주시길....
저도 강경호 샘에게 수술 받고 조보연 샘에게 관리 받고 잇어요. 이천인가에서오신분을 만난적이 있는데 그분이 들곷같은분위기 였는데 혹시 그분은아닌지??? 설렁탕 먹던
전 박성준샘께 수술 받았어요~~전 서산아짐이예요~~ 들꽃같은 분위기라? 중앙선님! 정말 제 모습 보시면
그 분위기 나올지도 몰라요~청초함이 아닌 푸짐한~~~ㅎㅎㅎ
앗 이분 강경호 교수님 예전에 한림대 평촌 에서 진료 하시든의사샘인데 제가 진료 받았거든요 추적검사요 저번에 안계시든데 중앙대 병원으로 가셨군요 ...
이모님, 풍경님, 중앙선님, 맘님 모두 관심갖고 격려해 주심 감사드립니다.
다가오는 추석명절에 한가위 보다 더 넉넉한 복 많으시구요...쮸우욱 건강하세요
으음 그리고 강경호교수님께서는...간결하시면서도 단아함이 신뢰를 갖게 하시는 분이셨어요.
익히 수술실력은 아는분은 아시더라고요...딸 결과 만족하고 있답니다.
주치의가 같아서 반갑고 또한 관련된 모든분들 완전하게 쾌유되길 기원드릴게요...~~
추신: 중앙선님 저희는 연고지가 분당입니다...관리 자아알 받으시고 모두 함께 건강하도록 해요.
따님이 힘이 나시겠어요.
모든게 순조롭게 님이 원하시는 대로 잘되길 기원합니다.
쥴리엣님! 쾌유 잘 되고 있어요.
수일 내 전젤제 목 수술부위 사진 찍어서 올려 볼게요...목선에 자아알 수술 되었답니다.
줄이엣님도 뜻하시는 날들 되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늘 관리 잘하시고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저도 12/18일에 강경호 선생님께 갑상선유두암ㅊ수술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