삿포로시교통국 노면전차 1100형
1. 제원
데뷔 - 2018년 10월 27일
길이/폭/높이 - 13000 / 2300 / 2800
편성 - 1량편성
영업최고속도 - 40km/h
설계최고속도 - 4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600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DK-6250-B
편성출력 - 60kW * 2 = 120kW(1량편성시)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인다이렉트마운트 대차 FS-95
브레이크방식 -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삿포로시교통국 1100형 노면전차는 2018년부터 새롭게 도입한 삿포로시덴의 최신형 전차로, 애칭은 시리우스이다. 아루나차량에서 제조하였으며, 2013년부터 도입했던 A1200형 <폴라리스>와 같은 초저상 노면전차이다. A1200형이 3차체 2연접 차체를 채택한 반면, 1100형은 단량 차체를 채택하고 있으며, 아루나차량에서 구분하는 모델명도 리틀댄서 타입 S로, 기존 차량의 타입 Ua와는 다른 모델이다. 주전동기가 대차에 물려 있기 때문에 대차 부분이 상당히 두꺼워서, 대차 부분의 바닥은 매우 높은 형태이다.
차량의 통로폭은 약 1.2m로 삿포로시 노면전차 중 제일 폭이 넓으며, 차내는 롱시트로 되어 있다. 휠체어 대응공간은 2개소로 증설되었으며 전조등은 4개로 증설되어 강설시 시계확보에 대비하였다. 2023년 9월 현재 1101~1109호의 9량이 운행되고 있다.
2. 운행노선
삿포로시영전차 순환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니시욘쵸메 순환> |
| < |
편성 | 1100 |
| cMc |
| VVVF SIV COMP |
| 1101 |
| 1102 |
| 1103 |
| 1104 |
| 1105 |
| 1106 |
| 1107 |
| 1108 |
| 1109 |
삿포로시교통국 전차사업소 소속.
총 9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