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신에너지 車, 6월 판매량 3만4008대…전년동기비 163%↑2016-07-15 ㅣ조회수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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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신에너지 車, 6월 판매량 3만4008대…전년동기비 163%↑
"6월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 전월비 30%↑"
"6월 전기차 판매량 전년동기비 226%↑·하이브리드 72%↑"
"신에너지차 올 생산규모 60만대 전망"
올해 주춤했던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이 3월부터 회복세를 보이더니 6월에는 판매량이 급증했다.
15일 중국 현지 매체인 금융계(金融界)에 따르면 지난달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3만4008대로 전년 동기 대비 163% 증가했고, 전월 대비로는 30% 늘어났다.
6월 한 달간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 비중을 보면 전기자동차(2만4869대)가 7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9139대)가 27%를 차지했다. 또 같은 기간 전기자동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와 비교해 각각 226%, 72% 불었다.
올해 초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이 기복을 보였던 것은 중국 정부가 신에너지 자동차 보조금 부당 취득에 대해 조사를 착수하면서다. 이후 신에너지 자동차 보조금 부당 취득 조사가 끝난 뒤인 3월부터 판매량이 회복세를 보였다. 이에 따라 4월, 5월, 6월 판매량은 전월 대비 30% 가까이 증가했다. 동시에 올해 상반기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15만대를 돌파했다.
신에너지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신에너지 자동차 보조금 부당 취득 조사가 끝난 뒤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 전반이 상승세를 보였다"며 "올해 하반기에 수요와 정책적 지원으로 인해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이 더욱 증가해 생산량은 6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중국은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 대수는 2012년부터 2020년까지 누계 500만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해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33만대를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3.3배 증가했다.
중국 홍수 피해에 필수소비재 주식 '고공행진'2016-07-15 ㅣ조회수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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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홍수 피해에 필수소비재 주식 '고공행진'
중국 양쯔(揚子)강 일대에 쏟아진 집중호우로 필수소비재 가격이 폭등하면서 관련 업체들은 오히려 호황기를 맞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화통신과 인민일보 등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내린 폭우로 각지에서 홍수가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해 222명이 숨지거나 실종됐고, 4900여만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정부통계로는 3월부터 지난 7월10일까지 양쯔강 유역인 후베이(湖北)성 등 10개성에서 4919만 명이 수재를 당했다.
특히 양쯔강 유역에는 쌀과 돼지, 어류 등 주요 식료품이 대거 생산되지만, 폭우로 수많은 농장들이 침수되면서 생필품 가격이 폭등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필수소비재 관련주가 고공행진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15일 보도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7월 들어 필수소비자 관련주를 집계하는 지표가 9.2%나 급등했다. 이는 같은 기간 중국 벤치마크 지수인 CSI300이 3.9% 오른 것에 비해 두 배가 넘는 상승폭이다.
시장전문가들은 홍수로 인해 생필품 공급량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도로가 침수되면서 운송과 공급망에도 차질이 가해지면서 생필품 가격이 한동안 상승세를 탈 것으로 분석했다.
퍼스트상하이증권의 라이너스 입 증시전략가는 "시장은 홍수가 더욱 악화될 것이라는 것에 베팅하고 있다"라며 "계속 생필품 가격이 오르면서 생산업체 주가가 오를 것을 기대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생필품 외에도 건설자재와 항공 업체들이 홍수로 인한 수혜를 입고 있다.
폭우로 파손된 건축물과 인프라(사회 기반 시설)를 재건설하면서 건설자재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도로와 철로가 막히자 비행기를 택하는 시민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입 전략가는 "투자자들은 필수소비재와 항공, 건축 분야에서 견조한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차이나인터내셔널캐피털의 왕한펑 연구원은 이번 홍수가 "중국의 도시건설이 얼마나 부실한지를 노출시켰다"라며 "앞으로 홍수로부터 안전한 건축을 하기 위한 정부정책이 이뤄지면서 더 많은 건설자재가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중국 정부에 따르면 폭우로 가옥 11만 채가 부서져 직접 경제손실이 1030억 위안(약 17조6305억 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중국에 " 시장경제국 자동인정 못한다" 통보2016-07-15 ㅣ조회수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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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중국에 "시장경제국 자동인정 못한다" 통보
미국 정부는 중국에 '시장 경제국' 지위를 자동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방침을 통보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올해로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지 15년을 맞은 중국은 가입협정 15조 규정에 따라 오는 12월 시장경제 지위 인정 절차를 이행하라고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에 요구해왔다.
언론에 따르면 제네바의 세계무역기구(WTO) 관계자는 미국이 12월11일이 되면 중국에 자동적으로 시장경제국 지위가 부여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중국의 시장경제국 지위를 인정받는 것은 중국 측에 책임이 있으며, 그간 시장개혁 추진 상황을 보면 기대 밖이라고 미국은 그 이유를 설명했다고 한다.
미국은 특히 알루미늄과 철강 분야에서 중국 정부의 개입으로 공급 과다와 과잉 생산능력을 불러 결국에는 전 세계적인 위협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이 시장경제 지위를 얻으면 반덤핑, 반보조금 제재와 관련해 통상 면에서 유리한 대우를 받게 된다.
구미 각국은 철강을 비롯한 값싼 중국산 제품의 유입이 급증해 역내 시장을 크게 교란할 것으로 우려, 중국에 시장경제 지위 부여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며 갈등을 빚어왔는데 미국이 실제로 이 같은 통보를 했다면 양국 간 통상마찰이 한층 격화할 전망이다.
중국, 메이퇀디엔핑(美團點評) O2O 업계 선두를 달리다2016-07-15 ㅣ조회수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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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O2O 시장이 신속하게 발전하면서 메이퇀디엔핑이 업계의 선두를 달리고 있었다. 메이퇀디엔핑은 외식, 음식 배달, 호텔, 영화, 웨딩기획, 교육 등 다 분야에서 업무를 전개하였다.
○외식 분야, 일 수주량은 40만 건을 돌파하여 업계에서의 시장점유율이 85% 차지하여 현재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소비자의 리뷰 적극성을 높이기 위하여 포인트 이벤트를 만들었으며 리뷰를 남기는 소비자는 포인트를 받고, 받은 포인트는 직접 현금으로 사용 가능토록 하였다. 동시에 업체에게는 스마트하게 리뷰를대응토록 이끌어주는 실시간 전문 데이터를 지원해주고 있다. 이 외 업체에게 온라인 주문 시스템도 제공하여 고객 체험을 최적화하고 효율을 높이며 업소의 원가를 낮추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식품안전 관리 수석>이란 직위를 설립하여 식품안전 관련 업무를 도맡게 하였다. 이는 중국에서 처음으로<식품안전 관리 수석>을 설립한 인터넷 회사이다.
○호텔 분야, 금년 1분기만 하여 소비량이 80% 증가하였으며 수익이 100% 증가하였다. 현재 중국 내온라인 숙박 예약 서비스 업체의 1위로 등극하였으며 7월 7일부터 관광 클라우드 데이터를 출시시켜관광지의 관리, 지역 포털, 스마트 티켓 통제, 스마트 주차장 등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영화 분야, 미아오옌띠엔잉(猫眼影)(모바일 영화 티켓 주문 플랫폼)에는 5000여 개 시네마 데이터가 수록되었으며 일간 사용자 수는 1000만, 연간 온라인 티켓 거래액은 156억을 돌파하였다.
○웨딩 기획 분야, 528개 도시의 15000개 연회장이 수록되여 일간 9만여 명의 사용자가 플랫폼을 통하여연회장 정보를 검색하고 있다. 현재 결혼 관련 예약 서비스 플랫폼에서 업소 수록이 가장 많고, 정보가가장 많으며, 예약률이 가장 많은 플랫폼이기도 하다.
○교육 분야, 두 플랫폼에서 사용자 정보 상호 운영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한 전면적 연동을 실시하였다.45개 교육 브랜드 기구와 협력하여 교육 채널을 출시하여 2016년 4월까지 1500개 도시의 30만 개 교육브랜드 업소를 수록하여 외국어, 음악, 미술 등 8대 분류가 포함되었다.
○KTV 업무도 508개 도시의 15000개 업소를 수록하여 월간 사용량이 1억 명 돌파하였다.
메이퇀디엔핑은 천여 개 단체 주문 플랫폼에서 살아남아 현재 중국 인터넷+ 정책하에 더욱 튼튼하게뿌리를 내리고 성장할 전망이다.
중 2분기 GDP 성장률 6.7%…7년내 최저2016-07-15 ㅣ조회수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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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2분기 GDP 성장률 6.7%…7년내 최저
중국의 2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7% 성장했다.
15일 중국 국가통계국은 기자회견을 열어 2분기 중국 GDP가 17조 9927억 위안(약 3040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 성장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분기(6.7%)와 동일한 것이자 시장 예상치인 6.6%를 웃돈 수치이다. 또 지난 2009년 1분기의 6.2% 이후 7년 만에 최저 수준을 유지했지만, 정부의 목표인 6.5~7%에 안착한 것으로 평가된다.
산업별로 1차 산업은 3.1% 성장했고 2차산업은 6.1%, 3차산업은 7.5% 각각 성장했다. 1, 2차 산업은 모두 전분기 수치를 상회했고, 3차 산업 성장율은 전분기(7.6%)에 비해 소폭 둔화됐다.
중국의 상반기 GDP는 총 34조637억 위안 규모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 성장했다.
국가통계국은 "경기 하방압력이 지속됐지만 전반적으로 안정된 모습을 보였다"고 상반기 경제상황을 평가했다.
한편 GDP 발표를 앞두고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2분기 성장률이 지난 1분기 수준인 6.7%에 근접할 것이라고 시사한 바 있다.
베이징=신화/뉴시스
상하이 노령화 일본 추월…2050년 노인인구 45%2016-07-15 ㅣ조회수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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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 노령화 일본 추월…2050년 노인인구 45%
상하이가 중국에서 가장 먼저 노령화 도시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펑파이뉴스’가 보도했다.
오는 2030년에 이르러 상하이의 호적상 인구 가운데 노인인구가 40%를 점할 것으로 예측되며 2040~2050년이면 60세 이상 노인인구가 45%에 달해 세계에서 노령화가 가장 심한 도시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작년 말 기준 상하이의 60세 이상 노인인구는 전체 인구의 30.2%, 호적상 1442만9700명으로 이는 3명당 1명꼴이다. 게다가 고령인구의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현재 80세 이상 고령인구는 23.6%다.
2010~2025년은 상하이의 인구 노령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시기로 평균 해마다 20만 명의 노인인구가 증가하게 된다. 2025~2050년은 노령인구가 급속하게 증가하는 시기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의 자녀출산 정책과 사망률에 근거, 추산한 바에 의하면 2030년 상하이의 호적인구 중 40%가 노인인구가 될 것으로 예측되며 2040~2050년에는 급속도로 증가해 이 비중이 44.5%로 증가, 일본의 42.7%를 추월해 고령화가 가장 높은 도시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전망됐다.
한편 상하이 노인인구의 건강상태는 중국에서 가장 좋은 것으로 조사됐다. 상하이 노인들의 평균 양로금은 3800위안이다.
<주간무역> 제공
중국 장삼각 완구공장 폐업…500g에 2위안2016-07-15 ㅣ조회수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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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장삼각 완구공장 폐업…500g에 2위안
중국 장삼각 지역의 대규모 완구공장들이 잇달아 폐쇄되면서 대량의 완구가 헐값에 판매되고 있다고 ‘참고소식망’이 홍콩 언론을 인용, 보도했다.
대량의 재고 처분이 힘들어지자 창고식 매장에서는 무게를 달아 판매하는 상황마저 벌어지고 있다. 바비 인형이 500g당 7위안, 전동 완구 6.5위안은 물론 500g에 채 2위안이 안 되는 완구도 수두룩하다.
홍콩 ‘명보’ 사이트의 보도에 따르면 최초로 무게를 달아 완구를 판매하기 시작한 곳은 완구 도매시장이 모여 있는 산터우시 청하이취의 톈콩완구 공장이다. 2012년부터 무게로 완구를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그 후 다른 업체들도 따라 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청하이취의 바이창완구 직원은 “여러 가지 완구로 한 박스를 채운 뒤 무게를 달아 판매하기도 한다”면서 “재고, 샘플, 폐업한 공장이 넘긴 완구 등 다양한 경로로 완구를 들여다 팔고 있다”고 말했다. 이곳에서 판매되는 완구들은 500g당 바비 인형이 7위안, 슈퍼맨, 배트맨, 스파이더맨 등 애니메이션 캐릭터 완구가 6위안, 리모컨 사용 완구 10위안 등이다.
고객들은 대부분 톤 단위로 완구를 대량 구매하는데 톤당 가격은 4000~1만 위안으로 500g에 2위안꼴이다.
<주간무역> 제공
中, 6월 CPI 전년동기대비 1.9% 상승2016-07-13 ㅣ조회수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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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통계국은 2016년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를 발표하였음
ㅇ 국가통계국은 2016년 6월 중국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기대비 1.9% 상승했으며 전월대비 0.1%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고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전년동기대비 2.6% 하락했으며 전월대비 0.2%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음
ㅇ 국가정보통신전망부 주바오량(祝寶良) 주임은 돼지고기 가격의 상승이 점차 둔화될 것이며 향후 물가는 일정 수준 상승하겠지만 전반적으로 안정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최근 야채 가격은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지만 홍수 등 자연재해로 인해 6월 야채 가격이 반등했으며 수산품 등의 가격 또한 상승했다고 밝혔음
ㅇ 교통은행 리엔핑(連平) 애널리스트는 야채 가격이 계절적 요인에 따라 가을에 들어서면서 생산량이 하락할 것이라 분석했으며 가격의 상승 가능성이 충분히 존재한다고 언급했음
ㅇ HSBC 취홍빈(屈宏斌) 애널리스트는 PPI의 하락폭이 둔화되었으며 시장 컨센서스를 하회했다고 밝혔으며 또한 원자재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했지만 내수회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PPI가 호전되지 못했다고 분석했음
(자료원: 중국신문망)
중, 2015년 100대 소매기업 판매액 4조 1292.6억위안에 달해2016-07-13 ㅣ조회수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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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년 중국 100대 소매기업의 판매액은 4조 1,292.6억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22.4% 증가함
□ 2015년 중국 100대 소매기업의 판매액은 4조 1,292.6억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22.4% 증가했으며, 증가율은 전년 대비 3.8%p 하락
- 2015년 중국 100대 소매 기업 중 상위 10위 기업의 매출액은 총 2조 13.9억위안으로 전체 매출액의 65.8%를 차지
- 100대 기업중 매출액이 100억위안을 초과한 기업은 65개로 전년보다 2개 증가
□ 향후 중국 소비시장 확대 전망
- 연구결과에 따르면 도시화율이 1% 증가하면, 농촌, 도시 주민의 인당 소비지출액은 각각 40.29위안 129.89위안 증가했으며,
주민 소비지출의 증가로 인해 소비 시장도 지속 확대 전망
□ 대중 소비 고속 성장 전망
- 2015년 규모이하(매출액 500만위안 이하) 소매기업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13.4% 증가하여 규모이상 기업의 증가율보다 5.5%p 높음
□ 젊은 소비자층이 중국 소비 시장을 견인할 전망
- 젊은 소비자들의 소비능력은 연 평균 14%의 속도로 성장할 것이며 이는 35세 이상 소비자 소비능력의 2배이며, 소비에 대한 기여도는
65%에 달할 전망
[출처: 중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