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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조후용신(調候용신)
1)調:고를조, 候:물을 후.- 어떤 계절을 고를 까요
2)조후용신은 재능과 기질이 있는데 환경이 안 따라준다. 환경에 맞게 살고 싶 다.
환경에 맞게 살려면 첫째 어느 계절에 태어 났는가.
둘째 여름에 태어났다면 따뜻하니 水가 필요하고,
겨울이면 추우니 戊,丙가 필요하고,
봄에는 가지가 무성하니 金으로 가지를 전정이 필요하고,
가을에 태어났다면 丁,木으로 풍성하게 해주어야 한다.
3)사주와 계절(조후)이 맞으면 능력을 펼칠수가 있고, 원래 사회적 지휘보다 업 그레이드 되고, 인생이 편한해 질수 있다.
4)寒暖燥濕(한난조습)
[ 寒찰 한, 暖따뜻한 난, 燥마를 조, 濕축축할 습].
가)亥子丑 - 壬,(한)춥다: 사주에 전체적으로 춥으면, 나를 알아줬으면 한다,
불쌍히 여겨 바라 봐주시면 한다. 똥오즘 않 가리고 행할수 있다.
잘못하면 사람들에 외면 당할수 있다.
나)巳午未-丙,(난)덥다: 사주에 전체적으로 덥으면, 남보다 우수 해야되며, 뛰어나야 한다, 공주병, 왕자병이런 병이니 사람을 깔보는 경향이 있다. 잘못 보면 무시당하고, 또는 왕따 당할수 있다.
다)申酉戌-丁,(조)건조 :사주에 전체적으로 건조하면, 남들과 차별화 즉 전 문가, 전문인으로 자신의 특화된 이미지로 살고 싶어 한다.
조절이 않되면 너무 메말라 인정 머리가 없고, 사람들과 담쌓고 살수 있 다.
라)寅卯辰-癸,(습)축축하다. 사주에 전체적으로 축축하면,사주에 전체적으로 춥으면, 감정, 감성에 충실 하고 싶고, 친한 사람과 문제가 생기면 아주 힘들어다. 특히 정신적인 질병에 유의 해야 한다 우울정,공항 장애등].
5)寒暖燥濕(한난조습)통변
한난(여름,겨울)은 온도차가 크면 가난함과 명예롭지 못하다.
조습(가을,봄)은 온도차가 크면 불친절과 외로움, 신경질로 사람과의 대화나 소통이 되지 않는 불편함이 생긴다.
1.[亥子丑월에 태어나 조후가 않되고, 金生水 없으면 기운이 응결되지 않으면 쓰임쇄가 없고, 丙火가 없으면 봄에 해동이 되지않아 사용처가 없다].
壬水일간에 지지가 亥子丑月이면 먼저 亥子월이면 戊土가 먼저와야 하며, 子丑월이면 丙火가 먼저 와야지 봄을 맞이 할수 있어 싹을 티울수 있다.
이러면 대인관계나 풍족한 삶과 무언가가 유연성이 있고,원하는 것을 성취 할 수 있다.
이때 甲木이나,지지에 寅木이오면 인성으로 보탬이 되어 잘살아 갈 것이다
그러나 丁火가 오면 열심히는 하나 힘겨워 한다, 왜 빛이 와야된다.
巳午未가 오면 힘든 환경을 벗으날 수 있다.
2.[巳午未월에 태어나 조후를 잃어면, 水氣가 없고, 木氣가 말라버린다면 사 회성의 살실감이 올수 있다. 이로 인하여 土가 말라 풍족한 환경되지 못하 여치열한 경쟁에서 낙오가 되며, 현실적인 어려움을 격을수 있다
공부를 많이 하고, 머리에 든 것이 많아도 할수 있는 일이 없다].
丙일간에 지지가 巳午未월이면 戊土로써 빛을 차양 및 흡수하여 자신의 모 양을 당당히 차별화 할 수 있다.
壬水 로 해열하면 어려운 처지를 빠져 나갈수 있고,자기한테 유리한쪽으로 만들어 낸다.
庚이 있거나 대운,세운에서 오면 기술적으로 인도되어 전문인으로 정착할 수 있다.
癸水가 오면 힘들 지만 없는 것 보다 낫다 열심히 하면 된다.
亥子丑가 오면 새롭운 환경에서 새로 태어날 수 있다.
3.[申酉戌월에 태어나 火氣가 강하면 金으로 수확 꺼리가 없어 기대감이나 희 망을 확신 할수 없어 미래에 대한 불안이 온다.지지에 水氣가 풍족하면 이 또한 水氣로 인해 金氣運이 녹쓸 수 있어 열심히 노력하나 결과가 약할수 다 수화상전으로 인한 金이 힘들 수 있다].
丁일간에 지지가 申酉戌월에 천간지지가 火를 지향하고 있다면 향상 긴축 정책과 과도한 욕심과 목표를 잡지말고 의식을 자제함이 좋으니 己土를 조후 용신으로 함이 좋을 것 같다.
또는 壬은 일간과 합하여 못쓰고,癸水를 用하여 지혜롭게 환경을 만들는 것이 실용적이나, 현실과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寅卯辰이 오면 새롭운 환경에서 정착할 수 있고, 새로 태어날 수 있다.
4.[寅卯辰월에 태어나 水氣가 강하면 생활의 환경이 불리하다 사회성과 인간 관계의 만족도가 떨어 지며, 이리저리 힘들게 살수 있다. 戊를 먼저 사용 하고, 丙을 사용하고 다음, 癸水를 사용하면 실질적 문제를 해결할수 있 다]
癸일간의 천간에 일간의 왕상이 없으면 심리적 변화가 많아 우울증, 공항 장애의 어려움을 격을수 있다. 사주에 己土가 있으면 심적변화 보다 감성 과 지식으로 업 그레이드를 시킬수 있고,타인을 인도하는 삶을 살아갈수 있다.
이때 丁火가 들어오면 자신의 환경에 맞는 기술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길을
걸을 수 있다 丁火를 用 하면 활기찬 생활과 풍유하는 마음을 가질수 있다
丙을 용으로 쓸수는 있지만 너무 약하다 그래도 用 하려면, 힘겹지만 열심 히 하면 빛을 볼수 있다.
2]억부용신(抑扶용신)
1)抑:누를 억, 扶: 도울 부 – 누굴 깔까요, 누굴 도와줄 까요.
우리 국민의 사주가 거의가 억부사주라 들었습니다.
[재물관련, 가정사와 관계가 크다] 그의 80~90%가 억부로 보면 된다.
그러나 억부만 잘알면 90%먹고 들어 갑니다...밥 먹고 갑시다.
[억부론]-이혼문제, 재물운, 건강, 빈부, 가정적안정, 육친과 개인 문제 중심.
2)억부가 맞지 않으면 사회성이 많아 떨어지고, 생활의 활력이 없어지니, 의욕이
없어진다 잘못 되면 패인이 되든지, 평생 왔다갔다하며, 알골중독으로 평생 고 생할수 있다.
억부가 잘되면 어떤 일이든 의욕이 생기고, 하면 되드라, 열심히 해보면 끝이 있겠지 긍정적인 마인드로 살아가며, 특히 가족을 위한 마음이나, 사회에 대한 희생과 봉사정신이 있다. 또 재물에 대한 애착과 욕망이 강하다 이럴수록 자신 을 통제, 규제하면서 살아가고, 주변을 돌아 보면서 가자.
3)억부용신을 찾을려면 먼저 신강신약을 알아야 강하면, 剋하든, 剋받든지, 洩 빼든지 할것이며, 약하면 도와주면 된다.
4)사주의 강약구분
1.得令(월령)-월지에 있는 오행이 일간을 生해주는가, 같은 오행 인가를 본다.
1)월령으로 끌고 갈지, 버리고 갈지를 삼으니 월령을 얻은 자는 번영하고, 월령을 잃은 자는 쇠퇴한다.
2)甲이 寅월이면 지장중 甲정기를 논하고, 어쩔수 없이 중기를 쓸경우 丙 火를, 이것도 않되면 여기인 戊土순으로 사용 한다.
3)월령이 강왕하면 沖을 받으면 않된다.
월령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여기20% | 壬10 | 癸9 | 戊7 | 甲10 | 乙9 | 戊7 | 丙10 | 丁9 | 戊7 | 庚10 | 辛 | 戊7 |
중기30% | 辛3 | 丙7 | 癸3 | 庚7 | 己9 | 乙3 | 壬7 | 丁 | 甲7 | |||
정기50% | 癸20 | 己18 | 甲16 | 乙20 | 戊18 | 丙16 | 丁11 | 己18 | 庚16 | 辛20 | 戊 | 壬16 |
지장간의 월령분사
2.得地(득지)-일지가 일간을 生해주는가, 같은 오행 인가를 본다.
1)사주의 일간은 나를 돕는 것을 좋아 하고, 손해끼치는 것을 싫어 한다.
2)일지는 타지에 비해 친밀한 관계인 것이다
육친 관계로는 재성, 식신, 정관이 吉神.
상관,겁재는 凶신 경우가 있다.
3.得勢(세력)-월령,득지를 떠나서 어떤 글자가 일간을 많아 生하는가를 본다
1)기준은 나를 생해 주는가.
2)나와 같은 오행이 3개이상인가.(주체자 포함4개).
3)合과 沖이 있을 경우 저울질 한다.(방합>삼합>충>육합>형>반합)
4)인성과 겁재가 총 3개(주체자 별도)있으면 세력 얻었다고 봄.
4.强弱(강약)이 된 원인분석.
1).강하다고 판단하면 얼마나 강한가. 얼마나 약한가 판단?
2).약하면 무엇 때문인가?
3).인성이 많아서, 견겁재가 많아서 강한가 구분.
4).관살이 많아서 약한가.
5).식상이 많아서 약해진가.
6).재성이 많아서 약해진가.
5.신강하다 판단될 경우.
*.용신은 집안의 가장, 희신은 용신에게나 일간에게 보탬.
1)印星이 많아서 신강하면: 財星(재성)을 용신.
2)比劫이 많아서 신강하면: 官殺이 용신
3)印劫이 섞여 있어서 강하면: 食傷이 용신
4)印星이 너무 지나치게 많으면: 印星이 용신 종격이다.
5)比劫이 지나치게 많으면: 比劫이 용신 종격이다.
6.신약하다 판단될 경우.
1)식상,관살이 많아서 신약하면: 인성이 용신이다. 인성이 없다면 할수없이 비겁을 용신으로 우선임명한다.
2)재성이 많아 신약하면 : 비겁을 용신으로 한다.
3)신약하여 일간이 木이나, 土라면 인성이 용신일 경우가 대부분이 되겠고,
木은 아무리 土가 많아 약해 졌어도 우선 필요한 것은 자연의 이치로 는 물이 필요하다. 비겁이 용신이라고 떼 쓰지말라.
일간을 강하게 하는 오행 | 1. 일간과 같은 오행 (비견,겁재) 2. 일간을 생하는 오행 (정인,편인) |
일간을 약하게 하는 오행 | 1. 일간을 극하는 오행 (정관,편관) 2. 일간의 힘을 설기하는 오행(식신,상관) 3. 일간의 힘을 분산하는 오행(정재,편재) |
5)일간을 강하게,약하게 하는 오행
6)용신 정하는 방법
신강사주 | 인성 많아서 인성이 태왕-종인격. | 1.우선-재성 2.관성 3.식상 |
비겁 많아서 비겁이 태왕하면-종비격. | 1.우선-관성 2.식상 3.재성 | |
신약사주 | 식상 많아서 *.食財가 많아서-견겁,인수 *.食財官이 많아서-견겁,인수 *.식상이 태왕하면 종아격. *.식재관이 태왕하면 식재관용신. | 1.우선-인수 2.종식격 봄. |
재성 많아서 재성이 태왕-종재격. | 1.우선-견겁 2.인수 | |
관성 많아서 관성이 태왕-종관격. | 1.우선-인수 2.견겁 3.식상제살 | |
관성용신 | 귀를 위주로 보고. | |
재성용신 | 부를 우선으로 본다. | |
식상용신 | 희생을 바탕으로 본다. | |
인수용신 | 명예를 중시한다. | |
견겁용신 | 자신을 중심으로 생각한다. |
구분 | 寅卯辰월 | 亥子丑월 | 巳午未월 | 辰戌丑未월 | 申酉戌월 |
木 | 旺- 동격 | 相-나를 生 | 休-내가 生 | 囚-내가 極 | 死-나를 極 |
火 | 相-나를 生 | 死-나를 極 | 旺- 동격 | 休-내가 生 | 囚-내가 極 |
土 | 死-나를 極 | 囚-내가 極 | 相-나를 生 | 旺- 동격 | 休-내가 生 |
金 | 囚-내가 極 | 休-내가 生 | 死-나를 極 | 相-나를 生 | 旺- 동격 |
水 | 休-내가 生 | 旺- 동격 | 囚-내가 極 | 死-나를 極 | 相-나를 生 |
7)왕상휴수사.
*.土는 辰戌丑未월 왕이되고,그 밖의 달에서는 생극의 법을 따른다.
시 | 일 | 월 | 년 | 구분 |
壬 | 癸 | 丙 | 己 | |
1 | 1 | 1 | 상수 | |
戌 | 酉 | 寅 | 亥 | |
2.5 | 2.5 | 3.5 | 2.5 | 상수 |
8).신강 신약 구분법
.6: 신약
.8: 신강
.7중화-월지득: 신강
.합14이다 7이상이면 신강한사주다.
.합이 7이면 중간이다 일 때-월령이 득했여냐,않 했여냐에 따라
신강,신약판단.
.2.5+2.5+1(비겁.인성)=6
.3.5+2.5+1+1(식.재.관)=8
고로 신약사주이다. 6 > 8.
3]격국용신(格局용신)
1)格: 바라잡을 격, 局: 벌어질 형국.
[격국론]-성패, 사회적성취, 사업, 직장, 명예, 대인관계 문제등을 통변.
그 사람의 기본적인 틀을 보는 것이다.
2)격국
1.격국론은 천간을 위주로 본다.
2.격국은 그릇의 크기, 용신은 이루어 가는 과정
3.격국론과 억부론의 차이를 구분해서 접근해야한다.
억부-이혼문제, 재물운, 건강, 빈부, 가정적안정, 육친과 개인 문제 중심
4.억부용신이 좋아도 격국용신이 좋지 않으면 사회적으로 큰발전이 없다.
5.격국용신은 좋으나 억부용신이 좋지 않으면 사회적인 능력은 있으나 자신의 내면신체, 가정면은 약하다.
6.격국용신이 월지의 본기 사령이며 80%이상 능력발휘, 중기나 초기의 경우는 60% 내외 능력발휘.즉 월지 중심이다.
7.격국용신은 혼잡되면 안좋다(정,편이 섞이는 경우)
8.격국용신은 하나면 청길하다, 동주하면 가장 좋으것으로 해석코, 둘 이상 투 출하거나 중복되면 강하기는 해도 탁하여 쓸데없는 일을 많이 벌리고, 셋이상 중복되거나 혼잡하면 정신이 혼탁하고 복잡하여 공을 세우기 어렵다.
9.격국용신이 길성일때: 合하거나 剋하는 것이 기신이며.
10.격국용신이 흉성일때: 이것을 생부하는 것이 기신이다.
11.기신을 제화 시키는 것이 求神이다.
12.사주에 기신이 많고 求神이 없으면 일생동안 가난하거나 천박하게 사는 운명 求神運이 오면 약간은 발전한다.
격국 | 天干 | 정신 | 시간 | 氣,德 | 命 | 陽 | 사회적,대외적 | 성패론 | 시작,끝 |
억부 | 地支 | 육체 | 공간 | 世,福 | 運 | 陰 | 개인적,대내적 | 길흉론 | 과정,변수 |
3)격국과 억부 통변기초
구분 | 격 | 용신 (격을생부) | 忌神(파격) 용신을극 (격을극,설,합거) | 仇神(성격) 희신을극(기신을극,합,충,공망=제화) | 주의사항 |
4길신 | 식신격 | 비견(식신) | 편인 | 정재 | 성격의조건은 용신이않상해야한다.상하더라도운에서 그파한놈(기신)을극,충,합하면성격된다. |
정편재격 | 식신(재성) | 겁재 | 정관 | ||
정관격 | 정재(정관) | 상관 | 정인 | ||
정인격 | 정관(정인) | 편재 | 비견 | ||
구분 | 격 | 용신(격을극,설,합거) | 기신(파격)격을생부 | 구신(성격)(기신을극,합,충,공망=제화) | 주의사항 |
4 흉신(5흉신) | 상관격 | 정인(편인) | 겁재(상관) | 정관 | |
편관격 | 식신(상관) | 편재(편관) | 비견 | ||
편인격 | 정재(편재) | 편관(편인) | 식신 | ||
양인격 | 정관(편관) | 편인(겁재) | 정재 | ||
양인격-일간이 양일간, 월지가 양인이면 양인격이다. |
4)격국의 파격과 성격.
5)격국용론의 통변
가)인수,편인격
부모와 같아서 나를 生해준다. 년월인성은 부모德있고,년월성이 기신이면 불 길하다. 심성은 착하고 학문을 좋아 한다.
관살이 성왕한 격은 먼저 인성의 유무를 찾아 봐야한다 인수가 용신이다.
복이 된다.
이때 재성을 만나면 인성을 剋하여 빈재파인(貧財破印)되어 급속히 재물에 화가 생긴다.
나)재성격
정편재격은 득령득세(得令得勢)하면 旺이 되고, 실령실세(失令失勢)하면 弱 이 된다.
日柱가 旺하고 財星이 弱하면 食傷이 있어 재성을 도우면 식상과 재성운에 좋다.
日柱가 弱하고 財星이 旺하면 인성과,비겁이 도우면 길하다.
정재격은 범위내에서 成家(성가)하며 천성이 단정하고 투기적고, 군자의 성 품.
편재격은 정재보다 거대하고, 의기(義氣)가 있으며 재물을 쓰되 정당하다면 아끼지 않는다.투기성도 있고 심(甚)하다.
편재가 신약재왕하고 有根(유근)하면 일주가 비겁,인성운 만나면 대귀대부 한다.
일주가 왕하고 식상,관성이 없고 재성운을 만나면 비겁쟁재가 되어 가족과 불신도 있고, 재물도 패하고, 재물로 인하여 재화가 된다.
다)정관격
나를 극하기는 해도 상하게 까지는 않으니 나를 관리한다.
일주가 약하면 인성이 있어 관성이 극하지 않고 통관시키는 통관시켜면 길하 다. 관인상생이 된다.
재성이 길성인 인성을 극하면 일주가 더욱 신약하여 불길하다.
이때 재성을 극하는 비겁이 오면 일주를 도와 길하며, 대운도 그렇다.
일주가 왕할때는 재성이 약한 관성을 도우면 길하며, 이때 상관이 관성을 극 하는 것을 꺼린다.
일주가 신약하고 관성이 많고, 재성이 있고, 비겁,인성이 없으면 종살격이 된다.
정관격에 관성이 왕하면 불길하고, 해가 많다.관성이 약할때는 관운이 길하 고 남자는 변동이 있고,여자는 가정에 근심이 많다.
라)편관격
편관을 극제하는 상관이 있거나, 인성으로 化殺 하거나, 양인이 합살 한다면 도리어 길하다.
일주가 왕하고 칠살이 약하면 재성의 도움을 받아야 길하며, 제살이나 합살 이 필요없다.
일주가 약하고 칠살이 왕하면 양인이 합살하든지,식상이 제살 하든지,인성으 로 화살하든지 하면 吉하다.
인성,비겁운도 길하다.
일주도 왕하고 칠살도 왕하면 양인이 합살하든지,식상이 제살하든지,인성으 로 화살하든지 하면 상격이다.
신왕 살왕사주에 칠살이 왕하는 운도 길하다.
신약살왕 경우 인성이 용이 될 때 재성운을 꺼린다. 재성이 인성을 극하므로 돌변할수 있다.
신약살왕 경우 식상이 제살 경우 인성을 꺼린다.식상을 극하면 빈천하지 않 으면, 요사한다.
일주가 태약,칠살이 태왕,일주가 태왕,칠살이 태약하든지 하면 의점풍(의 사,점,풍수)이나 기술자가 많다.
월령이 양인이 있고 시상칠살을 합거하면 대귀격 자녀도도 창성한다.
정관격은 칠살운을 꺼리나,편관격은 정관운 꺼리나 약하면 손재우환 중하 면 사망한다.
마)식상격
상관,식신은 나를 설하며, 관살을 극하고, 재성을 생한다.
신약상관을 진상관,신왕상격을 가상관.
신약상관격은 인성운에 발달, 좋아하고, 상관을 제거하니 좋다.
왕한 상관은 입묘운에 불길하다.
신왕상관격에는 상관이 약하니 상관운에 발달, 입묘운도 길하며, 인성운을 만 나면 대흉하다.
상관격은 재성을 만나야 발달하며 재성이 없으면 기술자 아니면 빈한 하다.
상관이 견관을 보면 백사불발이다.
여자 상관격은 고집,남편덕이 적으며 운명은 험하나 의욕심이 있고 재복은 많 다. 상관은 大忌하다.
도화,역마,고신,과부살등이 있으면 천한며 음난함이 있을수 있다.
태약하고 전체가 식상이면 종아격이며,이때 인성이 있거나 식상이 입묘운은 대흉이다.
사)양인격
양인격은 건, 곤명은 처, 남편궁이 불길하며, 남녀간에 흠이 있기도 하다.
양인은 칠살과 합을 기뻐하며 권력출세, 의사, 법관이 많다.
양인격은 물질을 파손하나니 칠살이 있으면 양인합살격으로 살길이요, 양인 이 왕하고 칠살이 약할 경우 재성이 살을 도와야 길함.
만약 칠살이 없고, 정관만 있어도 흉은 면하나니 칠벌하는 직업이 좋다.
양인격은 관살의 제복함이 없든지, 식상의 설기가 없으면 양인이 왕생운이나 묘운 분리하여 화가 생한다.
양인격에 관살이 없고, 식상이 있으면 식상운에 발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