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시 찾아온 흐린 주말입니다
곧 비가 쏟아질 것 같아요
오늘 주행 계획이 있으셨다면 다음 기회로 미루셔야겠네요^^
바이로 스마트 전기자전거 입니다
20인치 휠에 무게는 약 22Kg로 다소 가벼운 편으로
모터 용량이 36V에 330W로
원동기 면허증은 필요치 않아요
접었을 시 크기는 70Cm X 87Cm
최고 속도는 시속 약 25Km/h 이며
파스 주행만 지원이됩니다
한번 충전 후 주행거리는
파스 5단계 주행시 최대 90Km (평지, 몸무게 75Kg기준)
파스 9단계 주행시 최대 50Km 주행이 가능하다고합니다
생활용, 여가용 정도로 사용하면 될 것 같네요
삼성 셀이 들어있는 전기자전거입니다
배터리 충전 후 주행거리가 짧아져서 가지고 오셨습니다
접이식이구요 배터리는 프레임 속에 들어있습니다
탄창식으로 아주 얇아요
예쁘게 디자인된 알미늄 케이스구요
착하게 KC 안전인증이 된 배터리죠
케이스 분리 후 배터리 팩 모습입니다
그간 세월속의 시달림으로 인해 거지꼴이 되었습니다
수축 튜브를 벗긴 모습인데요
많이 보던 셀이죠 ?
삼성 ICR 18650-26J가 마킹 되어있네요
배터리 팩의 전압은 36V에 용량은 10.4Ah입니다
배터리 겉 표기 내용과 일치 합니다
위 사양서를 보면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셀당 5.2Ah이므로
배터리 팩의 방전가능 용량은 20.8Ah 밖에 안되요
그런데 성능은 10Ah로 표기된 타사 고방전 셀보다도 그 할애비뻘 됩니다
이상하죠 ?
아무래도 속은 느낌이네요..ㅋㅋ.
배터리 팩의 전압을 체크해봤어요
전압이 41.3V ..
동작하고있죠 ?
자전거에 전원이 들어올꺼구요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 봤습니다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이 4.17V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이 4.15V네요
전압분포는
4.15, 4.16, 4.15, 4.16, 4.16, 4.15, 4.16, 4.16,4.16, 4.17V입니다
전압차는 무려 0.02V...
0.5% ............ㅋ..
다른 경쟁 회사 셀들은 기본이 3~5%,
중국셀들은 수십%대도 있으니까 비교 자체는 무의미허고.
전압 바란스는 안전에 매우 중요하며 필히 완성 되어야하는 기술인 거죠
배터리 품질의 제일 중요한 척도이기도 하구요
바란스가 안 맞을 수록 화재 위험,
충전이 덜 되고 용량이 덜 나오는 문제,
주행 중 갑자기 모터가 꺼지는 문제
배터리 수명이 짧아지는 등의 여러 문제들이 뒤따르며
사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점점 심각하고 복잡해지죠
배터리 셀간 바란스 문제는
배터리 제조회사가 풀어야 할 마지막 기술의 완성이지만
현재로써는
삼성 셀과 파나소닉 셀만이 이 기술에 근접해 있는 것 같아요
바란스가 틀어지는 배터리는 보통 수개월 ~ 1년, 길게 써야 3년이지만
10년 가는 배터리들은 거의 바란스가 틀어지지 않았어요^^
새 셀로 교체하였어요
같은 삼성 가문의 셀이죠
INR 18650-29E 셀입니다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이 20.8Ah에서 33Ah로 늘어났어요
용량은 10.4Ah에서 11.6Ah로 늘어났습니다
우천시 대비 방수 포장 하였구요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기존 55Km 에서
약 65Km로 늘었네요
그러나 전국일주등 장거리 여행에는 턱없이 부족하므로
아래와 같이 보조배터리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 프레임 위에 약 14Ah 추가로 약 80km(파스 9단계)를 늘리실 수 있으며
- 안장 뒤에 20Ah 추가로 약 114km를 늘리실 수 있으며
- 핸들 앞 25Ah추가로 약 142km를 늘리실 수 있으며
- 짐받이 위에 약 40Ah 추가로 약 227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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