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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공예미술사
중국의 공예 미술은 역사가 오래되고 품종이 많다중국 인민의 지혜와 중화민족 특유의 민족적 기질, 문화적 소양이 녹아있는 빼어난 신운으로 국내외에서 명성을 떨치고 있는 세계문명 중 빛나는 명주이다.
중문명 중국 공예미술 업종 유형 전통예술
카테고리
1 소개
2 주요 제품
3 산지
4 지방 특색
5 역대 전작
소개
중국 공예 미술은 구석기 시대의 석기에서 기원한다이후 긴 사회 발전 과정에서 중국의 청동기, 도자기, 비단, 자수, 칠기, 옥기, 법랑, 금은제품과 각종 조각 공예품들이 잇따라 빛을 발했다.역사상 유명한 '실크로드'와 '해상도자기길', 충전중국 공예 미술의 고도 발전과 중국 문화 내지 세계를 반영하였다.계문화의 영향.예미술사)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후, 공예 미술 생산우수한 전통을 계승한 기초 위에서 공전의 발전을 이루었다.산지가 계속 확대되고 신제품이 쏟아져 나오면서 예술 수준이 나날이 향상되고 있다.이미 집단소유제 기업을 주체로 하여 도농 결합, 전공과 부업을 결합한 대중적인 공예 미술 생산대가 형성되었다우. 현재 3,200여개의 기업, 62만명의 전문직, 그리고 400여만 공장외 가공의 부업인원. 공예 미술생산은, 오랫동안, 대부분 손을 썼다.작업과 조작, 설비가 빈약하다.· 생산성은 낮고 노동은 강하다.도대. 50년대 이래 공예미술의 전통적인 특색과 예술적 수준을 유지·양양한다는 전제하에 과학연구와 기술개조를 통해 현대과학기술과 결합함으로써 필요한 수작업과 기계조작을 병행하여 생산하는 양상이 크게 변화하였다.공예미술 생산업체의 기계화 정도는 평균 30% 안팎으로 각종 전문장비 약 6만2000대를 보유하고 있다.공예미술품, 회복-발전-혁신의 발전 단계를 거쳤다단, 내수용 공예품의 수를 크게 늘린 데 이어 수출 확대로 국제 경제문화 교류를 촉진했다.중국 공예미술품은 1951년 이후 100여 개국에서 300여 차례 전시돼 세계 각국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이 밖에 공예미술 전공자를 양성하는 중앙공예미술학원과 각지에 분포하는 18개 중등공예미술학교, 10개 예술학원에 공예미술학과를 두고 전국에 20여 개의 공예미술연구기관을 두고 있다.
1980년대 전기에는, "계획경"에 기초했다.제주, 시장을 보조로 하는 체제 구도로 인해 공예미술업계는 관리생산교육연구 및 교류를 메커니즘 기능에 통합시키는 방대하고 정돈된 운영체계를 형성하고 있다.체계적인 구조에서는, 중앙에서 성·지·시현까지의 4급 관리 체제, 통.조달제외계획지시, 원료공급, 자금배분, 생산팀직, 인재육성, 창작연구,전시 선전, 평가 비교증, 예술 교류, 학술단체와 전공간행물 등 사업 산업 사슬의 각 코너. 동시에,중앙지방에서는 매년 세미나, 교류회, 전람회, 심사회 등 전문행사가 열리고 있으며, '중국 공예미술 백화상' '중국 공예미술대사' 등 국가급 평가·영전제도 있다.이 시기의 공예미술은 집약화의 최대치에서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으며, 그 문종, 예술적 모습, 제작의 질, 그리고 기예의 유형과 수준 발휘는 새로운 역사 높이에 도달했다.
1980년대 중후반, 12기에 따라서3중전회가 확정한 공유제 기반의 계획된 상품경제의 개혁목표는 우리나라가 한 단계 더 나아가 경제체제 개혁을 시행하고, 기업분리 원칙에 따라 정부 기능을 전환한다.그 후, 개혁 관리 기구로부터, 제도로 전환한 개혁·추구로 전환한다.점차 전 업종으로 확대 전개되어, 전국의 공예 미술 운행 체계가 나날이 분화되고 있다.기업과 개인 작업장을 경영하는 것은 점차 발전한다.기.생산조직형식의 이러한 조정 변화는 많은 것을 가져오지만사람은 모두 변혁을 겪었다진통, 오히려 수작업에 더 적합생산의 법칙과 특성은 공예 미술의 생산과 창작의 재번영을 위한 조건을 제공한다.
2000년대 들어 민영기업과 개인으로작업장을 주체로 하는 공예미술업계의 새로운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생산조직 형식의 변혁에 의해 증진된 자주성과 시장경제가 종사자들에 대한 격려로, 공예미술의 생산력을 극대 해방시키고 자극하여, 이 역사적 저력이 깊은 업종에 생기를 불어넣었다.문화강국 전략의 실시에 따라, 종합 국력의 증강에 의해 생살아 있는 수준의 향상과 문화적 자신감의증진, 중국공과 함께업화발전에서 정보화와 지능화로의 도약진, 중국 비물 따라질적 문화재 보호가 날로 강화되다무엇보다 공예미술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욕구가 새로워졌다.
주요 제품
중국 공예미술품은 종류가 매우 많아, 10여 개로 나뉜다.수백 개의 작은 종류, 품종이 수만 개로 헤아릴 수 없이 많다.대분류는 도자기 공예품, 조각공예품, 옥기, 직금, 자수, 날염 수공예품, 레이스, 편결공예품, 편결공예품, 카펫과 벽담, 칠기, 금속공예품, 수를 포함한다등을 장식하다.
중국 공예 미술 생산대는 대열이 비교적 크고, 생산 가치가 비교적 높다.품종이 많고 평판이 좋은 집중 생산지역은 베이징 톈진 상하이 3대 도시와 산둥 장쑤 저장 푸젠 광둥 쓰촨 후난 7개 성에 집중돼 있다.북경은 원·명·청 3대의 고도이다.봉건 왕조의 쇠락과 붕괴에 따라, 허다궁중 공예가 민간에 전해져, 특종 공예품을 생산하는 것을 위주로 형성되었다.집중 생산 구역. 유명한 제품은 옥이 있다.기, 상아 조각, 경태람, 조각칠, 조각칠기, 궁등,유리 공예품, 레드우드소품, 액세서리, 융제 공법품, 비단꽃 등. 또한 베이징의 양탄자, 보화, 경수도 지방적인 특색을 가지고 있다.톈진은 융단 생산이 많아 중국 양탄자 수출의 주요 관문이기도 하다.제품은 순양털 수작업 융단을 위주로 하며, 품종이 많고 생산량이 많고 품질이 높다.다른 전통제품들로는 연, 종이 깎기, 버드나무 청목판 연화와 '흙인간장'의 채색소, '벽돌 새김 유'의 벽돌 조각예술 등이 있다.상해의 공예 미술 생산 분야도 매우 많은데, 국내외에서 수놓는 것, 솜털, 수놓은 옷, 땅이라고 한다.담요, 옥기, 상아조각, 칠기, 장신구, 황초 뜨개질 등.
산지
산동성의 화변과 짚은 예로부터 해외에서 명성을 얻었다.대량의 수출 상품을 100여 개 국가와 지역에 멀리 판매하다.이 밖에 산둥성 银東潍(山東东)방(。)의 감은사홍목소품, 옛 동기, 연, 탁편, 목판년화, 淄박의 미술유리와 미술도자, 푸현의 석조 등이 전통이다.장쑤 성의 공예 미술품종과 산지가 많아 전국 최고라 할 만하다.세계적으로 유명한 자수, 예중국의 4대 명수 중의 하나.쑤저우의 缂, 송금, 홍목조각, 명식 가구, 문방사보, 모조고동그릇, 표구, 복숭아도크 판연화 및 접선,단향팬, 보소주 등은 모두 유명한 전통 공예품이다.장쑤성 공예미술의 주요 산지와 제품은 양저우옥기와 칠기, 상숙화변, 난징윈진, 의흥자사토기, 상주빗살, 우시혜산 토인, 남통채 등이다.절강성의 유명 산지와 공예품으로는 청전석조, 낙청황양목조, 县현죽편, 소산화변, 항저우직금, 항저우비오산과 왕성기접선, 용천자 등이 있다.꽃을 고르는 것과 타이저우, 닝보의 짚편, 마편과 같은푸젠성의 주요 품목은 푸저우의 탈태칠기, 수산석조, 용안목조, 코르크화, 덕화자기, 漳州얼굴보, 천주의 꼭두각시, 죽편, 샤먼주수이다.광둥의 공예미술 생산은 광동수, 화변, 채자, 단연, 금칠목조, 등나무 편편, 해바라기 편, 도자기, 불꽃죽 등이 유명하다.주요 생산지역은 광저우, 불산, 汕터우, 자오칭, 둥관 등에 집중되어 있다.쓰촨성은 남서지방의 공예미술이 집중된 지역으로 촉수, 칠기, 장신구, 도자기태죽편, 죽발화, 대오리, 영창토기, 유약도자기 등의 전통 제품이 풍부하다.호남성의 공예미술도 전국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통제품으로는 샹수, 국화석조, 치릉자기, 소양죽각, 자오양폭죽, 익양수죽냉석, 죽기가 있다.
그 외의 성·자치구에도 유명한 것이 적지 않다.전통미술 공예품과 산지, 장시성의 경덕진자기와 의춘 지역의 폭죽, 산시성 시안의 피영, 도자기, 칠지, 당나라 삼채 등현균, 임여여자 및 개봉 자수; 하북성의 곡양한백옥석조각, 당산 도자기; 랴오닝성의 푸순탄정 조각, 심양'랴오싼채'; 지린성의 나무뿌리 조각,카펫; 하얼빈의 편결수, 자작나무 조각; 호북성(汉)의 한수(;)와 광제죽기; 광서(廣西)의 토기, 계림의 참빗과 친주(钦)성의 대방칠기(大大方)와 옥병(洮)
소수민족 공예품 중에서, 유명한 실용품은 있다.: 몽골족의 말안장, 허리칼, 상감제품; 족족, 장족, 흙가족, 묘족, 侗족, 리족 등 현별로 다른 스타일의 베틀; 위구르족, 티베트족의 카펫;의 밀랍 염색; 카자흐족의 보화; 이족의 칠기 등.
지방 특색
중국 전통 공예 미술품 불선명한 에스닉 스타일에다 각지의 제품들은 그윽한 지방적인 특색을 가지고 있다.중국의 광대한 땅에는 각 지역 사람들의 생활습관이 크게 다르고, 장기간의 봉건사회, 자연경제, 그리고 지역교통이 막혀 있어 이러한 차이가 각자의 생활방식, 문화소양, 심미습을 형성하게 되었다.공예미술의 창작과 생산은 사람들의 생활습관의 영향을 그대로 받아 각지 공예미술품의 풍부한 지방 특색을 형성하고 있다.예를 들어 도자기, 균, 여, 관, 형, 정송대 5대 명요의 경우 주요 산지가 전통을 계승한 상태에서 각자의 독특한 풍격을 유지하고 발양하였다.'자두'라 불리는 경덕진의 경우, 청화유약리홍유상고채분채가 대표적이며, 품격이 전아하여 일용품이나 진설품, 박태자 및 유약으로 꾸며진다.호남영릉의 제품은 자기질이 깨끗하고 희고 투명하며 유약이 윤기가 흐르는 유약 아래 오색자가 가장 유명하다.광동풍계 자기는 조각으로 가장 유명하고, 허실 대조적이며, 영롱하고 투명하다.산동 도롱뇽 도자기로 조형과 장식이 모던하고 돋보이는 제품으로 세석질 도자기류에 편회베이지로 차분하고 함축적이며 쫀쫀한 텍스처를 자랑합니다.하북 당산 도자기의 독특한 제품은 섬세하고 투명한 탈석자, 윤기가 도는 골자, 백옥자이며 장식방법은 유약에 새로운 채색, 스프레이, 조각금 등이 주를 이룬다.하북자주요((北的产品州装饰)의 제품으로 장식 수법은 흑백 대비를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녹화, 무늬를 새기는 등의 기법을 사용하여 다채로운 문양을 묘사하고 있습니다.절강 용천 청자는 두꺼운 유약 계통의 도자기에 속하며, 개편이나 부조화를 위주로 하여 당·송 장식의 특징이 있습니다.하남의 균자여자는 모두 송대의 명자이다.균자는 대부분 색유와 '요변'을 특징으로 해당홍, 주사홍, 계혈홍, 포도자색, 하늘빛, 어배백색 등 유약의 색조를 띄고, 서로 스며들어 휘황찬다.그대신은 청분, 회람, 연두색, 새우색 등 유약이 많이 들어 있으며, 옅은 부조 문양이 그려져 있다.복건덕은 백자를 화하여 반투명한 모습으로 유약은 상아와 같이 희고, 돼지기름은 희고, 전통적인 부조로 장식하고, 통체는 채색하지 않고, 고상하고 담백하여 스스로 한 칸을 이루었다.산시 동천의 요주자는 북방 특색의 청자를 위주로 백자, 흑자, 각화 장식의 거친 건미를 겸비하고 있다.칠기의 지방 특색도 뚜렷하다.베이징의 제품은 옻칠과 도료기를 주로 하고, 복건은 주로 탈태칠기를 잘하고, 장쑤양주는 나전칠기와 백보감칠기로, 사천칠기는 도색기법으로 채색하였다.자수 중의 4대 명수는 각각 특색이 있다.소수 침법은 풍부하고 색칠이 수려하며 우아하며, 상수의 형상이 생동감 있고, 거칠고 호방하며, 광둥 수질 구도는 균형이 잘 잡혀 있고 색채가 명쾌하며, 촉수 침법이 엄격하고 아름답다.지방 특색의 유지와 발양으로 중국 공예미술품은 더욱 다채로워졌다.
지방의 특색은 예술의 유파와도 같다상생입니다. 지방적인 환경 속에서 연예인을 육성했고, 연예인의 재치와 성취는 지방 특색의 풍부함과 향상을 추진했습니다.중국 공예미술은 과거에는 주로 스승이 제자를 데리고 살았다고 전해진다.'청출어람'은 '청출어람'이라는 캐릭터를 형성했다.이들의 영향으로 기예를 전수하고 인재를 양성하는 과정에서 '명사(名围绕)'를 둘러싸고 자연스럽게 사제관계로 뭉친 각 예술유파가 형성됐다.예를 들어 경덕진 도자기 업계에는 유명한 도기 예술가인 왕보(청화) 류우첸(분채) 단무지(고채) 증룡승(자소)을 비롯한 예술류가 많다.베이징옥기업계의 유명 연예인으로는 반병형, 허룽, 류더링, 왕수썬, 장윈허가 있다.그 중 반병형은 박태, 금은오를 잘하고, 스토리와 사상이 있는 군상작품을 개척하며, 하영은 신불, 사녀, 유덕영은 입체화훼, 왕수삼의 기예가 뛰어나다.푸저우의 수산 석조는 청말부터 동문 서문 두 갈래로 나뉜다.1950년대 이래 뛰어난 연예인 진경상, 펑구화, 궈궁썬, 저우바오팅 등이 그 독특한 예술적 성취로 자성하고 있다.예술가, 자수는 소주의 자수, 청말의 교육자와 심 서방을 흡수하다 일본 장수하다 미술,길고, 자수 자수의 모의 양을 자랑하는 옥을 지킨 시대 즉 ; 30 예술의 유화, 함부로 침을 자랑하는 주 수를 기록한 시대 봉황 ; 50 세트, 이후 이산은 이미 더 이상 바늘로 뜬 것은 단일한 소주의 자수 예술 풍격.중국 공예 미술의 유파가 분분하여 창작의 번영을 반영하였다.
역대 전작
《고공기》.
《고공기》는 춘추이다.원전 770년~기원전 476년) 말, 제국관부 장인이 기록한 공예에 관한 전적은 중국 최초의 공예 전문으로 '주례고공기'라고도 한다.총 7100여 자에 이르는 이 책은 목공금공가죽염색마감도자기도자기 등 6대 30개 공종을 기술해 당시 중국이 달성한 과학기술 및 공예 수준을 반영하고 있다.이 밖에도 '고공기'는 수학지리학역학성학건축학 등 다방면의 지식과 경험을 총결산한다.
《고옥도보》.
《고옥도보》는 중국 송이다.대(서기 960~1279)에 옥기공법에 관한 전문 저서, 용대연 지음.이 책은 중국 최초의 옥기 전작이다.전서는 총 100권으로, 그림 700점에 남송 고종(서기 1127~1163년)의 황궁에 소장된 옥기가 기록되어 있다.내용은 국보부, 압승부, 여복부, 문방부, 훈훈부, 음식부, 이기부, 음악부, 진설부 9부로 나뉜다.책에 기록되어 있는 고대 옥기는 의례적인 제제용의 예기 외에 일상생활에 관한 실용적인 것들과 그림을 곁들인 것으로, 옥기공예의 거작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중국 고대 옥기를 연구하는 중요한 책이다.
《촉보》.
겐다이(기독 1271~1368년)비저작.전서는 두루마리를 가리지 않고 사천(중국 서부) 고대금원이 세운 역사, 직조한 생산분업, 생산량 및 용도 등을 서술하고 있으며 송대성도전운사금원과 다마사금원소의 산을 상세히 묘사하고 있다.촉금 연구의 역사와 송대 촉금의 장식 무늬에 대한 중요한 참고 가치가 있다.
《髹》.
명대(기독 1368~1644년) 유명한 칠공 황성저.전서는 건곤 2부작 18장 186조로 나뉘어 있다.옻칠 장비와 공구, 옻칠 포인트, 칠기 장식 방법, 칠기 태골 등이 내용이다.《髹饰》은 중국 고대 옻칠 공예의 경험을 총결한 대작이다. 《천공개물》.
《천공개물》.
위명대송응성(서기1)5871661년)에 쓰여진, 성서는 1637년에 쓰여졌다.이것은 농업과 수공업 생산 기술에 관한 백과사전으로, 당시 중국의 각 생산 분야의 지식을 총결산하였다.전서는 18권으로, 각각 재배, 방직, 염색, 곡물가공, 소금 달기, 제당, 도자기, 주조, 차선 제조, 망치 단조, 회황소조기, 채광, 채광병 등을 기술하고 있다.'천공개물'은 중국 과학기술 사료 중 가장 풍부한 것으로 수공업에 더 많이 착안해 중국 명대 말년 자본주의의 싹이 튼 시기의 생산력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수보》.
《수보》는 청대(서기)이다.16441911년) 딩페이가 저술한 자수공예 전문 저서.책 전체를 땅 고르기, 표본 채취, 색별, 공정, 논품 등 6장으로 나눠 수공예인 '제, 광, 직, 균, 박, 순, 밀'의 7자 요점을 요약해 논술했다.
《도설》.
청대 때 주나라의 저서를 처음 건각에 새겼다.융삼십구년(서기 1774년) 이후 여러 차례 다시 새겼는데, 전본이 비교적 많다.《도설》은 경덕진요를 서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책 전체를 총 6권으로 나누었다.권일설금은 청대 전기의 경덕진요 도자기의 면모 및 종류를 상세히 서술하고, 권이설고는 송대명대의 유명한 가마와 청대의 법랑 등을 기술하였다.이 책은 중국 도자기 공예의 발전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참고 가치가 있다.
《죽인록》.
청대 김원여편저.가경 12년(서기 1807년) 간행.저자가 상하이 자딩인이기 때문이다.그래서 이 책에는 가정적 각죽예사만 수록되어 있습니다.책 전체는 상·하권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명대주학·주금정·후난쩡·진일작·심대생·청대심겸·심어망·왕이·주내시 등이 수록되어 있다.
《사수 노트》.
근대 주계란저서전서분상·하 두 권에 '기문'을 말아 '금릉', '각사', '자수'의 세 가지를 담고 있으며 '변별물'을 말아 '금릉', '직조', '각사', '자수'의 네 가지를 포함하고 있다.권상에는 직작기법, 각지의 직물제품, 견백시가지, 용재수량, 관방구매세사문헌, 역대 견수궁장제도, 기구, 염색 및 역대 관련 견수금 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여러명을 롤업 하면, 축구 선수권에서는 직물, 자수하다 고대로부터 내려온 자수 작품 및 일본에 쓰촨 특산인 채색 비단 、 《 염색물 등이다. 대충 옛자료는 역대 관련 문인 필기, 각대 역사서와 지방지서에서 유래한 것이 많다. [1]
참고자료 1. 자료 출처 . 소호
학술 논문
내용으로부터
리리신. 중국공예미술연구의 가치와 이론적 시각인 근년 공예미술연구 이슈 투시
쉬헨 20세기 중국 공예 미술 교육 개요. '미술 관찰 , 2004
펑젠친 중국 공예미술과 21세기. 《남경예술대학 학보(미술과 디자인)》, 2000
장립, 중국공예 미술의 발전 초탐지
상강, 중국공예 미술사 강의와 예술 디자인 교육.
学术论文
内容来自
李立新. 中国工艺美术研究的价值取向与理论视阈——近年来工艺美术研究热点问题透视. 《 艺术百家 》 , 2008
徐琛. 20世纪中国工艺美术教育概述. 《 美术观察 》 , 2004
冯健亲. 中国工艺美术与21世纪. 《 南京艺术学院学报(美术与设计) 》 , 2000
张立. 中国工艺美术发展初探. 《 理论月刊 》 , 2001
尚刚. 中国工艺美术史教学与艺术设计教育. 《 艺术研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