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 앰버--용연향 灰琥珀---龙涎香
약재성상
용연향은 불투명하다왁스 젤리. 흑갈색 호박처럼때때로 오색 반문이 있다.질은 바삭바삭하고 가벼우며, 씹는 것이 왁스처럼 발라져 이를 붙일 수 있다.약간 비린내가 나는데, 맛이 감산 맛이 난다.
역사를 발견하다
세계 최초 용 발견군침 도는 고대 중국이다.한나라 때 어민들이 바다에서 회백색 향긋한 왁스표류물을 건져 올린 것이 자연 변성 완제품인 용연향이다.몇 킬로그램에서 몇 십 킬로그램까지,강한 비린내가 나다맛은 건조해도 향이 오래 지속되며 불 때는 머스크보다 더 향기로워.현지 관리들은 인수 후 보물로 바쳐 궁정에서 향신료로 쓰거나 약으로 사용하기도 했다.당시 보물인 줄 모르고 궁중의 화학자인 연단술사에게 가르침을 청하던 이들은 바닷속의 용들이 잠든 동안 흘린 침으로 바닷물에 떨어져 굳어가는 것을 오랜 세월 동안 용연향으로 여겼다. 은상과 주대에는 용연과 사향을 식물 향료와 섞어 향낭을 만들어 침대 머리나 몸에 매달았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일설에 의하면 일찍이 기원전 1에8세기, 바빌론, 아시리아와 보이 종교의식에 쓰이는 향신료는 식물 향신료인 시나몬, 단향, 안식향 등을 제외하면 용연(龍就有涎구히벨레 여인은 용침과 육계와 안식향을 취하여기름에 일종의 향을 만들다.유지, 몸에 발라서 사용해.
시대의 진보에 따라하나둘씩 자연의 수수께끼가 풀리면, 크다.용연향을 '용'의 침으로 보는 시각이 비과학적이어서 바다 속 화산이 분출해 만들어진 것이라는 추측과 섬이라는 추측이 난무했다.위와 새똥이 물에 흩날리다오랜 시간 풍화돼 만들어진 것이라거나, 밀랍이라거나, 바닷물에 길게 떠다닌다고 하거나, 특이한 진균이라고 한다.용연향 역시 해양생물학자들의 흥미를 끌며 연구를 거듭해 거대한 해양동물의 창자 분비물이라는 평가를 받아왔으며 어떤 동물이 분비됐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용연향비를 실제로 발견하다밀리는 사우디아라비아 코트라 섬어민. 이 섬의 어민들은 향고래잡이로 먹고산다. 용연향은 사실 향고래의 배설물로, 향고래는 이빨고래아목향고래과에 속하는 이빨고래아목이다.체형이 중간에서 가장 큰 것 중 하나수컷은 최대 23m, 암컷 17m로 원뿔형이며 머리가 몸통 길이의 l/3 정도인 원통형으로 위턱이 무뎌져 아래턱을 훨씬 웃돈다.머리가 워낙 커서 '거물고래'라는 별명도 갖고 있는데 머리 크기에 따라서는 어떤 생물도 따라올 수 없다.한 늙은 어부가 향유고래의 창자를 가르다가 용연향을 발견했다.당시 어민들은 바다 위에서 삼킨 것으로 보고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그러나 이 소식은 해양생물학자들의 비상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즉각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해 용연향의 수수께끼를 풀어냈다.원래 대오징어와 낙지의 입에는 단단한 각질이 있는 턱과 혀의 이가 잘 소화되지 않아, 향유고래가 대형 연체동물을 삼키자, 턱과 설치가 위장에 축적되어 창자를 자극하면 장에서 특수한 밀랍을 분비하여 음식물의 잔핵을 만들어낸다.싸매고 나니 점점 용연향이 난다.과학자들은 18m 길이의 향고래 한 마리의 장에서 장액과 이물질의 응결 덩어리를 발견하고 이를 용연향의 시초로 보았다.과학자들은 향유고래가 응결물을 구토하거나 창자에서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경우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고 여긴다.향고래는 용연향을 몸에 지니고 있다.
바다에 배향된 용연향처음에는 검게 물들이고, 바닷물에서 만들었지.사용하여 그레이, 라이트 그레이로 점차 변하고, 화이트로 마무리 해.흰색의 용연향은 품질이 가장 좋아, 100년 이상 바닷물에 담가 불순물을 모두 쏟아내야 한다.용연향기가 될 수 있는상등품. 향유고래의 장에서 추출한 용연향은 가치가 없어. 바닷물에 수십 년 동안 떠다녀야(용연향이 물보다 가벼워 가라앉지 않음) 높은 신분이 되고, 어떤 용연향은 바닷물에 100년 이상 잠겨 있어야 해.가장 몸값이 비싼 것은 하얀 용연향이고, 가장 낮은 것은 갈색으로 10여 년 동안 바닷물에 잠겼다.
예로부터 용연향은 좋았다.고급스러운 향으로 사용하시고, 향재료회사에서 사들인 용연향을 등급별로 분류하여 아주 가는 분말로 갈아 알코올에 녹인 후, 5% 농도의 용연용액을 배합하여 향수를 제조하거나 향수를 만드는 데 사용한다.정향제 사용. 그래서용연향은 금과 같은 값으로 비싼 편이다.1912년 12월 3일 한 노르웨이 포경회사가 호주 수역에서 향고래 한 마리를 잡아 장에서 455㎏짜리 용연향을 얻어 2만3000파운드에 팔았다.1955년 한 뉴질랜드인이 해변에서 7Kg의 회색 용연향을 주워 2만6000달러에 팔았는데, 하얀 용연향을 주우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하지만 용연향을 식별하려면 생물학, 생태학 지식, 화학 지식이 필요하고, 오랜 기간 바다와 씨름해 본 경험이 있어 일반인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니어.
약명설화
유럽인들은 전통적으로 용을 잡고 있다.침을 '엠버향'이라고 한다.중세 시대에는 아마 아랍인들이 앰버를 사용하기 시작했을 것이다
용연향
발트해 연안산노송 즙액의 응고물.이런 것을 로마인은 사커, 프랑스인은 노란 향신료, 영국인은 아예 앰버라고 부른다.이것이 왜 영국인들이 프랑스어 재를 빌리려고 하는지이다.'색호박'은 고래를 가리킨다몸에서 나는 용연향.기원이 다르고 용연향과 앰버 향의 농도가 다르지만 둘 다 연해에서 나와 가루로 갈아 식품 향료로 쓸 수 있고, 투명물이라 보석으로 쓸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서양 사람들은 모두 용연이라고 생각한다향은 고래의 똥이나 정액이다.아랍인들과 페르시아인들은 용연향을 깊은 바닷물에서 뿜어져 나온다고 생각하거나 심지어 바다라고 생각하기도 한다.외국의 침전물, 아니면바다 침대에서 자라는 균류의 일종인 나무 뿌리 버섯, 덩어리 균과 같다.
초기의 중국 상인 쌍이 아랍인과 페르시아인의 국가서양에서 온 용연향을 말하는 것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어떤 사람들은 이 용들이 돌 위에서 쉬면 침이 물에 떠서 함께 모여서 말라서 굳어진다고 생각해.어민들은 그것들을 수집한다.일어나면 이런 아주 비싼 물건이다.또 한 무리의 용 떼가 잠을 잘 때 머리 위로 먹구름이 몰려와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꼼짝도 하지 않고 잠들어 있을 것이라는 예단도 있다.먹구름이 걷히면서 거룡이 떠났다고 하니 어민들이 앞으로 나가 채집할 수 있게 된 것이다.용연향 채취는 위험하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페르시아 상인과 후발 포르투갈 상인들로부터 비싼 값에 사들인다.희귀한 사치품으로서 가끔 먼 나라에서도 조공을 받았는데, 그 가치는 같은 무게의 금과 동등했다.왕실 조신은 장식용으로 입었고 부자들은 차를 끓일 때 물에 용연향분을 뿌렸다.명절에 쓰는 향이기도 하다.용연향의 조열도는 2급에 속한다.이 때문에 중국인들은 심장뇌위 등에 좋다고 생각하며 "(남자의) 성기능을 강화시킨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