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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중국 베어링 산업은 이미 비교적 큰 규모의 경제 산업으로 형성돼 있음. 2005년부터 판매수익과 제품생산수량에서 이미 세계 3위 규모의 제조국가로 등극했음은 물론 세계 최대 베어링 사용 국가로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현재 중국은 전 세계 베어링 산업 총액의 10%를 차지하고, 7만여 개 규모의 각종 유형 베어링을 생산할 수 있으나 초정밀도, 첨단기술의 제품 생산비율이 낮음. - 중국 전역 1400여 개의 베어링 기업이 있으며, 규모가 있는 생산기업은 109개 정도임. - 2005년부터 2012년까지 중국 베어링 산업의 영업이익 성장률은 평균 14.23%을 기록하고 있으며, 생산량 성장률은 평균 16.04%를 기록 중임. 2011년도 영업이익은 1420억 위안이며 총 180억 세트의 베어링을 생산했음. - 연간 수출한 베어링은 49억 세트에 달하며 금액으로 환산하면 45억 달러에 육박함. 이는 전년대비 각각 18.2%, 36.6% 증가한 수치임. 베어링의 누적 수입수량은 18억8000만 세트로 금액으로 환산하면 41억7000만 달러에 달하며 각각 4.6%, 9.4의 증가율을 보임. ○ 시장구조 - 중국에서 생산한 베어링의 절대다수는 소형 혹은 중소형급 베어링이고 중대형급 이상의 베어링의 생산량은 매우 적어 9%가 채 안되는 것으로 나타남. 하지만 중대형급 이상의 베어링단가가 비교적 높아 중대형급 이상 베어링 생산액 비중이 49.96%를 차지함. - 2012년 중국 볼베이링 생산량은 총생산량의 73.9%로 생산비중이 절대적이며, 그 다음 롤러베어링으로 18.22%의 생산량을 보임. - 2010년 베어링공업협회 통계수치에 의하면 자동차베어링 산업의 비중이 가장 높음. 2012년 중국 베어링관련 업종 비중 현황 
자료원 : 中国产业信息(중국산업정보)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중국 베어링산업은 구조적 불균형 상태로 하위급의 베어링 생산능력은 과잉돼 있고, 첨단 베어링의 공급량은 부족해 수입에 의존하는 상태임. 특히 고속열차, 야금압연기, CNC공작기계 등의 베어링은 기본적으로 수입에 의존함. - 중국의 금속정밀가공의 기술수준이 떨어지고 베어링가공설비는 모두 해외기업으로부터 구매한 것으로 첨단 기술설비가 없으며, 중국 기업의 자동 연구생산하는 공작기계가 해외기업과 비교했을 때 기술력 차이가 매우 크고, 첨단기술로 생산한 베어링을 만들 능력이 없음. - 중국의 베어링은 철강을 사용해 질량이 낮아 정밀도와 품질이 높은 베어링의 수요를 따라가기 힘듦. - 해외에서 수입한 첨단기술의 설비에 맞는 조립 베어링 부품이 중국 제품으로는 대체되지 않아 부품을 새로 교체할 시 어쩔 수 없이 수입을 해야 함. ○ 무역관 전망(해외 현장에서 보는 시장 전망) -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정밀도, 성능, 수명, 제품의 다양화 등의 수요 요구가 높아지고 있음. 정밀도가 높고, 소음이 적으며, 수명이 긴 제품에 대한 수요 잠재력이 매우 큼. 2014-2017 깊은홈 볼베어링 수요 예측 (단위: 만 세트, %)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수요량 | 554,667 | 668,478 | 818,522 | 987,667 | 증가율 | 18.81 | 20.52 | 22.45 | 20.66 |
베어링산업발전 목표 (단위: %) 항목 | 2010년 | 2015년 목표 | 연평균 성장률 | 매출액 | 1200 | 2100 | 11.84 | 생산량(억 세트) | 150 | 280 | 13.30 | 공업증가치 | 공업증가치 | 340 | 700 | 15.54 | | 공업증가치율 | 28.3 | 33.3 | - | 이윤 | 이윤액 | 72 | 138 | 13.90 | | 판매이익률 | 6 | 6.6 | - | 노동생산율(만 위안/인당 1년간) | 10 | 20 | 14.87 |
자료원: http://askci.com/ □ 수입동향 ○ 개관 - 2005년부터 2012년까지 중국 베어링 수출량은 평균 8.56% 증가했으며, 수출액은 연평균 18.4% 증가함. - 수입량은 0.94%, 수입액은 13.29% 증가함. 수입한 베어링은 보통 첨단 베어링임. - 최근 중국의 첨단장비와 자동차공업 등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중국 내 첨단 베어링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큼.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중국 베어링 수입 현황(HS Code 848210 기준)
자료원: KITA □ 유통구조 ○ 베어링은 특정설비부품으로 일반적으로 중간 고리가 없음. 베어링이 필요한 기계설비 제조기업은 베어링 제조업체에 사용중인 기계설비에 맞는 베어링에 대해 상세한 제작요구를 해야 함. 2. 경쟁동향 □ 경쟁제품(현지업체 및 해외업체, 시장점유율 등) ○ 현재 중국 내 베어링 관련 다국적 기업이 세운 공장이 40여 개가 있으며, 주로 자동차 베어링, 고속철도 베어링, 각종 대형설비의 베어링, 초정밀 베어링 등을 생산함. ○ 중국 10대 볼베이링 브랜드 - SKF(스웨덴), FAG(독일), INA(독일), Timken(미국), KOYO(일본), 중국 ZWZ(瓦轴, 중국), HRB(哈轴, 중국), LYC(洛轴, 중국), NACHI(일본), L&Y(蓝宇, 중국) ○ 세계 8대 베어링 다국적 기업 - SKF(스웨덴), INT(독일), TIMKEN(미국), NSK(일본), NSK(일본), KOYO(일본), NMB(일본), NACHI(일본)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http://detail.1688.com/offer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인지도 있는 한국 베어링 기업 - SAMICK, KBC(이미 독일기업과 합자), JIB, JMC 등 ○ 한국 베어링제품에 대한 전망 - 중국산 베어링과 비교했을 때 품질에서 우세하고, 유럽 수입 베어링과 비교했을 때 가격경쟁력이 있음. - 또한 중국이 한국으로부터 수입한 기계설비의 부품도 대부분 기본적으로 한국에서 수입하고 있음. 3. 마케팅 활동 고려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명) | 第十四届中国国际轴承及其专用装备展览会 | 전시회명(한국어) | 2014 중국 국제 베어링 산업 전시회 | 전시회명(영어) | 2014 China International Bearing Industry Exhibition | 전시품목 | 표준 베어링, 전문 베어링, 특수 베어링, 베어링 부품, 베이링용 유류화공제품, CNC선반, 초정밀기, 단압기계, 측량 및 테스트 장비, 기타 보조설비, 연마공구, 열처리 및 표면처리 장비 등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중국 / 상하이 / 매 2년마다 | 규모(참가업체수) | 면적 45,000㎡, 18개 국가에서 700여 개 기업 참가 | 개최기간 | 2014년 9월 18~21일 | 웹사이트 | www.bearingfair.cn |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중국시장은 첨단기술의 베어링 수요가 있지만, 중국은 아직 발전중인 국가이고, 베어링을 사용하는 기업의 판매 대상도 국내시장이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있는 가격대에 한계가 있음. 한국제품은 일본과 유럽에 비해 정밀도는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돼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이 필수적임. - 품질 또한 시장수명을 이어가는데 중요한 요소임으로 가격경쟁을 하는 동시에 제품의 질, 사용되는 재료, 가공정밀도, 제품의 수명 등 방면에서 우수한 품질을 유지 혹은 향상시켜야함. □ 마케팅 방안 ○ 현지 전문전시회 참가 ○ 관련협회 주관의 기술교류 및 학술교류회 참가 ○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 유지 ○ 가격의 경직성 및 경쟁력 유지 ○ 시장판매루트 관리 유지 제목 | 중국 난방필름 시장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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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8-19 | 국가 | 중국 | 작성자 | 김성인(청두무역관) | 품목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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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코드 | 854590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중국의 난방필름제품의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6억5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29% 성장했음. 수입시장규모 2013년 기준 연 2억3000만 달러로 전체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중국산 제품이 급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수입산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상황임. 중국 난방필름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천 달러, % ) 구분 | 2011 | 2012 | 2013 |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420,000 | 15 | 500,000 | 19 | 650,000 | 29 |
자료원: 바이두 종합 □ 시장 전망 ○ 중국 난방시장은 최근 5년간 빠른 성장세를 보임. 현지의 소비자의 소득이 높아지면서 난방제품에 대한 수요량이 증폭되는 상황임. 난방필름 제품은 전체 난방제품시장에서 비교적 낮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나, 점유율 증가속도는 상당히 빠른 것으로 나타남. ○ 기존에는 집중난방, 보일러, 에어컨 등이 중요 난방제품이었으나, 전기 난방필름 제품은 시공이 간편하고 수명이 길며, 보수공사가 편리하다는 등의 이유로 점차 소비자의 인정을 받고 있음. 수입제품은 최초에는 미국산, 독일산, 일본산 제품이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한국산 제품이 시장선점에 나서고 있는 상황임. ○ 난방필름 제품의 경우, 계절적 특성이 강한 제품으로 중국의 경우 지역이 넓음에 따라 기후도 지역별로 상이해 난방수요 또한 차이 많은 지역임. 난방제품은 주로 겨울철에 사용하는 제품으로 겨울 난방설비를 제일 많이 소비하는 지역은 하얼빈, 선양, 베이징, 우루무치, 후허하오터 등의 화북 및 동북지역이지만, 이 지역은 중국에서 전통난방이 실시되는 지역으로 집중난방을 공급하고 있어 특히 난방 필름의 경우 개별 가정에서의 판매는 어려운 상황임. ○ 이에 반해 장강 유역 및 서부지역의 경우 중국의 집중 난방지역에 속하지 않으며, 장강유역의 경우 난방시설이 거의 없고 습도가 높아 겨울철은 매우 추운 지역의 하나이며, 서부지역 역시 산악지대가 많아 가스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는 관계로 전통 가스보일러 역시 판매가 어려운 지역임. 이 때문에 공사가 간편하고, 전기를 사용해 발열을 할 수 있는 난방필름의 시장이 성장 ○ 대부분의 한국 업체는 중소기업으로 시장마케팅 능력과 중국 내 판매시장 관리능력이 약함. 현재 중국에서 판매되는 수입산 난방제품을 보면 미국산, 독일산 제품은 시장관리를 철저히 함으로써 제품 성능은 한국산과 거의 차이가 없으나, 판매 가격은 한국산의 2배 정도로 고가전략으로 승부 중임. ○ 한국산 난방필름 제품은 성능이 뛰어나고 가격도 경쟁력이 있으나, 시장 관리미숙으로 한국산 제품 간의 가격경쟁이 치열하며, 중국 내 실력있는 딜러는 상대적으로 시장관리를 잘하는 미국이나 독일산 제품을 선호하고 있는 상황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을 살펴보면 북방지역(하얼빈, 선양, 베이징 등)은 집중난방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난방필름제품의 경우, 농촌시장을 위주로 하는 저가시장이라고 할 수 있음. 남방지역(상하이, 우한, 충칭, 청두 등)은 집중난방시설이 없으므로 아주 큰 잠재시장으로 볼 수 있으며, 도시의 중상층 소비자로 인해 고가시장으로 볼 수 있음. ○ 중국의 소비자가 난방필름을 선호하는 주요 원인은 난방필름이 보일러나 기타 난방제품에 비해 발열시간이 짧음(난방필름은 30분 이내, 보일러의 경우 15시간). 특히 남방지역은 난방사용기간이 40일 미만이고, 겨울에 실내온도가 0℃도 정도이기 때문에 발열에 대한 요구가 높지 않은 상황임. □ 수입동향 ○ 개관 - 중국의 난방필름제품 수입은 2013년 기준 52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3.7% 하락한 상황임. 중국 내 난방필름업체의 급속한 성장과 기술과 품질제고 등의 원인으로 현지화 수준이 점차 높아지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한국수입통계 포함) 중국의 난방필름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4590)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제도 ○ 규제 내용(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 인보이스, 패킹 리스트, BL 등 서류 제출 - 중국세관 5일 내 수출 통과 여부 검토. 관세, 증피세 지불, 통관완료 □ 관세율 ○ 관세율 - 관세 10.5% 증치세(부가가치세 17%) 종합 관세율은 29.28%임. ○ 통관 시 유의사항 - 민감물질에 대한 수출 허가증이 필요함. □ 주요 유통채널 ○ 난방필름제품의 대부분은 한국산이며, 유통채널은 중국총판, 지역총판, 지역판매상, 공사업체로 이어져 있음. 전형적으로 수출자→수입자→딜러·도매상·소매상 등 중간유통단계→난방필름 공사업체→최종소비자로의 유통채널이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현지업체 및 해외업체, 시장점유율 등) 주요 경쟁제품 현황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인지도 - 한국 난방필름 제품은 일정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나, 수입제품 중 중저가 제품으로 인지되고 있음. ○ 선호 브랜드 - 현지 소비자가 선호하는 한국 난방필름은 한국난방, 대호, 렉스바, 온돌리아, 삼창 등의 브랜드가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北京国际供热展 | 전시회명(한국어) | 베이징 국제 난방 전시회 | 전시품목 | 에어컨, 보일러, 난방필름, 발열 케일블 등 모든 난방관련 제품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중국 / 베이징 / 매년 | 규모(참가업체수) | 1080개 사 | 개최기간(2014년) | 2014.5.13.~15. |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현지 바이어는 제품 선정 시 품질을 우선 고려하고 차선으로 가격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나, 최근 중국 시장관리를 철저히 하는 동시에 각 관할지역 총판업체가 가격경쟁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브랜드와 한국 업체를 선호하고 있음. ○ 현지 바이어는 구매상담 시 우선 시장 마케팅에 대한 지원정책, 판매지역 관리상황 등에 대해 관심이 비교적 높음. □ 마케팅 방안 및 타 깃 고객층 ○ 마케팅 방안으로 중국의 유력한 협력업체를 선정한 뒤, 총판 및 지역 판매권을 수여하고, 특히 판매권 지역 관리와 가격관리를 철저히 진행해서 총판업체가 일정한 마진율이 있도록 보장해주어야 함. - 타깃고객은 30대 소비층을 위주로, 특히 중고가 소비가 이루어 질 수 있는 난방지역(상하이, 우한, 충칭, 청두 등)시장을 주력으로 공략해야 함. 제목 | 중국 차산업 시장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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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8-19 | 국가 | 중국 | 작성자 | 김성인(청두무역관) | 품목 | 녹차(발효하지 아니한 것에 한한다) (내용량이 3킬로그램 이하로 포장된 것에 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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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코드 | 090210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2012년 중국 찻잎 총생산량은 전 세계의 44%를 차지해 세계 찻잎 생산 및 소비 대국임. ○ 2013년 중국 차(茶) 재배면적이 257만9000㏊에 이르며 찻잎 생산량이 189만 톤으로 중국 내 판매량이 125만 톤, 수출량이 32만2000톤에 달함. ○ 최근 중국 찻잎 중국 내 판매량과 수출량의 성장속도가 완만함. 2010~2013년의 찻잎 판매량은 110만 톤에서 125만 톤으로, 수출량은 30만6000톤에서 32만2000톤으로 증가해 증가폭이 비교적 낮음. ○ 2015년도 중국 찻잎 생산량은 200만~210만 톤, 소비량은 130만~135만 톤, 수출량은 32만5000~32만8000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차산업은 수요보다 공급이 더 큰 시장형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임. ○ 비록 중국이 재배면적과 생산량에서 세계 정상에 위치하고 있지만 차(茶) 농장마다 생산액에 비교적 낮은 상황에 머물고 있음. 통계에 의하면 2013년 중국 평균 묘당(묘(亩)=666.7㎡) 생산액이 3489위안이며 그중 쓰촨성과 윈난성의 묘당 생산액은 1416위안, 1658위안으로 전국 차생산 성(省) 중에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함. ○ 2014년 4월 21일, 농업사회과학원에서 차산업 발전연구센터 관계자는 중국 차산업 종합 생산액은 5000억 위안에 달한다고 발표함. □ 시장전망 및 수요동향 ○ 현재 찻잎산업은 세계 3대 음료산업 중 하나임. 차를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것이 사람에게 인식이 될수록 차 문화에 대한 광고효과를 얻어 수요가 증가할 수 있음. 중국은 차 생산대국이자 소비대국임. ○ 습관, 선호도, 구매력에 따라 소비자의 차에 대한 수요도 다름. 예를 들어 젊은 층은 비교적 빨리 마실 수 있는 차를 선호하고 장년층은 건강에 좋은 차를 선호함. 효능에 따라 마실 때 소요시간에 따라 소비자의 소비수요에 큰 차이가 있음. ○ 시기에 따른 수요동향 - 명절 때 선물을 구입하기 위해 많은 소비자는 찻잎을 구매함. 주로 고가의 차로, 포장과 품질이 우수하고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를 선호함. - 가정에서 차를 마실 경우 비교적 향이 좋은 차를 선호하고 포장상태나 외관의 요구가 높지 않음. 향이 좋고 가격대비 좋은 차를 구매함. - 찻잎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각종 차에 따른 재배 시기와 계절에 따라 움직이고 구매목적에 따라 소비자의 유형이 다름. 그러므로 시기와 소비자에 따라 다른 포장방식과 가격 책정을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하고 좋은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 수입동향 ○ 개관 - 2013년 중국의 차(茶) 제품 수입은 15만2000달러로 전년 대비 89.8% 성장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중국 차 산업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090210 기준) 
자료원: KITA 2. 관세율 □ 관세율 ○ 관세율 
자료원: www.hscode.com □ 중국 차(茶) 기업 브랜드 발전형태 탐구 ○ 각종 차 종류를 판매하고 많은 판매 대리점을 건설해 찻잎 판매 기업으로서 브랜드화 - 대표기업으로 티엔푸밍명차(天福茗茶)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먼저 판매점을 몇 십개에서 몇 백개까지 먼저 건설하고 시작함. 전국 각지의 차 생산지에서 자신이 재배하거나 차를 구매해 여러 종류의 차를 판매함. ○ 자신의 차를 브랜드화해 자신의 제품만 판매하는 전문판매점을 경영하는 기업 - 이러한 기업은 고유의 찻잎을 재배해 가공해 판매하는 기업으로 대표기업은 빠마(八马), 죽엽청(竹叶青), 안시 철관음(安息铁观音) 등이 있음. 광활한 생산지와 가공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인지도 있는 어느 한 종류의 차만 주력 상품으로 해 홍보를 통해 브랜드화함. ○ 립톤(Lipton)기업 방식으로 차 제품을 쉽게 소비할 수 있도록 해 마트에 유통하는 방식 - 기존에 차 판매전문점 방식에서 벗어나 현대 트렌드에 맞게 빠르게 마실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한 제품을 마트와 상점에 빠르게 유통시켜 많은 소비층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대표적으로 윈난 보이차는 일찍이 티백형식의 제품을 판매함. □ 주요 유통채널 ○ 차(茶) 제품의 유통채널은 중국총판, 지역총판, 지역판매상, 공사업체 등에 의해 판매되고 있음. 전형적으로 수출자 → 수입자 → 딜러, 도매상, 소매상 등 중간유통단계 → 난방필름 공사업체 → 최종 소비자로의 유통채널이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O 중국 차 시장에서 유명한 제품으로는 윈난 보이차, 안시 철관음(安溪铁观音), 서호 용정차(西湖龙井), 우이 대홍포차(武夷大红袍), 신양 모첨차(信阳毛尖), 황산 모봉차(黄山毛峰), 동팅 벽라춘(洞庭碧螺春),우이 염차(武夷岩茶),둥딩 우롱차(冻顶乌龙),루산 운무차(庐山云雾),웨시 취란(岳西翠兰),두윈 모첨차(都匀毛尖),려우안 과편(六安瓜片),천무호 백차(天目湖白茶),치먼 홍차(祁门红茶),후난 흑차(湖南黑茶),푸딩 백차(福鼎白茶,쥔산 은침(君山银针)이 있음. 브랜드와 제품이 다양함. 차산업 경쟁제품 현황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현재 중국시장에서 주로 유통되는 한국 차(茶)제품은 유자차와 보리차로 인지도는 보통 정도임. ○ 선호 브랜드 - 유자차: 농협, 상하이한금무역유한공사,가보팜스,삼화식품 - 보리차: 동서식품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품질경쟁력 중시: 제품의 인증취득여부 중시함. 품질인증(QMS), 환경(EMS), 건강안전(OHSAS)으로 대표되는 3개의 인증을 취득했는지를 중시하며 또한 무공해제품인지, 유기농제품인지도 중시함. 포장에 있어서도 QS국가인증표시가 있어야하며 혹은 건조정도나 신선한 정도를 표시해주어야함. - 제품브랜드 중시: 대다수 바이어는 브랜드로 이미 제품의 품질이 보장된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브랜드 전략을 잘 공략해야 함. - 포장중시: 중국인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점점 많은 사람이 제품의 품질만 보는 것이 아니라 포장도 중시함. 지역에 따라, 타겟 소비자에 따라 다른 포장전략을 세워야 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가격, 제품품질, 공급자와의 신뢰관계, 제품 현지의 시장 전망 등을 고려해야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전시회 참가 이외의 홍보 매체 활용 ○ 현지출장 및 바이어 미팅, 현지 딜러 활용 ○ 수입차(茶)를 주로 구매하는 20~30대 연령대를 타깃으로 공략 제목 | 중국 화장품 시장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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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3-14 | 국가 | 중국 | 작성자 | 김범수(청두무역관) | 품목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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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코드 | 330499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중국 화장품 시장규모는 2013년 약 1,625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약 13.3% 성장함 - 중국 국민의 1인당 평균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화장품 업계 또한 지속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스킨케어 화장품은 2010년 642억 위안(증가율 13%), 메이크업용 화장품(색조화장품)은 143억 위안 (증가율 9%) 매출을 기록함. - 2011년 화장품 소매판매총액은 103억 위안, 피부 보호용 화장품 소매 판매 총액은 32억 위안으로 화장품 판매 총액의 약 70%를 차지함. 2012년 중국 화장품 시장규모는 1,340억 위안, 2013년 1,625억 위안에 달했음 (단위 : 억 위안,%) 구분 | 2011 | 2012 | 2013 |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1,103 | 18.7 | 1,340 | 17.0 | 1,625 | 13.3 |
자료원 : 중국국가통계국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중국 화장품 시장은 평균 성장률이 매년 15%이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 중 하나임. - 2012년 중국의 인구는 13.54억 명으로, 평균 1인당 화장품구입에 매년 약 99위안을 지출함 - 중국 국민소득의 지속적 성장에 따라 미용과 용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한 발전이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소비층은 브랜드, 품질, 가격, 개인 경제능력정도에 따라 고, 중, 저 3개의 층으로 나뉠 수 있음 고급 수입 명품 브랜드 소비자 | 대도시에 사는 고소득층. 유럽, 미국, 일본의 유명 브랜드의 화장품을 사용함. 도시인구의 20%는 청장년 여성이며 이들은 일반적으로 대형 백화점 전문 코너에서 화장품을 구입함. (예 Estee Lauder, Lancome, CD 등) | 중급 수입 브랜드 소비자 | 중소득층과 청장년층이 다수. 일부 노인층도 포함. 도시인구의 60%는 화장품 대형상점이나 마트의 화장품 코너 및 전문매장에서 화장품을 구입함. 아울러 약국이나 인터넷 상에서도 구입. (예 Skinfood, Olay, L'Oreal, Maybelline 등) | 저가 브랜드 소비자 | 구성원의 50%는 농촌인구층이며, 나머지는 도시의 저소득 계층임. 일반적으로 피부보호약, 화장솜 등을 구입함. 주로 편의점이나 소도시 화장품 가게에서 구입. |
□ 수입동향 ○ 중국의 화장품 수입은 2013년 기준 11억 2,5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3% 성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중국 / 화장품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 330499기준) (단위 : US백만$, %) 자료원: KITA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화장품 수입은 중국에서 약품 계통의 관리감독 범위에 포함됨. 중국의 국가식품약품관리감독국(SFDA)에서 화장품 수입을 관리 감독함 ○ 필수 인증 - "수입화장품 위생허가 회신문서" 의 취득을 요하며, 아울러 상품검사검역국에서 "수입화장품 중문상표심 사결정 증명서" 와 CIQ 분류를 취득한 후에야 수입과 판매 허가증 취득이 가능해짐 □ 관세율 ○ 관세율 * 세관감독관리조건:A 입국물품통관신고서(수입), B출국물품통관신고서(수출) 자료원: 2012年《中华人民共和国海关进出口税则》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유통업체 등) ○ 유명 브랜드 화장품 제품(Lancome, Biotherm, Estée Lauder, Aramis, Bobbi Brown 등)은 대리상이나 중간상 없이 곧바로 판매 매장에서 판매가 이루어짐 - 유명 브랜드 화장품은 주로 중국 대·중도시의 고급 유명 백화점에서 판매되며, 제품과 판매원 또한 화장품 회사에서 관리하고 있음. 일부 중국의 중저가 화장품 또한 이러한 경로를 거치며, 중저가 화장품은 마트 및 화장품 전문점에서 판매되기도 함 ○ 일반 수입화장품 제품은 대리상을 통해 수입된 후, 화장품 전문 판매점, 인터넷, 미용실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고객에게 판매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제조업체명 | 브랜드명 | 가격 (소비자가격) | 시장점유율 | 원산지(수출국) | LANCOME | Lancome new essence base solution (30ml) | 780元 | 19.6% | 프랑스 | CD | Dior Snow crystals is collected fully clever white club spot repair essence dew (50ml) | 1,300元 | 14.8% | 프랑스 | SK-Ⅱ | SK-Ⅱ Skin cream dew (150ml) | 1,080元 | 14.5% | 일본 | SHISEIDO | New overflow beauty essence cream (50ml) | 420元 | 14.2% | 일본 |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 화장품의 중국 현지 인지도는 높은 편임. 한국의 화장품은 동양인들의 피부에 적합하며 가격도 합리적이라 많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임. 특히 중국의 젊은층에게 각광받고 있는 한국의 화장품은 중국 각 지역에서도 판매 상황이 우수함 ○ 선호 브랜드 - 라네즈는 2005년 12월 중국 35개도시, 96개 매장으로의 진출을 성공시키며 중국 내 인지도를 향상시킴 - SkinFood (스킨푸드), MISSHA (미샤), THE FACE SHOP (더페이스샵), CharmZone (참존), Mamonde (마몽드) 등의 브랜드들도 잇따라 중국으로 진출함 - 설화수(雪花秀), WHOO(后)와 같은 브랜드들은 중국의 고급 백화점에 성공적으로 안착함 - VOV, ETUDE (에뛰드)와 같은 브랜드는 중저가를 선호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화장품 전문매장에서 판매하며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2014 第31届成都美博会暨第4届中国西部日化精品博览会 | 전시회명(한국어) | 2014 제 31회 청두 미용 박람회 및 제 4회 중국서부 생필 소비재 명품박람회 | 전시품목 | 피부 보호용 화장품,향수,OEM/ODM,다이어트,네일 등 |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 중국/청두(成都) | 규모(참가업체수) | 700여 개 업체 참가 | 개최기간(2014년) | 2014.04.23-2014.04.25 | 웹사이트 | www.meibohui.com |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중국 현지 바이어들이 가장 중시하는 부분은 수입상품의 허가증이 있는지, 제품의 종류의 다양성과 추가 광고, 판촉 제품에 대한 화장품 회사의 지원여부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시 우선 고려사항 - 바이어와 구매상담을 할 때는 상품의 샘플과 회답공문 및 가격표를 준비해야하며 물품 공급 주기 등을 바이어에게 제공해야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전문박람회를 통해 바이어 모집 ○ 마케팅 방안 - 중국 유명 온라인 구매 사이트인 타오바오(淘宝), 티엔마오(天猫) 를 통한 온라인 구매 경로 확보 - 중국 진출시 한국 화장품이 현지 화장품 시장에서 어떤 포지셔닝을 할 것인가도 매우 중요함 - 최근 중국에서 유명한 한국 드라마의 한류스타를 화장품 광고모델로 내세운 공격적인 마케팅 - 중국인 피부에 적합한 화장품 개발과 중국인들의 기호를 고려하고 외국 화장품과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아시아인의 피부에 적합한 한국 화장품의 장점을 적극 홍보해야함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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