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 상큼해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먹음직스러운 과일 파인애플! 소화에 좋은 파인애플은 특히 고기와 함께 먹으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불어 파인애플은 식초로 만들어 먹을 경우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아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고 있다.
또한 파인애플은 식초로 담가 먹거나 그냥 과일 자체로 먹는 것 외에도 다양한 요리로 활용해 먹을 수 있다.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고, 효소 성분이 소화와 연육작용을 돕는 파인애플을 활용한 음식 10선을 소개한다.
파인애플 식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 지면서 여성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화제의 파인애플 식초! 물에 희석해서 먹으면 시큼한 식초의 맛과 달콤한 파인애플 맛이 한데 어우러져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다. 파인애플 식초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숙변 제거 및 지방 분해, 신진대사 촉진, 나트륨 배출, 연육작용, 피부미용 등이 있다.
파인애플 볶음밥
일반적인 볶음밥 레시피에 파인애플을 추가로 넣으면 훨씬 맛있는 파인애플 볶음밥을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밥과 과일이 어울리겠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일단 한 입 먹어보면 익힌 파인애플과 볶음밥의 조화가 이렇게나 잘 어울렸었나 싶을 정도로 그 맛에 반하게 된다. 파인애플 볶음밥을 할 때 다른 채소와 밥을 먼저 볶은 후 마지막에 파인애플을 넣어 조금 더 볶아주면 된다.
파인애플 구이
요리라고 하기에 민망할 정도로 레시피가 간단하지만 맛 하나만큼은 끝내주는 파인애플 구이! 파인애플을 손질한 후 적당한 두께로 썰어 달궈진 팬 또는 그릴에 약불로 노릇노릇하게 익혀주기만 하면 된다. 고기를 구울 때 함께 구워 먹어도 좋고, 생크림 1/2컵, 플레인요거트 1/2컴, 레몬즙 약간을 넣어 만든 요거트크림소스를 찍어 먹어도 맛있다.
파인애플 베이컨 꼬치
야식이나 맥주 안주로 알맞은 파인애플 베이컨 꼬치는 만드는 방법도 쉽고 맛까지 있어 많은 사람들이 여름 밤 맥주 안주로 많이 만들어 먹는 대표적인 파인애플 요리 가운데 하나다. 우선 아스파라거스, 파프리카, 베이컨, 파인애플을 준비한 후 꼬치에 자신이 원하는 순서대로 꽂아주면 되는데, 이 때 파인애플은 그냥 꽂는 것이 아니라 겉에 베이컨을 돌돌 말아 꽂아주면 된다. 이렇게 완성된 꼬치는 소금을 살짝 뿌려 프라이팬이나 그릴에 구워주면 된다.
파인애플 슬러시
달콤 상큼하면서 톡 쏘는 맛이 매력적인 시원한 파인애플 슬러시! 얼음과 탄산수, 파인애플만 준비되면 누구나 뚝딱 만들 수 있다. 심을 제거하고 먹기 좋게 손질한 파인애플 1/2개와 얼음 1컵, 탄산수 1컵, 그리고 올리고당 또는 꿀 한 큰술 정도를 넣어 믹서에 곱게 갈아내면 맛도 좋고 보기에도 좋은 노란 파인애플 슬러시가 완성된다.
파인애플 그라니따
디저트로 제격인 파인애플 그라니따는 파인애플 110g과 생수 100g, 설탕 50g, 레몬즙 약간만 준비되면 만들 수 있다. 먼저 냄비에 생수와 설탕을 넣고 설탕을 잘 녹여준 후 충분히 식혀준다. 그 다음 믹서기에 준비된 파인애플과 레몬즙, 앞서 만든 설탕물을 넣고 갈아준 후 용기에 옮겨 담아 냉동실에서 얼리면서 1시간마다 포크로 긁어준다. 이 과정을 3~4번 정도 반복하면서 3~5시간 얼리면 입 안에서 부드럽게 녹는 파인애플 그라니타가 완성된다. 파인애플이 달 경우 설탕의 양을 줄여도 좋다.
파인애플 스콘
파인애플이 들어가 더욱 달콤하고 부드러운 파인애플 스콘! 평소 홈베이킹을 즐긴다면 도전해 보도록 하자. 큰 볼에 카놀라유 80g,과 두유 100g, 설탕 100g, 바닐라오일 6g, 레몬즙 약간을 넣어 잘 섞어 준비하고, 여기에 체친 통밀가루 150g, 강력분 150g, 베이킹파우더 10g, 베이킹소다 3g을 조금씩 부어가며 섞는다. 반죽이 어느 정도 섞이면 잘게 썬 파인애플과 아몬드 슬라이스를 넣어 반죽이 찰 지게 완성하고, 적당히 한 덩어리로 모양을 잡아 쿠킹팬에 팬닝 후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20~25분간 구워주면 된다.
하와이안 피자
듬뿍 올라간 파인애플 토핑이 매력적인 하와이안 피자는 일반 피자 체인점에서도 인기 메뉴로 손꼽힌다. 다른 피자를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도우를 만들어 피자 소스를 발라주고, 그 위에 슬라이스 한 파인애플과 햄, 피망을 올린 다음 마지막으로 피자치즈와 파슬리 가루를 뿌려 200도로 예열된 오븐에 20~25분간 구워내면 사먹는 피자 못지 않은 맛있는 하와이안 피자가 완성된다.
파인애플 튀김
파인애플도 튀김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처음에는 선뜻 만들어 먹기 겁이 나지만 한 번 만들어 먹고 나면 그 이후부터는 자꾸 만들어 먹고 싶어지는 마성의 튀김이다. 겉 껍질을 벗기고 심을 제거한 파인애플을 8등분으로 자른 후 먹기 좋은 한 입 크기로 썰고, 튀김 옷을 입힌 후 빵가루를 한 번 더 입혀 기름에 튀겨내면 되는데, 과일은 튀겼을 때 당도가 더 높아져 그냥 먹을 때 보다 훨씬 더 달콤한 파인애플 맛을 느낄 수 있다. 튀김으로 먹어도 맛있지만 채소 샐러드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더 맛있다.
탕후루라는 중국의 설탕과자를 파인애플을 활용해 만든 파인애플 사탕. 손질된 파인애플 과육 200g, 설탕 100g, 물 50g, 올리고당 15g, 요리용 산적꼬치 4개를 준비한 후 꼬치 하나에 4~5개의 정도의 파인애플을 꽂는다. 냄비에 설탕과 물을 붓고 센 불에서 5분간 끓이고, 여기에 올리고당 한 숟가락을 넣어 약한 불에서 타지 않게 3분간 더 끓여준다. 이렇게 완성된 설탕 시럽을 파인애플 꼬치에 바른 후 냉장고에서 10분간 굳히면 달콤함의 극치! 파인애플 사탕이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