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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반] – 사진출처 :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 주로 승강로 상부 기계실에 위치 -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주제어장치 (사람의 두뇌와도 같은 장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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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 – 사진출처 :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 주로 승강로 상부 기계실에 위치 - 전기 에너지로 내부의 모터를 회전시켜 맞물려 있는 권상기 내부의 기어를 회전시킴 (기어가 다시 시브를 회전시켜 엘리베이터의카가 움직이게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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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상기] – 사진출처 :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 주로 승강로 상부 기계실에 위치 - 맞물려 있는 전동기의 동력을 전달받은 시브가 회전하여 로프를 움직이게 하는 장치 - 내부에 브레이크가 있어 속도를 감속시킴 (브레이크는 전기 차단 시 자동으로 작동하게 되어있어, 정전이 되더라도 추락의 위험이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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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속기] – 사진출처 :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 주로 승강로 상부 기계실에 위치하여 승강로 하부에 위치한 소형 인장장치 도르래에 로프 1가닥이 걸려있는 구조 - 로프가 카 외부의 클립 등으로 고정되어 있어, 카의 움직임에 따라 로프가 움직이게 됨 - 로프의 속도를 검출하여 정격 속도의 130% 정도에서 전기를 차단시키고, 하향속도가 140%에 이르면 비상 정지장치(하단부 설명 참고)를 작동시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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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부 화이날 리미트 스위치]
- 승강로 상부 및 하부에 설치 - 카가 상부 또는 하부로 승강로를 벗어나 움직이는 것을 방지해주는 장치 (카가 리미트 스위치를 건드리면 제어반에 정지 신호를 발송하여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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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로프]
- 시브 및 도르래에 고정되에 있으며, 양 끝에는 카와 균형추가 연결되어 있음 - 시브의 움직임을 전달받아 카를 상승-하강 시킴 (보통 6가닥으로 많이 설치되며, 정지 상태에서 로프의 절반만 남아있더라도 카를 지탱하므로 추락 위험이 적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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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 레일]
- 카와 균형추를 양쪽에서 고정시켜 카가 승강로를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줌. 카와 균형추 각각 2개의 가이드레일이 있음. (기차의 레일과 같은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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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어개폐장치] – 사진출처 : 한국승강기안전기술원
- 카 상부에 위치하여 카의 도어를 여닫는 장치 - 정상 열림 신호가 아닌 외부의 힘에 도어가 열리지 않도록 해줌 - 도어가 완전히 닫히지 않으면 제어반에 출발 신호를 전송하지 않아 엘리베이터를 움직이게 못하게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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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닫힘 안전장치] – 사진은 도어 내부 모습
- 카 도어 양 끝에 달려있으며, 물체를 감지하여 도어를 닫히지 않게 해줌 (접촉식과 비접촉식이 있으며 근래에는 비접촉식이 많이 설치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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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정지장치] – 사진출처 :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 카 하부에 위치하여 카가 비정상적으로 하강할 시 카를 정지시킴 (로프가 모두 끊어지더라도 비상정지장치의 쐐기가 가이드레일을 물어 카를 강제 정지 시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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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케이블] – 사진은 카 하부 모습
- 카와 제어반에 연결되어 있어 층호출,도어작동,안전장치 등의 모든 카와 연관된 모든 신호를 주고 받는 케이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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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추]
- 메인로프를 통해 카와 반대방향에 설치되어 있으며, 카의 움직임이 부드럽게 해줌 (시소와 같은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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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 및 균형추 완충기]
- 카나 완충기가 하강하여 승강로 바닥으로 하강할 때 완충해주는 장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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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속기인장장치] - 사진출처 :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 승강로 하부에 위치하여 조속기 로프가 적당한 장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잡아주는 장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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