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중국 사탕류 시장 동향 | ||||||||||||||||||||||||||||||||||||||||||||||||||||||||||||||||||||||||||||||||||||||||||||||||||||||||||||||||||||||||||||||||||||||||||||||||||||||||||||||||||||||||||||||||||
---|---|---|---|---|---|---|---|---|---|---|---|---|---|---|---|---|---|---|---|---|---|---|---|---|---|---|---|---|---|---|---|---|---|---|---|---|---|---|---|---|---|---|---|---|---|---|---|---|---|---|---|---|---|---|---|---|---|---|---|---|---|---|---|---|---|---|---|---|---|---|---|---|---|---|---|---|---|---|---|---|---|---|---|---|---|---|---|---|---|---|---|---|---|---|---|---|---|---|---|---|---|---|---|---|---|---|---|---|---|---|---|---|---|---|---|---|---|---|---|---|---|---|---|---|---|---|---|---|---|---|---|---|---|---|---|---|---|---|---|---|---|---|---|---|---|---|---|---|---|---|---|---|---|---|---|---|---|---|---|---|---|---|---|---|---|---|---|---|---|---|---|---|---|---|---|---|---|---|---|
작성일 | 2014-11-17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전해연(정저우무역관) | ||||||||||||||||||||||||||||||||||||||||||||||||||||||||||||||||||||||||||||||||||||||||||||||||||||||||||||||||||||||||||||||||||||||||||||||||||||||||||||||||||||||||||||||
품목 | 설탕과자(백색 초콜릿을 포함하며, 코코아를 함유한 것은 제외한다) | ||||||||||||||||||||||||||||||||||||||||||||||||||||||||||||||||||||||||||||||||||||||||||||||||||||||||||||||||||||||||||||||||||||||||||||||||||||||||||||||||||||||||||||||||||
품목코드 | 1704 | ||||||||||||||||||||||||||||||||||||||||||||||||||||||||||||||||||||||||||||||||||||||||||||||||||||||||||||||||||||||||||||||||||||||||||||||||||||||||||||||||||||||||||||||||||
-->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전망
○ 시장규모 - 중국의 사탕시장은 연간 15%의 성장률을 지속하고 있음. - 중국의 사탕 수입시장규모는 2014년 기준 89억601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7% 성장함.
중국 사탕류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자료원: KITA
○ 시장전망 -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 세계 평균 한 사람당 연간 사탕 소비량은 3㎏인데, 그 중 중국인의 연간 사탕 소비량은 0.7㎏으로 아직 세계 평균과 상당한 차이가 있음. 따라서 잠재적인 수요가 상당할 것이라고 예상됨. - 중국의 사탕제조업체는 2000여 개 정도임. 이 중 연간 매출액이 500만 위안 이상인 기업은 230여 개 기업임. 이 기업은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 중임. 이러한 경쟁으로 중국의 사탕시장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 큰 시장규모와 낮은 진입장벽 탓에 경쟁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므로 강력한 브랜드와 유통망을 가진 소수기업의 시장점유율이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소비자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어린 아이뿐만 아니라 청소년, 성인도 즐겨 먹음. 주요 소비자는 어린아이, 청소년, 젊은 성인 여성 등임.
○ 소비자 구매동기 - 주로 일상생활 중에 먹는 간식 또는 아이에게 줄 선물의 용도로 구입함. - 기념일 선물로 구매하는 경향도 많음.
□ 제품 트렌드
○ 소비자의 소비능력 향상에 따라 요구 조건도 같이 상승 - 소비자의 소비능력 향상에 따라 소비자의 요구조건도 이전의 저렴한 사탕보다 몸에 무해하고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제품 선호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
중국사탕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170490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KITA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 중국 사탕 수입 세율
○ 통관 시 유의사항 - '식품안전법' 등에 따라 식품의 수출자 또는 대리인은 국가질량검사총국에 신고해야 함. 그리고 중국 내 수입상 또는 수취인이 '수입 식품의 해외 수출 또는 대리인 신고 정보표'를 작성하고 무역거래 대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그 기입 내용이 진실하고 정확하며 완전한 것임을 보장해야 함. - 중국에 식품을 수출하는 국외 식품 생산기업은 국가질량검사총국에 등록해야 함. - 수입 식품은 식품안전 국가표준에 적합해야 하는데, 국가 표준이 없는 식품을 수입하거나 새로운 식품 첨가물 및 식품 관련 제품을 처음 수입하는 경우, 수입업자는 중국위생부서에 신청해 관련 안전성 평가 서류를 제출해야 함.
○ 필수 인증 현황 - 원산지증명, 위생허가증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조달시장 등)
○ 주로 마트와 백화점 등의 대형유통업체와 크고 작은 소매업체를 통해 유통됨.
○ 그 외에도 온라인 쇼핑몰과 홈쇼핑도 주요 유통채널임.
○ 사탕은 중고가품의 경우 현지 대형유통망에 납품하는 수입업체(벤더사)를 통해 수입 및 납품돼 유통되며 저가품의 경우 소규모 딜러, 중소 수입상 등에 의해 수입 납품됨.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현지업체 및 해외업체 동향,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등)
자료원: 타오바오, 바이두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현황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 사탕류의 현지 인지도는 높지 않으며 한국산 중 손꼽히는 브랜드 또한 아직 형성되지 않았음.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 - 건강에 비교적 주요 관심을 가지는 중고가 소비층
○ 타깃 사유 - 건강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는 점점 건강과 맛이 결합된 식품을 선호한다. 이런 소비자는 대부분 경제소비 능력이 있음.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 유력 홍보 방안 - 한국 사탕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한국 제품의 브랜드를 중국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 것이 중요함. 이를 위해서는 온라인이나 TV 광고 등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는 매체를 통해 홍보하는 것이 필요함.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홍보 및 판매 전략을 동시에 신경써야 - 일정한 광고투입과 동시에 마트나 주택단지 등에서의 시식회 등을 통해 제품을 적극 홍보해야 함. - 동시에 광고투입 지역에 대한 체계화된 판매전략이 뒷받침돼야 함.
자료원: 바이두(百度),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자료 정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