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태용 현 국가대표팀 감독 : 진성욱 선수가 골 넣은 거죠? 네, 그렇죠. 진성욱 선수. 네경기 연속골을 넣고 있습니다, 지금. 아, 지금 진성욱 선수, 수비 뒤에서 돌아들어가면서 멋진 헤딩슛. 아! 김봉길 감독이 얘기했거든요. 이 선수 성실함만 있으면, 근성만 있으면 상당히 좋은 선수다. 가진 것은 너무나 많은 것을 가지고 있는데 근성이 부족해서 못 보여주고 있다 했는데요. 아 지금 경기 보니까 상당히 좋은 모습을 많이 가지고 있네요.
<2014년 8월 인천유나이티드 소속 진성욱의 4경기 연속골 타이 기록 시절에 신태용 감독의 해설 코멘트>
위기의 상황에서도 진성욱은 포기하지 않았다. 그는 훈련이 끝난 뒤에도 홀로 남아 슈팅 연습을 했고, 힘 좋은 외국인 선수들과 대등한 몸싸움을 펼치기 위해 근력을 키웠다. 이런 그를 줄곧 지켜본 조성환(47) 제주 감독은 "출전 기회가 많지 않아도 항상 최상의 몸상태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진)성욱이의 준비 자세가 무척 인상적이었다"며 "훈련이 끝나도 항상 개인적으로 필드에 남아 슈팅 연습을 하거나 웨이트트트레이닝장으로 향할 만큼 성실하다"고 밝혔다. 최근 진성욱을 자주 기용하게 된 이유다.
이런 진성욱은 어렵게 찾아온 기회를 확실히 잡았다. 4월 중반 이후부터 5차례 교체 출전하며 조금씩 출전 기회를 늘려간 그는 대구전과 우라와전 연속 득점을 통해 제주의 '특급 조커'로 거듭난 것이다. 조 감독은 "성욱이는 기술도 있고 힘도 있는 선수다. 상대가 지친 후반전에 저돌적인 플레이로 팀에 골을 안길 수 있는 골잡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첫댓글 그래도 국대급은 아직,,
진성욱 2014 인천 K리그1 6득점 / 2015 인천 K리그1 4득점 1도움 / 2016 인천 K리그1 5득점 3도움 / 2017 제주 K리그1 5득점 1도움, ACL 1득점 1도움 (FA컵 기록 제외)
2018 올시즌 제주 ACL 2득점 2도움 1PK유도
국가대표 - U-23 : 3경기 1골 2도움 / A매치 : 4경기 1상대자책골 유도(동아시안컵 북한전)
올시즌 K리그1에서 골 많이 넣었으면 좋겠습니다. 리그골 커리어 하이는 인천 시절 6득점이며, 2017년 제주에서 FA컵(1골)ACL(1골) 포함 7득점이지만 골결정력 많이 발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