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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東方의 神秘한 女人國
▲ 마사족(摩梭族)여인이 루구호((泸沽湖) 호안(湖岸)에서 저조선(猪槽船)의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세계 여러 곳에서 여인국의 전설이 전해 내려오고 있고, 오늘날에도 그 실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오지를 직접 답사해보기도 하지만, 부분적인 극소수의 인원이 이루는 공동생활 을 하는 것을 빼고는, 모계중심 여성사회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곳은 루구호(泸沽湖) 주변이 유일하다. 루구호(泸沽湖)를 생활터전으로 삼고있는『마사족(摩梭族、모숴족)』 의 ‘摩梭'는 '야크를 치는 유목민' 이라는 뜻인데,「주혼(走婚)」이라 불리는 모계사회 의 전통을 아직도 고수하고 있다. ▲ 가무에 능한(能歌善舞)마사족(摩梭族)의 젊은 남녀가 루구호((泸沽湖)호반에서 노래부르며 춤추고 있다. 마사족(摩梭族)사회에서는 어머니가 삶의 중심이고, 남자는 영원한 아들이고 연인이며
손님이다. 과거에는 하나의 민족으로 분류되었으나, 지금은 중국정부에서 인정한 55개 소수민족으로는 분류되어 있지않고, 납서족(纳西族)에 포함시키고 있어, 중국정부에서 는 마사족(摩梭族)이란 말 대신에 마사인(摩梭人)이란 용어를 공식으로 쓰고있다. 그들 의 생활상이나 민족적인 흐름이 납서족(纳西族)과는 전통과 습속(習俗)이 판연히 다르 다. 오히려 티베트족(藏族)과 종교적인 방면이나 교육 및 생활풍습에서는 가까운 편이 며, 이족(彛族)과 어울려 생활하고 이족(彛族)에 둘러싸여 살아가고 있다.
▲ 나이든 마사족(摩梭族) 여인들이 같이 모여앉아 쉬고있다. 이들은 관습에 따라 여성이 집안의 가장이 되며 남성이 아닌 여성중심의 가족체계를 구 축하며 살아가고 있다. 마사족(摩梭族、모숴족)사회에서는 남녀 모두 전통적 의미의 혼 인에 얽매이지 않으며, 원하면 언제든 자유롭게 이성(異性)을 사귀어 결합하거나 헤어 질 수 있는데, 세계 유일의 모계사회로 2만여명이 루구호(泸沽湖)주변에 20여개의 마을 을 이루며 살고 있다. 이 지역은 외부와는 절연된 지역이라 오랜 전통과 풍습을 유지하 며 지켜나갈 수가 있었다. 우리 고구려가 망할 때 당(唐)나라에 잡혀 들어온 고구려유민 중 일부가 이곳으로 숨어들어와 여성우월적이면서 자손번창의 사회를 이루면서 살지않 았는지 연구되기도 하였다. 마사어(摩梭語)에는 고구려 언어와 유사한 말을 많이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 마사족(摩梭族) 마을의 앞이나 혹은 언덕진 동구밖에 이렇게 기원하는 곳이 있다. 마사족(摩梭族、모숴족)의 전통인「주혼(走婚)」관습에 따르면, 남녀는 연인관계를 유
지할 뿐 전통관념대로 여성이 남성의 가정에 편입되지 않는다. 이들의 혼인생활은 남성 이 배우자의 집에 찾아가서 묵게 되는 형태로 지속된다. 자식이 생기면 어머니의 성(姓) 을 따르고 어머니의 가정에 속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남성은 자녀의 부양책임도 없으며 재산상속권도 없다. 자식이 생긴다 해도 어머니와 아버지의 관계는 고정적인 부부관계 가 아니며, 얼마든지 헤어질 수 있다. ● 마사족(摩梭族)의 혼인형태인「주혼(走婚)」
▲ 마사족(摩梭族) 젊은 여자들이 루구호((泸沽湖)의 배위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을 남자들이 보고 있다.
마사족(摩梭族)의 가장 독특한 혼인문화는 그들의 풍습인「주혼(走婚)」인데, 이 ‘주혼
(走婚)’ 을 간단하게 말한다면 “男不娶女不嫁(남자는 장가들지 않고, 여자는 시집가지
않는다.)” 라고 한다. 일정한 나이이상이 되면 남녀는 이성과 자유스럽게 만날 수 있는
데, 각자 자신의 어머니의 집에서 살고 생활하면서, 밤이 되면 남자는 자신의 <아샤(阿
夏)>를 찾아 가고 날이 채 밝기 전에 나와 자기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 <아샤(阿夏)>란
마사어(摩梭語)로 ‘교제하고 있는 연인관계’를 말한다. 남녀 모두에게 통용되기도 하고,
남자에 대해서는 ‘아쭈(阿注)’라는 말을 쓰기도 한다.
▲ 젊고 예쁜 마사족(摩梭族)여인 - 사회적으로나 가정생활에서 여자가 주역이다.
그리고 마사족(摩梭族)여인이 아이를 낳으면 아이는 어머니의 성(姓)을 따르게 되고, 어
머니가 부양하고 어머니집안에서 자라게 된다. 남자와 여자는 각자의 생활, 재산 등에서
필연적인 관계가 없고 아버지는 아이의 부양에 대해서 어떤 의무도 없다. 그러나 아무리
많은 남자와 상대를 해도, 마사족(摩梭族)여인은 실제로는 아이의 아버지를 누구인지 알
수 있고, 아이와 아버지는 자주 왕래가 있기 때문에 아이는 물론 자신의 아버지가 누구인
지 알고 있을 것이다. 이 같은 마사족(摩梭族)의 결혼문화를 선망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들의 주혼(走婚)문화에도 엄격한 규율이 있다.
▲ 마사족(摩梭族)의 젊고 건장하여 인기를 누리는 멋진 남성상
‘아샤(阿夏)’는 결혼이 아닌 교제의 관계이고 연인의 관계이기 때문에 남녀 모두 일생에
몇 번의 아샤(阿夏)를 만날 수 있지만, 한번에 2명과 동시에 아샤관계(阿夏關係)를 가질
수는 없다. 이전의 아샤(阿夏)와 반드시 헤어진 후에만 새로운 아샤(阿夏)를 만날 수 있
는 것이다. 아샤관계(阿夏關係)는 아무런 물질적, 사회적 관계없이 ‘情(사랑)’ 으로 이루
어져 맺어진 관계이기 때문에, 마음이 식으면 헤어질 수도 있다.
▲ 마사족(摩梭族)의 젊은 미녀가 집에 거두어들인 옥수수를 손보고 있다.
▲ 마사족(摩梭族)의 젊은 미인들
얼마나 오래 아샤관계(阿夏關係)를 이어가는가는 사람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지만, 일반
적으로 젊은 시절에는 자주 바뀌지만 중년 이후로는 한 명으로 정해지고 평생을 가기도
한단다. 남녀 중 어느 한쪽이 아샤관계(阿夏關係)를 그만두고 싶을 때, 즉 남자가 밤에
왔을 때 여인이 문을 열어주지 않고 받아주지 않거나, 남자가 아샤(阿夏) 를 다시 찾지
않을 때에 그들의 아샤(阿夏)관계는 끝난 것이다. 만약 한 집에서 같이 살고 있는 아샤
(阿夏)관계가 계속 된다면 여성의 의견이 절대적이다.
▲ 가을추수를 마친 마사족(摩梭族)의 젊은 여인들이 집앞에서 아샤(阿夏)남자를 기다린다.
서로가 아샤(阿夏)관계일 때에는 남자는 여자의 어머니 모르게 아샤(阿夏) 방에 들어가
고, 아침에 일찍 방을 나와 서로의 관계는 둘만의 비밀로 유지한다. 후에 아이가 생기면
비로소 아샤(阿夏) 측의 부모를 정식으로 찾아서 인사를 드리게 되고, 이때부터는 더 이
상 ‘비밀’ 이 아닌 채로 낮에도 아샤(阿夏)의 집에 자유롭게 드나들게 되는 것이 주혼(走
婚)의 일반적인 모습이라고 한다. 어찌하였든 남녀는 각자 어머니와 함께 사는 것이 마
사족(摩梭族)의 전통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 집앞에서 아샤(阿夏)를 기다리는 마사족(摩梭族)여인의 뒷모습.
◐ 마사족(摩梭族)의 “아샤혼(阿夏婚)”맺기
▲ 마사족(摩梭族)의 가옥구조 - 13살이 넘는 딸에게는 2층 왼쪽과 같은 방을 따로 주어 아샤가 올 수 있다.
결혼이라는 제도적장치가 없는 마사족(摩梭族、모숴주[mósuōzú])에게는 남녀가 서로
호감을 느끼면 남자가 술이나 담배 차 등의 선물을 들고 여자 집으로 인사를 오는데, 이
선물을 조상(祖上)에게 바침으로서 이 두남녀는 연인관계가 되는 “아샤혼(阿夏婚、아샤
훈)"이 이루어진다. 아샤혼(阿夏婚)을 맺은 연인은 사랑이 유지되는 동안 밤마다 남자가
여자의 집으로 와서 관계를 맺은 후 아침이면 자기 집으로 돌아간다. 사랑이 식으면 깨
끗하게 헤어지고, 아이가 태어나면 어머니의 성(姓)을 따르게 된다.
▲ 루구호반((泸沽湖畔)에서 큰소리로 외치면서 노래부르는 마사족(摩梭族)여인
마사족(摩梭族)의 가계(家系)계승이나 재산상속 역시 딸에게 이어지는데, 딸이 둘이상
일 경우에는 맏딸에게 주어진다. 만약 딸을 낳지 못하면 우리식의 양자(養子) 와 같이
모계(母系)집안에서 양녀(養女)를 들여 대를 잇지만, 2대 이상 딸을 두지 못하면 할 수
없이 그 가정은 대가 끊어진 무후(無後)처리된다. 만약 2명이상의 딸을 두었을 경우에
는 일단 모든 상속이 맏딸에게 주어져 동생들은 아샤(阿夏)관계를 맺어 자식들이 태어
나도 맏언니 가족들과 같이 살면서 맏언니와 함께 살림을 살고, 맏언니가 자립할 수 있
을 정도의 재산을 나눠주거나 분가시켜주지 않는 한 따로 살림을 날 수가 없다.
▲ 루구호반((泸沽湖畔)에 있는 한가로운 마사족(摩梭族)마을과 호수에 자멱질하는 물새들
마사족(摩梭族)남자의 경우 모든 집안일은 여자의 의견에 따르며, 또한 여자의 의견에
따라 함께 살 수 있다. 현대에 와서 숙박업소나 기업체를 운영해도 남자는 대표자인 기
업주가 될 수 없고 모든 대표는 여성이고, 남자는 피고용인으로 지배인이나 대리인밖
에 될 수없다. 실제생활에서 결혼이나 이혼이라는 개념은 없으며, 함께 살다가 서로의
의견이 맞지 않거나 여자가 싫어하면 남자는 이집을 떠나가야 한다. 이때 아이는 어머
니에게 남으며, 귀속과 양육은 모두 어머니가 맡는다.
▲ 루구호반((泸沽湖畔)에 있는 마사족(摩梭族)들의 전통가옥
▲ 마사족(摩梭族) 남자가 아샤(阿夏)여인을 찾아와서 그집에 묵을 때는 이렇게 모자를 걸어두어야 한다.
어머니를 기준으로 가정(家庭)이 형성되므로 각각 아버지가 다른 아이들이 한 어머니 밑
에서 함께 생활하는 것이 특징이다. 인기 있는 마사족(摩梭族) 여자는 일생동안 수십명
(数十名)의 남자를 남편으로 맞아들여 즐거운 밤을 보내기도 한다. 할아버지나 아버지라
는 단어는 존재하지 않고, 가장 어른이 외할머니이고 유일한 부모는 어머니이다.
● 마사족(摩梭族)의 가정생활(家庭生活)
▲ 루구호((泸沽湖)호숫가에 있는 마사족(摩梭族)의 주택 가옥구조
마사족(摩梭族)의 가정생활은 모계 대가정(母系大家庭)이다. 그 특징은 가정생활에서
거의 절대적인 결정권이 여성에게 있고, 가계(家系)는 모계(母系)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가정의 재산은 여자에게로 상속되며, 외할머니가 계시면 외할머니가 가정의 가장 큰 어
른이고, 외할머니가 안 계시면 어머니가 가장(家长)이 되는 모계사회(家系社会)이다.
▲ 4대의 여성이 가계(家系)를 이으며 살고 있는집 - 이 할머니는 80대의 노인으로 집안 제일 어른이다.
남자는 출타하여 장사하여 돈을 벌수는 있지만, 가사에 관여할 수는 없다. 여자는 집안
일을 처리하고, 가계(家系)와 가업(家業)을 이으며 영농을 책임진다. 아울러 마사족(摩梭
族)의 가정조직은 <아샤혼(阿夏婚)> 이라는 과정에 서로 합의하면 혼인생활이 이루어지
는데, 통상 말하기로는 “주혼(走婚)” 이라고 한다.
▲ 4대 여성이 살고 있는 집의 50대 어머니 - 두류봉이 이집을 방문하여 여러가지를 직접 알아보았다.
<아샤혼(阿夏婚)>은 근래에 와서「아샤이거혼(阿夏異居婚)」과「아샤동거혼(阿夏同居
婚)」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아샤이거혼(阿夏異居婚)의 특징은 남녀 모두 평소에는 어머
니 집에 살다가, 남자가 밤에만 여자의 아샤가(阿夏家) 에 와서 동침을 하고, 이른 아침에
어머니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태어난 자녀는 모두 아이엄마에게 소속되고
아이엄마집의 구성원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성씨는 당연히 엄마 성(姓)을 따르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남불취여불가(男不娶女不嫁)” 이다.
▲ 4대 여성이 살고 있는 집의 벽에는 온통 딸과 손녀의 사진이 있고, 딸과 손녀자랑이 대단하다.
「아샤동거혼(阿夏同居婚)」은 사실상 남자가 여자의 집에 가서 동거하거나, 혹은 드문
일이지만 여자가 남자의 집에 가서 동거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물론「아샤이거혼(阿夏
異居婚)」이냐「아샤동거혼(阿夏同居婚)」이냐와 상관없이 사랑이라는 감정이 아샤혼(阿
夏婚)의 기본토대를 이루고 있다. 쌍방 중 어느 한쪽이 사랑의 감정이 없어지면, 그 아샤
혼관계(阿夏婚关系)는 종식되는 것이다. 근래에 와서는 대개 젊은 남녀는 아사이거혼(阿
夏異居婚)형태이다가, 나이가 들면서 점차 아샤동거혼(阿夏同居婚)으로 바뀌는 경향으로
가고 있다.
▲ 부엌 한가운데는 라마신을 모셔두고 매일 이곳에서 가정사가 잘 되도록 기원한다.
▲ 4대 여성이 살고 있는 집 부엌의 주방기구
▲ 4대 여성이 살고 있는 집 부엌의 주방기구
▲ 손님이 오면 접대할 수 있게 돼지고기를 생고기로 걸어두었다.
자유스런 감정의 기초 위에 자주적으로 이루어진 혼인은 사랑의 감정이 중시되어 사랑의
감정이 생기면 바로 합해지고, 그 사랑이 식으면 바로 헤어지는 것이다. 집합과 분산이자
유로운 것이 마사족(摩梭族)의 아샤혼(阿夏婚)에 있어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
이다. 그런데 근래에 와서 이 마사족(摩梭族)의 아샤혼(阿夏婚) 에도 여성들이 중년까지
자기의 ‘아샤(阿夏)’ 즉 남편을 데리고 살다가 40대 후반에 와서는 쫓아내어 버리는 경향
이 많다고 한다.
▲ 라마신을 모셔둔 가장 중앙자리로 불이 있는 화로와 가까운 곳이 제일 어른인 외할머니의 침실이다.
남자가 중년이후가 되어 성적인 능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여러 주위의 하는 일에 체력이
약해지면, 돈을 벌기 위하여 타지로 나아가게 하여 돌아오지 못하게 한다. 즉 가정에서
버림받고 쫓아내버리는 것이다. 마사족(摩梭族)의 남자들은 타지역으로 마음대로 나다
닐 수 없지만, 이후부터는 실제적으로 집으로 돌아오기 어렵다. 호사가들의 생각으로는
이런 세상에서는 여자들의 세력이 너무 강해서 마냥 여성들이 즐거울 것 같지만, 반드시
그렇지도 않다. 맏딸로 태어나 어머니가 부자이어서 재산을 많이 물러 받을 수 있고, 몸
이 건강하고 활동적이면서 노동하기를 좋아하고 아이들이 많아도 잘 기를 수 있고, 젊고
발랄하면서 호색녀(好色女)로 남자들에게 인기가 좋은 여자는 인생을 아주 즐겁게 지낼
수 있을 것이다.
▲ 화로가 있는 옆이 어머니침실이고 13살이전의 딸들은 그냥 침실에 자다가 13살이후는 2층아샤방을 준다.
그러나 몸이 약하면서 차녀 이하로 태어나 물려받은 재산도 없고 가난하면서, 남자들에
게 인기도 없는 여성은 세상살이가 힘들고 오히려 외로울 수도 있다. 그리고 남성도 건
장하고 여자들에게 인기가 좋으면서 체력과 정력이 좋은 시절에는 인생을 즐겁게 보낼
수 있으나, 나이 들고 늙어지면서 체력도 약해져서 여자들이 즐거운 밤을 보내게 해줄
수 없을 때에는 아주 힘들고 처량한 신세로 전락할 수도 있다.
▲ 마사족(摩梭族)여인들은 이런 농장이 집안에 있거나 집밖에 있는데 농장일을 혼자서 다해야 한다.
▲ 마사족(摩梭族)인 언니 "라추"는 이렇게 집승 여물을 직접 물을 길러다 끊여서 가축들에게 준다.
▲ 커다란 돼지 2마리는 멧돼지처럼 생겼는데, 마사족(摩梭族)주인여자가 주는 먹이를 잘 먹는다.
▲ 어두운 우리속에 갇혀있는 작은 돼지는 또 따로 먹이를 준다.
▲ 집안 한쪽 귀퉁이에는 소 한마리가 매어있는데, 소에게도 여물을 갖다 주었다. 가축이 종류별로 다있다.
첫댓글 햐 마사족 여인들이 보기드문 미인들 이군요. 30여년만 제가 젊었어도..... 좋은 글 감사 드리고 건강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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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류봉이 직접 3가정을 방문하였고, 라추의 집에는 이틀이나 투숙하기까지 하여 그네들과 대화를 나누고 또 직접 알아보아 여러가지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필자의 글을 읽어주셔 감사합니다.
명절 잘 보내셨죠, 좋은글 감사합니다
꼼꼼히 읽어보신 후 이렇게 댓글 주셔서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