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렵시대에는 화가 나면 돌을 던졌고, 고대의 로마(Rome)시대에는 몹시 화가나면 칼을 들었으며, 미국 서부개척시대에는 총을 뽑았으나 현대에는 화가 나면 말 폭탄을 던진다. 인격을 모독하는 막말을 일삼는 사람이 있다. 그의 생각이 옳다고 하여도 사용하는 언어가 궤도를 이탈했다면 탈선임이 분명하다. 스페인의 격언 중에 "화살은 심장을 관통하고, 매정한 말은 영혼을 관통한다." 라는 말이 있다. 화살은 몸에 상처를 내지만, 험한 말은 영혼에 상처를 남긴다. 불교 천수경 첫머리에는 '정구업진언(淨口業眞言)'이 나온다. 입으로 지은 업을 씻어내는 주문이다. 그 중 4가지는 거짓말로 지은 죄업, 꾸민 말로 지은 죄업, 이간질로 지은 죄업,. 악한 말로 지은 죄업을 참회한다는 내용이다. 자신의 참회가 꼭 이뤄지게 해달라는 주문이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이다. 말은 입 밖으로 나오면 허공으로 사라진다고 생각하기가 쉬우나 그렇지가 않다. 말의 진짜 생명은 그때부터 시작된다. 글이 종이에 쓰는 언어라면, 말은 허공에 쓰는 언어이다. 허공에 적은 말은 지울 수도, 찢을 수도 없다. 한 번 내뱉은 말은 자체의 생명력으로 공기를 타고 번식한다. 말은 사람의 품격을 측정하는 잣대다. 품격의 품(品)은 입 구(口)자 셋으로 만든 글자이다. 입을 잘 놀리는 것이 사람의 품위(品位)를 가늠하는 척도라는 것이다. 논어에서도 입을 다스리는 것을 군자의 덕목으로 꼽았다. 군자의 군(君)을 보면 '다스릴 윤(尹)' '아래에 입 구(口)가 있다. 입을 다스리는 것이 군자라는 뜻이다. 세치 혀를 간수하면 군자가 되지만 잘못 놀리면 소인으로 추락한다. 공자는 "말하여야 할 사람에게 말하지 않으면 사람을 잃는다. 말하지 말아야 할 사람에게 말을 하면 말을 잃는다." 고 하였다. 말을 해야 할 때 하지않으면 백 번 중에 한 번 후회하지만, 말을 하지 말아야 할 때 하면 백 번 중에 아흔아홉번 후회한다 사람의 품위(品位)는 마음만 가지고 있어서도 안된다. 반드시 실천에 옮겨야 한다. 앞에서 할 수 없는 말은 뒤에서도 하지 말고, 흥분한 목소리 보다는 낮은 목소리가 더 큰 위력이 있다는 걸 잊지 맙시다. "용기는 압박 아래에서의 品位이다." 사람의 품위(品位)는 결점을 보이지 않거나, 실수를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결점과 실수를 다루는 방식에서 드러납니다. * 모셔온 글
<모셔온글, 존재이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