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편 중고차 구입에 앞서서 한가지 빠진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실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실기는 1편에서 말씀드렸던데로, 절차는 그리 복잡하지는 않은데, pass or fail에 모든 focus on이 되있죠.
차를 시험 대기 장소(어느 dmv를 가나 눈에 띄는 곳입니다. 못 찾으시거든 물어보십시오)에 차를 대면
한명의 officer가 종이뭉치를 갖고 나옵니다. 그 사람은 시험감독은 아니고 단순히 차량의 기본 정보를 기록하고,
차량의 이상유무를 간단히 확인하는 사람입니다. 그 officer가 와서 종이를 달라고 할겁니다.(여기서 종이는 실기시험 접수할때 클립으로 된 한뭉치의 종이입니다. -> 차 보험, permit, 실기 채점표, 기타 정보 등)
그 종이를 건네주면 그 사람은 간단히 자신의 파일에 옮겨적습니다. 그 후 혼을 울려보라고 하죠.
(영어의 원할하지 못한 소통으로 떨어지는 사람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따로 간단한 실기 용어 아래 정리 해 드릴게요. )
경적을 잘 울려주면, 그 사람은 뒤로가서 차 뒷면을 봅니다. left signal and right signal 그리고 brake 을 밟아보라고 합니다.
물론 당연히 , 작동 잘 되는 차를 가져가셔야 겠죠?
이제 시험볼 준비는 끝났습니다. 차안에 대충 정리같은거 해주시고(너무 지저분하거나 악취가 나면 감독관이 첫 이미지를 안좋게 보겠죠), 마음의 준비는 당연히 해두시고, 룸미러, 사이드미러 미리 닦아두시거나 조정해놓으시는게 좋습니다.
심호흡은 하시되, 너무 긴장하지 마십시오. 음악을 크게 틀어놓거나 담배를 핀다든가 졸고 있다든가 하는것은 당연히 상식에서 벗어난 행동이겠죠?
자 이제, 감독이 탔습니다. 간단한 인삿말로 기분을 좋게해줘야겠죠, 그들이 잘났건 잘 못났건간에 서로 없신여기지말고 서로 존대해주고 말도 품위있게 해주면 합격률도 당연히 높아지게 마련입니다. (남성이 감독관이면 Sir, 여성이면 Mamm을 자주 써주세요 극 존칭입니다.)
이제 감독관이 아까 그 종이 (file더미)를 달라고할 겁니다. 그런다음에 자신도 무언가를 적죠. 그다음 출발하라고 합니다.
물론 나열하자면야 수도 없지만, 몇가지 중요 사항만을 기재하겠습니다.
1. stop 사인
스탑사인은 어딜가나 있죠. Road test에서도 세 네번 마주치십니다. 감독관이 스탑사인을 중요하게보죠. 왜냐하면 신호등없는 신호이거든요. 엘스톤 dmv 시험장에서 볼때는 intersection(교차로)에 스탑사인이 있는데, 말그대로 사방에서 차가 대기를 하니
당연히 헷갈립니다. 어느차가 먼저왔는지, 그러다가 엇갈리는 수도 많습니다. 긴장하지마시고 웬만하면 차 다 보내시고 가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참고로, 교차로 스탑사인에서 차끼리 엉켰습니다. 당연히 떨어졌구요. ㅎㅎㅎ
스탑사인 앞에 흰 라인이 있습니다. 이 흰라인은 절대 밟지 마시고 그렇다고 의식하셔서 너무 떨어져서 서지도 마시고 적당한 거리를 두고 서주세요, 차를 세우고 출발할때는 당연히 smooth 해야겠죠?
자! 스탑사인에 섰습니다. 앞만보고 초만 3초까지 세고 출발하실건가요? 삐! 탈락할 확률이 높아지네요.
오죽했으면 천하나, 천둘, 천셋 세고 출발하라고 하겠습니까. 그정도로 오래 머무르라 이거죠. 이 때중요한것은
스탑사인이 괜한 곳에, 말하자면 일방통행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위험성 있는곳에 설치를 해 놨겠죠. 그러니 중요한것은 살펴야 한다는 겁니다. 차가 딱 봐도 안와도, 멀리 내다보는 척 , 두리번 두리번 하는척 해주세요. 감독관도 다 알겠죠, 아 이 분이 오바를 하시는구나 ㅡ 하지만 그 조차도 노력하는 모습처럼 보입니다.^^
2. speed limit
필기 시험때 스피드 리밋 기억나실 겁니다. 하이웨이, 골목길, 학교근처 등등 규정이 다 있죠.
하지만, 그런 규정 limit 조차도 맞지 않는 예외 도로가 있습니다. 딱히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고, 그 도로 사정에따라
팻말을 꽂아놓죠, 그 팻말을 잘 보시고 초과 하지 마십시오. 한마디로, 너무 빨리만 안 밟으시면 됩니다.
물론 school zone은 각별히 odometer 보시면서 20마일 넘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고요. 브레이크에 항상 발 준비해주세요.
3. NO turn on RED
아 이놈 . 참 헷갈리게 만드는 놈입니다. 한국에서는 뭐 우회전이야 그냥 막 하는데요, 저 No turn on red 표지판이 있으면
빨간불일때 right turn을 하시면 안됩니다. 파란불이 됐습니다. 바로 우회전 하면 될까요? ㅡ 아니죠. 왼쪽과 위쪽을 잘 살핀뒤
차가 안오면 해야죠. 잘 하시리라 믿습니다.
4. Pull over
상당히 애먹는 코스?입니다. 이 부분에서 영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기도 하죠.
감독관이 갑자기 골목길에서 차를 오른쪽으로 대라고 합니다. 물론 한적하죠. 차를 대면, 당신은 자연스럽게 기어를 parking에다 놔야합니다. 시동은 끄지 않으셔도 되구요. 그럼 이제 감독관이 질문을 할겁니다.
uphill 에 주차를 할경우 니 휠(바퀴)를 어느 방향으로 할거니? (답은 왼쪽으로 휠을 돌린후 주차)
downhill일 경우는 어떻게 할거니? (답은 오른쪽으로 휠을 돌린 후 주차)
위의 주차 원리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그리고 중요한 것은 사이드 브레이크! 말씀하셔야 합니다. 사이드 브레이크는 언덕에서 채워야 하거든요?
그리고 한가지 더, pulling over 하실 때 차를 옆에 인도와 너무 멀리 떨어져서 댄다든지, 너무 가까이 붙인다든지,
앞차와 너무 붙어서 댄다든지 - 상식을 벗어난 곳에 차를 이상한 모양으로 대면 점수 깎입니다.
위의 질문이 끝나면 go straight으로 가라고 하겠죠. 그럼 즉시 출발하실까요? 안됩니다. signal이 참 중요하죠.
오른쪽에 차를 대놨으니, 왼쪽 깜빡이를 켜주시고 왼쪽 사이드 미러와 룸미러를 보고 필요하시면 뒤로 직접보고 창문을 열어서 봐도 되고 맘대로 하세요. 보는게 중요한겁니다. 차가 안온다면 출발하시고 차가 멀리있어도 시험 중이니 웬만하면 보내고 출발하세요. 그게 시험관과 시험생 둘다 좋습니다, 심리적으로요.
5. parking and reverse
대략 4~5분동안의 간단한 실기 테스트를 보시면 다시 dmv로 들어옵니다. (엘스톤은 다시 들어오는 입구가 헷갈리므로
미리 숙지하세요), 들어오면 끝나는 것이아니고 주차와 빽을 테스트합니다. 주차는 앞으로 주차, 뒤로 주차도 하구요,
꼬깔이 세워져있는데 꼬불꼬불만들어 놔서 그걸 치지 않고 왔다갔다 하는 것도 봤습니다. 그리고 뒤로 straight으로 빽하면서 꼬깔을 건들면 안돼구요. 연습 하시고 가는게 좋습니다. 특히 reverse(백) 하실때는 , 고개를 완전히 뒤로 젖힌 채, 왼손은 핸들을 잡고 오른손은 조수석 머릿부분을 감싸고 뒤를 완전히 보셔야죠? 이 포즈 굉장히 중요합니다. 가끔 룸미러나 사이드 미러도 봐주는 센스도 필요합니다.
자 ! 뭐 위에 써놓은 것중에서 당연히 빠진것도 있고, 더 부연 설명 되어야 할 것들이 있겠죠? 하지만 제가 볼 때 저 위 5가지 정도가 가장 중요한 것 같아서 작성해 봤습니다.
이제는 시험 감독이 사용하는 간단한 용어 정리해 드릴게요, 영어를 정말 못하시는 분이시라면 외워 가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겁니다.
Go straight (직진하라)
Make a right turn/ left turn or left turn/right turn 아니면 make a right / left (좌회전/ 우회전 하라)
intersection (교차로 - 이 단어는 "저기 보이는 교차로에서 좌회전 하세요"라고 말 할 때 사용합니다.)
stop sign (스탑사인)
pull over(차를 길가에 세워라)
reverse(후진하라
turn around(회전하라, 방향을 바꿔라)
parking there(저기에 주차하라)
signal (신호해라)
한가지 빠졌는데요, 감독관이 말을 하면 바로 응답하시는것도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감독관이 make a right over that interersectionl 이라고 하면, yes, sir이라고 간단하게 하셔도 좋고 잘 못들었을 때는 다시 물어도 무방합니다.
영어가 유창하시다면 다시 재 확인하는 것도 좋죠, 이렇게요. "yes, sir, making a right turn at that intersectio, right?" 이런식으로 재 확인을 하는 것도 좋다 이겁니다.
뭐 긴장하시는 분들 많을 텐데요, 시험감독관도 사람입니다. 미소 잃지 마시고, 그렇다고 너무 건방진 표정이나 건방진 운전방식으로 해서도 안되지만, 너무 긴장한 티를 내지 마세요. 긴장한다는 것은 실전 경험이 많이 없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긴장한 티를 많이내면 같은 실수를 해도 더 크게 볼겁니다. 그러고 마지막에 한마디하죠.
"넌 긴장을 너무 많이 하는 것같다, 이대로라면 좋은 드라이버가 될 수 없다, 연습 더하고 와라"
한가지 옵션인데, 시험감독관이 떨어졌다고하면 이유를 말해줄겁니다. 이유를 말해주는 중에, 연습이 더 필요합니다 라고 말하면
구체적으로 기간을 물어보세요. 왜냐하면 시험관이 기간을 써서 제출합니다 office에다가요. 그럼 그 기록이 남게되죠. 고로,
오늘 떨어졌는데, 내일 와서 시험보려고 응시하면 당연히 이렇게 말합니다. "어제 시험 떨어졌는데, 연습도 안하고 다시보게요? 돌아가세요" ㅡ 헛수고죠? 정확한 기간을 물어보시고 그기간 즈음에 다시 오셔서 응시하십시오.
오늘도 좀 길게 써졌네요? 제가 뭐 하나하면 끝장을 보려고해서요 하하하
새벽 3시네요 곧 있으면 나일스의 새들이 합창을 시작 할 시간이에요.
i wish you guys will be best drivers in the world!
p.s 궁금하신 점 댓글 달아주세요
이상 시카고 유학생이었습니다.
첫댓글 제발 나처럼 몰라서 떨어져서 시간낭비하는 학생들이 다신 없기를 ..
정말 자세하게 남기셨네요.. ^^ 수고 하셨습니다.
정말 친절하고 자세한 글이네요 ^^ 저도 스탑사인에서 그만...
정말 감사!복 받으실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