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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오케스트라 발전을 위해 모든 한국 오케스트라를 진단합니다. 1~ 10까지의 등급을 부여하고 아래와 같이 세계
오케스트라의 각 파트의 역량을 제시하여, 우리나라 오케스트라 각 파트를 진단해 봅니다. 저는 이런 방식으로 오케.
각 파트를 분석하는 것이 옳은 일인지 망설임도 있었습니다. 그동안 우리나라 지방 오케스트라에 관해 크게 관심을
갖고 있지 않았었고 근자에 들어 매체를 통해 지방 오케스트라를 살펴 보던중 양적으로는 크게 성장한 우리나라 오케.가
깊숙하게 분석을 해보니 앙상블 질적으로는 발전의 폭이 커 보이지 않았고, 10년 전보다 오케스트라 전체 단원이 극심한
매너리즘에 빠져 오히려 퇴보한 경우도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비판을 무릅쓰고 글을 쓰기로 결정했습니다.
제 글로 인해 많은 분이 상처를 입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점 매우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국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제가 오케스트라 발전을 위해 아주 작은 바램으로 기록한 글이 조금이라도 우리나라 오케스트라 발전에 도움 되기를
간절하게 바래봅니다. 실제 공연을 참여해 글을 써야 올바른 방법입니다. 그러나 발전된 매체를 통해 전해지는 실황 연주
기록도 음원 작업같이 분칠을 많이 해 실체와 많은 차이를 보이는 것보다는 더 좋을 수 있고, 홀마다 좌석에 따라 전혀
달리 들려 오케스트라 발란스 확인에 오류를 범할 수 있는 것 역시 방지하는 이점도 있어 이 방법을 택했습니다."
10 (세계 최정상급 上) - rco의 모든 현 파트, 오보에, 클라리넷, 목관 특수 악기, 트럼펫, brso - 오보에, hr - 목관 특수악기
라디오 프랑스 파리 - 오보에, 트럼펫, 빈 필 - 플룻, brso - 오보에, Danish National Symphony - 플룻 솔로 Ulla Miilmann.
9 (세계 최정상급) - rco - 바순, 금관 악기. brso - 클라리넷, hr - 플륫, ndr - 오보에, 빈 필 - 현 파트, 클라리넷, 호른.
베를린 필 - 콘트라 파곳, 호른. hr - 목관 특수악기, dresden staatskapelle - 현 파트, 오보에.
8 (메이저급)
7 (준 메이저급)
6 (세계 오케스트라 평균 급)
5 (이하)
국립 심포니 오케스트라 - Korean National Symphony Orchestra
참고 연주곡
9. Sinfonie e-Moll op. 95 (B 178) Antonín Dvořáks - 22, August, 2021
Sinfonie Nr. 6 „Pathétique“ in h-Moll (op. 74) Pjotr Tschaikowski - 19, Februar, 2021
Sinfonie Nr. 5 e-Moll op. 64 Pjotr Tschaikowski 22, August, 2013, & 2022.03.22
Ma mère l'Oye Maurice Ravel 9, August, 2022
Roméo et Juliette symphonie dramatique Hector Berlioz 11, November 2023
Variations on an Original Theme, Op. 36,(Enigma Variations), Edward Elgar 9, August, 2022
2. Sinfonie in c-Moll Gustav Mahler. 10, Dezember, 2019.
6. Sinfonie in A-Dur (WAB 106) Anton Bruckner 19, Juni, 2022
zweite Sinfonie in D-Dur op. 43 Jean Sibelius 17, Februar, 2022
Symphony No. 1 in C minor, Op. 68, Johannes Brahms. 2013.3.9
Symphony No. 6 in D major, Op. 60 Antonín Dvořák 2023.07.11
Scheherazade Opus 35, Nikolai Rimski-Korsakow 2022. 11, 03
Tannhäuser overture
지휘자; 7
오케스트라는 지휘자의 역량만큼 성장한다. 오케스트라 성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에서 단원의 능력보다도 어찌 보면
더 큰 비중이 있을 것 같다. 라일란트는 좋은 지휘자임 틀림없지만 장기적으로 국립 심포니를 맡기기에는 의문점이
있다. 필자가 직접 접한 메츠 국립 오케스트라의 공연에서는 그가 앞으로 담아낼 그릇의 크기가 그다지 많이 남아있지
않다고 판단됐다. 한계점을 느낄 수 있었다. 다른 곡에서 매우 정밀한 앙상블을 끌어내었던 그가 부르크너 곡에서
한계를 보였던 것을 국립 심포니는 냉철하게 인지해야 한다. 그는 부르크너에서 오케스트라를 완벽하게 설득하지 못했다.
지휘자를 지명할 때는 오케스트라의 미래를 담보하는 일이기 때문에 냉정한 판단이 필요하다. 그와 함께하는 동안 프랑스
작곡가의 곡을 포함해서 레파투어의 폭을 넓힌 점은 매우 고무적이다. 분명한 것은 오케스트라가 한 단계 더 도약하려면
지금부터 장기적으로 계획을 세워 다음 지휘자를 물색해야 한다. 시간이 넉넉하게 남아 있지 않다. 세계 오케스트라들은
좋은 지휘자를 찾기 위해 전쟁을 벌이고 있다.
악장; 7.5
국립 심포니가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 중에 하나가 안정된 두 명의 악장의 역할이 매우 컸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두 명의
악장이 거의 모든 연주에서 동반하여 공연에 참여하는 모습이 다른 오케스트라에서 흔히 볼 수 없는 매우 이상적인
시스템으로 보고 있다.
1st 바이올린; 7.5
국립 심포니 바이올린 파트는 rco의 바이올린 파트의 소리 질과 칼라에서 매우 닮았다. 매우 정돈된 앙상블로 일치된
보잉은 필자가 자세한 정보가 없어 정확한 판단은 할 수 없으나 아마도 다른 오케스트라보다 오페라를 많이 해서 모나게
튀어나오지 않고 부드러운 소리가 형성되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서울 시향의 날 것 같은 바이올린 파트의 파워와는
무척 대비되는 소리결은 국립 심포니의 정체성으로 만들어 더욱 정교한 앙상블을 이루기를 기원해 본다.
2nd 바이올린; 7
제1 바이올린에 비해 섬세한 앙상블에서 부족함이 보이고 보잉에서 망설임이 느껴진다. 정상급 오케스트라에서는
바이올린 전체가 한 몸을 이루어 한 뜻으로 소리를 만든다. 한 풀트의 악한 고리는 바로 발란스에 문제를 일으킨다.
비올라; 7
비올라 파트는 수석의 연주력이 돋보인다. 제2 바이올린과 흡사하게 풀트 뒤로 갈수록 수동적으로 비춰지는 모습은
첼로와 콘트라바스의 적극적인 연주 태도와 매우 대비되어 공연시 바로 청중들이 인지한다.
첼로; 7.5
첼로 수석의 연주력과 음량, 연주 태도는 매우 이상적인 모습이다. 서울 시향의 수동적 연주 태도에서 나타난 오케스트라의
기둥 역할에 충족시키지 못하는 결점에 필자는 여러 번에 걸쳐 피력한 바 있는데 우리의 오케스트라에서 현 베이스 파트에
가장 이상적인 연주력을 가진 첼로와 콘트라바스에 많은 응원을 하고 싶다.
콘트라바스; 7
국립 심포니 콘트라바스 주자의 연주 모습은 매우 오케스트라에서 매우 이상적인 모범을 보인다. 앞 풀트보다 뒤 풀트의
소극적인 몸놀림이 눈에 띄지만, 수석, 부수석의 연주력은 세계 오케스트라에서 콘트라바스 연주자들의 모범적인 모습이다.
오케스트라 연주인은 현대에 발전된 매체로 모든 연주가 기록에 남아 반영구적으로 전 세계인에게 각인 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전문 연주인으로 충실하지 못한 연주 태도가 비쳐진다면 자신에게 매우 민망한 일일 것이다. 뒤 풀트에서
소극적으로 연주해도 안 나타날 것 같지만 모든 단원의 움직임 하나하나가 공연의 일부분으로 작용하는 것이 공연예술의
참모습이다. 매의 눈으로 지켜보는 청중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메너리즘을 극복하는 방편으로 삼기를 부탁드린다.
플룻; 수석 5 단원 7
피콜로 주자는 모처럼 우리나라 오케스트라에서 이상적으로 음악을 깊이 이해하여 오케스트라 앙상블에 깊숙이 자리 잡고
연주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이에 큰 응원을 보낸다. 플룻 파트의 음질은 다른 국내 오케스트라에 비해 매우 안정적이다.
라벨 Ma mère l'Oye에서 수석을 맡은 여성 연주자의 안정된 소리의 솔로가 인상적이었다.
오보에; 6
수석을 아직 지명하지 못하는 것은 안타까운 현실로 이는 국립 심포니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과거 넘쳐났던
오케스트라 연주인이 유럽 젊은이들의 클래식 음악 전공 기피로 인하여 공급 부족으로 전 세계 오케스트라가 매우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 여러 명의 객원 수석으로 테스트를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우리나라 오보에 연주자들이 과거와는 달리
자원의 폭과 질이 넓어져 있다. 국립심포니가 교수직 겸직을 허용하는 이점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오고 싶어 하는 연주자들을
찾아 빠른 시일 내에 수석을 찾기를 바란다. 오보에 수석의 부재는 오케스트라에서 다른 파트와는 달리 매우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 Elgar의 곡과 세헤라자데 연주때 수석을 맡은 여성 연주자가 솔로에서 조금 소극적인 면은 있었지만,
국립 심포니의 칼라와 무척 어울리고, 매력적인 목가적 소리의 질과 오케스트라 앙상블에 스며드는 연주력을 보이는 것이
인상적으로 남는다. 두 곡만으로는 적확한 판단을 할 수 없지만 이 수석의 참여로 목관 파트가 매우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
주었다. 오보에 수석 한 명은 목관 파트 전체 앙상블 뿐만아니라 오케스트라 전체의 칼라를 바꿀수 있는 힘이 있다.
클라리넷; 7.5
클라리넷 파트는 수석과 부수석의 매우 이상적인 조합으로 서로 상반된 다른 소리의 방향을 가지고 있다. 부수석은 후기
낭만과 현대 음악에 어울릴 수체화 같은 칼라를 가지고 있고, 수석은 매우 콘설바티브한 음악과 묵직한 질감의 유화같은
소리의 질을 가지고 있어 독일 작곡가의 곡에 맞는 음색을, 부수석은 프랑스 작곡가의 곡에 어울리는 음색을 가지고 있다.
현대 오케스트라 목관 파트의 이상적인 앙상블은 작곡가에 따라 요구한 음색에 맞춰 연주자를 달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독일 작곡가의 곡과 프랑스 작곡가가 요구하는 칼라는 전혀 다르다. 그래서 최정상급 오케스트라들은 5관 편성으로 두
명의 서로 다른 색채를 가진 수석을 배치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안정기에 들어선 국립 심포니가 국내 최초로
5관 편성을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을 해본다. 스트링 파트에서 충원할 단원을 한 명씩만 줄여도 목관 파트만이라도 4명의
단원이 확보된다. 그러면 더불 수석 시스템과 목관 특수 악기에 솔로 지정이 가능해진다. 세계 최정상급 오케스트라들은
모두 5관 편성을 기본으로 유지하고 있다.
바순; 6.5
바순 수석은 솔로 기질을 가진 연주자로 소리의 질은 출중하다. 그러나 목관 파트의 기둥 역할에서는 의문점을 갖게된다.
바순 수석을 뽑을때 목관 파트의 안정을 위해 앙상블에 적합한 수석을 뽑는지, 솔로에 중심을 두어야 하는지는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 지휘자의 성향에 따라 달리하는데 솔로 기질이 강한 수석은 목관 파트에 중심점에 있는 앙상블에 문제점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이 있다. 바순 파트가 전체적으로 목관으 기둥을 이루는데 소홀한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호른; 수석 8 단원 7
호른 수석의 뛰어난 연주력은 매력적이다. 오케스트라에서 청중에게 매력을 느낄 수 있게 소리의 질, 칼라, 음량, 음악성을
갖춘 연주인을 찾아내기가 쉽지 않은 현실이다. 10년 전 차이콥스키 5번 교향곡 2악장의 솔로는 건강한 음악으로 출중한
연주였다. 같은 곡 2022년의 공연에서는 아마추어 같은 지휘자의 영향도 있었지만, 밀도가 떨어지는 느낌을 받았고, 같은
곡에서 클라리넷 두 명의 듀오 솔로 역시 똑같이 밀도의 차이를 보였다. 이것이 메너리즘에 의한 것이라면 심각하다고
생각된다. 2022년 차이콥스키를 이끈 지휘자는 위에서 살펴본 지휘자 중 가장 최악이었다. 객원 지휘자 선택 또한 매우
중요하다. 차이콥스키 곡의 정점에서 클라리넷 듀오 솔로에 커다란 간극의 음정을 방치했었다.
트럼펫; 6
파괴력, 건강한 소리는 충족되었지만, 금관 파트 역시 소리의 질에서 매력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테크닉을 앞세워
기계적으로 뿜어내는 소리에는 감동을 느낄 수 없다. 바이올린 파트의 부드러운 소리결과도 융화되고 또 강력한
트럼펫 본연의 금관 앙상블에서는 막강한 화력으로, rco 트럼펫 파트의 움직임을 참고해 보시기를 권하고 싶다.
트럼본; 7
트럼본 파트는 통일된 칼라의 소리로 매우 안정감을 준다. 바스 트럼본의 파트를 감싸주는 역할이 돋보이고 홀을 지배하는
양질의 소리로 절정에서 오케스트라를 반짝거리게 만들어 버린다. 아쉬운 점은 튜바의 역할이다. 튜바는 바스 트럼본과
한 쌍을 이루어 전체 오케스트라의 밑둥을 받춰줘야 한다. 튜바는 존재를 알 수 없을 정도로 허약했다.
튜바; -
팀파니; 6
타악기; 6
총론
우리나라 국립 심포니 오케스트라는 국가를 대표한 오케스트라의 명칭답게 우리나라에서 가장 앞선 시스템으로 그
위치에 스스로 중심이 되고 있다. 국제 아카데미 교육 시스템을 만들어 선도적 역할을 했고 지휘자를 양성하기 위해
워크숍을 기획한 것과 국제 콩쿠르를 계획한 것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안정적인 시스템에 의한 계획적인 오케스트라
운영으로 우리나라 오케스트라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여 국립 심포니의 명칭에 부합한 결과물들을 보여주었다.
순수 민간 단체로 시작한 이 오케스트라가 어려운 과정을 이겨 내고 한국을 대표하는 중심에 자리 잡았다. 필자는 이미
kbs 교향악단과는 앙상블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고 서울 시향과 서로 다른 정체성으로 선의의 경쟁을 통해 발전
하여 아시아 최초로 세계 메이저급 오케스트라로 도약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단원들의
정밀한 계획의 세대교체와 목관 파트만이라도 5관 편성을 갖추는 것, 10년 정도 함께 오케스트라를 맡아 성장시킬
지휘자를 선정하는 일 그리고 매체(유튜브)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 ( hr 심포니와 ndr 엘프의 정교한 음향과 영상 기법을
참고하여) 유럽 미국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등 아시아권에서도 투어를 통해 오케스트라를 알리는 일에 힘써 주시기를
부탁드린다. 스스로 단합하여 국가의 위상을 높인 국립 심포니에 이제는 대한민국이 나서서 음악에 전념할 수 있는 모든
여건을 제공해 주어야 할 때이다.
12, février 2024. paris. franciscopai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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