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개인적인 전제를 하나 밝히고 시작 합니다.
저는 특정정당과 관계된 사람이 절대 아닙니다. 좌파도 우파도 아닌 그냥
누구나 처럼 매일 고민하고, 웃고, 애니팡 동물 맞추려고 여러분들처럼 손가락이 떨렸던 그런 사람입니다.
그리고 유해 화학 물질의 감지와 분석에만 12년간 일해온 사람입니다.
많은 분들이 결과에 대하여 궁금해 하실 겁니다. 올라오는 내내, 그리고 지금 사무실에서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여러분들의 댓글도 읽어 보았구요. 어떤글엔 힘도냈고 소수 이긴하지만 힘도 빠지기도 했고.
내 말 한마디로 감당못할 파장이 오는건 아닐까, 불철주야 수고하시는 많은 구미 관계자분들이 곤란해하지 않을까
무엇보다 저도 사람이기에 가장 걱정 되는건 나에게 불이익이 오지 않을까, 그냥 괜한 걱정이길 바랍니다.
혹시라도 관계자 분들께는 이글은 비공식적인 내용이니까 공식적인 업무로는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가스와 사고에 대한 기본 전제 조건입니다.
이번에 누출된 HF의 순도는 99.7% 로 뉴스에 나왔습니다. (SBS 2012-10-08 21:46 )
순수 HF가스로만 본다면 1%는 10,000ppm 이므로, 순수하게 997,000ppm의 농도를 가진 HF 8톤이 대기중으로
확산된 셈입니다. 99.7%, 초 고순도 입니다. 일반 반도체, LCD등 첨단 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농도입니다.
일반적으로 산업용은 7N 이라고 표기하고 99.99999%의 불순물이 없는 초고순도의 농도입니다.
99.7%의 불산을 99.999999%정도의 초고순도로 정제하기위한 공장 이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마도 2번정도 Distallation 이라는 과정을 거쳐서 최종 납품이 되는 공장 일겁니다.
사고에 노출된 건 99만7천ppm의 초고순도 가스입니다.
이 농도에 대해선 뭐라 하지 마세요. 그냥 직접적으로 사고를 당하신
분들에게는 어떠한 조치도 무의미할 정도의 수치입니다. 몸이 많이 상하셨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시간에 대한 전제 조건입니다.
가스 사고가 9.27에 발생했으니까 12일이 지났습니다.
바람도 많이 불었겠고, 가스는 다 날라갔겠죠. 사고가 그 당시로 끝났다면 HF 자체로는 검출되지 않는게
정상입니다.
주변상황입니다.
뉴스에서 보셨던 것처럼 주변 (최소200m 내가 본) 공단의 모든 피복되어있지 않거나
페인트 코팅되지 않은 금속은 빠르게 부식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빠르게 라는 말은 일반 대기중의 산화보다 몇배인지 모르겠지만 엄청나게...
SUS 라고하는 stainless steel (녹이 슬지 않는 금속)은 구리인줄 착각할 정도로 부식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고업체의 모든 외부시설물은 분명히사용하지 못할정도로 부식이 되어있습니다.
TV화면에서 비치는 노란색의 얼룩은 누출된 HF증기가 만들어낸 녹 입니다.
사고업체는 물론이고 그 주변의 여러공장의 외부금속의 부식도 쉽게 눈에 띄입니다.
눈과 손으로 확인한 결과는 뭐 그냥 다 녹슬었습니다.
마을 상황입니다.
공단을 진입하기 위해 들어가는 작은길로 2차선 도로로 들어갔습니다.
많은 어르신들이 걱정스런 표정으로 길가에 나와계십니다. 구호품을 싣고온 트럭들도 보입니다. 생수였던가?
차마 그분들 앞에서 장비를 꺼내서 측정할수가 없었습니다.
측정치가 안나와도, 또는 나와도, 너무나 걱정을 하실분들로 보였기 때문에, 죄송합니다. 제가 독하질 못해서...
사고업체 정문에 도착했습니다.
14:00 부터 16:00시 정도까지 측정을 했습니다.
중간에 모방송사 분들과 잠깐 얘기를 나누느라 조금 시간도 지체 됐으나 공통적으로 걱정을 많이 하시는 분위기
였습니다.
이제 가야 한다고 자리를 떳다가 15분후 다시 제자리로 돌아왔습니다. 아직 해야 할 일이 남아있기에...
40여분간 측정을 계속했습니다.
일을 마치고 동행했던 직원과 함께 철수를 했습니다.
오는 내내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어떻게 얘기해야 할까요... 아 ~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저는 선동하려고 아니면 특정정당을 지지, 아니면 공무원 골탕 먹이려고 온사람이 아닙니다.
너무 이상한 댓글이 많아서 글 올리기도 힘듭니다.
주라기 공원에 나온 말인데요. 영어로 Something has suvived. 라고 뭔가 아직 살아있어요.
사고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우려했던 HF는 최소한 저희가 측정했던 사고 현장 부근에서 계속 기준치 이상으로 감지가 되고 있습니다.
수치는 못 올리겠어요. 피해액이 돈으로 얼마다, 정치 관련해서 어떻게 될거다 말거다.
그냥, 내가 잘못 측정하고, 괜한 일 한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지금 SD Card에 데이타는 저장되어 있는데 어떻게 될지 몰라서 너무나 망설여집니다.
이명박 대통령이나 다음 대통령 될 사람이 (박문안 대통령이겠죠) 나 안잡아가면 올리고...
진짜 선의로 했는데 믿어주세요.
어젯밤 아홉시부터 지금까지 썻다 지웠다 하며, 고민입니다.
정말 허위사실 유포죄로 깜방 갈 각오로 공무원 분들께 진지하게 제안 드립니다. 대통령과 다음 번 되실 분들께도...
1. 휴브글로벌 사내에 있는 사람들 철수 시켜 주세요.
공장을 분신같이 여기시던 분 과 측정 도중에 만났습니다. 심정을 너무나 이해를 합니다 만, 이분이 안전하셔야
뒷수습도 그나마 가능 합니다. 사법적인 일은 그 후에 하시고...공장 주변이 지금도 아주 위험합니다.
세분 계시던데
그리고 공무원분들도 회의 조사를 화학물질 사고 현장에서 하시면 어떻게 합니까?
시민을 위한 공무원이시라면, 진짜 당신 몸도 소중합니다. 시청이나 소방서 그런데서 하세요.
공무원이 안전해야 시민들이 부려 먹죠. 꼭 기억하세요. 당신만의 몸이 아닙니다. 국가 자산인가?
2. 사고업체 휴브글로벌에 전기를 넣어 주세요.
정화장치 Scrubber에는 폐불산이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 지금의 Wet Scrubber로 남아있는 폐 불산의
정화는, 완벽하지 않지만 어느정도 가능 합니다. 지금 Scrubber가 가동이 되질 않아서
현재 대기 노출 상태로 계속해서 HF가 나오고 있습니다.
더 이상 누출은 막아야 하지 않습니까? 최소한 공장주변에는 아직 수치 높게(정부 발표보다 아주 높게) 나와요.
정부가 어디서 쟀는지 모르지만 공장 부근에선...
3. 현재 보관중인 탱크의 불산을 모두 제거해 주세요.
어떤식으로든 불산은 사용 못합니다. 그 보다 탱크의 부식상태나 만일 부식이 안되는 테프론 재질의
탱크일지라도 지금 관리가 되지않는 상태에선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겁니다.
4. 사고 발생공단의 입주업체분들은 외부로 나오지 마시고 당분간 실내에서만 일하세요.
아직 휴브글로벌 주변 공단길에는 수치가 높게 나와요. 아사히 글래스 아저씨들 담배피러 나오지 마세요.
안전을 위해서 참았다가 집에가서 피세요.
5. 2.3번 해결될때까지 특별재해지역 선포는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별재해지역이 무슨 의미인지는 잘 와 닿지는 않지많 마을 분들이 안전해질때까지 (2,3번 해결될때까지)
피해 계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중요한거 하나 빠졌는데요 같은 공단의 입주업체 분들도 2,3번 해결될때까지 단체 휴가라도 권하고 싶습니다.
* 참고로 구미 시내나 사고 공단에서 멀리 3Km 이상 떨어진곳에 사시는 분들은 아주 큰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아요.
불산과 같은 화학 물질은 황사처럼 고비사막에서 하와이까지 날아가는 모래 먼지같은 고체 물질이 아닙니다.
바로 옆 동네분들은 잘 모르겠어요. 제가 의사가 아니라서... 일단 나중에 2,3번 해결 될 때까지 다른데
계시다 오는게, 저라면, 봉산리 사람이라면 그렇게 할 것 같습니다.
농작물들이 말라죽은걸로 보아 분명히 100% 그곳으로 고농도의 HF가 도달한건 확실 한것 같아요.
지금도 마을은 모르겠으나 처음 HF의 발생지인 곳에서는 아직도 HF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 너무 주제 넘은 일을 한게 아닌가하고 후회도 되고 있습니다.
사고 처리 대책은 제가 제안하지 않아도 상황에 맞게 공무원 분들이 잘 해주시리라 믿습니다. 24시간 이내로.
이번 측정하면서 전화기를 떨어뜨려서 카메라 작동이 않되네요.
측정DATA나 SCREEN 사진은 우리직원의 폰과 SD CARD 에 있습니다.
2차 정밀 측정은 시간이 걸릴 것 같네요. 밀린 업무도 봐야하고 측정을 위한 장비 개조도 필요하고
HF 화학 반응 부산물리스트로 사전에 시뮬레이션도 해야 하고...
조용히 작업할 곳도 물색해봐야 하는데 그것도 마땅찮고...
즐겁지가 않네요. 태풍하나 더 왔으면 합니다. 구미에만, 935 헥토파스칼로
첫댓글 이분 2차 정밀측정 안하신다고 글 올리셨던데. 압력을 받으셨는지 어떤지 잘 모르겠지만. 1차 측정결과가 정부발표랑 차이나는건 확실하네요. 가까이 거주하시거나 일하시는 분들 조심해얄듯해요.
가까이 사시는 분들은 아이들을 데리고 빨리 다른지역으로 가셨다 오시는게 맞을것같아요.. 부동산까페에도 집값을 떠나서 투룸 2달 임대해 나갔다는 분들도 계시던데.. 휴~ 걱정이네요.. 누구도 믿을수 없는 현실이 슬프네요ㅠㅠ
이분 글을 계속 올리신 분이신데요. 이글은 예전글이고 다음에도 여러번 글을 올려주셨습니다. 이번에 마지막으로 다녀오셨는데 불산검출 없다고 합니다. 다음아고라에 가시면 이분이 구미를 대표해서 열심히 일하신 것 글이 많이 올라오셨네요.
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story/read?bbsId=S102&articleId=544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