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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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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이미 폐기된 11호선을 이용하여, 까치울에서 월곡을 잇는 지하철을 만들면 어떨까요?
Sapphire 추천 0 조회 1,421 12.11.04 21:53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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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2.11.05 12:40

    첫댓글 까치울보다도 원종역이나 부천시내 경인선 역까지 연장되는게 좋겠습니다.

  • 작성자 12.11.05 13:15

    차후에 소사~원시선 이북 구간인 소사~대곡역이 지금 설계에 들어간 걸로 알고 있습니다. 나중에 부천종합운동장역이 원시~대곡선하고 환승되기 때문에 굳이 원종역이나 부천시 관할에 있는 경인선역까지 연장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 12.12.16 00:10

    서울 서쪽에서 외곽과 연결하는 철도 노선이 김포공항쪽(향후 김포경전철)과 온수쪽(1,7호선)으로 치우쳐져 있고 그 사이에는 연결되는 곳이 없지요. 대신 도로는 120번 고속도로가 있기 때문에 교통량이 도로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말씀하신대로 7호선 까치울쪽까지 닿는 노선을 만들면, 서울 진출입 수요 확보에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신월경전철 역할도 할 수 있고, 지나치게 경인선 축으로 집중되는 수요도 분산시킬 수 있겠지요.

  • 12.12.16 00:13

    다만 서울시에서 대형 토목사업에 대해서, 엄밀하게 타당성을 조사하는 추세로 가고 있어서, 중전철 사업을 서울시내에서 새로 벌이기에는 쉽지 않을 것 같은게 아쉽습니다.
    특히 제안하신 노선을 구성하고 있는 신월경전철 경로와 길음-홍제 경로가 서울시의 여러 경전철 계획 중에서도 타당성이 낮게 나오고 있는 노선이다보니 비용이 더 많이 드는 중전철로 추진하기가 더 어려울 것 같은데 걱정스러운 부분입니다. 그래도 시외 연결, 노선 장거리화에 따라 새로운 수요창출 가능성도 있는만큼, 서울시에 제안해보시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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