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싱글로만 깔짝깔짝 건드리다가 업적 욕심이 생겨서 두번째로 철인모드를 하고 있는데 (1.16, DLC 코먼센스)
철인이라 좀 소극적으로 확장하게 되네요. 맨파워도 관리해야하고 코올도 관리해야 하고.
어쨌든 프러시아로 신롬만들어볼까 하며 조금씩 확장해 나가고 있는 도중에
이베리아 반도가 어떻게되어가나 궁금해서 봤더니...
역 레콩키스타가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저기 북부의 퍼렁거때문에 힘들거 같긴 하지만요.
지금 플레이 하고 있는 프러시아는 지금 신교 개종하고, 종교전쟁이벤트가 떴는데
카톨릭 연합에
이베리아 북부 쳐묵쳐묵한 프랑스-스샷처럼 에스파냐 잡아먹고 있는 아라곤(+나폴리 퍼유)-신롬황제 오스트리아-(프랑스와 한판 붙어서 프로방스 지역을 프랑스에게서 강탈할 정도의 저력이 있는) 이탈리아 북부 쳐묵쳐묵한 밀라노-(베네치아에게 달마티아 뺏어온)헝가리 - 러시아를 발라버린 폴란드(+퍼유 리투아니아) (...) 이 있어서 차마 신교연합에 가입을 못하고 있네요.
심지어 스웨덴도 카톨릭 국교라 아직 신교연합에 가입을 안함. 더러운 카톨릭...
튜튼 기사단 지역도 다 잘 가져와서 잘 컸다고 생각했고, 독일 대부분이 신교인데 (심지어 오스트리아는 빈에 신교 종교 중심지 뜨고 국토 절반이 개신교인데도 개종안하더군요) 카톨릭을 이길 자신이 없습니다.
저 더러운 카톨릭연합에 대항해서 오스만 하나 믿고 선전포고하면...발리겠죠?
이대로 카톨릭을 두고 보다가 선제후 뺏겨야 할까요 ㅠㅠ 아니면 그냥 카톨릭으로 다시 개종해야 하나..
첫댓글 아무리 봐도 신교가 답이 없네요. 완전체 프랑스를 상대할려면 적어도 오스만-러시아-폴리투니아 정도는 있어야 전쟁을 할텐데;;;
각각 대국이 된 프-아-오-밀-헝-폴리 라니 답이 없네요; 이렇게 된 이상 종교전쟁은 포기하고 개종으로 가야...
신교는 다 죽어야해 하하하하
우왕 지하드
마치 카스티야 같이 답이 없는 종교전쟁이네요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