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저축은행에 돈을 맡기는 고객들은 그 이유로 '고금리'를 꼽는다. 하지만 저축은행들은 지역밀착 영업을 펼치는 만큼 지역 고객들을 위한 특색 있는 '부 가서비스'를 하기도 한다. 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추가금리를 얹어주기도 하고 특정업종에 대해 대출을 우대하기도 한다. 꼼꼼히 발품을 팔다 보면 뜻하지 않 게 '덤 재테크'를 할 수 있다.
현대스위스저축은행에는 20ㆍ30대를 주요 대상으로 한 '라이프업 정기적금'이 라는 게 있다. 이 상품은 젊은 직장인들에게 목돈 마련을 장려하기 위해 우대 금리를 적용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가입대상은 20세에서 39세 사이로 계약기간 1년 동안 월 70만원씩 넣으면 최고 연 6.7% 금리를 적용한다. 은행 정기예금이 3%대 초반이니 거의 두 배나 되는 이자를 받는 셈이다.
자녀 수에 따라 금리를 차등 적용하는 '별둘별셋 정기예적금'도 있다. 가입고 객이 아기를 낳으면 금리를 1%포인트 더해준다. 만기 안에 출산을 하거나 해약 을 할 때 자녀 수가 2명이면 금리가 0.5%포인트 더 추가된다. 자녀가 3명으로 늘어나면 1%포인트가 또 추가된다. 저출산 사회를 막기 위한 아이디어 상품으 로 상당한 호응을 얻었다.
현대스위스저축은행 대출상품으로는 인터넷을 이용한 알프스론이 눈길을 끈다. 대출신청부터 심사ㆍ승인ㆍ송금까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편리한 상품. 다만 대출 한도를 신용등급별로 차등화한 부분은 미리 알아두는 게 좋다.
대주주가 같은 한국ㆍ진흥ㆍ경기 등 저축은행 3곳은 법인 고객과 숙박업을 하 는 고객을 대상으로 예금ㆍ대출 상품을 내놓고 있다. '제비꽃 기업예금'으로 불리는 법인 전용 상품은 한도액 범위에서 연 4% 금리를 보장하며 입출금이 자 유롭다. 중소기업에 대해 3억원까지 연 4%를 보장하며 3억원을 초과하면 일반 보통예금 금리를 적용한다.
숙박업 긴급대출은 자금 사정이 수시로 변하는 숙박업자들을 위한 대출 상품으 로 담보비율 70% 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10~13% 금리가 차등 적용된다.
경기 부림저축은행은 골프 마니아를 위한 특이 상품을 내놓고 있다. 골프 회원 권 담보대출이 그것으로 회원권을 갖고 있는 개인이나 법인을 대상으로 한다. 기준금리는 연 12%며 회원권 시세 대비 5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골프장 담보대출도 있다. 이는 최저 연 9% 이자로 담보평가액 대비 60~8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기간은 5년이다.
한솔저축은행 '부자되는 대출'은 프랜차이즈나 자영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적 합하다. 창업전문기관에서 사업 타당성 평가를 받아 창업자금을 빌릴 수 있고 최저 연 13%에 최장 5년까지 이용할 수 있다.
사채업자 대출방식을 본떠 만든 '일수대출'도 있다. 서울저축은행이 판매하고 있는 상품으로 소규모 병ㆍ의원, 약국, 재래식 상가 점포, 노점상 등을 대상으 로 한다. 대출금리는 연간 금리로 따져 연 10.95~21.9%다. 보통 300만원에서 5 0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고 일수대출 특성상 대출기간은 100일, 200일, 250 일을 단위로 매일 일정액을 갚아 나가면 된다.
첫댓글 너무나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
흑흑! 오늘 아침 전화해보니 10 월경에 나온 상품인데 나오자마자 2주만에 마감 끝났다고 하던군요 좀더 일찍 알았더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