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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아쉬운 생각에 끄적여본 광주도시철도 구상
Xeon 추천 0 조회 938 12.11.08 15:12 댓글 1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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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2.11.09 08:51

    첫댓글 광주가 부산 정도의 경제 인프라를 가지지 않는 이상 2호선 이상은 무리겠지요.

  • 12.11.08 23:54

    그렇다면 차라리 2호선정도만 만들고 나머지는 대만처럼 기존선을 활용하거나 중앙차로 또는 BRT, 노면전차 또는 바이모달트램으로 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대전의 경우도 마찬가지고요. 솔직히 무안공항 가는 노선 만들돈으로 광주 2호선 짓는게 낫다고 봅니다.

  • 12.11.08 21:42

    광주는 안가보아서 모르지만 BRT로도 충분히 해결된다면 굳이 3호선 그 이상의 전철은 무리지 않을런지요.

  • 12.11.08 21:56

    1호선을 잘못지어놔서 2호선이 무리입니다. 1호선 잘 지었다면 2호선 무리는 아니였을거에요 (....) 대전은 나름 1호선을 잘 지어서 2호선 추진이 무리는 아닌 거 같습니다. 만약 2호선도 적당히 성공한다면 3호선도 무리는 아니겠지요.

  • 12.11.08 23:59

    kk0192//암울하군요. 최소한 유스퀘어만이라도 지났으면 크게 문제되지 않을텐데 말이죠. 차라리 인도네시아 BRT인 버스웨이나 아니면 처음부터 중전철보단 나스카님이 제시하신 LRT노선 2~3개정도 짓는게 낫다고 봅니다. 아니면 대만의 첩운화 사례를 바탕으로 기존선을 활용해서 운용하는 방안을 계획하는게 좋고요.

  • 12.11.09 00:34

    아니면 장기적으로봐서, 2호선에 목매지말고 1호선 연선 위주로 도시의 용적률을 높힌다던가, 공공시설을 배치한다던가, 유동인구가 많은 시설을 짓는다던가 해서 1호선 살린후에 2호선 제대로 짓는건 어떻습니까? 그동한 1호선과 일반철도 부분광역전철화로 버티고요.

  • 12.11.09 02:07

    kk0192//그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봅니다. 일반철도 부분 광역전철화는 일본 센다이시와 대만의 첩운화 사례를 활용해서 운영하는게 좋습니다. 선로용량의 문제라면 복복선을 깔아서 운영할수 있습니다. 어차피 호남선 주변은 도시지역이 아닌이상 허허벌판이니까요. 어차피 개발이 되는거면 미리 복복선을 만들 부지를 마련할수 있습니다. 물론 1호선과의 일반환승과 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해야 하는것은 물론이고요. 그리고 평동산업단지와 김대중컨벤션센터, 아시아문화전당같은 시설을 활용해서 이용객을 늘릴수도 있습니다.

  • 12.11.09 02:43

    광주2호선이 유스퀘어를 안지난다고요? 광주광역시에서 몇 달 전 처음 계획은 유스퀘어를 안지나가지만 지나도록 계획하겠다고 했습니다.

  • 12.11.09 10:43

    지선형태운영이고, 1차개통에 포함이 안되어 있는상황입니다.

  • 12.11.13 20:36

    그런가요? 그건 몰랐습니다.

  • 12.11.10 03:06

    부산사람이라 잘 모르겠는데요;;; 근데 그 비싼 지하철이 유스퀘어 터미널로 가는거 보다, 터미널을 이전하는게 더 낫지 않나요;; 부산에 그 큰 백화점 딸린 고속터미널도 사직동에서 노포동으로 이전했었는데.. 송정리로 옮겨서 통합환승역사 건설이나 지하철 연선으로 터미널을 옮기면 되지 않나요;;; 부산도 (고속+시외+부산백화점)셋트인 터미널이 통째로 옮긴 성공적이 사례가 있으니...

  • 작성자 12.11.10 09:51

    그게 쉽지 않죠.
    1) 첫번째는 현재 광천터미널 부지는 금호 계열사의 사유지이고, 이미 신세계백화점과의 상권이 많이 고착화되었습니다. 거기에 리모델링한지도 얼마 되지 않았구요=ㅅ=;; 시유지면 모를까, 사유지에 들어서있는 교통시설을 함부로 빼앗는 것도 많이 어렵죠=_=
    2)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의 위치가 고속도로로 진입하기 가장 가까운 곳이라는 겁니다. 바로 고속도로에 진입 가능한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나 소태역, 녹동이면 모를까... 다른 곳은 고속도로에 진입하기까지 꽤나 시간이 걸리는 편이고, 이미 현재의 터미널은 금남로5가역 및 광주역 근처에 있었던 터미널을 합쳐서 이전했다는 점을 알아두셨으면 좋겠네요.

  • 작성자 12.11.10 09:52

    만약 터미널이 광천동으로 이전하지 않고 그대로 있었다면... 참고로 예전 시외터미널 자리에 현재 롯데백화점 광주점이 있는데, 그곳이 주말이나 연휴가 되면 상습정체지역이 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상상에 맡기겠습니다-_-; 가뜩이나 지금 광천터미널도 상습주차난 지역이라 막히는데 말이죠.

  • 12.11.12 14:28

    광주는 프랑스 파리를 모델로 노선 확충했으면 좋겠네요. 전부 소형도시철도로 계획하고, 적은노선으로 여러지점을 커버하기보다는, 1개노선은 짧아도 소형메트로로 최대한 많은곳을 직선으로 이어주고, 재정에 여유있을때마다 그런 짧은노선을 계속 지어나가는거죠. 주변도시 연결은 일반철도 광역철도화해서 맡기고.

  • 12.11.21 21:10

    빨간색 노선은 순환선형태인가요?

  • 작성자 12.11.22 15:41

    네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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