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ktikanta Das: 디지털 결제 인식 주간 기념 행사
2024년 3월 4일 뭄바이에서 열린 디지털 결제 인식 주간 행사에서 인도중앙은행 총재 Shaktikanta Das의 연설입니다 .
https://www.bis.org/review/r240304i.htm
인도중앙은행이 주관한 디지털 결제 인식 주간을 기념하기 위해 이 자리에 참석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수년에 걸쳐 우리는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 혁신을 탐색했을 뿐만 아니라 대규모 가치, 소매 또는 빠른 결제 등 세계에서 가장 현대적인 결제 시스템 중 하나를 개발하는 데 촉매제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이는 청구서 결제, 가맹점 결제, 판매자 결제, 대중교통 결제, 반복 결제 등 다양한 결제 시스템을 국내에서 육성함으로써 가능해졌습니다.
인도의 소매 디지털 결제 규모는 2012~2013 회계연도 1억 6200만 건에서 2023~24년(2024년 2월까지) 14,726억 건 이상으로 증가했습니다. 즉, 12년 동안 약 90배 증가했습니다. 오늘날 인도는 전 세계 디지털 거래의 거의 4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2022년 데이터 기준) 1 . 디지털 결제의 놀라운 성장은 지난 5년 동안 4배 증가한 중앙은행의 디지털 결제 지수에서도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우리 결제 시스템의 대표주자인 'UPI'는 인도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빠른 결제 시스템으로 가장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는 인도 디지털 결제 성장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결제에서 UPI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3년에 80%에 가까워졌습니다. 거시적 수준에서 UPI 거래량은 2017년 4300만 달러에서 2023년 11,761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UPI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QR코드 기반 결제 지원 외에도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을 통한 오프라인 결제(UPI Lite X), 피처폰 결제(UPI 123Pay) 등 고급 기능을 포함하도록 진화했습니다. , AI 기반 대화형 결제(hello!UPI) 등
UPI에서 다음 10억 거래의 전환점에 도달하는 데 시간이 점차 단축되었다는 점도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처음 10억 UPI P2M 거래에 도달하는 데 1668일(~4.56년)이 걸렸고, 최근 10억 거래에는 불과 45일이 걸렸습니다. 마찬가지로, UPI P2P 거래의 경우 처음 10억 UPI P2P 거래에 도달하는 데 1329일(~3.63년)이 걸렸지만 최근 10억 거래에는 65일 또는 2개월 조금 넘게 걸렸습니다 2 . 따라서 UPI의 최근 진전은 엄청났습니다. 현재 UPI는 하루에 약 42억 건에 달하는 거래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도에서는 디지털 결제 사용을 확대할 수 있는 상당한 범위가 있습니다. 작년에 우리는 인도의 모든 사람을 디지털 결제 사용자로 만드는 임무인 "Har Payment Digital"에 착수했습니다. 이는 디지털 결제의 용이성과 편리성을 강화하여 새로운 소비자의 디지털 결제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2023년 3월 임무가 시작된 이래로 추가된 신규 UPI 사용자 수는 2023년 3월 1일부터 2024년 1월 31일까지 66억 5천만 명에 달했습니다. 중앙은행의 결제 인프라 개발 기금(PIDF)도 다음과 같이 이러한 성장을 더욱 도왔습니다. 12억 개가 넘는 디지털 결제 터치 포인트를 추가로 배포합니다.
디지털 결제에 대한 신뢰는 투명성, 사용 용이성, 무엇보다도 보안을 기반으로 구축됩니다. 따라서 시스템의 안전과 보안에 대한 개념을 강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의 메시지 - "디지털 결제, 안전한 결제" - "디지털 결제, 수락결제"를 통해 우리는 디지털 결제의 안전과 보안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목표는 이러한 디지털 결제 환경을 자신감 있고 쉽게 탐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도구를 모든 개인에게 제공하고 역량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현재 중앙은행은 지역 사무소를 통해 전국적으로 전자금융 인식 및 교육(e-BAAT)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e-BAAT 프로그램의 주요 추진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디지털 결제 제품에 대한 인식
- 사기 및 위험 완화에 대한 인식 그리고
- 고충처리에 대한 인식.
또한 중앙은행은 'RBI Says' 또는 'RBI Kehta Hai'라는 태그 아래 360도 멀티미디어 및 플랫폼 기반 대중 인식 캠페인을 실시합니다. 앞으로 중앙은행의 모든 지역 사무소는 선택한 지역에서 야채 시장/만디와 같은 시장과 자동차/택시 운전사와 같은 대중교통 인프라를 디지털 클러스터로 개발하기 위한 지역 캠페인을 시작할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중앙은행은 디지털 결제 거래의 보안을 보장하는 데 있어 트렌드세터 역할을 해왔습니다. 우리는 AFA(추가 인증 요소)를 완전히 채택한 최초의 국가 중 하나입니다. 그 이후로 EMV 3 칩 및 PIN 기반 카드와 같은 다양한 조치가 이루어졌습니다 . 거래 알림; 모든 유형의 거래에 대해 스위치를 켜고 끄고 거래 한도를 설정하거나 수정하는 기능 카드 토큰화; 실제 카드 데이터 저장에 대한 제한; 디지털 결제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결제 데이터의 현지화 등을 구현했습니다.
승인된 결제 시스템의 모든 운영자와 참가자는 실패한 거래를 기한 내에 해결해야 합니다.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이용자에게 보상금이 지급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모든 결제 관련 사기 중 4건을 보고하기 위해 웹 기반 결제 관련 사기 보고 솔루션인 CPFIR(Central Payments Fraud Information Registry)도 구현했습니다 .
인터넷 뱅킹은 온라인 가맹점 결제 거래를 위한 가장 오래된 모드 중 하나입니다. 이는 소득세, 보험료, 뮤추얼 펀드 결제, 전자상거래 등과 같은 결제에 선호되는 채널입니다. 현재 PA(Payment Aggregator)를 통해 처리되는 이러한 거래는 상호 운용이 불가능합니다. 즉, 은행은 다양한 온라인 판매자의 각 PA. 따라서 고객이 자신의 은행계좌에서 특정 가맹점으로 결제를 하고자 한다면 가맹점의 PA와 고객의 은행이 약정을 해야 합니다. 다수의 결제 통합업체가 있는 경우 각 은행이 각 PA와 통합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이러한 거래에 대한 결제 시스템 및 일련의 규칙이 부족하여 가맹점의 실제 결제 수령이 지연되고 결제 위험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병목 현상을 고려하여 Payments Vision 2025에서 우리는 인터넷 뱅킹 거래를 위한 상호 운용 가능한 결제 시스템을 구상했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NPCI Bharat BillPay Ltd(NBBL)에 상호 운용 가능한 시스템 구현을 승인했습니다. 우리는 올해 안에 인터넷 뱅킹을 위한 상호 운용 가능한 결제 시스템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새로운 시스템은 판매자의 자금 정산을 보다 신속하게 촉진할 것입니다.
이 조치는 디지털 결제에 대한 사용자의 신뢰를 더욱 높일 것입니다. 규제 기관으로서 우리는 인도의 디지털 결제 여정에 참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업계, 결제 시스템 운영자, 미디어, 디지털 결제 사용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Har Payment Digital'의 사명을 완수하는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합니다. 이는 중앙은행뿐만 아니라 국가 전체를 위한 사명입니다.
고마워요, 나마스카르
1 https://pib.gov.in/PressReleasePage.aspx?PRID=1973082
2 2023년 12월 31일까지 분석된 데이터
3 EMV는 EMV 표준을 만든 세 회사인 Europay, Mastercard 및 Visa의 약자입니다.
4 모든 결제 관련 사기는 고객이 발행자 은행/비은행 선불 결제 수단(PPI) 발행자/비은행 신용 카드 발행자[통칭 RE(규제 기관)]에 보고하거나 RE 자체에서 감지합니다. CPFIR에 보고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