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인천사는백호라고...기억나시는지모르겟네..
제휠맨은 펑크난거수리하느라 잠자고 있었는데 요즘은
날씨때문에 또쉬네요..휠맨연구 많이하셔서 이제 제가
도움받아야 겠네요^^ 암튼 나중한번 같이 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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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맨 입문 한달,,,후기 3편까지 휠맨 정비 학사과정은 마쳤다생각하고,,
타미팍에서 마후라 바꾸며,,엔진 조시도 맞춘 내 머신이,,좀 타다보니 속도가 안나는듯 하고,,중고라 엔진 무리가 많이가서 그럴꺼야 ,,함 시간내서 엔진을 통째 바꾸어야지하는 마음을 평소 같고 있던터에..
화룡지보,우기님을 만나 휠맨 최고속도 비교를 해보니 속도가 내건 거북이더군요..
그런데 좀 같이 달리다보니 고장 ,,마후라 나사가 풀어져 두개다 도망가고,,마후라가 덜렁덜렁,가스캣도 없어지고,,좀 황당했지만,,이기회에 엔진을 손수 바꾸자 맘 먹고 일을 벌렷읍니다
담날 아침 계양엔진 대리점가서 ky-201엔진 198,000원에 (부가세포함 금액) 사서
휠맨을 다뜯어내 엔진부위만 남기고는,,교체 작업을 하는데 ㅜㅜ고생문이 시작 되었음,
첫째 마후라 배기 배관길이를 늘리려 파이프를 용접해 다시끼운 마후라의
볼트가 기존 새엔진에 박혀 있는것과 타미에서 박은것이 달랏음,,
주위할점 실린더블록부분은 아마 쇠 재질이 발열문제로 좀 유동성 있게 약한듯하여. 기존 볼트 5파이구멍을 빼고다시 마후라를 조립시에는 세밀한 조이기로 구멍 야마가 나가지 않게 하여야 하고,,이건 최초 조립시 타미팍이 주의할사항이고
휠맨 자체가 진동이 많은 관계로 6-7개월 정도 심한 라이딩을 하면 마후라 나사가 제 머신처럼 야마가 나가 볼트가 풀려질 확률 99%,,,,
이때 조치 방법은 실린더 헤드 나사구멍 5파이를-6파이로 구멍 확장하고,볼트도 6파이에 6.5센치 자리를 구해 조이면 끝
엔진을 다뜯고 가장 황당한 일이벌어졌는데...
기존 엔진 실린더블록과 새엔진 실린더블록 외관이 틀림,
---틀린부위는--
에어필타-카부레타가 한 나사에 묶이고--이걸 실린더 헤드와 연결시키는 뭉치가 잇는데
이 뭉치를 실린더블록과 볼트로 조여줄 구멍이 새 엔진 헤드에는 없음,,,고로 카부레타 부위 장착 불가 ,사용불가-- 계양대리점도 자세한 내막은 모르고 구형,신형이 거기부분이 다른가? 하며,예초기에는 그런구멍이 필요없어 에이에스에선 신경안쓴다함,,,
이부분은 아직 계양에 알아볼 시간도 생각도 없고,,,타미팍에서는 알고 있을듯 하고,,,암틈 ky-201엔진 이라도 실린더블록 외관이 틀릴수있으니 많은 주위 필요(새 엔진 구입시)
황당한일 앞에 고민중 결론은 실린더 헤드는 옛날걸쓰면 되겠다, 마후라 볼트 구멍은 확장시켜 장착하고,블록을 뜯어내 갈기 시작했음,,,
블록을 뜯을때는 인라인 바퀴푸는 육각렌치가 맞음,길이가 길면 좋고.
블록을 조이고 있는 나사 4개를 풀고 헤드를 빼며 블록을 들어 올릴때 헤드와 블록 안쪽으로 스크래치가 나지않도록 조심 조심 ---엔진 출력 누수의 원인으로 나중 문제 될수 잇음
다시 옛날 블록과 헤드를 끼울때는 블록 위에 점화 풀러그를 분리해 블록 상단부에 플러그 뺀 구멍이 나 있어야함 --왜냐면 헤드를 다시 블록에 끼울때 밀착 압력이 생기는데 그 압력이 빠지게 끔하기위해 만약 플러그를 제거안하면 압력댐에 헤드 끼우기가 무지 힘듬,,,,
둘째 헤드에 끼워져 있는 헤드링 두개의 위치를 정확히해서 끼워야함 .
정확한 위치는 헤드측면에 링의 끈어진 부분이 걸릴수 잇도록 점이 찍힌 부위 두개가 각기 다른 장소에 있음.....링의 끈어진 부위와 여기 점위치를 맞춰 두개다 잘마추고 조립하여야함..
링 위치를 정확히 마추고
엔진오일을 블록 실린더 안쪽으로 발라주고 헤드를 끼우면 좀더 조립이 잘됨
그렇지 않음 블록에 헤드를 끼울시 링이 부러지거나,이걸 모르고 나중 엔진을 다조립한후 그 링 부스러기가 엔진 내부에 끼이면 엔진이 돌아가지도 않을뿐더러,,무리하게 엔진을 돌리면 엔진 내부가 파손이 됨,,,,그렇게 되서 다시 또 엔진 사면 안되죠,,,돈이 얼만데
연료통달고 카부레타 뭉치 달고 기타등등달고,,,,,,그럼 엔진 교체 끝
엔진교체시 모든 볼트를 조일시에는 엔진은 의외로 열을 고려 해서인지 쇠재질이 약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고 그러므로 모든 볼트 조임은 에어 공구를 쓰지 말고 손으로 하는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함,,,
난 이렇게 엔진을 통째로 바꾸며 고생 했지만
나중 만약 나처럼 엔진 출력이 떨어지고 노후화 되어서 엔진을 바꾸고 싶은 유저들은 실린더 헤드링 두개만 먼저 바꾸어 보는것도 괜찮을듯하네요..링의 마모로 인해 출력 저하가 올수 있으므로
링 한개에 2000원 두개에 4000원으로 20만원들여 새엔진으로 바꾸는 것과 비숫하다면 훨씬싸죠!!!!!!!!!!!!!!!!
앞뒤 구동 톱니바퀴 얼라이어먼트와 기타등등을 주위하며 외곽 을 조립하면
휠맨 정비 석사 과정끝---사실 여기까지 하고 난 박사과정을 끝냈다 생각 했지만,,,,,,아니에요 여기까진 석사 과정이고요....
이렇게 엔진 바꾸고 시운전을 해보니 속도가 그렇게 진보 된게 없더라구요,,,엔진을 바꾸었는데도 속도가 더 나아지질 않으니 또 황당,,,,,
!!!!!!!!!!!!!!!!!!!!!!!!!!!!!!!!!!!!!!!!!!!!!!!!!!!!!!!!!!!!!!!!!
바로 여기서 20년을 스쿠터 오토바이를 타시고, 휠맨 입문 이틀되신
우기님께서 시운전 장소에 등장,엔진 에 되한 20년 노하우!!!!
정비박사 과정인 엔진 조시에 대해 설명해주며 엔진조시를 맞추어주니 내 휠맨이 헐헐날드라고요 시속 20키로짜리 거북이가 30키로 이상가는 쌩쌩이로 다시 태어 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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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기님의 박사과정 교육내용 이 엔진은 연료량과 공기유입량으로 쉽게 말해 알피엠이 결정 된다 ,,그러므로
휠맨은 하이알피엠에서의 토크( 고속 )를 얻고자 공회전시에는 저속의 가솔린 혼합율을(연료유입량을) 낮추고, 에어의 흡입량을 늘려서 고알피엠 대역에서의 혼합가스의 비율을 맞추어야한다
제가 잘이해를 했는지 모르겠지만 휠맨 입문전 기계치인 저에게는 정말
엄청난 박사과정 지식이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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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조시를 맞출때,일단
연료량을 조정 하기위해서는 카부레타 옆에 있는 검은 나사를 오른쪽으로 완전히 돌려 잠군후 부터 왼쪽으로 한바퀴반 540도 위치로 열고
에어량을 조절하면서 엔진 소리와 시운전을 해보면서 연료량을 조금더(미세하게) 주던가 잠그던가 하는방법이
수치로 표현 할수 있는 제 한계 입니다,,,,,,,,
이렇게 해서 휠맨 입문 한달 만에 뭘모르고 비싸게 중고 사서 고생하며,돈수리비 들여가며 결국 새거값보다 비싸게 160만원 이상 쓰며,,, 정비 박사과정에 입문,,아니 등극할려고 하는 슬픈,나의 DIY정비 후기고요,,
이제 부턴 휠맨 고장 걱정없이 당분간은 라이딩도 석사- 박사과정을이수하기위해 노력해야겟어요
현재 라이딩은 학사과정이라 생각했던 퀵턴이 좀 되니깐...
석사과정-윌리,,,인도에서 차도로 턱 내려 뛰기,약간의 베이직점프..
단계 를 거쳐
라이딩 박사과정 180도 스윗치,360도 버터링---앤드 계단내려오기 등등 스노우보드의 그라운드 트릭을 휠맨으로 성공할 그날을 꿈꾸며,,,,
후기를 마칩니다
혹 저처럼 휠맨 초보이고 기계치라 정비 도움이 필요한분들은 메일로 연락해주시면 쪼금의도움이 될수있을것 같고,
이미 이런과정을 거친 휠맨 고수분들이 보기에 좀 틀린 부분이 있음 리플로 가르침을 주시면 박사과정 수료 하는데 도움이 될듯 싶어 글이 길어 졌네요,,,,
모든 휠맨 유저분들 안전 라이딩 하세요,,,,,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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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휠맨 입문 한달 정비석사과정 엔진 교체 diy후기-끝내고나니 박사 과정은 또있더군요
백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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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08.16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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