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누구인가 데카르트 13가지 명언 해가 슬슬 저물어가는 늦은 오후 한 청년(靑年)이 공원(公園) 벤치에 멍하니 앉아있었습니다. 공원(公園)을 청소(淸掃) 하던 공원 관리인(公園管理人)은 넋을 잃은 듯 힘없이 앉아있는 청년(靑年)이 조금 이상(異常) 해서 말을 걸었습니다. "이보시오. 젊은이. 당신 누구인가요?" 젊은이는 힘없이 말했습니다. "글쎄요 내가 누군지를 몰라서 생각하는 중입니다. 이상하게 생각한 관리인(管理人)이 다시 물었습니다. "그러면 당신의 집은 어디요?" 젊은이는 여전히 힘없이 답했습니다. "그것도 잘 몰라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관리인(管理人)은 조금 강경(强硬) 한 어조(語調)로 물었습니다. "계속(繼續) 여기 있을 거요? 어디 갈 데 없어요?" 젊은이는 역시 알 수 없는 말로 대답했습니다. "글쎄요 그것을 알았으면 벌써 여기를 떠나지 않았겠습니까?" 관리인(管理人)은 엉뚱한 대답만 하는 젊은이가 더욱 이상하게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젊은이는 관리인(管理人)의 미심쩍은 표정(表情)은 신경도 않쓰고 자신(自身)이 받았던 질문(質問)에 골몰했습니다. '나는 구구인가?' '나는 어디서 왔나?' '나는 어디로 가나?' 이 젊은이는 유명(有名) 한 철학자(哲學者) '데카르트'였습니다. 사실 방향(事實方向)이 다르기는 했지만 공원 관리인(公園管理員)이 대수롭지 않게 던진 이 질문 내용(質問內容)은 우리 인생(人生)에 있어서 가장 심각하고도 중대한 물음이 아닐 수 없습니다. 나는 누구이며,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 것일까? 대수롭지 않아 보이는 하찮은 말 몇 마디에도 가장 생각하고 가장 중요한 의미가 감추어져 있는 법입니다. 이유 없는 사건은 없습니다. 의미 없는 존재는 없습니다. 필요 없는 인간은 없습니다.
데카르트 르네(Descartes Rene) 철학 수학자 평범하게 그저 살아갈 뿐이라는 대다수 사람 한 명 한 명에게 어떤 중대한 의미와 필요가 감추어져 있는지 모르는 것입니다. 어쩌면 가장 특별할지도 모르는 당신과 당신 주변의 사람들을 좀 더 아끼고 잘 살피도록 합시다. <데카르트 13가지 명언> 1. 남을 사랑하는 아름다운 마음은 얼굴을 아름답게 한다. 그러나 남을 원망(怨望) 하는 나쁜 마음은 고운 얼굴을 추악하게 만든다. 2. 남을 증오(憎惡) 하는 감정(感情)이 얼굴(面像)의 주름살이 되고 남을 원망(怨望) 하는 마음 고운 얼굴을 추악(醜惡) 해 한다. 감정(感情)은 늘 신체(身體)에 반사적(反射的)으로 나타난다. 사랑(愛)의 감정(感情)의 신체(身體) 내에 조화(造化) 되어 따뜻한 모습을 나타낸다 사랑(愛)의 감정(感情)은 신체(身體) 내에 조화(造化) 되어 따뜻한 모습을 나타낸다고 맥박(脈搏)이 고르며 보통(普通) 때보다 기운차게 움직인다, 또 사랑(愛)의 감정(感情)을 잘 소화시킨다 따라서 사랑의 감정(感情)은 무엇보다 건강(健康)에 좋은 것이다. 3. 마음은 괴로움은 육체의 고통(肉體-苦痛)보다 더 견디기 힘들다. 마음의 목마름은 물(水)을 마셨다고 해서 해갈(解渴) 되지 않는다. 마음의 평온(平穩) 함을 얻은 사람은 자기 자신(自己自身)에게나 타인(他人)에게도 따뜻하고 평화(平和)롭다 마음이 선량(善良) 하면 모든 것이 좋아진다. 마음을 열고 향상(向上) 시키기 위해서는 명상(瞑想)이 필요(必要) 하다. 4. 분노(憤怒)에 불같이 노하는 사람은 분노에 창백해지는 사람만큼 두렵지 않다. 5. 애정(愛情)은 생리적(生理的)으로 강하고 미움은 생리적으로 약하다. 당신이 남을 원망(怨望) 하는 감정(感情)을 품고 있다면 당신의 피는 매우 나쁜 상태에 놓인다 당신은 음식(飮食) 맛조차 잃을 것이다. 당신의 건강(健康)을 위해서 남을 오래 원망(怨望) 하는 감정(感情)에 머물러 있지 말아야 한다 순조로운 혈액 순환(血液循環), 맑은 공기(淸淨空氣) 적당한 온도(適當-溫度) 이것들은 모두 사랑의 표현(表現)인 것이다. 6. 좋은 책(冊)들을 읽는 것은 지난 몇 세기 동안(世紀同案)에 걸친 가장 훌륭한 사람들과 대화(對話)를 하는 것과 같다. 7. 인간(人間)에게 필요한 가장 중요(重要) 한 지식(知識)은 어떻게 살 것인가 어떻게 하면 악을 멀리하고 선(善)을 더 많이 행(行)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8. 진리(眞理)란 오류(誤謬)의 반대(反對)이다. 9. 만약 당신이 정말로 진리(眞理)를 추구(推究) 하는 사람이라며 생전(生前)에 한 번 정도(程度)는 가능(可能) 한 모든 것을 깊게 의심(疑心) 할 필요(必要)가 있다. 10. 인간(人間)이 현명(賢明) 해지는 것은 경험(經驗)에 의한 것이 아니라 경험(經驗)에 대처하는 능력(能力) 때문이다. 11. 결단(決斷)을 내리지 않는 것이야말로 최대(最大)의 해악(害惡)이다. 12. 훌륭한 정신(精神)을 갖는 것만으로는 충분(充分) 치 않다 중요(重要) 한 것은 그것을 올바른 방향(方向)으로 이끄는 것이다. 13.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存在) 한다. 데카르트 르네(Descartes Rene) 보편 수학 이름: 르네 데카르트(Descartes Rene) 출생: 1596년 3월 31일 프랑스 왕국 라에 앤 투렌 사망: 1650년 2월 11일(53세) 스웨덴 - 노르웨이 스톡홀름 학파: 데카르트 주의 합리주의(合理主義) 기초 주의(期初主義) 연구 분야: 형이상학(形而上學) 인식론(認識論), 수학(數學) 주요 업적: Cogito ergo sum, 데카르트적 회의 적교좌표계, 이원 병존 주의 스넬의 법칙 신의 존재(神-存在)에 대한 존재론적(存在論的) 논 중 보편수학(普遍數學) 데카르트(Descartes) 정엽선 # 오늘의 명언 따뜻한 하루 글 옮겼습니다. 장인 정신(匠人精神)을 가진 예술가(藝術家)처럼 자기개발(自己開發)을 하는 태도(態度)는 장인 정신(匠人精神)을 가진 예술가(藝術家)와 같아야 합니다. 자신(自身)에게 만족감(滿足感)을 주는 최고의 품질(品質)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自身)을 연마(硏磨) 하고 매 순간 최선(瞬間最善)을 다하다 보면. 자기 자신(自己自身)에서부터 변화(變化)가 찾아오고 그 변화(變化)가 곧 세상(世上)의 변화(變化)를 이어집니다. 자기 자신(自己自身)에서부터 변화(變化)가 찾아오고 그 변화(變化)가 곧 세상의 변화(世上-變化)로 이어집니다. 성장(成長)과 성공(成功)을 하고 싶다면. 자기 자신(自己自身)에서부터 시작(始作) 해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