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터처리 회사인 Syntun(星图)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절인 11월 11일, 중국 18대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거래 총액은 1,229억 위안, 택배 총량은 6.8억 건에 달함
*18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톈마오, 징둥, 쑤닝이꺼우, 궈메이자이센, 1하오뎬, 아마존, 당당망, 이쉰망(易讯网), 워마이왕(我买网) 등 포함
o 전제 매출 가운데 점유율이 높은 품목은 가전(9.5%), 휴대폰(7.5%), 화장품(3.8%), 영유아용품(1.9%) 등임
- 해외 영유아용품과 화장품 매출은 각각 동 품목 매출의 26.6%, 15.7%를 차지
o 품목별 주요 브랜드가 해당 품목에서 차지하는 매출 점유율 순위(*11월 11일 일간 매출)
- 화장품 : 1)바이췌링(百雀羚, 9.1%) 2)칸스(KanS, 7.5%) 3)로에랄(L'OREAL, 4.0%) 4)올레이(OLAY, 4.0%) 5)위니팡(御泥坊, 3.6%) 6)모파스쟈(膜法世家, 3.5%) 7)포아리야(PROYA, 2.7%) 8)한허우(韩后, 2.5%) 9)바이차오지(佰草集, 1.9%) 10)카즈란(卡姿兰, 1.7%)
- 가전 : 1)하이얼(Haier, 10.0%) 2)메이디(Midea, 9.1%) 3)러쓰(Letv, 5.9%) 4)지멘스(SIMENS, 5.0%) 5)하이센스(Hisense, 4.4%) 6)거리(Gree, 4.3%) 7)필립스(PHILIPS, 3.9%) 8)커워스(ECOVACS, 3.7%) 9)샤오미(小米, 3.6%) 10)스카이워스(Skyworth, 2.8%)
- 영유아용품 : 1)카오(花王, 8.2%) 2)압타밀(Aptamil, 7.5%) 3)하오하이즈(好孩子, 6.7%)4)하기스(HUGGIES, 5.6%) 5)뉴트릴론(Nutrilon, 4.3%)6)와이어스(Wyeth, 4.0%) 7)위바오(御宝, 3.5%) 8)베이인메이트(Beingmate, 3.3%) 9)푸얼코튼(PurCotton, 2.6%) 10)카리케어(Karicare, 2.4%)
- 휴대폰 : 1)화웨이(华为, 29.9%) 2)샤오미(小米, 22.2%) 3)애플(Apple, 18.2%) 4)메이주(魅族, 16.0%) 5)러쓰(Letv, 8.9%) 6)360치쿠(360奇酷, 1.5%) 7)오포(OPPO, 1.4%) 8)삼성(三星, 0.6%) 9)쿠파이(酷派, 0.3%) 10)추이즈(锤子, 0.2%)
- 운동신발 : 1)나이키(Nike, 12.4%) 2)뉴발란스(NEW BALANCE, 11.6%) 3)리닝(李宁, 10.7%)4)아디다스(Adidas, 10.4%) 5)터부(XTEP, 10.4%) 6)안타(安踏, 9.5%) 7)엘크(ERKE, 6.2%) 8)챠오단(乔丹, 5.4%) 9)361°(361°, 4.3%) 10)스케쳐스(Skechers, 4.2%)
(자료 : 중국경제망)
□ 온라인 쇼핑절인 11월 11일, 톈마오의 거래액은 912.2억 위안을 기록, 이 중 무선인터넷 거래액이 68%를 차지
o 알리바바에 따르면, 판촉행사 개시 1분 12초만에 거래액이 10억 위안을 돌파하고, 5분 45초 만에 50억 위안을 돌파
- 17시 28분에는 719억 위안을 돌파하여 2014년 전국 사회소비재 일평균 소매액을 초과
o 이번 쇼핑절 기간 소비액 기준 상위 5대 지역은 광둥, 저장, 장쑤, 상하이, 베이징으로 집계됨
o 차이냐오(菜鸟)물류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절 주문량은 4.7억 건에 달함
- 택배 발송량 1~5위 도시는 광저우, 상하이, 진화(金华, 저장성), 항저우, 선전이고, 접수량 1~5위 도시는 상하이, 베이징, 항저우, 광저우, 선전임
(자료 : 신화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