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의 무차별 학살용 세금폭탄이 몰려온다(퍼옴)
2004년 7월. 이명박 서울시장은 버스중앙차로제를 실시하면서 요금 인상을 단행한다. 이에 따른 비용을 충당코자 대중교통요금이 인상된다.
지하철 요금은 650원에서 800원으로 인상, 10Km마다 100원씩 추가하는 방식이다. 경기도와 서울을 오가는 버스는 1,400원에서 1,500원으로 인상됐다. 카드를 사용할 경우의 요금이다. 현금은 100원씩 추가된다.
당시 수원에서 대학로로 출퇴근하던 기자는 광역버스 1,400원 + 지하철 650원인 2,050원에서 광역버스 1,500원 + 지하철 900원, 게다가 광역버스인 7770 버스는 12시가 넘어가면 1,800원의 요금으로 인상했다.
결국, 하루 교통비는 4,100원에서 4,800∼5,100원으로 올랐다. 카드를 안 가지고 간 날이면 이보다 한참 더 내야 한다.
그런 대중교통비가 2년 7개월 만에 유가 인상과 인건비 상승 때문이라며 다시 인상된다. 현행 기본료 800원에서 900원으로, 5Km 거리가 추가될 때마다 100원씩 상승(50% 인상)한다. 광역버스 요금은 1,400원에서 1,700원으로 인상한다.
2년 전에도 그랬지만, 이렇게 되면 만만치 않다. 현재 여의도로 출근하는 기자는 버스 1,500원, 지하철 기본료 800원에 거리 추가비용 200원을 낸다. 2,500원. 게다가 밤 열두 시가 넘어가면 300원을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하루 교통비가 5,000원∼5,300원이 들어간다.
서울시 발표대로 계산해 보면 다음 달부터 기자는 버스 1,800원(300원 인상) 지하철 기본료 900원에 거리비용 400원(2배 인상)을 내야 한다. 하루 왕복 6,200원, 심야에 들어가면 6,500원이다.
인상폭을 따져 보자면, 지난번 인상에 17%, 이번 인상에 24%가 오른 것이다. 2005년 6월에 비해 2007년 4월 기간 동안을 합치면 무려 51%의 인상이다. 적어도 기자의 경우엔 50% 이상 올랐다
이명박의 약속 - 명박대박, 서민쪽박
서울시는 이번 대중교통요금 인상 이유에 대해 인건비 상승과 유가 인상이라고 발표했다.
소비자 유가는 지난 3년간 20∼30% 정도 상승했다. 그것도 상승폭이 더 큰 경유 이야기다. 게다가 유가는 계속 하향 안정세로 가고 있다. 경유가 20% 올라간다고 운임이 20% 오르는 것은 아니다. 유류비는 교통비용 일부이기 때문이다. 이것 때문은 아닌 것 같다.
지난달 서울시와 버스노조가 협의한 임금인상폭은 3.7%. 좀 이상하다. 임금은 3.7% 인상하는데 왜 공공요금은 2년 8개월 동안 50%가 넘게 인상돼야 했을까? 지금부터 추리에 들어가자.
버스노조는 파업경고를 하며 이런 말을 한다.
서울시가 버스운전기사 임금을 지하철 수준으로 인상시키겠다는 이명박 전 시장의 약속을 외면하고 책임을 방기하는 한 파업을 피할 수 없다.
이명박 전 시장의 중앙차로제 유도책이다. 올해 3.7% 임금 인상이 있었지만 현재 임금 역시 버스운전기사의 임금은 지하철공사의 75∼80% 선이다. 향후 지하철 공사의 임금인상까지 감안할 때 이명박 전 시장의 약속이 지켜지려면 임금 22% 인상에 지하철공사 인상폭까지 더해진 수치가 인상되어야 한다. 즉, 2년 8개월 동안 인상된 50% 이상에는 임금인상 역시 미비한 요인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앞으로 부담으로 하지만 이것도 온다. 앞으로 대중교통 이용하는 사람들이 부담해야 할 부분이다. 왜? 이명박 시장이 버스노동조합하고 약속해 준 부분이기 때문이다.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 ~(생략)
글자수초과로 이하생략 : (참고)http://blog.empas.com/pulmaemi/1900196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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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의견 3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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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kqslek |
이명박이 과연 서울시민을 위해서 버스교통개선정책을 시행했었을까?? 다, 자기 인기몰이작업으로 후임시장에게 큰 부담으로 떠넘기고 생색만 내는 거는 아닐까?청계천도 연간 유지비용이 물값을 어거지로 면제받고도 하루에 2천만원꼴 (총 74억원이상)등을 부담하고 있다고 한다..다,자기의 얄팍한 인기를 끌려고 후임시장에 부담만 안겨주는 것아닌가? 08/17 17:47:17(58.143.xxx.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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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kqslek |
즉, 청계천 조성에 따른 교통부담을 덜려는 취지로 서울시 교통개선을 실시하다가 환승할인이라는 첨단시스템덕분에 아주 싼요금으로 서울시민에게 아부한 것임.. 다,인기몰이 생색내기의 극치를 보여줌..결국, 언젠가는 다 서울시민에게 부담으로 돌아올 껏..그리고, 인천경기도민은 봉이고.. 08/17 17:47:44(58.143.xxx.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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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un9375 |
인기몰이 하려고 한 거 시민들은 모르나?시민들을 바보로아나?모든 정치인들 다 그런거아냐?ㅊㅊㅊ 08/17 17:48:41(222.112.xxx.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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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합동토론회에서 환경개선 부담금도 세입자 부담이라고 하잔아요. 서민 피빨아 먹을 겁니다.
환승제 해놓고 잘했다고 뽐내던것이 세금몰이로 충당하면 결국은 서민들만 울리는 엉털이 정책이였나요? 또 속였군요,속았어요. 시민은 알고있나? 모를리 없을 텐데,왜들 저러는지, 미치광이들 처럼 왜 따라다닌다냐? 그 몇푼의 유혹이 얼마나 무서운 광풍이 될줄은 모르고. 당장 눈앞에 보이는 유혹에만 치우치는 저들의 광란이 딱하구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