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KTX = 비행기
부산행의 경우 20분당 1대로 운행하고. 목포행의 경우 1시간당 1대 운행합니다.
운임의 경우에는 비행기운임의 70%정도로 하고, 서울-신천안 같은 구간에는 정기권 제도를 도입합니다.
할인의 경우 태극호와 마찬가지로(아래참조) 도입합니다. 단 입석은 도입하지 않습니다.
부산행 : 서울-광명-신천안(가칭)-대전-대구-부산
목포행 : 서울(용산)-광명-신천안-서대전-익산-송정리-목포
2. 태극호(구. 새마을호) : 장거리열차, 우등고속 버스
1) 운임 : 현 새마을호와 무궁화 운임의 중간형태로 합니다. 즉 우등고속버스요금과 비슷하게
2) 할인제 도입 : 군인/학생할인 20%, 노인 30%, 어린이 할인 50%
3) 간격 : 부산행 30분(경부지선열차는 합쳐서 복합운행)
목포행 1시간, 여수행 1시간, 광주행 1시간, 장항행 1시간
4) 입석 : 태극호에도 도입합니다. 1량당 10명 내지 15명정도...
입석운임의 경우에는 현 무궁화호 좌석 운임으로 합니다.
5) 정차역
<경부선>
서울/영등포/수원/천안/대전/김천/구미/대구/동대구/밀양/구포/부산
지선열차시 (영천/경주/포항(울산), 부전/해운대, 창원/마산/진주)
선택정차시 (안양/오산/평택 택1, 조치원/신탄진 택1, 영동/청도 택1)
<호남/전라선>
서울/영등포/수원/천안/서대전/논산/익산/정읍/송정리(광주)/나주/목포
서울/영등포/수원/천안/서대전/논산/익산/전주/남원/곡성/구례구/순천/여천/여수
선택정차 (안양/오산/평택 택1, 조치원/신탄진 택1, 강경/두계 택1 무안/함평 택1)
<장항선>
서울/영등포/수원/천안/온양온천/신례원/홍성/광천/대천/웅천/서천/장항
선택정차(안양/오산/평택 택1)
6) 장거리를 죄다 올릴경우에 생길 문제들 어떻게 해결하냐(언발에 오줌 누기 식이기는 하지만)
우선 시트를 우등시트로 바꿉니다. 부족분은 구특전과 96년산 무궁화 일부부터 리미트/로템 무궁화까지 몽땅 태극호으로 승급해 좌석개조후 운행하는게 어떨까 합니다.(물론 고무타는 내 나고 그래도 어쩔수 없죠... 제대로 만들어 주어야 했었는데...)
특실도 상태가 좋은거는 올리는 겁니다(똥특실이 아니지 않는한)
또한 식당차, 스낵차등 서비스카도 상태가 괜찮으면 태극호 승격처리 합니다.
7) 경부 지선열차 태극호는 일정부분 지선열차 수혜지역 주민을 우선석을 마련해서 좌석을 구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합니다.
8) 이렇게 할경우 시트도 좋고, 정차역은 줄이면서, 운임도 우등고속버스와 비슷하게 내렸기 때문에 우등고속버스와와도 경쟁력을 갖추지 않을까 합니다.(물론 리미트까지 올린거 떄문에 항의는 많을거라 생각합니다만 어쩔수 없죠 그래도 따로 도입하면 낭비고..)
9) 또한 장거리열차인 태극호는 서울 기준으로 구간열차가 운행하는 서울-대전의 경우, 기본 운임을 대전까지 확대해, 구간열차 이용을 유도합니다.
* 주말열차는 어쩔수는 없지만 승부역님 의견처럼 부곡발로 (영업은 수원에서 시작) 해야 할거 같습니다. 부곡에도 그런기능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왜냐 고철이 있기때문에 좀 그렇죠...
무궁화호
무궁화호는 구간열차로 운행합니다. 무궁화호는 구간 연계열차 및 중단거리를 실어 나릅니다. 또한 셔틀열차로서도 해도 괜찮겠죠.
서울에서 대전까지의 경우, 대전까지는 그대로 유지하되, 짦은 구간의 경우에는 구간제로 해서 운임을 대폭 내립니다. 떄에 따라서는 과괌히 내립니다. 또한 어느 버스 업체에서 할인이 헀다면(구간열차와 겹치는 노선의 경우 예: 수원-대전) 뒤지지 않고 또한 할인을 하는겁니다.
운행구간은 서울-대전/대전-동대구/대구-부산/서대전-목포/익산-여수/천안-장항,대구-마산/진주,부산-마산/진주로 합니다.
경부선은 1시간에 2편 운행()는 선택정차
서울-수원-평택-천안-(전의)-조치원-신탄진-대전
대전-옥천-영동-(황간)-김천-구미-왜관-대구-동대구
동대구에서 부산방면은 1시간에 2편은 1편은(현 NDC정차역 이용)/ 1편은(현 무궁화호 정차역만 정차)
서대전-목포는 1시간에 1편(서대전,두계,논산,강경,함열,익산,김제,신태인,정읍,백양사,장성,송정리,)
익산-여수/천안-장항 1시간 반에 1편(현 무궁화호 정차역 수준)
장거리 무궁화인 영주-대전,강릉-부산/동대구/광주,부산-목포는 현 상태 유지하는 겁니다.
통일호
경부/호남/전라/장항 축 통일호 폐지 - 시내버스/광역전철 유도(신호상 혹은 화물상 필요한 역이 아니면 폐지) - 차라리 이런게 유지될바에는 시내버스 업체에 보조금을 주는편이 낳습니다.
대구선/동해남부선/중앙선/경북/영동/태백/경전선(마산-송정리)/진해선/경춘선/태백선은 유지
서울-장항/온양온천 - 폐지
천안-대전/김천/장항 - 폐지
대전-김천/동대구 - 폐지
김천-동대구/경산 - 폐지
동대구-부산진/마산 - 폐지
대전-익산/목포/광주 - 폐지
목포-광주 - 폐지
조치원-제천 - 무궁화 승격(충북선 무궁화 정차역만 정차시키고 대전연장)
군산-전주/익산 - 유지
전주-익산 - 유지
순천-광주 - 유지
마산-순천 - 유지
목포-여수/순천 -> 광주-목포/여수로 단축
부산진-순천/광주/목포 ->단축 마산-광주/순천으로 단축
군산-임실 -> 군산-전주 (전주로 단축)
순천-여수/광주-송정리/대전-서대전 신설(고철 연계 및 경전선 통일호 연계)
동대구-포항/울산 급행 통일호 신설
물론 장거적으로는 광역철도가 확충이 되겠습니다만 일단은 이렇게 함이 어떨가 생각이 되는데요...
* 태극호, 무궁화호 , 통일호는 경부,호남축을 거치는 경부,호남,전라,장항에서만 변경하며. 나머지는 그대로 현 유지를 합니다.
서울역 발 다이아
5:40 태극호 장항
05:50 급행전철 천안
06:00 고속철도 부산
06:05 태극호 부산
06:10 태극호 목포
06:15 무궁화호 대전
06:20 고속철도 부산
06:25 태극호 여수
06:30 고속철도 목포
06:35 태극호 부산
06:35 태극호 울산
06:40 고속철도 부산
06:45 무궁화호 대전
06:48 태극호 장항
06:52 태극호 광주
06:56 급행전철 천안
07:00 고속철도 부산
07:05 태극호 부산
07:10 태극호 목포
07:10 태극호 광주
07:15 무궁화호 대전
07:20 고속철도 부산
07:25 태극호 여수
07:30 고속철도 목포
07:35 태극호 부산
07:35 태극호 해운대
07:40 고속철도 부산
07:45 무궁화호 대전
07:50 태극호 장항
07:54 태극호 마산
07:56 급행전철 천안
08:00 고속철도 부산
08:05 태극호 부산
08:10 태극호 목포
08:10 태극호 광주
08:15 무궁화호 대전
08:20 고속철도 부산
08:25 태극호 여수
08:30 고속철도 목포
08:35 태극호 부산
08:35 태극호 포항
08:40 고속철도 부산
08:45 무궁화호 대전
08:48 태극호 장항
08:52 태극호 광주
08:56 급행전철 천안
09:00 고속철도 부산
09:05 태극호 부산
09:10 태극호 목포
09:15 무궁화호 대전
09:20 고속철도 부산
09;25 태극호 여수
09:30 고속철도 목포
09:35 태극호 부산
09:35 태극호 마산
09:40 고속철도 부산
09:45 무궁화호 대전
09:48 태극호 장항
09:52 태극호 광주
09:56 급행전철 천안
10:00 고속철도 부산
10:05 태극호 부산
10:10 태극호 목포
10:15 무궁화호 대전
10:20 고속철도 부산
10;25 태극호 여수
10:30 고속철도 목포
10:35 세마을호 부산
10:35 태극호 울산
10:40 고속철도 부산
10:45 무궁화호 대전
10:48 태극호 장항
10:52 태극호 광주
10:56 급행전철 천안
11:00 고속철도 부산
11:05 태극호 부산
11:10 태극호 목포
11:10 태극호 광주
11:15 무궁화호 대전
11:20 고속철도 부산
11;25 태극호 여수
11:30 고속철도 목포
11:35 세마을호 부산
11:35 태극호 해운대
11:40 고속철도 부산
11:45 무궁화호 대전
11:48 태극호 장항
11:52 태극호 마산
11:56 급행전철 천안
12:00 고속철도 부산
12:05 태극호 부산
12:10 태극호 목포
12:15 무궁화호 대전
12:20 고속철도 부산
12;25 태극호 여수
12:30 고속철도 목포
12:35 태극호 부산
12:35 태극호 포항
12:40 고속철도 부산
12:45 무궁화호 대전
12:48 태극호 장항
12:52 태극호 광주
12:56 급행전철 천안
13:00 고속철도 부산
13:05 태극호 부산
13:10 태극호 목포
13:15 무궁화호 대전
13:20 고속철도 부산
13;25 태극호 여수
13:30 고속철도 목포
13:35 태극호 부산
13:35 태극호 마산
13:40 고속철도 부산
13:45 무궁화호 대전
13:48 태극호 장항
13:52 태극호 광주
13:56 급행전철 천안
14:00 고속철도 부산
14:05 태극호 부산
14:10 태극호 목포
14:15 무궁화호 대전
14:20 고속철도 부산
14;25 태극호 여수
14:30 고속철도 목포
14:35 태극호 부산
14:35 태극호 울산
14:40 고속철도 부산
14:45 무궁화호 대전
14:48 태극호 장항
14:52 태극호 광주
14:56 급행전철 천안
15:00 고속철도 부산
15:05 태극호 부산
15:10 태극호 목포
15:10 태극호 광주
15:15 무궁화호 대전
15:20 고속철도 부산
15;25 태극호 여수
15:30 고속철도 목포
15:35 태극호 부산
15:35 태극호 해운대
15:40 고속철도 부산
15:45 무궁화호 대전
15:48 태극호 장항
15:52 태극호 마산
15:56 급행전철 천안
16:00 고속철도 부산
16:05 태극호 부산
16:10 태극호 목포
16:15 무궁화호 대전
16:20 고속철도 목포
16:25 태극호 여수
16:30 고속철도 목포
16:35 태극호 부산
16:35 태극호 포항
16:40 고속철도 부산
16:45 무궁화호 대전
16:48 태극호 장항
16:52 태극호 광주
16:56 급행전철 천안
17:00 고속철도 부산
17:05 태극호 부산
17:10 태극호 목포
17:15 무궁화호 대전
17:20 고속철도 부산
17;25 태극호 여수
17:30 고속철도 목포
17:35 태극호 부산
17:35 태극호 마산
17:40 고속철도 부산
17:45 무궁화호 대전
17:48 태극호 장항
17:52 태극호 광주
17:56 급행전철 천안
18:00 고속철도 부산
18:05 태극호 부산
18:10 태극호 목포
18:15 무궁화호 대전
18:20 고속철도 부산
18;25 태극호 여수
18:30 고속철도 목포
18:35 태극호 부산
18:35 태극호 포항
18:40 고속철도 부산
18:45 무궁화호 대전
18:48 태극호 장항
18:52 태극호 광주
18:56 급행전철 천안
19:00 고속철도 부산
19:05 태극호 부산
19:10 태극호 목포
19:10 태극호 장항
19:15 무궁화호 대전
19:20 고속철도 부산
19;25 태극호 여수
19:30 고속철도 목포
19:35 태극호 부산
19:35 태극호 해운대
19:40 고속철도 부산
19:45 무궁화호 대전
19:48 태극호 장항
19:52 태극호 마산
19:56 급행전철 천안
20:00 고속철도 부산
20:10 태극호 부산
20:20 무궁화호 대전
20:30 고속철도 부산
20:40 고속철도 목포
20:45 무궁화호 대전
20:50 태극호 장항
20:55 급행전철 천안
21:00 고속철도 부산
21:10 무궁화호 대전
21:20 고속철도 목포
21:30 고속철도 부산
21:40 무궁화호 대전
21:50 태극호 장항
21:55 급행전철 천안
22:00 고속철도 부산
22:10 무궁화호 대전
22:20 태극호 목포
22:30 급행전철 천안
22:40 태극호 부산
22:50 태극호 광주
23:00 태극호 여수
23:15 급행전철 병점
23:30 태극호 부전
23:40 태극호 진주
23:55 태극호 부산
그래서 무궁화 상당수 객차를 태극호로 올릴수 밖에는 없지요. 저렇게 무궁화에 많이 투자했는데... 뭐.. 그렇게 어색한건 사실이기는 합니다.. 무궁화 운행했던건데 새마을로 올리면.... 저라면 무궁화 보다는 새마을에 더 투자했을건데... 어쩔수 없죠.. 이안에 의하면 이렇게 라도 해야죠...
첫댓글 리미트 올린 거는 ㅡㅡ; 공기청정기로 땜빵해야 하나 ㅡㅡ; 어쨌든 좋은 의견입니다.
긴말이 필요없이 말이 안되는 소리입니다.
태극호가 이렇게 많아질순 없지요. 그리고 개조라니. 말도 안됩니다. 거 전망 이상하게 만들려고 하시나.
그리고 제가 제안하고 승부역님께서 보완해 주셨던 수원발 장거리 열차들이 좋을것 같습니다만. 사실 시흥 밑으로 남는 다이아를 최대한 활용해 보자는 것이지요.
설마.... 현 99년제 특실을 모두 모아둬서 전용편성으로 만들어서 태극호로 사용하면 안될까요?(돌멩이 날아온다.......!)
99년제 특실을 모두 모아서 전용편성만든후 태극호로 사용한다라. 아마 좌석 다 교체해야할듯.(못해도 유선형 새마을호 좌석급으로 해줘야..)
그런데.. 리미트는 장기적으로 업그레이드를 고려한 디자인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궁화호로 쓰긴 아깝다는 생각이 들 정도의 내장(자동문)이나.. 창문형태도 그렇구여..(전망문제 어느정도 해결)
수원발이 활성화되려면 경수급행전철이 지금의 경인선정도는 되어야실효성이 있겠죠
고속철도가 운행하게되면 무궁화호는 부산역에서 착,발 하지않고 가야나 해운대,부전에서 착,발 하게될것입니다.
저도 조금있으면 다이아 올릴껀대 아무래도 철동회원분들중 일부가 기절할꺼 깥아서 현재 고려중..
구차한 변명으로 들릴수는 있곘지만요... 사실 제 다이아 중 무궁화/태극호로 한건 등급이라기 보다는 거리별 개념으로 보시는게 편합니다. 뭐 지금처럼 무궁화/태극호 다 장거리로 뛰면 태극호만 애매해진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구분을 두는거죠
그래서 무궁화 상당수 객차를 태극호로 올릴수 밖에는 없지요. 저렇게 무궁화에 많이 투자했는데... 뭐.. 그렇게 어색한건 사실이기는 합니다.. 무궁화 운행했던건데 새마을로 올리면.... 저라면 무궁화 보다는 새마을에 더 투자했을건데... 어쩔수 없죠.. 이안에 의하면 이렇게 라도 해야죠...
뭐 저 개인적인 생각은 이렇습니다. 정차역 줄이고, 시트 교체하고(좀 어색할까요?) 그렇게만 해도 다는 아니더래도 무궁화 승객 어느정도는 잡아들일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부산울산 부산포항은 새마을호 복합 선로가 달라서 안될껄여